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Jiangsu Education Edition의 5개 필수 중국어 강좌에는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고전 중국어의 장과 단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Jiangsu Education Edition의 5개 필수 중국어 강좌에는 반드시 암기해야 하는 고전 중국어의 장과 단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수과정 1~필수과정 5

1. 마오쩌둥의 '창사의 친원천'

독립의 추운 가을, 향강이 북쪽으로 흐른다 오렌지섬의 머리로. 산이 온통 붉게 물들고, 숲이 온통 푸르게 물들고, 수백 척의 배가 물살을 위해 경쟁하고 있는 모습을 보십시오. 하늘에서는 독수리가 치고, 얕은 곳에서는 물고기가 날고, 하늘에서는 온갖 서리가 자유를 위해 경쟁합니다. 우울한 윤곽으로 광활한 땅에, 부침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고 물었다.

영광스러운 과거를 회상하기 위해 수백 커플과 함께 여행을 떠났습니다. Qia는 전성기 청년의 동급생이며 학자이며 Fang Qiu를 꾸짖습니다. 나라를 가리키며 감동적인 말을 하는 배설물은 수천 가구의 배설물과 같았습니다. 물살 한가운데서 물에 부딪혔을 때, 파도가 날아다니는 배를 멈췄다는 사실을 기억하신 적이 있나요?

2. Xunzi의 "배움에 대한 격려"

신사는 말했다: 배움은 더 이상 할 수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느니라.

하루 종일 생각만 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도 않고, 무릎을 꿇고 바라보기도 하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폭넓은 통찰력을 얻으세요.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빠르지 아니하고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천 리를 달릴 수 없고, 가짜 배는 물을 흐르게 할 수 없지만, 군자는 예외 없이 태어나서 가짜 일을 잘한다.

흙이 쌓이면 산이 바람이 되고 비가 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선한 일이 쌓이면 신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이 마련된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어도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 속에서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니 참을성이 없다는 뜻이다.

3. 한유의 '스승론'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혼란스러워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혼란이며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보다 먼저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고 나도 그들에게서 배웠다. 선생님, 어느 해에 제게 태어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그러므로 높음도 낮음도 없고, 길음도 없고, 도가 있는 곳에 스승도 있습니다.

한숨!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이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혼란을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도들도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고, 아직도 자기들이 스승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도 성도들과 멀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이래서 성자는 성자이고 바보는 바보인가?

아들을 사랑하면 선생님을 골라서 가르치고, 아들을 걱정하면 선생님이 부끄럽고 혼란스러워집니다! 그 소년의 선생은 독자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 책의 문장을 배운다. 그는 그에게 길을 가르치고 그의 혼란을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니다. 문장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거나, 선생님 탓일 수도 있고, 초등학교 때부터 명쾌함을 본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술, 의학, 음악, 장인정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관료 집단이 모여서 '스승'이나 '제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비웃곤 했습니다. 묻자 그는 "그 해와도 비슷하고 도도 비슷하다. 낮은 자리는 부끄러운 것이고, 높은 관직은 아첨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생님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습니다. 신사들은 주술, 의술, 음악, 장인 정신을 지닌 사람을 경멸하지만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성인은 무상의 스승이다. 공자는 탄자, 창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뒤쳐질 필요도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된다. 도를 배우고 예술에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이씨의 열일곱 살 아들인 자반은 고대 중국 산문을 좋아해 육예의 고전과 전기를 모두 잘 알고 있었다. Yu Jiaqi는 고대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고 그를 가르치기 위해 "Shi Shuo"를 썼습니다.

4. 소시의 '적벽 송'

인수 가을, 7월, 소자와 그의 손님들은 배를 타고 적벽 아래에서 수영을 했습니다. 바람은 천천히 불고 물결은 잔잔하다. 손님에게 술을 들고, 밝은 달에 대한 시를 낭송하고, 우아한 장을 노래합니다. 잠시 후 달은 투우장 사이를 헤매며 동쪽 산 위로 떠올랐다. 강물에는 흰 이슬이 흐르고, 물은 하늘에 닿는다. 갈대 한 그루가 이렇게 되어도 수천 헥타르가 손해를 본다. 광활함은 바람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바람을 타고 가는 듯하고 설렘은 세상에 홀로 남겨져 불멸의 존재가 되어 불멸로 승천하는 듯하다.

