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연극 예술-연극을보고 오페라를 보러 가라.
연극 예술-연극을보고 오페라를 보러 가라.
곽영덕 씨는 "전설이 나오기 전에 두 가지 연극 관념이 유행했다. 하나는 당송 시대 사람들이 지킨' 연극' 관념이었고, 나중에는 민간 희곡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각종 연기 기교의 극화로 성숙했다" 고 말했다. 하나는 원대인들이 시를 연극 주체로 삼는' 곡' 관념인데, 이런 관념은 명중엽에 더욱 흥성했다. " 송이런 연극은 사실 남극과 잡극의 차이로 연극을 보고 오페라를 보러 간다. 즉, 원잡극은 남극과 마찬가지로 한 곡의 노래, 한 편의 연극이다. 잡극은 "연극 보기" 에 중점을 두고, 남극은 "연극 보기" 에 중점을 둔다. "연극 보기" 는 "굴곡" 을 듣는 것, 즉 "극 중 굴곡" 을 듣는 것이다. "연극 보기" 는 "연극 한 곡" 을 보는 것이다.
미국 인류학자 로버트 레드필드가 제시한 큰 전통과 작은 전통의 분석 틀을 참고하면 중국 연극의 발전에는 두 가지 경로가 있다. 하나는 상류층 문인들이 대표하는 큰 전통의' 굴곡' 경로이고, 하나는 시민과 농민을 대표하는 전통 민간 연극의 발전 경로다. 물론 이 두 경로는 전혀 다른 것이 아니라 상호 작용과 상호 침투의 과정이다. 그래서 루는 중국 연극사가' 양두끝의 올리브 모양' 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연극' 의 전통이 줄곧 존재해 왔기 때문이다. 송원 시대 문인들이 전설로 전전 남극으로, 곤산강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익양극, 중간' 음악의 충분한' 여정. 그들은 "전체" 가 아니라 큰 전통의 "굴곡" 의 압력으로 말권이 적고 사료만 기재되어 있다.
멜란방이 말한 오페라하우스에 가는 것과 극장에 가는 것의 차이는 당시 청의와 화단의 다른 캐릭터 연기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연극을 배우기 전에 청의와 화단의 경계는 상당히 엄격하다. 화단은 표정, 몸매, 신중함을 강조한다. 의류 색상도 과장되고 화려한 경향이 있다. 이 배역은 노극에서 활발하고 낭만적인 여자를 대표한다. 화단의 쇼와 동작은 청의와 뚜렷한 차이가 있지만, 성선과 가창력에 대한 요구는 그리 높지 않다. 청의는 가창력에 치중하지만 표정과 몸매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 얼굴 표정은 대부분 서리처럼 춥다. 나타날 때는 반드시 배를 받치고, 한 손은 처지고, 다른 한 손은 복부에 얹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며,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배역은 노극에서 엄숙하고 진중하며 전형적인 정파 여성이다. 그래서 이런 캐릭터가 무대에 등장했고, 관객들은 그에게 노래만 요구하고, 그의 동작과 표정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다시 듣지 않는 습관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 전통적인 남극과 북극, 화부와 야부의 상극, 연극의 상좌율은 역시 연극과 노래의 차이, 관조와 지방극의 차이로 제한된다. 경파, 해파의 상극 다툼과 극장 상좌율 다툼은 서구 문화의 영향을 더해 전통 희곡이 현대 희곡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중서 문화와 연극 관념의 충돌로 인한 것이다. 해파 경극의 출현은 더 특별하고, 더 복잡하고, 더 깊은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정치에서 예술로 번지는 연극 개혁 운동, 연극, 영화, 음악 등 서구 현대문예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장자계 "왕소농전" 은 "유럽풍동전, 희곡은 어쩔 수 없이 따라다닌다" 고 말했다. 선생들은 각자 이미 보고, 새로운 연극을 편성하고, 목소리를 혁신하고, 백년 장식을 바꾸고, 배 과수원 한 세대를 여는 풍조를 표현했다. " 연극은 이야기의 공연이라기보다는 현실 생활 과정을 모방하는 것이 낫다. 그것은 단순한 종교 의식이 아니라 생활의 공연이다. "연극은 민간 문화 형태를 반영하고, 연극사는 인민 군중의 생활사이다."
*' 오페라하우스에 가다' 와' 극장에 가다'-이연승' 중국연극의 이중속성' 에서 뽑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