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조송문인 및 문학에 대한 과거제도의 의의를 논하다.

조송문인 및 문학에 대한 과거제도의 의의를 논하다.

요즘 사람들은 과거제도와 경직화, 8 주, 낙후를 연결시켜 과거제도가 문화 쇠퇴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명청은 그럴 수도 있지만 송나라에게 과거제도는 확실히 진보적인 제도다. 과거제도는 조송문인의 발전과 송문화의 대번영 대발전을 촉진시켰다.

송대 과거제도가 완벽하고 공정하다.

당대의 정치는 변상된 귀족 정치로, 그 유지의 전제는 귀족 가정이 과거제도의 허점을 이용하여 정치를 통제하고 한문인의 상승 경로를 막는다는 것이다. 기원 905 년에 발생한' 백마의 재앙' 은 어느 정도 하층 엘리트 (빈한가의 독서인) 와 귀족 가문 간의 갈등이 집중적으로 폭발했다. 그리고 우리는 황소도 학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

송 태조는 당 5 대 과거제도의 폐단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과거 제도 개혁에 대한 그의 개혁은 먼저 선거인의 형평성을 강화하고, 권세 가문에 대한 선거인의 간섭을 엄히 타격하고 배척하였다. 송나라는 당나라의' 공천' 과' 공권' 을 폐지하고' 스티커 (표지)' 와' 표절' 제도를 시행했다. 시험 수준에서, 주 정부 지방 시험, 법무부 지방 시험 후, 궁전 시험 을 증가 노래 왕조, 주요 목적은 강력한 아동 지원 의 단점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성이 잠재력이 있는 학자들이 뽑았기 때문에, 나는 직접 시도해 보았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그 폐단을 바로잡았다. ("송사가 나를 선택했다")

권세 있는 자식이 있다면 재시험이 필요하다. 송대에 이르러 수재는 인사부의 심사를 거치지 않고 관직으로 석방되는 것도 귀족 가정의 방해를 없애는 조치다. 한 유 당나라 졸업 후, 세 번의 시도 인사부가 합격하지 못하고 베이징에서 10 년 동안 떠돌아다녔고, 어떤 사람들은 더 오래 기다렸다. 송 () 나라에 이르자 전문대 졸업은 곧 문관 신분에서 벗어나 관직을 직접 수여받았다.

(2) 송대 문인의 수가 많고 문인 집단이 커졌다.

송태종의 과거제도 개혁은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인원수를 크게 증가시켜 사대부 집단을 규모화하였다. 송태조는 공무원 중용 주장을 제기했지만, 실제로 그는 이 정책을 완전히 집행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가 처한 시대의 주요 임무는 통일전쟁이었고, 국가 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인력 감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자는 많지 않다. 수량면에서 진사과를 예로 들면 태조년, *** 15 순위의 진사는 187 명이다. 각 목록의 평균 진사 수에 따라 계산하면 당대 (20 명) 보다 못하다.

이 수치는 당태종 시대에 급격히 팽창했다. 당태종 재위 당시 1.487 명, 평균 1.86 명. 가장 빈번한 것은 춘화 3 년 순위로, 353 명이 진사로 선정되었다. 송태종은 그의 생각을 묘사했다.

만약 내가 시험장에서 준언을 구하려면, 나는 감히 열 개 중 다섯 개를 뽑고 한두 개를 멈춰야 하는데, 이것도 일종의 치유가 될 수 있다. ("송사 선록 나")

송대 대규모 모집현나스의 풍조가 일고, 송말 모집현나스의 총수는 전조와 비교된다.

송대, * * * 는 1 18 회 일반시험을 치렀고, 문 무양과 각 학과의 진사 총수는 10 만여 명, 당오대/Kloc-에 달했다.

송대 과거취사는 사람 중심적으로 문인 그룹의 실력을 높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만물은 좋지 않지만 독서는 높다'-진짜 말하는 것은 송나라다.

송대는 과거취사의 대상도 확대해 대상이 넓다. 수험생은 가족 출신에 상관없이 재산이나 학력을 가리지 않고 도시공상, 승도, 불효불효, 고조 밑에서 사죄를 범한 자녀라면 모두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있다. 대량의 택시를 가지고 있어 송대 사회가 흐르는 경로가 매우 넓고 원활하다. 뜻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평한 경쟁을 통해 사회 상층에 들어갈 기회가 있다. 송대는 절차공정성에 특히 신경을 썼고, 과거제도는 코언, 특별배치 등을 통해 낙선자를 보상해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했다.

송대의 표준화된 과거제도 하에서 독서가 관직을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지위와 자원을 얻는 유일한 방법이 되었다. 그 결과, 학자들의 사회적 지위와 위망이 날로 높아져 과거 출신이 사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자격이 되었다. 특사' 는 과거의 작위를 대신하여 황제가 각 분야의 우수 인재를 표창하는 수단이 되었다.

