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유명 인사는 독서가 후대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유명 인사는 독서가 후대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첫째, 나는 어려서부터 야망이 원대하고 좋아하는 책이 많다.
중국 전통 봉건 사회에서 독서는 개인이 금전적 지위를 얻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영광과 부귀를 누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심지어 유일한 방법이다. 가족에게는 이름을 날리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다. 따라서 각계 각층의 사람들은 생활에 조금만 대처할 수만 있다면 아이를 사립학교에 보내어 "10 년 동안 한창이가 되어 일거에 유명해질 것" 으로 대가족을 이루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증국번은 외진 산촌에서 태어나 대대로 농사를 지었다. 증국판의 할아버지는 일찍이 옥평초가 초창기에 학교를 버리고 문화 수준이 높지 않았다.
증국판의 아버지는 증린 () 서재 () 로, 반평생을 수재만 시험했다. 온 가족이 모두 증국번 형제에게 희망을 걸었다.
쩡 Guofan 여섯 살 때, 쩡 Yuping 그를 읽고 읽을 수 가르쳐 신사 를 고용했다. 증국판은 열 살 전부터 천자문을 읽기 시작했고, 사서오경을 다 읽었다. 그런 다음 8 개 국어를 공부하고 시험 준비를 시작합니다. 몇 년 후, 증국판은 팔운시를 만들어 예술품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때 그는 독서에 대한 흥미가 그리 높지 않아, 전적으로 과거에 대처하기 위해서였다. 이것이 증국판 독서의 초심이었다.
도광은 6 년 (1826) 봄, 16 세의 증국판이 창사코동자부에 가서 7 위를 차지했다. 그의 재능의 첫 등장은 일찍이 옥평초 부자를 기쁘게 했다. 아이의 미래와 사업을 위해 쩡 유핑 (Zeng Yuping) 과 그의 아들은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을 헝양 왕 각안 (Hengyang Wang Jiean) 첫째, 환경을 바꿀 수 있고, 증국판의 눈과 귀를 새롭게 하고, 새로운 지식욕이 있다. 둘째, 몇 가지 교수법을 접하여 독서와 8 주를 더욱 밀접하게 연결시킨다.
왕각안은' 제수규' 를 강의했고,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매일 4 서 오경과 잡문을 직접 강의하고, 8 개 국어를 학생들에게 상세하게 암송하고 해설했다. 1 년여의 공부를 거쳐 증국판의 8 개 글은 왕각안보다 열등하지 않았다.
1 년 후, 쩡 유핑 (Zeng Yuping) 의 아버지와 아들은 서당 (Lianbin College) 에 공부하여 서당 () 의 절구 () 에서 일찍 벗어나 포괄적이고 더 큰 발전을 이루도록 하였다.
여기에는 지식이 풍부한 선생님과 풍부한 책뿐만 아니라 야심차고 활기찬 현성에서 온 후배 후배도 있다. 여기서 증국판은 친구를 사귀는 것을 없애고 하루 종일 서원에서 공부했다.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이름을' 성디' 로 바꿔 낡은 습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도광은 11 년 (183 1) 겨울, 증국판은 연하마서원을 졸업했다. 그때 그는 젊고 유망했고, 가장 큰 고민은 과거를 갈망하는 것이었다. 도광은 13 년 (1833) 가을, 23 세의 증국판이 샹향현 시험에 참가해 수재 한 명을 당첨한 뒤 과거길에서 다음 목표를 향해 계속 분발했다. 악루 서원에 입소한 지 1 년도 안 되어 성 시험에 참가하여 상을 받았다.
