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라후족, 리족, 물람 문제를 논하다.
라후족, 리족, 물람 문제를 논하다.
라후족의 기존 인구는 41..1만여 명, 그중 운남 40 만 8000 명이다. 라후족은 란창, 맹련, 강마, 창원, 희해, 서동맹 등 현에 분포하고, 란창라후족 자치현, 맹련족 라후족 자치현, 쌍강라후족 와족 자치현, 희해서정, 바다다 라후' 는 자칭, 불로 호랑이 고기를 굽는다는 뜻으로 라후족은' 호랑이 사냥 민족' 이라고 불린다.
라후족 여성들은 검은 천 카디건을 입고 발까지 자라며 허리까지 트였다. 칼라와 트임에는 컬러 레이스와 은색 거품이 수놓아져 있고 아래에 바지를 입습니다. 오랜 사냥 생활로 라후족은 단결하여 서로 돕는 정신을 길러 노인을 공경하는 도덕 풍조를 갖추고 있다. 매년 겨울, 라후족 채자리 남자들이 단체로 사냥을 하고, 얻은 사냥감은 채자리 사람들에게 균등하게 분배되고, 가장 오래된 노인에게 가장 좋은 등심을 준다. 라후족의 대가족은 대부분 혈연관계가 있는 작은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가족은 보통 예닐곱의 작은 가정이 있고, 가장 큰 것은 이삼십 명이다.
라후족은 결혼의 자유가 있어서 노래를 통해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한 젊은이가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된다면, 그는 그녀의 두건을 가져갈 것이다. 만약 소녀가 동의한다면, 쌍방은 서로 선물을 주고 약속을 할 것이다. 남자는' 아내에게 의지해서 산다' 고 하는데, 보통' 방문' 이 3 년이 걸려야 가정을 세울 수 있다. 라후족은 독특한 명명 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름에는 두 음절이 있는데, 첫 음절은 성별을 나타내고, 두 번째 음절은 이름이다. 아이가 태어난 달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거나, 생김새를 따서 명명하거나, 어른의 뜻에 따라 명명하거나, 화초나무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라후족은 가무를 좋아하고, 노래와 댄스곡에는 곡조가 많다. 춤의 특징은 모두 디딤단 동작, 왼쪽 단자락이다. 명절마다 우리는 모두 모여 밤새워 노래하고 춤을 춘다.
여족
기원
상고염제 시대의 그 소속 부족 중 하나인 치우 부족은 동부와 남부의 각 민족 부족에 대한 총칭으로 민족 부족이 많고, 이후' 남만',' 백월',' 구리',' 삼묘' 라고 불리며 오늘날 남방 리족, 묘족, 장족의 조상이라고 전해진다. 잦은 반란으로 치우 부족은 황제, 요, 순, 우 및 이후 왕조에 의해 병합되고 쫓겨나 점차 남쪽으로 도피하여 산림에 은거했다. 이에 따라 구로월인 중 한 명 ("속어") 의 인구가 크게 줄었고, 일부 사람들은 광동, 광동, 베트남 북부에서 카누, 대나무 목을 타고 해남도에 올라 해남 최초의 주민이 되었다. 이것은 여족의 조상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대륙 양광의' 흑화인' 이 우두머리인 현부인을 따라 대규모로 해남도로 이주하여 현부인의 통치에 가입했다. 해남도의' 리족' 은 송대 이래 줄곧' 리' 라고 불렸다.
범위
여족은 하이난 특유의 민족으로 인구는 약 1 14 만 명이다. 3000 여 년 전 대륙에서 해남도로 온 원시 주민이다. 후기 등도 한족 주민들의 핍박으로 연해 평원에서 섬 중남부 산간 지역으로 후퇴했다.
거주
대나무 또는 나무 틀과 초가지붕 (아마도 배를 타고 대륙에서 온 여족 조상으로부터 온 것) 이 있는 상공의 배 모양의 집.
방재
여족은 산간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남녀가 접촉할 기회가 거의 없어 자연 조건이 좋지 않아 인구 번식률이 낮다. 그들의 아이가 15 세가 되면, 그들의 부모는 그들에게 초가집을 지어 그들에게 이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매년 정상적인 노동이 끝나거나 3 월 초 3 일, 젊은 남녀는 산비탈에서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노래를 부르며 연인을 찾은 다음, 두 사람은 한 조로 떠나 사랑을 이야기한다.