과거제도의 보완도 사회 엘리트들에게 경쟁과 평등의 의식을 심어 송문화의 발전에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첸 지화 (Chen Zhihua) 씨가 지적했듯이:

송대학자들은 청년기에 개인의 앞날 운명에 관한 이런 공개 선발을 받아들였다. 정치권이나 교육에 들어간 후 큰소리를 치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의견을 불러일으킨다' 고 할 수 있다. 그들이 경쟁의식과 평등정신을 학술 연구에 끌어들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4) 송대 과거제도 개혁은 학술적 번영을 촉진시켰다.

송대 학술쟁명이 치열하다는 것도 송문화 번영의 원동력 중 하나이다. 송학의 발전으로 인한 학술사상의 변화도 과거시험 형식과 내용의 변화를 촉진시켰다. 진사를 예로 들자. 처음에는 시험 내용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모든 독서인은 시 한 편, 시 한 편, 논문 한 편, 다섯 가지 전략을 세우고,' 논어' 에 10 개의 게시물을 올리고,' 춘추' 나' 예기' 에 10 개의 논평을 하려고 노력한다. ("송사 선록 나")

철경' 과' 모이' 는 각 과목 시험의 주요 내용으로 순전히 암기하고 암기하는 것으로, 오늘의 완형 빈칸이나 묵필과 비슷하며 송초에는 중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진사' 는 시, 부, 론, 정책을 특색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당태종 시대 시, 푸, 논세 문제, 신종 시대에는 시, 부초시험, 2 시험, 3 시험 등의 정책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종까지 시인은 합격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했는데, 석고시든 예고시든 모두 탈락되어 시부시험이 1 위였기 때문이다. 시문은 관문에 지나지 않아 종횡가는 참가할 수 없다.

송초 과거 가 이런 형식 을 채택한 것 은 당시 의 문학 풍조 가 여전히 당 5 대, 시 유행 쿤시 체, 문장 은 여체 표류 위주 를 추구하는 것 은 화려한 문자 를 조각하고 있기 때문 이다. 보상으로 받아 들일 수는 있지만 고대 중국 문학의 전략과 이론만큼 실용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문운동이 일어나기 전에는 시험관이든 학생이든 이런 시풍에 익숙했기 때문에 신하들이 장막 재개를 주장했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다.

천성 3 년 (1025), 치공 장원은 잎을 그해 제 2 장원으로 꼽았다. 천성 5 년 (일명 유윤치공행이라고도 함) 은 전략과 이론의 선발기준을 정식으로 규정하는 것은 이전 한 차례의 탈락 방식을 바꾸는 것이고, 세 차례 모두 완성한 후 다시 채용하는 것이다.

돈과 함께 여문 모두, 그러나 모략으로 엽을 이기고 과거개혁을 열었고, 돈은 구양수, 메이 등이 낙양에서 고문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지지했다. 고문부흥은 식견 있는 사람의 주장임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청사년 (1044), 범중연 주정, 과거제도 재개혁. 팬 Zhongyan 는 이미 ci 푸 와 moyi 불만족, 생각:

국가는 사부로 학자를 취하고, 묵의로 제자를 취하도록 설계했다. 학자는 관대하고 바른 길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비록 북이 풍부하지만, 지식탐구자는 예외가 없고, 천하가 위태롭고, 사람이 부족하다.

철경' 과' 모이' 는 학생들이 한당 주석기억에 따라 기억하는 과목으로 인재 양성에 불리하다. 구양수 등의 참여로 제정된 방침은 진사 3 시, "선책, 후론, 후시, 푸, 시험, 시험, 시험, 의미" 입니다. 선인은 인의로 10 법 ("송사 선록 1") 을 시도해 보고 싶다. 고전과 먹의를 없애고 문인들이 그 뜻을 발휘할 수 있게 하다.

의는 수험생이 경전의 의미를 발휘하는 것으로, 이것은 송대 경학의 특징이다. 이 개혁은 경력신정 실패로 좌초되었지만, 가우 2 년 (1057), 구양수가 조공을 주재하고 고문운동을 벌여 선정신을 취하자 송대 문풍이 마침내 달라졌다.

구양수가 주관하는 이 공부는 고문 8 인 중 수시, 소철, 쩡공 3 명을 채용했을 뿐만 아니라 북송 이학 5 자 중 정호, 장재, 왕안석 변법에 참여한 여혜경, 증보를 채용한 것은 천고의 성사라고 할 수 있다.

북송 왕조의 세 번째 과거개혁은 왕안석 변법 시기였다. 이번 개혁은 모든 명경 과목을 폐지하고, 지방은 진사에 합병되었다. 시, 경, 먹의를 취소하고, 전략론을 보존하고, 모든 공생은 모두 의를 시험해야 한다. 이것은 북송과거개혁의 최고봉이기 때문에 진지화 선생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송학의 입장에서 볼 때 전자는 당대 이후 과거 분야 문장 통치의 종말을 상징하고, 후자는 송학이 훈고학, 즉 한학쟁에서의 승리를 상징한다. "

(이 글은 지평문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