그러나 청나라의 과거시험은 명나라를 계승하는 제도에 세워진 것이고, 기록제도도 명나라를 기초로 한 것이다. 명나라에 이르러 그는 또 수재였다. 그는 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거인은 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배심원은 시험에 불합격하여 입감 승진을 신청할 수도 있고, 추천되거나 관원으로 선출될 수도 있다. 조익은' 옥규시험' 에서 "명대에서는 진사가 시종 가장 중요한 자리였다" 고 지적했다. 베이징과 북한에서 벼슬을 하는 사람은 모두 현장으로 승진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당신이 그것에 관심이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첫 번째 사람이 될 것입니다. 몇 년 후, 당신은 검열 카오 공식 입장 을 얻을 것이다. 두 번째는 이미 양무에 빠졌지만, 정조에 불과하다. [1]. 벼슬길 초창기에는 진사와 천양지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증국번 한창은 10 여 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여, 의지가 높고 멀리 있다. 당연히 그는 거인에서 멈추고 싶지 않았다. 그는 시험에서 이기는 봄바람에 경성에서 두꺼비를 기어올라 월계관을 따고 싶었다. 하지만 그 후의 벼슬길은 그렇게 순조롭지 못한 것 같아 세 번이나 시험을 보고 진사에 합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벼슬길)
증국판의 발자취는 그가 향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호남에서 나온 적이 없다.
당시 그가 직접 말했듯이, "나는 매일 일반인과 함께 지내는데, 이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 [2]' 시험을 위해 배우다' 는 것은 시험장에서 공부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매일 공명을 얻기 위해 8 주를 붙이려고 하는 것은 단지 산간 지역을 봉쇄하는 가난한 유류라고 부를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증국판이 국자옥에 들어간 후, 구습을 없애고 봉건국가의 충신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는 시, 일기, 편지에서 자신의 감정을 토로하고 자신의 야망을 자주 나타냈다. 그는 형제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군자의 의지도 사물에 바탕을 두고, 백성을 양으로 하고, 성외왕의 사업을 하고, 부모의 출신에 만족하지 않고, 하늘과 땅의 완벽한 사람에게 부끄럽지 않다" 고 말했다. [3] 요컨대, 그는 슬림함, 제가, 치국, 천하의 목적에 따라 책을 읽어야 성취할 수 있다.
둘째, 시대와 보조를 맞추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독서 사상.
증국번 진사 이전의 독서는 모두 과거 시험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범위가 좁다. 상경한 후, 자신이 경학 이학 등 다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명한 신유가 당감, 해적 등의 영향으로 증국판의 독서는 더욱 체계화되고 학술화되어 지식면이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한림원에 처음 들어갔을 때 증국판은 주로 독학으로 눈이 멀었다. 그는 고문을 좋아하여 청대 고문가 야오오의 작품을 특별히 연구하여 고문 분야에서 나무를 세우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자본과 문인 명사의 교제에서 증국판은 매증량과 그 당시가 모두 그를 훨씬 앞섰다는 것을 발견했고, 고문 분야에서도 동배를 추월하기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므로, 다른 방법으로 연구를 배워야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나중에 증국판은 자신의 이런 변화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처음에 수도에 들어가 명사와 함께 여행을 했다. 메버가 고문을 말할 때, 호자진은 서예를 배웠고, 두 사람은 모두 유명하다. 늘 그의 조예를 느꼈지만, 또 내려가고 싶지 않았다. 나 자신을 쌓을 것이 별로 없는 것처럼 생각하고, 독서에 대해 많이 생각하며, 내 후손이 남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4]. 그래서 나는 유명인을 선택해서 읽고 치국의 길로 점차 방향을 바꾸었다.
증국판의 치국 이론은 우선 주전집을 읽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러나이 책을 잘 배우는 방법, 쩡 Guofan 꽤 우여곡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동료 당감 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했다. 당감 () 은 이학의 대가라고 불리며 경성학자 중에서 혁히 유명하다. 당감의 말은 증국판에게 "똑똑히 들리고, 어리둥절하게 들리면" [6], 그는 이학을 중시하고 고문을 대한다. 일정 기간 공부와 실천을 거쳐 증국판은 이학의 독서 방법과 수양 방법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현경장을 바꾸고, 학습이학의 목표를 그 정신적 실질을 이해하는 것으로 제한하였다. 이른바' 몇 글자를 대충 알고, 잘못을 하지 않으면 큰 실수를 할 수 없다' [7] 를 만들고, 읽기 내용을 고문과 치국 위주로 바꾸었다. 한편, 치도에 대한 그의 연구는 더 이상 주성 등의 저작을 읽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과거로 돌아가 장재와 주돈이의 책을 접하기 시작했고 그들에게 깊은 흥미를 갖게 되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시간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증국판의 다른 학파에 대한 태도도 변한다. 도광 23 년 (1843) 초, 증국판은 건가 이후 형성된 고시에 대해 여전히 경멸적인 태도를 보이며 사소한 것으로 간주하며' 고시 무제학' [7] 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도광 26 년 (1846) 부터 증국판은 훈고학을 배우기 시작했다.