명절
3 월 3 일' 이라는 명절은 하이난의 묘족 명절과 같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남매 두 사람이 호박에 숨어서 살아남았다고 한다. 그들은 결혼을 위해 따로 사람을 찾아 내년 음력 3 월 초 3 일에 만나기로 했다. 결국 몇 년이 지나자 둘 다 실패했다. 언니는 다른 사람을 찾지 못하자 고통을 참으며 죽봉으로 얼굴에 문신을 새기고 식물로 염색하여 형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게 하여 시집가는 것을 막아 경기를 계속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것은 또한 리족의' 3 월 3 일' 절과 문신의 기원에 대한 전설이다. 지금까지 동방시 동방진 종방향에서는 매년 음력 3 월 초 3 일, 젊은 이문과 전국 각지에서 온 여성들이 모여' 3 월 3 일' 축제에 참석해 노래와 춤을 추며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다. (참조 "인류 역사", "리족의 기원 전설", "목면나무" 의 해석)
여족 가무
노동과 생활을 기초로 대나무 장대춤, 충미춤, 치령쌍칼춤, 파도춤, 밀짚모자 춤 등이 있습니다. 독특한 코소, 불어 잎, 대나무 피리 등도 있습니다.
도서관 코드
고대에' 북북' 으로 불렸고,' 벼랑주 이불',' 면직물' 은 여족의 특색 있는 천으로, 춘추시대부터 이미 성행하였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면직물이다. 여족은 목면 캡슐 속의 솜과 모시 섬유, 미국과 인도에서 온 섬 면, 브라질 목면, 대륙면, 목면 등 관목면을 사용하여 자수와 염색을 위주로 자수가 적다. 천연식물색소를 물감으로 하여 특수한 꽃면직물 (각각 마와면을 경위로 함) 을 짜다. 목면은 허베이 () 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이금도 허베이 () 라고 부른다. 이금은 가늘고 가벼우며 부드럽고 하얗고 내구성이 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이금은 구름처럼 빛난다." 송대 이전에 여족의 면방직 기술은 중원 한족보다 앞섰다. 나중에 관목면은 해남도에서 중국 남부로 점차 전해졌다. 원대에 이르러 황도파는 여족의 방직 기술을 개량하여 내지로 전해져 장강 하류 면방직업의 발전을 신속히 추진하여 수백 년 동안 국내외 학자들이 칭찬해 온' 면혁명' 을 일으켜 면직물이 마방품을 대체하는 필수품이 되었다. 황도파도 중국 방직업의 원조가 되었다. ("남삼자조 가이드" 와 "목면나무" 의 설명 참조)
원피스
더블 버클 상의와 스커트, 각종 액세서리까지.
죽통밥
고기가 들어간 쌀 (밭벼의 일종) 을 원료로 신선한 죽통에 담아 숯불로 청죽을 태웠는데, 이씨네 집 밖에 나가 산에 올라 손님을 대접하는 음식이었다.
물로족
지금으로부터 2 100 여 년 전, 우리나라의 오늘 구이저우 () 윈난 () 일대에는 오래된 농경민족인 요요 () 가 살았는데, 오늘 이곳에 사는 물로족은 바로 그 중의 후예였다. 물람족 43 만 7000 명. 물람족은 주로 구이저우성 북서부와 서부의 준이, 인회, 안순, 진녕 등 시현에 거주하며, 소수는 광시와 운남에 분포한다.
물람족 언어는 한장어계 장동어계에 속한다. 물람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지만, 중국어 번체로 통용되는 중국어는 없다.
물람족은 주로 도교와 자연 숭배를 믿으며, 일부도 불교를 믿는다.
문헌에 따르면 고대 물람족의 집은 대부분 간란식 건물이었으며, 구이저우 북부의 물람족은 지금까지도 전통적인 민가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물람족이 산을 따라 지은 토목실에 많이 살고 있는데, 보통 세 칸의 방이 일렬로 늘어서 있고, 가운데에는 신대를 위한 무인 홀이 있고, 양쪽에는 침실과 주방이 있다.