그래서 그들은 술을 마시고 신나게 놀았고, 배에 맞춰 노래도 따라 불렀습니다. 노래에는 "계수나무 막대기에 난초 노가 덮이고, 밝은 하늘에 흐르는 빛이 닿는다. 마음에 아련함을 느끼고, 하늘의 아름다움을 기대하는 손님이 있다"고 한다. 구멍에 구멍을 뚫고 그 노래에 화음을 낸다. , 외로운 배에서 울고 있습니다.

소자는 깜짝 놀라 똑바로 앉아 손님에게 “왜 그럴까요?”라고 물었다. 손님은 “달과 별이 적고 까치가 남쪽으로 날아간다”고 말했다. 이것은 조맹덕(曹孟德)의 시인가? 하구를 바라보고 동쪽으로 무창(五昌)을 바라보니 산과 강이 가까우며 하늘이 푸르다. 이것이 바로 맹덕이 술을 마시다가 갇힌 것이 아닌가? 강가에서 강 건너시를 쓰며 당신은 평생 영웅이고 이제 당신은 안전합니다! Kuang Wu와 그의 아들 Yu Qiao는 강에 있었고 물고기와 새우를 동반하고 작은 배를 타고 엘크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 나는 하늘과 땅에 하루살이를 보내며, 인생의 한 방울을 애도하고, 장강의 무한함을 부러워하며 날아오른다. 얼마나 의외인지 모르겠지만 서운한 바람에 남겨둔다” /p>

수자는 “손님들도 물과 달이 이런 줄 아시나요? 죽은 자도 이와 같으나 아직 가지 아니하였고, 배부른 자도 이와 같으나 개강의 변화를 관찰하지 못하느니라. ; 불변의 관점에서 보면, 사물과 나는 끝이 없는데, 하늘과 땅 사이에는 모든 것이 주인이 있다. 비록 내 것이 아닐지라도. 강 위의 밝은 달과 눈으로 알 수 있는 것, 이것이 창조주의 무한한 보배이며 나와 내 아들이 그것을 다 먹느니라.” p>

손님들은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컵을 씻고 술을 더 마셨습니다. 음식의 핵심이 사라지고, 컵과 접시가 엉망이 됩니다. 그 부부와 그들의 베개는 동쪽이 하얀 것을 모르고 배 안에 펼쳐져 있었습니다.

5. 소쉰의 '육국에 대하여'

육국은 병사들의 열세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투 실력과 진나라의 뇌물로 인해 멸망했다. . 진나라에 뇌물을 주고 그 힘을 잃는 것은 멸망의 길이다. 아니면 여섯 나라가 서로를 잃고 진예를 데려가서 뇌물을 줬다고 할까요? 말했다: 뇌물을 주지 않는 사람은 뇌물을 받으면 강한 지지를 잃고 혼자서는 끝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진나라에게 뇌물을 주는 것이 불리하다고 합니다!

진의 정복 외에도 소성이든 대도시이든 진의 이득은 실제로 승리한 것의 백 배였으며, 왕자의 죽음은 실제로 백 배나 많았습니다. 패배시키다. 그러면 진나라의 큰 뜻과 제후들의 큰 고난은 전쟁에 있지 아니하느니라.

