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이백과 두보의 음악사상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이백과 두보의 음악사상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성당의 두 대재자로서 그들의 음악사상은 시와 같은 가치를 지녀야 하며, 발굴되지 않은' 문화보물' 이다. 그들이 처한 시대와 자신의 성격의 미묘한 차이로 인해 그들의 음악 사상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이백, 두보
첫째, 이백과 두보의 음악사상의 토양.
사회 안정 중국은 당대에 발전의 성수기에 들어섰다. 당태종의' 정관의 통치' 에서 당현종의' 개원의 통치' 에 이르기까지 줄곧 해연 학경과 각국이 찾아온 휘황찬란한 시기였다.
당현종이 계승 초기에 그는 국내 민생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수리와 농업생산을 장려할 뿐만 아니라, 장안이 당시 국제 대도시가 되도록 많은 상업 지역을 건설했으며, 상인들의 왕래가 끊이지 않고 경제가 번영했다. 또한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남아시아 등과의 문화 교류가 날로 강화되면서 당나라 문화는 한 주기 동안 끊임없이 새로워지면서 풍성한 문화 분위기를 조성했다.
개원성세
이백과 두보는 모두 개원성세에 태어났다. 두보는 이백보다 열 살 어리지만 같은 시대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은 젊었을 때 모두 세계 일주를 좋아했고, 각종 민간 예술도 연구한 적이 있다. 개방된 사회 환경과 다양한 민간 예술이 이백과 두보의 음악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온 국민이 가무 음악을 숭상하다. 당나라 문화가 발달하다. 외지에서 들어온 음악춤은 당인의 예술세포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당인이 어느 정도 악무를 잘하는 것도 당대의 음악예술을 전례 없는 절정에 이르게 했다. 당현종은 음악춤의 충실한 애호가이다. 그는 음악과 춤을 좋아하여 멜로디에 정통하다. 그는' 배원' 을 창설했고, 심지어는 직접 궁중 춤을 지휘하고, 유명한 채우를 창작했다.
깃털의 노래
황제들은 모두 그렇게 가무 음악을 좋아하는데, 하물며 이백두보 같은 청년 예술가는 말할 것도 없다. 이백과 두보가 전해 내려오는 시를 보면 그들 중 일부는 음악에 대한 사랑을 담고 있다. 이백의 "나는 음악을 매우 좋아하고, 아무도 이 음을 알지 못한다", "두보의", "나는 내가 멍하니 있는 것보다 더 미워, 원청순일 노소가 적다." 표현의 뜻은 다르지만 모두 음악에 대한 태도다.
둘째, 이백의 음악 사상
이백의 신선정신: 그 음악사상의 기초 이백은 평생 자유를 추구하고, 희수선담담을 하며, 노장을 인생의 우상으로 삼았다. 그의 모든 행동거지는 일종의' 선기가 흩날리는 것' 과 독보적이다. 그는 선녀 같은 것을 싫어해서 사람들이 그를' 시선'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과 큰 관계가 있다.
두보는 한때 이백의' 동생' 이었다. 그는 이백이 수선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심지어 그를 위해 가정을 포기하고 이백과 함께 산에 올라가' 선초를 따서 신선을 찾다' 고 했다. 이백의 개성과 노장철학에 대한 신앙으로 이백의 음악사상은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자유분방함을 추구한다.
명산대천은 이백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다.
이백의 많은 시에는 도가 사상의 그림자가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시에서 자신을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선녀로 생각하며 사해 8 황야를 보러 가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년, 그는 자신의 일생의 신선을 구하는 길을 이렇게 총결하였다. "오악아, 멀어질 줄 모르고, 내 일생의 변하지 않는 습관에 따라" 곳곳에 이백의 도가 정신을 구현했다.
이백의 음악적 역할에 대한 견해 이백은 도교를 믿고 자유로운 생활을 희망하며 음악사상도 마찬가지다. 이백은 음악의 오락 기능을 매우 중시한다.
