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독립" 과 하늘과 땅의 마음과의 소통-"달, 달, 밤, 죽리관 단독 재량" 통합 교육 설계

"독립" 과 하늘과 땅의 마음과의 소통-"달, 달, 밤, 죽리관 단독 재량" 통합 교육 설계

텍스트 해석 및 디자인 컨셉

북사대판 9 학년 국어교재 제 2 권 4 단원의 주제는' 달 탐문' 이다. 두 편의 정독본문은 각각 이백과 두보의 영월시 세 수와 수시의 영월시이다. 비교와 탐구' 본문에는 왕위의' 새명계' 등 달과 관련된 시가 포함되어 있다. 이 시들을 배우고 자신의 교실 관행과 결합해서, 나는' 독작명월',' 달밤',' 죽리관' 을 하나로 융합하여 실용적이고 발판식 그룹 작문 수업 시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제로 볼 때, 이 세 편의 시도' 달' 을 쓴 것으로, 묘사한 것은 모두 달과 관련이 있다. 이백은 달빛 아래서 혼자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자신을 보냈다. 두보는 달빛 아래에서 아내를 그리워하며 재회를 기대하고 있다. 왕위는 혼자서 명월 밑에서 피아노를 치며 스스로 놀았다. 서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세 편의 시는 모두' 독자' 라는 글자로 작가의 감정을 드러낸다. 나 혼자 술을 마신다.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고, 혼자 그녀의 방 창문에서 그것을 바라보고, 빽빽한 대나무 숲에 홀로 기대어 외로움과 관련이 있다. 작가 스타일로 볼 때' 독음명월',' 달밤',' 죽리관' 은 당대의 대시인 이백, 두보, 왕위의 대표작이다. 그것들을 함께 연구하면 당시 () 의 풍채를 엿볼 수 있다. 그들은 우주의 생기를 뚫고 시공간의 거리를 넘어 생기를 불어넣고 천지의 영과 단독으로 상호 작용한다. 상상력은 시인과 천지정신 사이의 다리 중 하나이다. 손소진 씨는 문학적 상상력은 돌연변이 객관적 대상의 형태적 성질과 주체와의 관계라고 말했다. 이런 돌연변이가 있으면 감정이 스며들게 된다.

이백은' 독음명월' 에서 달과 그림자 인간에게 주어진 감정과 형태를 상상함으로써 외로움을 표현했다. "나 혼자 마셨어.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다' 는 외로움의 직설적인 표현이다. 혼자 술을 마시고 아무도 동행하지 않는다.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내 그림자를 가져와, 우리 셋을 보자." 시인의 상상 속에서 달과 그림자의 성질이 변했다. 그것은 더 이상 객관적인 무생명적인 것이 아니라, 시인과 동행할 수 있는 감정적인 물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상상을 통해 시인의 외로움이 충분히 드러날 수 있고, 심지어' 그림자' 를 초월할 수 있다. "그래도 한동안 나는 이 친구들이 있어, 나를 격려해 주고, 봄을 보내게 해줘." 시의 장면은 시끌벅적해 보이고, "꽃", "봄", "달" 의 의경이 현란하고 아름다운데, 외로움은 이 현란한 꽃 속에서 점점 더 분명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문장에서 "나는 노래를 불렀다. 달은 나를 격려하고, 나는 춤을 춘다. 내 그림자가 굴러 떨어진 후, 앞의 문장은 상상이다. 정적에서 동적인 변주까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후자의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이며, 둘 다 대응한다. 달, 그림자, 시인이 이미 암묵적인 이해에 도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백의 외로움은 화려한 외로움, 자유의 외로움, 우주의 생명과 접목되는 외로움이다. 이런 외로움은 개인의 생명 자기 실현의 독특한 형식이다.

달밤' 에서 두보는 상상을 날리며 시공간을 뒤바꿔 외로움을 토로했다. "그녀의 침실 창문에서 혼자 본다", 시인이 상상하는 아내의' 혼자 본다' 는 것은 시인 자신의' 혼자 본다' 이다. 오직' 자는 다만 오늘 밤의 명월, 내 아내는 혼자 볼 수 있고, 나와 함께 달을 감상하는 세월은 추억이 된다는 뜻이다. "한 사람이 본다" 라고 쓰여 있고, "수확이 있다" 는 말은 쓰지 않았다. 오직' 글자도 혼자 있다는 뜻을 담고 있어 고독한 이미지가 초보적으로 드러났다. "우리 소년과 소녀, 불쌍한 아기, 너무 어려서 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며 이 세상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의'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는 작가의 상상력에서 아내의 그리움과 걱정이 그의 마음뿐만 아니라 그의 목소리에도 반영되어 아이들도 느끼고 아내를 돋보이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녀는 음발향과 안개, 옥어깨와 달이 춥다." 이백이 쓴 달빛이 현란하고 아름답다면 두보의 눈에는 달빛이 습하고 춥다. 달빛 아래서 아내를 바라보니, 그녀는 긴 산 아래에서 더욱 외로웠다. 밝은 달이 천리에 그리움을 보내다. 이런 밤에 얼마나 많은 헤어진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고,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집을 그리워합니까? 난세에 살면서 민생이 어렵다. "우리는 언제 다시 화면에 누워 이 밝은 빛을 보고 더 이상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을까?" 언제 함께 할 수 있을까요? 그때 오랜만에 다시 만나 기뻐서 흐느끼는 눈물은 설레고, 오늘 밤 그리움에 걸려 있는 눈물은 자유로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두보의 외로움은 시공간을 넘나들며 그리움을 가로막는 외로움, 평화를 호소하고 재결합을 갈망하는 외로움이다.