증국번 독서는 줄곧 이학과 사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한 유생이나 관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평생 읽은 것을 실천에 옮기고 무너져가는 청나라를 부흥시키려 한다. 증국판은 당시 예부, 인사부, 병부, 형부, 공업부 5 부의 시랑이었다. 그는 벼슬을 하는 동안 각 부서의 특징에 따라' 통전' 과' 자통치감' 을 집중적으로 읽으며 청대의 정치적 장단점, 관장 풍속, 산천 정세, 민생의 질고를 통찰했다.
함풍제가 계승하여 위기가 핍박하여 가르침을 구하다. 쩡국판은 용기를 내어 연이어 오랫동안 참았던 구국 치국 대계를 토로했다.
첫 번째 줄은' 응조 사촉' 인데, 그중에서 인재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측의 현재 처지가 극도로 열악하고 관료주의가 더욱 심해지고 인심이 흩어졌다" 고 지적했다. 증국판은 어떻게 인재를 양성하고 관료적인 태도를 바꾸는 것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그런 다음 나는' 일본 이야기',' 제병',' 인민을 준비하는 고통',' 공정가격' 등에 가서 당시의 정치, 군사, 사회, 경제 문제에 대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그중 정치적 영향이 가장 큰 것은' 진승덕 삼단 방학' 이다. 증국판은 관료 풍조를 살리는 것은 모두 황제의 개인적 태도에 있다고 지적했다. 함풍제는 보고 나서 처음에는 화가 나서 바닥에 내던지고 증국번을 처벌하고 싶다고 한다. 다행히 군교생인 치곤조류가 여러 차례 그를 위해 포위를 풀었다. 함풍제는 심사숙고한 끝에 증국판 충군 애국의 초심에 감동을 받아 그를 극찬했다. 몇 차례의 충고는 증국판이 여야에서' 감히 직간하고 충군보국' 이라는 좋은 명성을 얻었다.
긴장된 군 생활에서 증국판은 여전히 매일 독서를 고집하며 군사투쟁, 정치투쟁과 결합해 목적이 있는 독서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위기가 충격적일 때, 그것은 특히 사람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울하게 한다." 그가 배운 것을 바탕으로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8]
호남에서 그는 어경과 사기 중의 치병 치란 경험을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그는 병서를 보고 명나라 치계광의' 연병기' 가 현재 상군을 구성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치계광은 팀을 기본 단위로 편성하는 것이 매우 합리적이었다. "한 대대를 세우면 열 팀이 있고, 여덟 팀이 초소이고, 팀과 초소가 모두 길다. 네 개의 호루라기는 캠프이다. 운영상으로 볼 때, 이런 편성은 확실히 적응성이 매우 강하여 평상시에도 관리하기 쉽다. 증국판은 척계광의' 손자병법' 을 기초로 청말 군제에 대한 중대한 개혁을 진행하여 군대가 조정에 의해 직접 배정되고 임시 장군이 통치하는 낡은 제도를 바꾸었다.
전쟁의 불길이 흩날리고 다사다난한 가을에 증국판은 왕선산의 저서를 연구하는 것을 특히 좋아했는데, 그로부터 깨우침을 얻어 적을 제압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의 영향 아래, Xiangjun 의 많은 중요한 인물들은 또한 Chuanshan 의 작품을 진지하게 연구하여 하향식으로 Chuanshan 의 작품을 옹호하고 배우는 강한 분위기를 형성했습니다. 선산의 저작을 공부함으로써 증국판의' 경세효용' 사상을 보완했다. 이렇게 선산은 당시 선인들의 눈에는 제갈량의 깃털 검은 스카프의 지혜의 화신이 되었고, 증국판은 청년 선비들의 치국의 모범이 되었다.