자정에 오가가 네 마음을 움직인다' 는 말은 이백의 오가에 대한 사랑이자 그가 오가에 도취된 상태이다. 이백은 실의에 빠졌을 때' 끝없는 원한' 이 있었고, 기쁠 때는' 춤 석양 자랑' 이 있었고, 쾌락을 추구할 때는' 술병 천 송이, 매춘부가 파도에 따라 흘러가는 것' 이 있었다. 어떤 기분이든 그는 음악을 통해 표현할 수 있고, 음악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으며, 그의 희로애락이 나타내는 가치는 바로 음악의 오락 기능이다.
도교를 신봉하기 때문에 이백도 음악의 수양 기능을 매우 중시한다. 도교도들은 늘' 효' 를 써서 도를 닦는다. 이것은 사람들이 동시에 심신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악기이다. 슬림하고 수양적인 역할을 하여 도가의 광범위한 사랑을 받았다. 이백의 시에는 "휘파람을 불다" 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예를 들면 "검의 밤 울음소리", "천문이 하루 휘파람을 불다" 와 같다.
끈으로 끝없는 원한을 쓰다.
이백의 음악미학 이백은 평생 마음대로 살았기 때문에 그의 음악미학도 자유를 추구했다. 이백의 많은 시가에서 우리는 그의 소탈함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모두 숭고하고, 먼 생각으로, 누가 푸른 하늘에 가서 명월을 안아주고 싶어 하는가" 와 "나는 언젠가는 장풍을 타고 큰 파도를 깨고, 나의 구름돛과 다리의 깊고 깊은 바다를 똑바로 세울 것" 이라며 이백은 그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하나를 만들었다
음악 심미 분야에서도 이백은 더욱 감성적이고 활기찬 악부 형식을 선택해 창작을 하고, 정서가 격앙된 서양 음악도 이백이 창작할 때 가장 좋아하는 음악이다.
당나라 음악
셋째, 두보의 음악 사상
두보 음악사상의 기초: 유교 두보는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조상 두예는 삼국 시대 문무 쌍전의 대관이다. 그가 당고종에 있을 때 공자와 병행하여 유가 성인으로 등재했기 때문에 두가는 유가 종사였으며, 이는 두보가 어려서부터 유가 정통 교육을 받는 것을 결정짓는다. 두보는 평생 유가를 믿고' 요순의 왕' 을 동경하며 고대의 순박한 민풍을 동경했다. 두보의 음악 사상에서 유가 사상은 어디에나 있다.
두보의 음악기능관 두보는 유생이다. 이는 그의 음악기능관도 이백의 소탈함이 아니라 가국천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두보는 음악이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음악은 정치적 득실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당현종이 벼슬을 할 때 정치와 관련된 시, 의식, 음악을 많이 썼는데, 모두 제사, 민생, 도덕과 관련이 있다.
두보는 일찍이' 궁송',' 궁송',' 남교송' 세 곡의 부체시를 써서 당현종이 예악 형식으로 왕궁, 궁, 남교의 축제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노래한 적이 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음악과 춤을 정치와 연결시켜 강한 윤리적 색채를 띠고 있다.
두보는' 잠곡행' 에서 그의 이상중 대동사회를 묘사하며 남자가 안심하고 농사를 짓고, 여자는 집에서 천을 짜고, 조화로운 노래를 부르며' 남자 경작녀 직조' 의 태평성대를 창조하기를 바란다. 두보는' 정치적 조화',' 천하를 다스리는 소리와 평화 기쁨', 음악이 아름다운 생활을 지도하고 광명성세를 창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인민의 행복한 생활과 국가 안정을 실현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남자는 쟁기질하고, 여자는 천을 짜다
두보는 음악이 사람의 수양을 도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가의 성인 공자가 제자인' 육예' 를 가르쳤기 때문이다. 그 중 첫 번째는 예악을 중시하고 예악을 통해 사람의 수양을 도양하고 온군자가 되는 것이다. 두보는 평생 이런 음악 기능에 대한 인식을 관철하고 있다. 그는 어디에 있든 위험 속에 앉아 단정하게 차려입고 예악 사상을 엄격히 관철했다.