죽리관' 에서 왕위가 쓴 명월은 기능적인 변이를 일으켜 어두운 천체를 비출 뿐만 아니라 인격을 반영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시인은' 그윽한 머리핀' 으로 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의 자질과 대나무만큼 높은 기절을 두드러지게 한다. 게다가' 긴 쓰나미' 를 더하면 자연히' 대림 칠현' 에서 벗어난 응우옌이 생각난다. 이렇게 조용한 환경에서 세속적인 떠들썩함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고 맑은 달만 서로 어울려 빛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왕위의 외로움은 즐거운 외로움, 자기 견지의 외로움, 자연과의 대화, 천지 정신과 교류하는 외로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내 마음은 하늘에 있다. 상상밖에 없다. 시인의 외로움이 묘하게 피어나게 하는 것을 상상하라. 당시를 상상하면 우주를 관통하는 생명의 기운이 드러난다. 작가 후샤오밍은 당시 () 의 세계가 매우 크고 힘과 영기가 넘친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천지가 있어 우주를 관통하는 생명력의 아름다움이 있다. 당시는 아침이지 오후 차가 아니다. 만약 우리 민족이 천년풍상 앞에서 청춘의 생기를 갖기를 원한다면, 9 박 5 일 여행에서 꿈을 꿀 기회가 있다면, 우리 차세대에게 당시를 많이 읽어 달라고 하자.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교수 설계

범주 유형

실용형+발판형

교육 목표

1. 세 편의 시가 언어 형식과 감정 표현 방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시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다.

2. 시가에서의 상상력의 표현 효과를 체험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웁니다.

3. 당시 () 의 넓고 강건함을 느끼고 당시 () 를 많이 읽는다.

교육 아이디어?

일반적으로 시를 낭독하고,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를 비교하고, 기교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등 세 가지 교육판으로 나뉜다.

교육 과정

먼저 새로운 과정을 소개합니다.

노래는 다음과 같이 노래합니다. 달은 내 마음을 나타냅니다. 예나 지금이나 광대한 밤하늘의 보름달이나 달이 부족하여 사람들의 무한한 감개감을 불러일으켰다. 시인들은 늘 달을 감상하고 만리를 부러워한다. 오늘 우리는 당대의 세 유명한 시인의 달에 관한 시를 배워야 한다: 이백의' 독작명월', 두보의' 달밤', 왕위의' 죽리관'.

둘째, 시를 처음 읽고 내용을 인지한다

1. 세 편의 시를 자유롭게 낭독하고 리듬과 리듬을 느끼다.

2. 당신이 가장 느끼는 것을 골라서 맛을 읽어 보세요.

소리내어 읽고, 전시하고, 평가하다.

남학생과 여학생은 각각 세 편의 시를 읽는다. 생각해 보세요: 달에 관한 당시와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언어 형식, 내용 표현, 감정 표현 등에서 볼 수 있다.

기본값:

유사성: 모두 오언시입니다. 누구나 외로움과 관련된 "독립" 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달을 통해 시인의 독특한 감정, 감정, 감정을 표현합니다.

차이점:

다른 유파. 명월을 혼자 마시는 것은 고시이고,' 달밤' 은 율시이고,' 죽리관' 은 절문이다. 내용이 다르다. 독음명월' 의 시인은 월영과 함께 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달밤' 의 시인은 월야에서 아내를 그리워하고,' 죽리관' 의 시인은 월하거문고를 외치고 있다.

감정이 다르다. 독음명월은 외로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달밤' 은 아내와 가족을 그리워하는 것이 더 많다.' 죽리관' 은 안일함과 자기만족감을 보여준다.

4. 제목' 독음명월' 에는 이미지와 사건이 있다. 달밤' 과' 죽리관' 에 비슷한 제목을 써 주세요.

예: 달밤에 혼자 파수한다. 망월 사친; 달빛 아래의 사고 초대 ...

혼자 달맞이; 월림이 울부짖다. 밝은 달이 내 마음을 비추다. 내 마음속의 밝은 달 ...

-응? 셋째, 시를 다시 읽고 수법을 이해한다.

1. 이 세 편의 시는 모두' 단독' 이라는 글자가 있어 모두 외로움을 표현하고 있다. 누가 가장 외롭다고 생각하세요? 왜요 구체적인 시와 사를 결합하여 이야기하다.

기본값: 이백이 가장 외롭다. 그는 달빛을 사서 술을 마시고 놀려고 하기 때문에 교류할 친구가 없다. 소개팅 안 함' 은 외로움을 직접 표현했다. 일시적인 동반' 은 달그림자와의 동행도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외로움을 알 수 있다.