증국번은 봉건 사회의 마지막 날에 태어났는데, 내우외환이라고 할 수 있다. 봉건 통치 계급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중국의 전통문화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이하' 의 경계를 돌파하고, 세계를 바라보고, 외국의 선진 기술을 배워야 한다. 상군의 최고통수로서 증국판은 이미 서방 화포의 위력을 배웠다. 이에 대해 그는' 화왕기' 등 중국 고대 기예에 관한 책을 열심히 읽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인이 쓴 신론과 서구 과학기술과 제조업에 관한 저작을 읽기 시작하면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익회피에 대한 대응을 했다. 자강을 목적으로 하는 서구무운동을 개척하여 중국이 점차 현대화의 길로 접어들게 했다.
셋째, 독서 방식과 미래 세대에 미치는 영향
증국판은 정치가가 가장 추앙하는 관직의' 모범' 일 뿐만 아니라 학자들이 가장 추앙하는 독서' 모범' 이기도 하다. 증국판의 일생은 독서의 생애였으며, 그는 자신의 독특한 독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읽고 쓰는 것" 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독서는 빨리 읽어야 하지만, 많이 읽으면 너무 생경하다. 따뜻한 헌 책은 숙독해야 하지만 외우기 쉽지 않다. 한자를 배우려면 꾸준히 해야 하지만, 정교하지 않으면 근심이 없고, 산에는 나무가 없다. 글쓰기는 심사숙고해야 하지만, 잘하지 못하고, 말을 벙어리처럼 하고, 절름발이도 안 된다. 네 명 중 한 명은 분명 틀렸다. " [10]
눈과 마음으로 읽는 것은 필연적이지만 손과 입으로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가 매일 읽는 책은 모두 동그라미로 해설되어 수시로 머릿속에 번쩍이는 경험이 모두 기록되어 있다. "증국판 전집", 수백만 자, 그의 대량의 독서 노트를 기록하여 청년 학생들이 감탄할 수 없게 했다. 후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한 방법' [1 1] 이라고 생각한다. 첸은 일찍이 증국판의 방법을 이렇게 평가한 적이 있다. 그는 Zeng Guofan 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의 강점은 그의 인내, 인내, 언제든지 필기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그래서 진보가 빠르다. 증국판은 독서가 성조를 위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큰 소리로 낭독하는 과정에서 저자 문자의 내포를 깊이 이해하고 기억과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수영하지 않고 노래하지도 않고, 그 먼 운을 조종할 수 없다" [12].
쩡 Guofan 독서는 "약, 특별, 인내" 에주의를 기울입니다. "약" 은 "적고 정밀하다" 를 읽고, 요점을 파악하고, 이해할 때까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한 사람의 생명에너지는 한계가 있다. 일생 동안 사방으로 그물을 던지기보다는 성과가 매우 미미한 것이 아니라, 어느 한 방면에서 깊이 연구하여 성적을 내는 것이 낫다. 하나의 중심 문제를 잡고 그 본질을 파악해야만 다른 작은 문제들이 유추되어 우회할 수 있다. 그래서 Zeng Guofan 은 평생 10 여 종의 책만 연구했다. "전문" 은 "다른 학습 방법이 없다" 는 것이다. 독서의 방향은 이미 정해졌으니, 이 방면에서 차근차근 모든 문제를 이해하고 차근차근 집중해야 한다. "동생들은 항상 전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가난을 목표로 한다면, 한 번 유지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성명을 발표하기로 결심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원고를 읽어야 합니다. 만약 네가 고문서 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너는 반드시 산문집 한 권을 읽어야 한다. " 절대로 동시에 시합을 하지 마라, 왜냐하면 만약 동시에 시합을 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13]" 인내 "는 책을 읽을 때 글자와 이름에 입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한 문장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다음 문장을 읽을 수 없다. 오늘은 못 읽어요. 내일 계속 봐요. 요컨대, 이해하지 않으면 절대 그만두지 말고, 너무 멀리 해서는 안 되고, 속전속결해서는 안 된다. "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면 도움이 되지만, 남에게 손해를 끼치면 이기적이지 않다. 해가 쌓이기만 하면 우공이 산을 옮긴 것처럼 결국 갑자기 밝아진다. "[14]
증국판에게 음식, 사치, 미녀는 없을 수 있지만, 유독 책만 빼놓을 수 없고, 독서는 그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그는 평생 돈을 사랑하지 않고, 재물을 모으지 않지만, 책을 사랑하고, 책을 읽고, 책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대량의 책이 그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 되었다. 이에 따라 증국판은 벼슬아치 경력에서' 학습' 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그는 관리사무에서 유교 같다. 그는 서둘러 문학 작품을 낭비하지 않았고, 성위는 역사책을 읽음으로써 만년에 중병에 걸렸을 때 그의 책이 세상을 떠났다. 그의 독서 스타일은 수많은 후인들을 감염시켰다.