청말민 초에 물로족 인구가 급감하여 거주 면적이 급속히 위축되었다. 물람족이 모여 사는 곳인 다성로기는 다른 민족의 생활구 사이에 널려 있고, 각지의 물람족은 주변의 다른 민족과 함께 생활하며,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참고하며, 생활풍습, 의식주 등 방면에도 다른 정도의 변화가 있다.
물람족의 전통 의상은 매우 특색이 있다. 남녀 모두 치마치마를 입고, 치마스커트는 염색한 양모와 마리화나로 짜여져 있습니다. 여자는 비늘 무늬가 수놓은 허리 블라우스를 입고, 긴 치마를 엮고, 치마 신분은 3 단, 녹색, 빨강, 흰색 세 가지 색이 있고, 앞짧은 뒤 긴 파란색 민소매 가운을 입고, 머리에 긴 손수건을 감고, 발에는 갈고리 모양의 신발을 신고 있다. 남자의 옷은 주로 더블 버클 짧은 옷으로 머리에 파란 천이나 흰 천을 감고 긴 손수건을 감고 있다.
물람족이 거주하는 지역은 대부분 운귀고원에서 쓰촨 분지로 전이되는 경사지대에 위치해 있어 지형이 복잡하고 기후가 촉촉하다. 물람족의 경제 생활은 농업을 위주로 한다. 산간 지방에는 옥수수를 심고 평지에는 벼를 심다. 그래서 이 두 작물도 물람족의 가장 중요한 음식이다.
물람족은 옥수수건밥이라고 하는 찜통으로 옥수수가루를 찌는 습관이 있다. 이것은 물람족의 일 년 사계절 식탁 위의 주요 음식이다. 명절에 먼 손님이 찾아오면 옥수수 가루에 같은 양의 흰밥을 넣고 쪄서' 비빔밥' 이라고 부른다.
물람족은 습기를 없애기 위해 매 끼니마다 고추국 한 솥이 필요하다. 물람족 고추를 먹는 방법은 고추 죽, 곰팡이 두부 고추, 콩 고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골가루와 고추로 만든 고추뼈이다.
물람족의 명절에는 음력설과 음력 3 월 초 3 일의 물람족이 포함된다. 음력 3 월, 봄비가 계속 내리고 만물이 회복될 때 물람족은 전통적인 물람족의 해를 보낼 것이다. 제사 신수는 물람족의 해에 가장 중요한 행사로, 물람족의 오래된 자연 숭배에서 기원한다. 제사를 지낼 때 수석제사장은 온 마을의 남자를 이끌고 마을 주위의 산비탈을 한 바퀴 돌며 성나무 밑에서 닭을 죽이고 양을 도살하여 제사를 지냈다. 동시에, 그는 신에게 제물을 즐기라고 호소하고, 성나무가 온 마을의 깨끗한 핑안,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했다. 매년 음력 6 월 초 2 일은 물람족의' 식충절' 이다. 이날 각 식탁에는 메뚜기볶음, 메뚜기 절임, 달콤한 번데기 볶음, 볶음밥 미꾸라지 등 여러 가지 색다른 요리가 있었다.
시, 이야기, 속담 등이 있습니다. 물람족의 민간 문학에 있다. 대부분의 시는 노래를 잘 부르는데, 세 말, 다섯 말, 일곱 말로 나뉜다.
물람족의 악기는 이호, 플룻, 수나, 징과 북 등이다. 물람족이 연주하는' 팔선' 음악은 민족적 특색이 풍부하다. 여덟 명이 이호와 플룻으로 다른 악기와 함께 연주하는데, 음색이 매우 조화롭고 듣기 좋다. Suona 는 뮬러 축제에 없어서는 안될 악기입니다. 낡은 회색조, 산조, 강조, 거리조, 결혼식조 등 10 여종의 곡조가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여 분위기가 더욱 뜨거워졌다.
산속에 사는 물람족도 그들의 숙련된 석공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석묘, 비석, 방앗간, 다리, 난간 등의 물품과 건물의 석조에서 독보적이다. 그들의 거칠고 호방한 벽돌 나팔 소리는 채석장에서 자주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