서리와 이슬에 노출된 시쥬에의 조상은 가시나무를 잘라서 넓은 땅을 갖게 되었습니다. 풀이나 겨자를 버리는 것처럼 후손들은 그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남에게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5개 도시를 자르고, 내일은 10개 도시를 자르고, 밤새 푹 자야 합니다. 그는 주변 지역을 둘러보기 시작했고 진군 병사들이 다시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제후의 땅은 제한되어 있고, 진나라를 폭정하려는 욕망은 그칠 줄 모르고 사신이 많아질수록 침략은 더욱 절실해진다. 그러므로 강자와 약자의 승리는 싸우지 않고 결정된 것이다. 전복에 관해서는 그것은 당연합니다. 고대인들은 “진나라는 땅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마치 장작을 들고 불을 끄는 것과 같다. 장작이 다하지 않으면 불은 꺼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제나라 사람들은 진나라에 뇌물을 주려고 한 것이 아니라, 오국이 마침내 멸망하고 멸망한 후, 왜? 승리하기 위한 것이지 5개국을 돕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5개국이 애도했고 제나라도 애도했다. 연나라와 조나라의 통치자들은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들의 땅을 방어할 수 있었으며 진나라에게 정의를 매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비록 연나라가 작은 나라였다가 망하게 되었지만 이는 그 군사력의 효율성 때문이었다. Zhi Dan은 Jing Qing을 계획으로 삼았고 곧 재난을 일으켰습니다. 조창(趙長)은 진(秦)과 다섯 번 싸워 2번 지고 3번 승리했다. 나중에 진나라가 조나라를 다시 공격했지만 이목련은 저항했다. 걸무는 중상모략으로 처벌을 받았고, 한단은 무력을 사용했지만 끝나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 더욱이 연조(燕趙)의 진혁명이 완전히 진멸되자 그들의 지성은 외로워서 패하고 멸망할 수밖에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삼국은 각각 자기 땅을 사랑하고 제나라 사람은 진나라에 속하지 말아야 하고, 암살자는 할 수 없지만 훌륭한 장군은 여전히 ​​있기 때문에 승자와 패자의 수와 생존의 원칙을 진나라와 비교해야 한다. , 혹은 측정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후! 진나라에 뇌물을 주고, 천하의 조언자를 삼고, 진의 마음을 섬기고, 천하의 재능을 존경하고, 서방을 위해 힘쓰니 진나라 사람들이 그 음식을 삼키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슬픈 남편! 이러한 추세로 진나라 사람들의 축적된 위신에 의해 해와 달이 끊어지고 멸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자들은 명예를 쌓는 자들에게 빼앗길 것이다!

육국과 진은 모두 진나라보다 세력이 약했지만, 그래도 세상이 워낙 넓기 때문에 이길 수 있는 잠재력이 있었다. 다시 육국 아래에서 파괴되었습니다.

*6. 두무의 '아팡궁 송가'

여섯 왕이 완성되고 세상은 하나이다. Shushan Wu, A Fang이 나왔습니다. 그것은 300마일 이상 덮혀 있었고 하늘에서 고립되어 있었습니다. Lishan은 북쪽에 지어졌으며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Xianyang으로 직진합니다. 두 개의 강이 궁전 벽으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1층까지는 5계단, 파빌리온까지는 10계단입니다. 복도의 허리는 눈에 띄지 않고 처마와 이빨이 높습니다. 모두가 지형을 고수하며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Panpan Yan, Yan Yan, 하이브 물 소용돌이, 수천만 명이 떨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긴 다리가 파도 위에 놓여 있는데 요점이 무엇입니까? 도(道)로 돌아가서 하늘을 걷는다면 날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위아래로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모릅니다. 노래하는 무대도 따뜻하고 봄빛도 아름답다. 댄스홀은 춥고 바람과 비가 비참합니다. 하루 안에 한 궁전에서 다른 궁전으로 날씨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후궁, 후궁, 왕자, 손자가 하당에서 물러나 마차를 타고 진나라에 왔습니다. Chaoge Yexian은 진궁 출신입니다. 별들은 밝게 빛나고 화장거울은 열려있습니다. 푸른 구름이 어지러워서 하인들이 새벽에 빗질하고, 위강은 부어 오르고 기름기가 많고, 연기가 비스듬히 퍼지고, 고추와 난초가 타오르고 있습니다. 갑자기 천둥소리가 들리더니 왕궁 마차가 지나갔습니다. 멀리서 풍차 소리가 들려도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근육 하나하나, 얼굴 하나하나, 표정 하나하나가 극도로 빛나고, 빠진 사람이 있다면 36년 동안 그 자리에 있어 온 안목이 뛰어나고 기대가 크다.

