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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창작론 (3)
예술 창작은 인류의 독특하고 복잡한 정신 실천 활동이다.
예술 창작이란 예술가가 예술 언어와 기교를 이용하여 사회 생활에서의 사상 감정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감각적인 예술 이미지로 바꾸고, 물질적 수단으로 자신의 심미의식과 생활 체험을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예술 창작의 과정은 복잡하다. 다른 예술가, 다른 예술 종류, 다른 창작 방법, 예술 창작 과정은 복잡하고 다양한 표현 형식을 보여 주지만, 대체로 예술 체험 생활, 예술 구상, 예술 교류 등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단계의 결과는 심미 표상, 심미 이미지, 예술 이미지이다.
제 1 절 생활의 예술 체험
생활의 예술 체험은 예술가가 생활 속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감동을 받았을 때 감정으로 가득 찬 개인적인 느낌이다.
생활의 예술 체험은 인간의 감각과 객관적인 생활의 접촉에서 시작되며, 창작 욕망의 싹트고 심미 표상의 형성에서 끝난다.
첫째, 예술 창작에서의 예술 경험의 지위.
생활의 예술 체험은 예술 창작의 준비 단계이다.
예술가의 생활에 대한 예술적 경험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일 수 있다. 명확한 목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오랜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아주 짧은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둘째, 예술 창작에서 예술 경험의 역할.
(a), 삶에 대한 예술적 경험은 예술 창작의 기초이다.
예술과 사회생활 사이에는 중간 고리, 즉 예술가의 사회생활에 대한 예술적 체험이 있다.
예술은 예술가가 경험한 사회생활만 표현할 수 있다. 깊은 생활 경험과 풍부한 경험 축적은 예술 창작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러시아 작가 오카차로프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제가 경험한 것, 생각하고 느끼는 것, 사랑하는 것, 보고 아는 것만 쓸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나는 내 자신의 삶과 내가 자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썼다. "
(2) 생활의 예술 체험은 예술 창작의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예술가가 생활에서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쌓고 생활 속의 이미지에 감동을 받으면 승화와 비약이 생겨날 수밖에 없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 줄 것을 요구하고, 침을 뱉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이것이 예술 창작 욕망의 심리적 동인이다.
죽화에 대해 정판교는 "먼저" 라는 뜻으로 입의, 이미지, 재미 등을 의미하고, "펜" 은 펜, 필법, 필묵을 가리키며 예술 창작의 두 단계를 요약했다. 여기서 말하는' 뜻' 은 의경 단계뿐만 아니라 예술 체험 단계에도 존재한다. 예술가의' 뜻' 에 포함된' 눈의 대나무' 를 심미 재현이라고 한다. 정판교의' 가슴속의 대나무' 는 예술가의 자신의 사상감정이 현실의 대나무 이미지를 개조하여 생긴 심미상이다.
셋째, 생활 예술 경험의 특징.
(a), 예술적 경험은 이미지의 경험입니다.
정치가, 경제학자, 과학자는 이미지부터 사회의 본질과 법칙을 이해해야 하지만 일단 파악되면 이미지를 버린다.
예술가는 체험생활에서 항상 예리한 관찰력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파악하고, 사물 이미지의 특징과 세부 사항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예술 창작의 특수한 요구에 적응해야 한다.
플로베르는 "다른 사람이 발견하거나 쓰지 못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당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에 장시간 주의를 기울이세요." 라고 말했다. 어떤 사물도 발견되지 않은 곳이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눈으로 사물을 관찰할 때, 단지 선조들의 그에 대한 생각을 회상하는 데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가장 미묘한 일도 조금 알려지지 않은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우리 한번 탐구해 봅시다. ""
(2) 예술체험은 일종의 감정체험이다.
생명에 대한 과학자들의 경험과 이해는 순전히 객관적이고 이성적이며, 감정적인 색채 없이 진리에 대한 탐구이다.
그러나 예술가의 생활에 대한 경험은 주관적인 의식을 지닌 감정적 체험이다.
독일 미술학자 립스는 예술가의 삶에 대한 감정 체험 과정을 드러내는 이정 이론을 제시했다.
우선, 나와 일이 있다. 예술가는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객관적인 사물에' 투사' 하거나' 이동' 하여 무생물무감정한 사물에 생명과 감정을 부여한다.
둘째, 사물과 나. 외물은 생명과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예술가의 주체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일을 잊고 같은 일을 이룬다. 예술가는 외래의 물건이 자신과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는 내가 바로 그 물건이고, 그것이 바로 나라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예술가는 결코 냉정하고 순전히 이성적인 생활 방관자가 아니다. 그는 자신의 모든 감정, 이상, 인격, 모든 마음을 생활에 쏟고, 삶이 자신이라는 것을 깊이 느끼게 하고, 자신이 삶이라는 것을 깊이 느끼게 했다. 이것은 예술가가 생활을 체험하는 주요 특징이다.