두보는 가장 외롭다. 방과후 노트를 보면 두보는 당숙종으로 가는 길에 봉기군에게 붙잡혀 장안에 갇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때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모두 장주에 있다. 이백은 외롭고 친구가 없고 두보는 외로워 가족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골육분리의 외로움은 더욱 외롭다. 첫 부부에서 시인과 가족의 공간간격을 알 수 있고 언제 전쟁으로 다시 만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목련에서 시인의' 단독 보기' 의 긴 세월을 볼 수 있고, 꼬리련에서 시인의' 단독 보기' 의 괴로움과 재결합에 대한 갈망을 느낄 수 있다. 달밤' 은 상상력을 활용해 실종된 사람부터 독특한 글쓰기 수법을 채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월야, 월야, 월야, 월야, 월야, 월야, 월야)

왕위는 가장 외롭다. 두보의 그림은 모두 정적인 그림이고, 왕위의 시에는 동작 묘사가 있고, 시인은 거문고를 타고 휘파람을 불며 외로움을 달래는 것을 보면 외로움의 깊이를 알 수 있다. 은거',' 사람은 모른다' 와 같은 단어는 외로움으로 쓰여졌다. 하지만 시에서 읽을 수도 있고, 시인은 이런 고요함과 외로움을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2.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세 시인 모두 상상의 작문 기법을 사용했다. 손소진 씨가 말했습니다.

(화면 디스플레이)

문학적 상상력은 객관적인 객체의 형식, 성격, 기능을 변이하여 주체와의 관계를 변이하는 것이다. 이런 돌연변이가 있으면 감정이 스며들게 된다.

세 편의 시를 결합하여 달이 시인의 글에서 어떻게 변했는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네가 연구한 다른 시들은 또 어떤 것이 이런 상상을 사용했니?

사전 설정: 이백은' 독음명월' 에서 달과 그림자 인간에게 주어진 감정과 형태를 상상함으로써 외로움을 표현한다.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내 그림자를 내게 가져다주고, 우리 셋을 보자." 시인의 글에서 달의 성질이 변했다. 그것은 더 이상 객관적인 무생물이 아니라 감정적인 생명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표기법은 시인의 외로움을 부각시켰다. 이런 상상은' 홀로 경정산에 앉는다',' 나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오직 경정산뿐이다',' 내 마음과 명월은 근심하고, 나는 긴 밤까지 바람 속에 남아 있다' 에도 쓰인다.

달밤, 두보는 혼자 장안에서 달을 바라보지만, 아내가 달을 바라보며 자신을 그리워하는 것을 상상하고 있다. 시공간을 더 이상 가로막지 않게 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눈앞에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런 표기법은 시인의 마음속 깊은 곳의 동경과 혼돈을 떠나는 고통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다. "비가 오는 밤에 북방의 한 친구에게 주는 쪽지", "서창초를 자르고 늦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도 이런 상상을 하고 있다.

죽리관' 에서 왕위가 쓴 명월은 기능적인 변이를 일으켜 어두운 천체를 비출 뿐만 아니라 인격을 반영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스시의' 어미인 미유당 헌고화' 에는' 밤이 깊고 사람이 조용할 때, 벽유리는 단 한 바퀴의 명월밖에 없다' 는 말이 있다. 맑고 거울처럼 맑은 강월은 친구의 고귀함과 강개를 상징하며, 기이하고 적절하다고 상상한다.

(화면 디스플레이)

무정을 정으로 만든다고 상상해 보세요

시간과 공간을 가로 지르는 거리를 상상해보십시오.

사물을 나와 융합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서술은 상상력으로 인해 생동적이다. 상상력으로 인해 묘사가 훌륭합니다. 가사는 상상 때문에 생생하다 ... 삶에 대한 우리의 감정을 금, 더 나은 삶에 비유한다면, 상상력이 없다면 잠자는 금광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상상력은 금의 신기한 촉감이다. 삶에 대한 깨달음을 문예로 바꾸자.

3.' 죽루' 를 다시 써서 시의 상상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화면 디스플레이)

명월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사진을 찍으십시오.

기본값: 달 마음 청명, 맥박;

밝은 달이 거울처럼 밝게 비치다.

......

넷째, 시를 읽고 당시와 친하게 지낸다.

-응? * * * 당나라시 감상 및 평가;

(화면 디스플레이)

당시가 가장 큰 느낌은 공간과 시간의 확장이다. 당시에서는 모든 생명이 가장 큰 외로움 속에서 스스로 실현된다. 장훈

당시는 세계가 크고 힘과 영기가 넘친다. 당시에는 우주를 관통하는 생명력의 아름다움이 있다. 후샤오밍

시는 불후의 마음이다. 예가영

결론:

당시는 중국 고전 문화에서 가장 찬란한 명주이다. 당시세계에서 시인은 상상을 질주하고, 천년을 생각하며, 과거를 꿰뚫어보고, 홀로 천지의 영과 교류한다. 당시로 가까이 가서 우리 생활에 더 많은 아름다움과 힘을 불어넣자. 추천 독서:' 장훈론 당시' 와 고전시 중의 인생 깨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