연과 조의 신하들과 한과 위의 관리들, 제와 초의 엘리트들이 여러 대에 걸쳐 산에 기대어 백성들을 약탈했다. 일단 가질 수 없으면 잃게 됩니다. 땡땡이, 땡땡이, 옥, 금덩이, 구슬, 자갈 등이 바람에 흩날리지만 진나라 사람들은 이를 가엾게 여깁니다.

한숨! 한 사람의 마음은 수많은 사람의 마음입니다. 진의 사랑은 사치스럽고 사람들은 그의 가족도 그리워합니다. 어떻게 바트를 다 가져가서 모래처럼 쓸 수 있나요? 남목에는 농부의 수보다 건물을 지탱하는 기둥의 수가 많고, 기계에 있는 일꾼의 수보다 들보를 세우는 서까래의 수가 더 많고, 유에는 기장알의 수보다 인이 더 많다. 몸 전체에는 비단 실보다 더 많은 직선 난간과 수평 문턱이 있으며, Nine Lands의 성벽보다 더 많은 오케스트라 음악이 도시 사람들의 말보다 더 많습니다. 이로 인해 세상 사람들은 감히 말하지 못하고 감히 화를 내며, 독립적인 사람들의 마음은 점점 교만해집니다. 수비대 병사들이 소리를 지르자 편지가 벗겨졌다. 초나라 사람들이 불탔고, 땅이 가련하게 그을렸습니다!

육국을 멸망시킨 것은 진이 아니라 육국이었다. 진(秦)에 속한 사람은 진(秦)이지 천지가 아니다. 아아! 여섯 나라가 자기 백성을 사랑하면 진나라를 배반할 것이고, 진나라가 다시 여섯 나라 백성을 사랑하면 그는 3대에 걸쳐 왕이 되고 영원히 왕이 될 것이며, 그 가족은 영원히 왕이 될 것입니다. 의해 파괴됨? 진나라 사람들은 자신을 위해 애도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후손이 자신을 위해 애도하게 되었습니다.

7. 소시의 <녤누교? 꼬마 향수>

큰 강이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가 사라지고 시대의 낭만적인 모습이 드러난다. 성곽의 서쪽에 인간의 길은 삼국지의 주랑 적벽이다. 하늘을 뚫고 바위가 솟아오르고, 폭풍우가 몰아치는 파도가 해안을 덮치고, 수천 개의 눈더미가 쌓였습니다. 나라는 그림처럼 아름답고 동시에 많은 영웅이 있습니다.

샤오챠오가 처음으로 결혼을 해서 위엄있고 잘생겼던 공진 시절이 생각난다. 깃털부채와 비단 스카프를 두르고 이야기를 나누며 웃으며 강간범은 잿더미로 사라졌다. 내 조국은 내 마음 속에서 방황하고, 내 열정을 비웃어야 하고, 나는 일찍 태어날 것이다. 세상은 꿈같고, 아직도 달빛에 조각상 하나가 빛나고 있습니다.

8. Xin Qiji의 "Yong Yu Le? Guting에서 과거를 그리워하는 Bei Jingkou"

시대를 통틀어 영웅을 찾을 수 없었고 Sun Zhong은 영웅을 찾습니다. 장소. 춤추는 관과 노래하는 무대에서는 항상 바람과 비에 의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는 해, 풀과 나무, 한때 인류의 노예들이 살았던 평범한 골목. 그 시절을 생각해 보십시오. 철마를 들고 호랑이처럼 수천 마일을 삼킬 수 있었던 맹렬한 전사였습니다.