(3) 예술 경험은 일종의 아름다운 경험이다.
생활의 아름다움에 민감하다는 것은 예술가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독특한 관찰과 감각능력이다.
위에서 우리는 예술 창작에서의 예술 생명 체험의 지위, 역할, 특징을 서술하였다. 생활에 대한 예술 체험이 없으면 예술 창작이 없다.
그러나 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체험은 간접 체험을 배제하지 않는다. 예술 창작에는 간접 경험이 필요합니다.
우선, 역사의 주제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표현할 수 있다.
둘째, 예술가의 생활경험 제한으로 간접 경험은 직접적인 경험의 보완이다.
제 2 절 의경
예술가가 생활을 경험하면 예술 창작의 욕망이 싹트게 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예술가는 자신의 생활 속의 생각과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의경의 단계가 시작되었다.
첫째, 예술 창작에서의 예술적 개념의 지위와 기능.
의경은 일종의 복잡한 정신 활동이다. 예술가는 생활예술을 체험하는 기초 위에서 생활현상에 대한 선택, 정제, 가공, 변환, 허구를 통해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심미상을 형성한다.
의경은 창작 욕망의 발아에서 시작하여 심미상의 완성에서 끝난다.
예술적 개념은 예술 창작의 중심 고리이다. 예술적 개념을 통해서만 예술가의 생활에 대한 예술적 체험이 예술작품으로 바뀔 수 있다.
의경의 작용은 예술가의 머리 속에 심미적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심미 이미지의 출현은 의경의 완성을 상징한다.
둘째, 미적 이미지의 특징.
(a), 미적 이미지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의 내부 이미지입니다.
"코끼리" 의 "의미" 는 주관적인 느낌을 의미하고, "코끼리" 는 객관적인 대상을 가리킨다. "이미지" 는 이미지와 감정의 융합이다.
이른바' 심미상' 이란 바로 이' 이미지' 가 주체의 심미의식과 객체들의 심미적 특징을 모두 구현한 것으로 양자의 통일이다.
이른바' 내시' 란 예술가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가리키며 물질적 수단을 통해 관객에게 보여주지 않았다.
의경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이미지', 즉 어떤 사회생활,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예술작품의 주제이다. 예술가는 사람들의 주의와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풍부하고 다채로운 객관적 생활 중 한 구석을 선택하여 응결시키고 농축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이 없으면 예술이 표현할 대상을 결정할 수 없다.
의경의 관건은' 이미지' 가 어떤' 의미' 를 표현하는지,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지,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예술 작품의 주제를 고려하는 것이다.
"의미" 와 "코끼리" 의 관계는 "코끼리" 는 "의미", "의미" 명령 "코끼리" 입니다. 마음에 드는 것은 코끼리가 있고, 코끼리에는 뜻이 있다.
(2) 심미적 이미지는 성과 인격통일의 내적 시각적 이미지이다.
섹스와 인격통일이라는 내면의 영상은 전형적인 내면의 영상으로 예술가가 전형적인 방법을 통해 구상한 것이다.
전형성이란 전형적인 내면동영상의 창작 방법, 즉 예술가가 생활소재를 선택, 정제, 농축, 개괄하여 전형적인 내면비디오를 만드는 과정이다.
전형성은 의경의 관건이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 * * 성화: 생활 속의 개별적, 분산, 우연한 것을 선택, 정제, 가공, 변형시켜 대표적이고 보편성을 나타내어 생활의 어떤 본질적 측면을 드러낸다.
개인화: 개체의 독특한 개성적 특징이 뚜렷하고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 * * 성화는 개성을 배제하지 않고, * * * 성화는 개성과 분리되지 않으며, * * * 성화는 개성에 있다.
예를 들어 화가가 소나무 한 그루를 그리면 수천 그루의 소나무를 관찰해야 한다. 결국 형성된 심미상은 모든 인격적 특징을 닳은 소나무가 아니라 스타일이 다른 소나무다.
구체적인 방법:
첫째, 종합법. 이것은 각종 생활 원형으로 요약한 심미상이다. 노신은 그것을' 여러 사람을 취하여 한 사람을 합성하는 방법' 으로 요약했다.
둘째, 프로토 타입 방법. 한 모델을 주요 임무로 다른 재료를 적절히 흡수하여 만든 심미 이미지다.
(3) 심미상은 확실성과 불확실성 통일의 내면적 시각 이미지이다.
심미상은 예술가의 마음 속에 구체적이고, 선명하고, 확실한 이미지이다. 심미상은 확실한 면은 있지만, 불확실한 면도 있다.
