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당나라시와 당나라 사회의 부상과 몰락의 관계

당나라시와 당나라 사회의 부상과 몰락의 관계

첫째, 당나라시와 사회 스타일:

주인의 문제는 매우 흥미롭고 정확하다. 많은 사람들은 당송 문인들이 시를 좋아하는 것은 같은 문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많은 당시에서 당과 송의 차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왜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쇠퇴가 송대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다음은' 당제국의 확장' 이라는 책에서 발췌한 것으로, 개인은 당시 당인의 풍모를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강경한 나라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강경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 "왜 남자는 우 후크, 관산 오십 주 를 받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관대하고 격앙된 시는 당인의 호기를 거의 쓸 수 있다. 시대는 이런 영웅주의를 촉진시켰고, 영웅주의도 국가의 강함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일종의 선순환이며, 서로 보완한다.

정부도 유가사상을 제창하지만 민간에서는 무술을 익히는 것이 이미 성풍이 되었다. 당대의 대량의 묘비명에서 이런 사회 추세를 볼 수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인용문입니다.

"작은 시는 아직 작고, 높은 붓은 좋은 그림이다." "나는 벼슬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군대에 가고 싶다." "문사의 펜을 버리고, 상당히 강검이다." "펜과 잉크의 힘을 부끄러워하고, 검을 배워서 만 명을 물리친다." "공부는 모든 수치스러운 학문의 명절이 되었다. 칼이 무적이라고 하는데, 열사는 왕왕 적지 않다. "

비슷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현학적 문인을 경멸하는 마음가짐은 당시에서도 알 수 있다. 초당의 유명한 시인 양형이 유명한 시' 백부장이 수재보다 못하다' 는 시를 썼다. 백부장은 단지 작은 두목일 뿐, 결코 공명이 아니다. 그럼에도 현대인의 눈에는 선비가 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전원산수시를 쓰는 것으로 유명한 사람 위도 쓸 수 있다.

한나라의 영웅 사적은 특히 반초가 당나라의 상무정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왜 반초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인가? 그의 개인 영웅주의가 가장 뚜렷하기 때문에 당대의 무협을 숭상하는 정신의 원천이 되었다. 그의' 군에 입대하여 공을 세우다' 는 전설은 당나라에 큰 격려가 되었지만, 그 혼자 서역에서 30 년 동안 분투하여 서역 50 개국을 정복한 영웅의 쾌거를 완성하였다. 전무후무후무자, 후무자, 거의 영웅의 완벽한 구현이었다. 반초의 인생관은 당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해의 고독한 영웅은 뜻밖에도 수백 년 후 남자가 추구하는 샘플 명단이 되었다.

반초 외에 위청, 호거병, 이광, 마원, 장건, 이릉, 떠현헌, 종균, 진탕, 푸개자, 계현 등이 있다. 당인 숭배의 영웅이자 당대의 무협 의식의 정신적 원천이기도 하다.

웅건한 무협 정신으로 영웅 숭배는 필연적이다. 당시에는 역사 영웅을 찬양하는 시편이 많이 있는데, 이 시편들은 선인들의 위대한 공적에서 얻은 끝없는 정신적 양식이다. 물론 시는 주로 문인의 산물이다. 당대의 묘비명에서 우리는 인민의 진정한 정신 경지를 볼 수 있다. 당대의 묘비명 중의 영웅 숭배를 아래와 같이 발췌하였다.

\ "넓고 깊은 군대 에서 모집; 위명을 주조하고, 위 () 에 횡행하다. " \ "가오 다우 기부 책, 르 양 xiyan 제목 단어; 지검술, 주동주 () 의 장거 () 는 떠우헌의 평훈 () 이고, 나무 동주 () 는 말 원조의 평발가락 () 이다. \ "다국적 희생, 반 차오 펜 에 감탄; 달에 고개를 숙이고 왕찬군에게 배우다. "(왕찬 역시 동한 인물로 건안 칠자 중 한 명이다.) 웨이 청 열린 경우 \ "전쟁 그램; 이것은 양복이고, 나는 마원의 남정을 믿는다. " "희신왕박의 아름다움, 정원봉으로" (장건 봉왕보후, 반초봉정원후) "배우고 우조시, 반초 쓰기"; \ "관개 ren 쌰, 모든 와인 친구 투어; 반세, 더욱 탄식한다 "고 말했다.

상무정신의 또 다른 표현은 당대에 성행하는 협의의 풍이다. 경차 제인은 의협심의 풍격이다. 왕위는 "죽어도 협골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는 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협객과 용사의 묘사이다. 문인들조차도 협협 분위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초당 시인 육에는 "은혜는 원수를 갚고, 필부는 책임이 있다" 는 시가 있다. 그리고 구름 \ "장안 무거운 레인저, 낙양 푸 caixiong.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추구를 볼 수 있다. 왕 웨이 시: "Xinfeng 와인 두천, Xianyang 레인저 년. "루의 시는 증명할 수 있다. 최호호에는' 고대 레인저' 한 권이 군 장군에게 증여되어 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소년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간다. \ "칼 밖으로, 고독한 도시 모든 포위 공격. 요하에서 사람을 죽이고, 말을 끌고 고기를 잡고, 해를 갚다. ...... "

영웅 숭배 복합체와 임협정신이 성당 시대를 관통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성당 세대의 영웅이 배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전쟁터에 취해 생사를 무물처럼 여기고, 피가 황강을 튀기고, 나를 자신의 세계에 묻었다. 야심횡도, 국가명달리기, 야심펜싱, 개강 개척토 종횡; 백년 성세, 국위 만리; 공훈은 당대에 있고, 유방의 이름은 후세에 있다. 대당제국, 강당인!

2. 과거제도에 대하여.

사실, 한위 이후 중국의 통치자들은 종족이나 전통 귀족이 국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불만을 품고 있다. 여러 차례의 탐구를 거쳐, 마침내 수당 시대에 좋은 방법을 찾았는데, 바로 과거였다. 공평한 과거시험을 통해 많은 민간인들이 통치층에 진입하여 전통 귀족들이 국가 사무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줄였다.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과거제도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지배 계급은 나중에 이데올로기의 통제에 동참했다 ...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