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휘황찬란하고 개방적인 세계: 수와 당나라의 5 대 저자: sun yinggang
휘황찬란하고 개방적인 세계: 수와 당나라의 5 대 저자: sun yinggang
2. 수문제가 북주 정권을 장악하기 시작했을 때, 주조 황제 선제에 반항하여 "중정사, 간법기, 검소하고, 기꺼이 천하를 즐긴다" 고 말했다. 그는 황제가 된 후 더욱 부지런히 정치를 했다. 올 때마다, 또는 매일 5 품 이상, 그를 이끌고 일을 의논하고, 경호원은 밥을 전한다. 이런 상황에서 제도를 정비하고 규모를 확립하기 위해 정치와 경제 방면에서 새로 건립된 수정권을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혁신적인 조치를 취했다.
문제 (그리고 이후 양디) 는 정치제도의 건설과 혁신에서' 3 성 6 부' 의 프로토타입을 확립해 중앙정부 구조와 주변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나라는 황제가 즉위하기 초에 남북조 후기 제도를 정리하고 상당히 치밀한 통치기구를 세웠다. 황제의 재위 원년에 상서 문 문사 3 성을 최고 정권 기관으로 설치하였다. 3 성 총독 * * * 법령으로 법률을 제정하고 군대의 중대한 일에 참여하며 재상을 맡다. 지방에서는 수나라가 원래의 주현 3 급 구조를 좀 더 합리적인 주현 2 급 구조로 조정했다 (양디 3 년 대업을 주현 2 급 구조로 변경했지만, 이름만 바뀌었고, 실질은 변하지 않았다). 수문제 개혁 전, 3 급 구조체계 하에서 북화요일 (580 년) 에 많은 카운티가 폐지되어도 전국에 2 1 1 군, 508 군,1이 있었다 지방행정기구의 2 급 구조는 국가 지출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가 정령을 발표하고 지방정부를 통제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런 구조는 안사의 혼란 이후 파괴되었고, 이후 3 급 구조는 중국 지방행정기구의 주요 모델이 되었다. 3 급 구조의 출현은 정진 할거의 출현을 동반한 것이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중대한 변화이다.
3.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기 전에 중국 전통의 정치적 합법성은 주로' 천인감',' 오덕종영' 의 이론적 틀 아래에서 논의되었다. 인민을 다스리는 군주는' 천자' 이고, 천자는 천명을 받고, 천자는 천명에 따라 인민을 다스린다. 군주가 국민을 통치하는 천명이 있는지 여부는 투유유 상서의 해석에 달려 있다. 군주는 하늘에 명령을 받고, 통치가 정당하고, 천하가 태평하기 때문에 태산 (또는 중악) 을 경배할 수 있다. 이 체계에서' 천명' 은 옮길 수 있다. 만약 군주의 행동이 천도를 건드리면 재앙이 그를 경고할 것이다. 군주가 반성하지 않으면 천명은 하늘에서 박탈당하고 다른 성으로 옮겨진다. 통치의 합법성을 천명하려면 정치적 수사와 이론적 렌더링이 필요하다. 중세 시대에는 현대 정치 이론 없이' 태평',' 길조',' 재난',' 천명' 이 주요 정치 언어였다. 용도',' 봉황',' 경운',' 학경' 은 주요 정치 기호다. 천명' 은 여전히 집권합법성의 주요 원천이며 자유주의 사상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상 진정한 양디 황제와 우리가 책에서 읽은 양디 황제는 실제로 두 사람이다. 그는 종종 마지막 혼군으로 묘사되어 사치, 졸용, 여성에 대한 미련, 방탕한 이미지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고구려에 대한 전쟁, 운하체계 건설, 동도성 건설 등 그의 일련의 관행은 고구려에 대한 전쟁, 운하체계 건설, 동도성 건설 등을 포함한다. 실제로 매우 중요한 조치로 증명되었고 후당에게 계승되었다. 그가 쓴 소황후는 매우 긍정적인 이미지여서, 그녀는 지금까지 버림받은 적이 없다. 양디 황제는 문학 불교 등의 분야에서도 조예가 상당히 높다. 양디의 실패는 정책 방향의 착오 탓으로 돌릴 수 없고, 주된 이유는 시정의 리듬이 너무 치열해서 역사상 한제국의 휘황찬란함을 빨리 재현하기 위해 급급하여 결국 제국의 고갈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가 남방에 가까이 가는 것도 그동안 지배권을 차지했던 북방 군사 귀족들의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그가 무대에 오르자 소양, 고형, 우문카이, 호약비가 모두 숙성되었고, 남방인은 핵심 서클에서 가장 세력이 된 사람 (예: 유사치, 배윤) 이 되었다. 특히 서북 군사귀족 양현감 반란 이후 배윤 등은 설도형을 포함한 관련 귀족과 관원에 잔인하게 연루돼 비명으로 사망했다. 제국이 위기에 빠졌을 때 양디는 수도나 낙양이 아니라 강도를 인정했다.