원가는 급히 서에서 늑대를 봉인했고, 급한 북방 방문에서 승리했다. 43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양저우로에서 일어난 봉화대 불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하지만 뒤돌아 보면 부처와 리사 아래에는 신성한 까마귀 북이 있습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Lian Po는 늙었지만 여전히 생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9. Zhu Ziqing의 "연못 위의 달빛"

구불구불한 연꽃 연못 위에 보이는 것은 나뭇잎밭입니다. 나뭇잎은 우아한 무용수의 치마처럼 물 위로 높이 솟아 있습니다. 겹겹이 쌓인 나뭇잎 사이로 여기저기 하얀 꽃들이 군데군데 피어 있고, 어떤 것은 우아하게 피어나고, 어떤 것은 꽃잎을 수줍게 들고 하나하나의 찬란한 진주처럼, 마치 푸른 하늘의 별처럼, 욕조에서 갓 피어난 꽃처럼. . 미풍이 지나가고, 멀리 높은 건물에서 희미한 노래 소리처럼 향기가 가미되었습니다. 그 때 나뭇잎과 꽃도 번개처럼 약간 떨렸고 즉시 연꽃 연못 위로 퍼졌습니다. 나뭇잎이 나란히 빽빽이 들어차 있었고, 푸른색의 물결이 일렁이는 것 같았다. 잎 아래에는 흐르는 물맥이 있어 가려져 있어 일부 색은 보이지 않지만 잎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달빛은 흐르는 물처럼 이 나뭇잎과 꽃 위에 조용히 흐르고 있다. 연꽃 연못에 얇은 녹색 안개가 떠 있습니다. 나뭇잎과 꽃은 우유에 씻겨진 것 같고, 베일에 싸인 꿈과도 같습니다. 보름달이었는데 하늘에 구름이 얇아서 밝게 빛나지는 못했는데, 딱 맞는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숙면도 중요하지만 낮잠도 그 나름의 맛이 있거든요. . 달빛이 나무들 사이로 비치고, 높이 솟아오른 빽빽한 수풀이 들쭉날쭉하고 얼룩덜룩한 검은 그림자를 드리우고, 굽은 버드나무의 희박한 그림자는 연잎에 그려진 듯하다. 연못의 달빛은 균일하지 않지만, 빛과 그림자는 마치 범종에서 연주되는 유명한 음악처럼 조화로운 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못의 먼 곳과 가까운 곳 사방에 높고 낮은 나무가 있는데 그중 버드 나무가 가장 많습니다. 이 나무들은 연꽃 연못을 둘러싸고 있었고, 길가에는 마치 달빛을 위해 특별히 남겨둔 것처럼 약간의 틈만 남았습니다. 나무의 색깔은 어둡고 언뜻 보면 연기 구름처럼 보이지만 연기 속에서도 버드나무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습니다. 나무 꼭대기 위로 희미하게 어렴풋이 보이는 것은 먼 산이며, 단지 대략적인 윤곽일 뿐입니다. 나무 틈새로 새어나오는 가로등 한두 개는 졸린 눈처럼 무기력해 보인다. 이때 가장 활기 넘치는 소리는 나무 위에서 지저귀는 매미 소리와 물 속에서 개굴거리는 소리였지만, 그 신나는 소리는 그들의 몫이었고 나는 아무것도 즐겁지 않았습니다.

10. Wen Tianxiang의 "가이드에게 보내는 후기"

앗! 죽은 사람에게 주면 얼마나 있는지 모릅니다! 그는 족장을 비방했기 때문에 죽어야 마땅했고, 반역자를 꾸짖었기 때문에 마땅히 죽어야 했고, 고귀한 족장과 함께 20일 동안 공덕을 놓고 논쟁을 벌였으며,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단검을 들고 여러 번 형구로 갔습니다. , 거의 자살 할 뻔했습니다. 그는 Beijian을 10 마일 이상 지나고 순찰 중이었습니다. 배를 찾을 때 Zhenzhou가 성문 밖으로 쫓겨 났을 때 몇 명이 죽었습니다. 예를 들어, 양주(楊州)에서는 과주(耐州)의 장강교(長橋)를 건너다가 양주(楊州) 성에서 보초를 만나 모두 죽고, 귀공당(桂建堂) 포위 공격에서는 거의 모두 죽고 말았다. ,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 문을 통과했고 그들 중 몇몇은 도둑들의 손에 죽었습니다. Jiajiazhuang에서는 밤에 Gaoyou에 접근했을 때 몇몇 사람들이 길을 잃었고 몇몇 사람들은 갇혀 있었습니다. 밝은 대나무 숲에 피난처가 있었고 말을 탄 악당이 수십 명 있었지만 고유에 도착했을 때 정부는 경고를 발령했고 일부는 성자 강을 따라 걷다가 붙잡혀 죽었습니다. , 그들은 시체 사이로 드나들고 배와 보초가 차례로 왔고 여러 명이 만나 죽었습니다. 그들이 모래만큼 높은 곳에 도착했을 때 하이안에서 루가오까지는 항상 무고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 300 마일 떨어진 곳에 도적들이 북쪽으로 오가는 동안 죽을 날이 없습니다. Tongzhou에서는 작은 배를 타고 죽을 가능성이 거의 없으며 고래 파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고, 죽음은 당연합니다! 아아! 죽음과 삶은 낮과 밤의 문제이며 죽음은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국가는 위험하고 사악하며 모든 차원에서 견해가 잘못되어 인간 세계에서는 견딜 수 없습니다. 아무리 고통스럽더라도 그것은 고통스러운 교훈입니다!