첫째, 미적 이미지는 모호합니다. 예술가는 구상하는 과정에서 항상 심미상이 마음속에서 뚜렷하게 보이고 언제든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여 강렬한 창작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그러나 예술가들은 이 내면의 영상을 전달할 때 항상 약간의 세부 사항이 모호하고 보충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둘째, 미적 이미지는 가변적이다. 루쉰 (Lu Xun) 은 "소설을 쓰는 것은 쉬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룻밤 후에 창조주께서는 성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섹션 iii 예술 교류
첫째, 예술 창작에서의 예술 전파의 지위와 역할.
예술 교류는 의경의 연속이며 예술 창작의 완성이다.
예술 전달이란 예술가가 물질적 재료를 이용하여 예술 관념을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고, 예술 언어와 기교를 이용하여 심미 이미지를 예술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다.
예술 작품과 예술 이미지는 예술 교류의 최종 결과이며, 예술 창작 정신노동의 물질적 구현이다.
예술 이미지와 심미 이미지의 연계: 심미 이미지는 마음속의 예술 이미지이고, 예술 이미지는 물화의 심미 이미지이다.
예술적 이미지와 미적 이미지의 차이점;
첫째, 심미상은 다른 사람이 감지할 수 없는 내적 현상이고, 예술상은 다른 사람이 감지할 수 있는 물화상이다.
둘째, 미적 이미지는 불확실성, 모호성, 일시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술 이미지는 대부분 확실성, 선명성,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예술 전파의 일반적인 법칙.
(1) 예술 기교는 예술 교류의 수단이다.
예술기교란 물질적 매체를 장악해 심미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특수한 능력을 습득하는 것으로, 예술 기교라고도 한다.
기술은 예술 기술과 다르며, 예술 기술은 물질 제품을 생산하고, 예술 기술은 정신 제품을 생산한다. 기술은 같은 제품을 생산하고, 예술은 고도로 개인화된 제품을 생산한다. 기술은 심미적 표상, 예술과 기술에서 벗어나 심미적 표상을 실현할 수 있다.
예술과 예술 기교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두 가지 일방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첫째, 예술은 예술적 기교이다. 그들은 그림이 비율의 투시라고 생각하고, 음악은 멜로디의 리듬이고, 시는 대립의 운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예술 창작의 법칙을 알기만 하면 마음대로 바람과 함께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그러나 기술로만 만든 이 제품은 예술품이 아니다.
화가, 화가, 화가의 본질적 차이는 전자가 예술적 기교밖에 없기 때문에 모방만 할 수 있고 예술작품을 창작할 수 없다는 것이다. 화가는 예술적 기교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떤 화가나 화가가 가지고 있지 않은 자질도 있어야 예술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둘째, 미술은 미술의 기초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크로지는 예술이 마음속의 직감이라고 생각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예술가였다. 그가' 마지막 만찬' 을 썼기 때문이 아니라' 마지막 만찬' 을 머릿속에 떠올렸기 때문이다. 레오나르도는 그의 기교만 있으면 캔버스에 그의 마음속의 이미지를 묘사할 수 있다. 예술 기교는 예술에 대해 불필요하다.
그러나 예술은 마음속의 직감이고, 마음속의 직감은 모든 사람의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예술가이다. 모든 심각한 이론가와 예술가들은 예술 창작에서 예술 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추정한다.
우리는 예술이 예술 기교에 귀속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예술은 예술 기교에서 벗어날 수 없다. 예술 기교는 예술 교류의 수단이다. 예술 기교를 얻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전적으로 사고하고, 근면하고, 실천에 의지한다."
(2) 예술 교류는 감정 교류를 동반한다.
예술가가 심미상을 예술이미지로 바꾸는 것은 결코 순수한 이성 활동이 아니라 강한 감정을 동반한다. 감정 없이는 예술 교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예술 교류, 예술 체험, 의경의 관계.
(1) 예술 창작의 세 단계는 서로 고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침투하는 것이다.
첫째, 생활의 예술 경험은 예술 창작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생활의 예술 경험은 예술 창작의 기초이지만,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은 아니며, 예술 구상과 예술 전달의 단계에서 여전히 예술 체험을 하고 있다.
둘째, 의경 과 예술 전파 도 서로 침투하여 예술 전파 과정 에서 왕왕 다시 구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예술 체험 단계에는 의경과 예술 교류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2) 예술 창작의 세 단계는 모두 감정 활동을 동반하며, 감정은 예술 창작의 전 과정을 관통하는 중심 단서이다.
예술 경험은 감정적 체험이다. 감정 체험이 없으면 예술을 창작하고 경지 단계에 진입하려는 충동이 없을 것이다.
의경 단계에서 생긴 심미상은 감정이 포함된 내면의 시각상이다. 감정 없이는 심미상이 생길 수 없다.
예술 교류 단계도 감정을 동반하는 창조 활동이다.
결론적으로, 감정 없이는 예술 창작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