두보는 초창기에 개원성세에 처해 친구들과 자주 여행을 떠나 각종 유흥업소에 참석하여 가무 음악을 감상했다. 그는 촉중에서 "노래소매는 낮에 움직이고, 구름은 옅은 바람이 피리 침대 가까이를 맑게 한다" 고 쓴 적이 있다. " "도시 서쪽 범선" 에서 그는 이렇게 썼다. "푸른 나방은 흰 이가 배에 있고, 퉁소는 멀리 슬퍼한다." 이 시들은 음악과 결합해서 두보가 젊었을 때의 즐거움을 반영하고, 사회 안정과 사회 안정에 관심이 있다. 하지만 두보는 아무리 가무를 즐기더라도 자제를 할 수 있고, 친구에게 가무에 너무 몰두하지 말라고 요구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춤명언) 두보의 음악 수양이 높다는 뜻이다.
두보의 음악미학 두보의 음악미학은 비교적 슬프고, 이는 당대의 궁정의 음악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당대의 궁중 음악은 상청 음악으로 초국에서 기원했다. 그 음악 풍격은 애절하고 감미로운 노래로 눈물을 흘렸다. 초나라의 위대한 시인 굴원이 가장 좋아하는 음악 중의 하나이다. 한나라의 이후 황제 유방은 초나라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음악을 매우 좋아한다. 수백 년의 발전을 거쳐 상청 음악은 궁중 음악의 주체가 되었다. 두보는 본래 문인이어서 다정다감하다. 그는 상청음악 비풍의 영향을 받아 여러 해 동안 두보의 음악미학도 자연히 비풍이 되었다.
두보는 유배에서 여생을 보냈다. 당현종은 만년에 간신 안록산, 양, 재상 이도 악독한 소인으로 국정대란을 일으켜 몇 년 동안 계속된' 안사의 난' 이 터졌다. 두보는 전쟁의 고통을 겪으며 전쟁에서 왕따 현상을 많이 보았다. 나중에 그는 또 어린 아들의 참사를 직접 목격하고, 그의' 슬픈' 음악적 심미를 더했다. 슬픈 사람이 존재하는 한 두보 음악사상에서' 슬픔' 이 일어납니다.
만리의 슬픈 가을.
리, 두 음악 사상의 차이의 뿌리.
이백은 도교를 신봉하고 천지일체의 사상을 봉행하였다. 이백은 자신이 하늘과 땅 사이의 창해 한 방울이라고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이백은 이런' 만물평등' 이라는 사상에 근거하여 세상의 중생평등을 본다. 그의 성격도 소탈하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음악을 좋아하는데, 이는 그의 음악 사상도 평등하고 소탈하다는 것을 결정한다. 그래서 오가 희곡, 민악, 서양 가무는 모두 이백이 좋아하는 것으로, 그의 눈에는 음악 수준이 다르지 않다.
두보는 유생으로 많은 시서를 읽었다. 그는 정치와 민생을 대표하는 의식과 음악에 대해 독특하다. 그는 음악이' 지군요순' 의 성세 장을 실어 이런 음악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유가사상은 고아를 숭상하고 민속을 비하하는 것과 선천적인 차이가 있어 두보는 심미와 음악 기능에 대한 인정에서 이백처럼 음악을 동등하게 대하지 않았다. 그래서 두보의 음악 사상은 사실상 고아를 숭상하고 민속을 버리는 것이다. 그는 음악을 즐기는 즐거움을 중시하지 않고 시종 자제하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유교의 음악에 대한 요구에 부합되지만, 어떤 의미에서 음악 자체의 가치를 약화시켰다.
이백과 두보
결론:
이백과 두보의 음악사상을 살펴보면 도가와 유가의 대립이다. 도가는 음악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며 사람들에게 음악을 동등하게 대하고 자신의 모든 진심을 표현하도록 요구한다. 유가는 음악의 정치와 교육 기능을 강조하고 예악이 민생에 창조한 가치를 추구한다. 이백과 두보가 대표하는 음악사상은 다르지만, 그들은 모두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음악사상의 정수를 전달하고, 도가의 음악은 소탈하고, 유가의 음악은 장엄하며, 누가 옳고 그른지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