5. 이연은' 영원히 세상을 돕기 위해 힘쓰고, 세상을 관리하기로 마음먹은 사람' 이다. 인정왕래의 접대는 높낮이를 가리지 않고, 우리는 10 여 년 동안 알고 지냈다. 산하가 점으로 흘러가면 한눈에 기억할 수 있다 ('대당 창업노트' 권 1). 그는 심사숙고하고 노련한 정치가이다.
6. 이세민 쿠데타의 주요 무장력은 진궁 무사 800 여명과 장손의 삼촌 고슬염 죄수였다. 그의 주요 목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고조를 납치하는 것이고, 다른 두 명의 후계자를 소멸하는 것이다. 이번 쿠데타 성공의 관건은 이세민이 동시에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무덕 9 년 (626 년) 6 월 4 일 새벽, 이세민이 진 병사를 이끌고 선무문에 매복했다. 그가 이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날 당직 장군을 미리 매수했기 때문이다. 창강은 태자 리의 절친한 친구지만, 그는 매수되었다. 이렇게 작은 세부 사항은 전체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그날은 이씨가 자주 당직을 서던 날이어서 무슨 문제가 있는지 의심하지 않는다. 결국 리와 이원길이 현무문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이끄는 진군의 습격을 받았다. 이세민은 먼저 태자를 죽이고 또 왕을 죽였다. 동궁의 병사와 제왕미도 선무문에 도착했지만 그들은 들어갈 수 없었다. 이 때, 웨이 chijingde 밖으로 당나라 황제 를 납치, 동양 하우스 와 프린스 하우스 장군 의 왕자 와 왕자 의 머리 는, "법원 군인 붕괴" 그래서, "이 시간을 재생 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고 말했다. 국면을 장악한 파원 이구부 배거가 동궁에 가서 위로하고, 고조의 이름으로 장안의 혼란을 멈추라는 명령을 내렸고, 대세는 이미 정해졌다.
8. 당나라 전후에 중국 승려들은 멀지 않은 만리,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천축경으로 갔다. 법현, 현석, 이경 등 스님들은 모두 이것에 기여했다. 그러나 동시에, 그들의 마음속에는 어떤 종류의 불안과 가장자리에서 태어난 불안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현장이 천추에 도착한 후, 심지어 숨이 멎었다. 법현이 인도에 도착하면 불경에서 언급한 성지 순례 (예: 부처가 경전을 강의하는 그라사) 를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할 것이다. 고각산, 일명 이사이, 리제톨로 쿠이, 쿠리톨로 모멘트는 인도 중부 모제토 주 왕 타이시 동북에 위치해 있다. 법현과 현장은 모두 이 산에 가 본 적이 있다. 고각산은 당대의 고승의 마음속에서 지위가 매우 높아서, 그들은 그에게 많은 경의를 표할 기회가 있다. 고종 2 년 (675 년) 부터 택천광재 원년 (684 년) 까지 그들은 나란타사에서 10 년을 살았다. 오성과의 구령 (즉, 달승의 산) 에서 술을 시음하며 왕사성을 그리워하며 시를 쓰고, 잡언이 있다. 13579 자. 그 중 잡언은 대월승산에 적혀 있다. 그 단어는 다음과 같다. "관궁하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현장이 중국으로 돌아왔을 때 인도에 있는 그의 선생님과 친구들이 그에게 머물라고 권했다. 주된 이유는 인도는 불국이고 중국은 국경이기 때문이다. 당나라와 그 앞조는 인도에 대한 아름다운 상상으로 가득 찼지만, 당나라의 한 사절이 천추에 도착한 후 큰 변화가 일어나 불교가 중국에서 현지화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9. "아홉 손가락" 은 "아홉 가지 의미" 입니다. 구력' 은 몇 편의 인도 역법으로 집계된 역법으로, 일요일 360 도와 60 진 호를 측정하는 방법, 황평 사분면의 개념, 중국 역법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 (예: 태양의 원거리 위치, 황백교차의 운동주기 등) 와 같은 인도 천문학의 선진적인 내용을 소개했다.