11. 장푸의 '다섯 사람의 묘비'

아야! 환관대란 당시, 자신의 야망을 바꾸는 데 저항할 수 있었던 신사가 세상에 얼마나 있을까요? 그러나 다섯 사람은 대열에서 태어나 시와 책의 지시를 들어본 적이 없다. 의로움에 열중하고 죽음을 무시한 것도 같은 이유인가? 게다가 교정 포고령도 많아 전 세계에서 훅당이 체포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의 군인들은 너무 화가 나서 감히 다시는 통치할 수 없습니다. 성인이 나와서 길에 몸을 던질 때까지 기다리는 데에는 다섯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고위 귀족들이 왕위에 오르면 일단 죄를 범하거나 도망을 가하면 멀거나 가깝거나 용납할 수 없고 단절된 사람들도 있다. 머리를 감고 어디 있는지 모르는 미친 척 하는 것은 굴욕적이고 비열한 일입니다. 자, 다섯 사람의 죽음을 생각해 봅시다. 얼마나 심각한 일입니까? 그러므로 조정에 충실한 요주 주공(周周皇)은 사후에 칭호와 칭호를 받고, 죽은 뒤에도 추모되었으며, 다섯 사람에게도 인(印)이 주어졌고 그들의 이름이 제방에 기록되었다. 전 세계가 예배하고 울었습니다. 이것은 백 세대 동안 보기 드문 만남이었습니다. 그렇지 않고 다섯 사람이 자신들의 지도자를 보호하고 평생 지붕 밑에서 살라는 명령을 받았다면, 그들이 어떻게 영웅들을 굴복시키고, 무덤 통로를 목졸라 죽이며, 슬픔을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의 높은 이상? 그러므로 나와 같은 사회의 신사들은 무덤돌의 존재를 애도하고 기록하여 삶과 죽음이 중요하며, 국가보다 개인의 중요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12. 두보의 '높은 곳에 오르다'

바람이 세고, 하늘 높이 원숭이들이 울부짖고, 흰 새들이 주공의 맑은 모래에서 날아온다. . 끝없이 떨어지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왔다.

완리는 슬픈 가을에 늘 손님으로 찾아오는데, 수백 년 동안 병을 앓으며 무대에만 등장하는 인물이다. 어려움과 괴로움은 관자놀이의 서리를 싫어하고, 와인잔은 새로운 마개로 얼룩진다.

13. 백거이의 '비파 행렬과 서문'