먼저 그에게 영향을 준 것은 그의 아이였다. 증국번 120 만자의 집책에서 볼 수 있듯이 증국판은 아이들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 "내가 독일 에 형제 를 가르 칠 수 있다면, 나는 약간의 효심 을 가지고, 내가 독일 에 형제 를 가르 칠 수 있다면, 나는 매우 효심 을 가지고 있다. 만약 좌좌좌좌가 내 동생에게 명성을 가르칠 수 없다면, 나는 매우 불효할 것이다! " [14]
나는 동생들에게 효도하는 방식으로 독일로 유학을 가도록 독촉할 것이다. 대만 학자인 후는 증국번이' 한용' 이라는 단어를 아이들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했다고 논평했다. 이런 방법은 확실히 그것의 장점이 있다. 그의 영향으로, 증가는 남자가 많은 책을 읽을 뿐만 아니라, 여자도 글씨를 잘 쓰고 예의를 갖추었다. 증국판의 구동생은 일찍이 국궤 () 를 급공근리에 가까운 전사에서 식견 있는 사람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증국판의 아들 증기택은 아버지의 유지를 계승하고 외국어를 배워 중국 근대의 유명한 외교관이 되었다. 쩡국판의 둘째 아들인 쩡지홍은 수학과 천문학을 전공했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증국판의 증손자인 증보손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여교육자로 중서합벽을 세운 여학교를 설립했다. 증손자와 증손자는 모두 인재로 배출되었는데, 이는 증국판의 독서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증국판의 독서 방법은 청말민초와 중국 근대 사대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그의 직제자 이홍장, 설복성, 장유추, 여서창, 오여론 등. 이홍장은 주로 군정에서 일하는데, 학습 성적이 결코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쩡 구오 팬 (Zeng Guofan) 을 따라 온 이래로 그는 자녀들에게 "독서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은 해결할 수 없다" 고 경고했다. 기자가 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너는 그것을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없다. 너는 차분하게 외우기만 하면 된다. 오늘 몇 편, 내일 몇 편 읽으면 자연히 오래도록 유익할 것이다. " 그러나 몇 번 본 사람은 스스로 신호를 보내서 몇 마디 논평을 할 것이다. [15] 이것은 분명히 증국번 "공부와 시습, 귀재상" 과 "전문정업, 전문학습" 독서 방법의 반복과 진급이다. 증국판의 지도 아래 장 오 설 리 등 네 명의 대학자들은 다년간의 각고의 공부를 거쳐 결국 만청유명한 학자가 되었다.
증국판의 독서 방식은 오늘날의 독서인들에게 여전히 상당한 참고의의가 있다. 현대 과학 기술은 고도로 발달하여 자료 수집과 자료 처리 방면에서 증국판의 봉건 시대보다 훨씬 우월하다. 그러나 누구도 자신의 독서와 사고를 기계로 대신할 수 없다. 우리는 더 많은 기회를 필요로 하고, 눈을 움직이고, 입을 움직이고, 머리를 움직여야 한다. 따라서 증국판에 없어서는 안 될' 읽기와 쓰기' 의 독서 방법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바이두 네티즌에서 발췌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