10. 당대는 불광이 비춰지는 시대이지만 불교를 제외한 도교, 이교, 경교, 마니교, 이슬람교 등 다른 종교는 모두 너그럽게 대할 수 있다. 세계 다른 곳과는 달리 종교 사이에는 종교 전쟁이 없지만 조화롭게 발전하고 번영할 수 있다. 페르시아와 중앙아시아 상인들은 장안 낙양 량주 모래주에 절을 세웠다. 경교도 "10 도", "사만백성" 이 될 수 있다. 마니교는 당나라 중기에 매우 흥성한 적이 있다. 신앙관용은 지식 혁신에 좋은 조건을 만들었다. 각종 문명이 융합됨에 따라 당대의 물질문화, 예술창작, 과학기술 발명은 모두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불교의 유행은 인쇄술의 발명과 보급을 촉진시켰고, 조각, 그림, 음악, 춤은 현란한 당문명에 밝은 색을 더했다. 창조성과 상상력이 풍부한 환경에서, 사회 진보는 왕왕 만발하는 형식으로 각 분야에 나타난다.
1 1. 돈황 막고굴 에는 대량의 벽화와 조각품이 있어 세계에서 가장 큰 불교 예술의 중심지이다. 막고굴 집화, 조각, 건축예술이 하나로 합쳐져 가장 큰 동굴 16 은 268 평방미터이다. 그 벽화는 불상, 불교 이야기, 불교 고적, 변천, 신기, 공양자, 장식 도안 등을 포함해 당시 사냥, 농경, 방직, 교통, 전쟁, 건축, 춤, 결혼식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보여준다. 막고굴 벽화는 중국 미술사 연구에 중요한 실물을 제공하고 중국 고대 문명을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이미지와 도안을 제공한다. 가장 높은 제 96 굴, 바위 위에 불탑이 세워져 있는데, 높이가 30 미터인 미륵불 좌상, 절벽 꼭대기까지 높고 기세가 웅장하다. 무측천의 낙원은 소실되었지만, 돈황의 이 건물은 우리에게 참고할 수 있는 샘플을 제공했다.
12. 현종이 집권한 후 일련의 개혁을 진행하여 군주권을 강화하고 정국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번영시키며 대외 정치 군사 확장에 큰 진전을 이루었다. 당나라는 매우 번영하고 찬란한 문화를 나타냈고, 국력이 절정에 이르렀으며, 중국 역사상 여러 성세 중 하나가 되었다. \ "서쪽에서 수천 마일, 허황에서 세금을 낸다. 우왕좌왕하는 아기는 부지기수다. 사방은 부유하고 백성은 부유하며, 천여만 가구가 있다. 쌀 한 두말 서너 문인데, 정장한 사람은 무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길은 받지 않고 행인은 음식을 싸지 않는다. " 정치, 경제, 군사적 업적 외에도 현종 본인은 음악, 시, 서예에 능하며 도교, 밀종 불교 등 종교 철학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양귀비와의 사랑 이야기는 나중에 중국 문학의 전형적인 소재가 되어 시와 소설 창작에 끊임없이 등장한다. 중만당인의 눈에는 현종이 비극적인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통치하에 당나라는 휘황찬란한 절정에 이르렀지만, 곧 정상에서 미끄러져 떨어졌다. 이 전환의 의미는 당나라 자체의 흥망을 뛰어넘어 중국 역사 전체와 아시아 역사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