첫날 밤에는 순양강이 손님을 배웅하고, 가을에는 단풍잎과 꽃이 바스락거린다. 선생은 배에서 내려 포도주를 마시고 싶었으나 오케스트라가 없었다. 취하기엔 너무 늦었고, 기쁜 마음으로 이별을 고할 때면 넓은 강물이 달빛에 잠긴다. 갑자기 물 위에서 노는 비파 소리가 들려왔고, 주인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소리를 찾아보던 중 몰래 누가 비파를 쳤는지 물어보니 비파 소리가 멈춰 말을 할 수가 없었다. 배를 더 가까이 움직여 우리가 서로 만나도록 초대하고, 와인을 추가하고, 불을 끄고, 연회를 재개하십시오. 수천 번을 부르고 나서 그는 여전히 비파를 들고 얼굴을 반쯤 가린 채 나왔다. 회전축에 의해 현이 튕겨지는 소리가 3~2개 있고, 곡이 만들어지기 전의 감동이 있습니다. 현은 소리와 생각을 억제하여 삶의 불만을 표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편지의 격식은 낮은 눈썹으로 이어지며 마음속에 있는 무한한 것들을 모두 말해주었다. 가볍게 모아서 천천히 비틀어 골랐는데, 먼저 '네온 옷', 그 다음에는 '그린 웨이스트'. 큰 현은 비처럼 시끄럽고, 작은 현은 속삭임과 같습니다. 총알이 요란하게 섞이고 크고 작은 구슬이 옥판 위에 떨어진다. Guan Guan의 꾀꼬리는 꽃의 바닥이 미끄러워서 Youyan Spring의 얼음 아래로 가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얼음 스프링은 차갑고 현은 응축되어 있으며 응축은 한동안 소리를 통과시키지 못합니다. 걱정하지 말고 자신을 미워하지 마십시오. 이때는 침묵이 소리보다 낫습니다. 은병이 깨졌고 물이 터져 나왔고, 칼과 총을 들고 있는 기병대가 눈에 띄었다. 노래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플렉트럼이 조심스럽게 그려지고, 4개의 현은 비단이 갈라지는 듯한 소리를 냅니다. 동쪽 배와 서쪽 배는 조용했고 강 한가운데에는 하얀 가을 달만 보였다.

영창을 부르고 현을 뜯으면서 옷을 단정하게 하고 이목구비를 모았습니다. 그녀는 원래 수도 출신의 소녀였으며 그녀의 가족은 새우 무덤 아래에서 살았다고 말했습니다. 13세에 비파를 성공적으로 배워 교방의 첫 번째 회원이 되었습니다. Qu Ba는 한때 좋은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쳤지만 Qiu Niang은 항상 그녀의 화장을 질투했습니다. 우링의 젊은이들은 머리가 아프고 붉은 비단 노래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양철 머리는 창살에 의해 조각나고, 피 묻은 치마는 포도주로 얼룩져 있습니다. 올해의 웃음은 다음 해를 불러오고, 가을 달과 봄바람은 쉽게 지나갈 것입니다. 남동생이 군대에 가는데 이모가 돌아가셔서 아침에 색이 떠올랐어요. 문 앞에는 말과 자루가 거의 없고 사장은 사업가와 결혼했다. 사업가들은 이별보다 이윤을 중시한다. 지난달 그들은 차를 사러 푸량으로 갔다. 우리는 강 어귀를 오가며 빈 배를 지키고, 배를 돌면 강물에 달이 밝게 빛나고, 물은 차갑다. 늦은 밤 갑자기 청춘의 꿈을 꾸어 울고 또 울었고 눈물로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비파 연주를 들으면 한숨이 나오고, 가사를 들으면 또 한숨이 나온다. 우리 둘 다 종말에 타락한 인간인데, 왜 우리가 먼저 알았어야 했습니까? 나는 작년에 제국 수도에서 물러나고 몸이 아파서 순양시로 강등되었습니다.

외딴 곳인 Xunyang에는 음악이 없으며 일년 내내 비단과 대나무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나는 환강 근처에 살고 있는데 땅이 낮고 습하며 집 주변에는 노란 갈대와 쓴 대나무가 자랍니다. 낮과 밤에 무엇을 들었나요? 뻐꾸기는 울고, 흡혈원숭이는 신음한다. 가을 달빛을 바라보며 꽃이 핀 봄강에서 술을 마시며 혼자 와인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 민요나 마을피리는 없나요? 토하고 중얼거리는 소리를 듣는 것이 어렵습니다. 오늘 밤, 당신의 비파 음악을 들으면 마치 요정 음악을 듣는 것처럼 내 귀가 갑자기 밝아집니다. Mo Cigeng은 자리에 앉아 음악 한 곡을 연주하고 이를 비파 라인으로 번역했습니다.

오랜만에 이 말을 하는 것 같은데, 앉으니 끈이 급하게 돌아가는 느낌이다. 앞으로 들리는 소리와 같지 않아서 너무 슬프고, 다시 들으면 집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눈물을 흘립니다. 청중 중 가장 많이 울었던 사람은 Jiangzhou Sima의 녹색 셔츠가 젖었습니다.

장승은 새벽 꿈에 나비에 푹 빠져 뻐꾸기와 함께 황제의 봄 마음을 고대했다.

바다의 달에는 눈물이 있고, 난전의 태양은 따뜻하고 옥에서는 연기가 난다. 이 느낌은 나중에 기억할 수 있지만 이미 당황했습니다.

15. 리유의 '양귀비'

봄꽃과 가을달은 언제? 당신은 과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어젯밤 작은 건물에 동풍이 불었고 조국은 밝은 달을 돌아볼 수 없었습니다.

조각된 옥벽돌은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하는데, 아름다움이 달라졌다. 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습니까?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의 강과 같습니다.

커튼은 가볍고 차갑고 제비는 날아갑니다. 밝은 달은 이별의 아픔을 모르고, 비스듬한 빛은 새벽에 주후를 관통한다.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들을 시들게 했습니다. 혼자 높은 건물에 올라가 세상 끝을 바라보세요. 알록달록한 쪽지와 자를 보내려면 산이 길고 강이 넓은지 어디서 알 수 있나요?

17. 유용의 '비린종'

오싹한 매미가 슬프고, 정자에는 시간이 늦어 소나기가 그치기 시작했다. 캐피털 텐트에는 술을 마신 흔적이 없고, 난초배는 향수의 장소에 머물 것을 촉구한다. 손을 잡고 눈물이 그렁그렁한 눈을 바라보며 그들은 말문이 막히고 숨이 막혔다. 생각은 지나가고, 수천 마일의 안개가 짙게 깔리고, 황혼은 무겁고, 하늘은 광활합니다. 예로부터 이별로 인해 정서적인 상처를 받았고, 더욱 부끄럽고 소홀했던 청추절! 오늘 밤 어디서 일어났나요? 버드나무 둑, 새벽바람, 지는 달.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는 좋은 시간과 좋은 풍경이 될 것입니다. 수천가지 풍습이 있어도 누가 알겠는가!

*18. Li Qingzhao의 "느린 목소리"

보고 찾고, 황폐하고 비참합니다. 따뜻할 때와 추울 때 숨쉬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세 잔과 가벼운 포도주 두 잔, 어떻게 그를 이길 수 있겠습니까? 바람은 늦게 오고 바람은 급히 옵니다! 기러기는 지나갔고 슬프지만 우리는 오랜 지인입니다.

바닥이 노란 꽃으로 뒤덮여 있습니다. 초췌하고 훼손된 자, 지금 뽑힐 만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창문을 바라보며 어떻게 어둠 속에 혼자 있을 수 있겠습니까! 봉황나무는 이슬비로 뒤덮이고, 황혼 무렵에는 조금씩 비가 내린다. 이번에는 어떻게 "슬픔"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녀가 태어난 지 6개월 만에 그녀의 사랑하는 아버지는 총애를 잃었습니다. 우리 할머니 Liu Minchen은 9살 때 병을 앓았고, 삼촌도 없고, 가족도 없습니다. 약하고, 밖에는 가까운 친척이 없으며, Liu Suying은 아파서 종종 침대에 누워서 황제의 칙령을 내 렸습니다. 나는 조국의 호의를 구하고 있지만, 동궁에서 일할 만큼 겸손하여, 내 신하들의 죽음을 보고할 수는 없습니다. 장관이 오만해서 그에게 길을 가도록 강요하고 있다. 만약 장관이 명령에 따르려 한다면 그는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다. .다, 당신의 평판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나는 황제의 총애를 받고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태양이 희박할 수 있습니까? 서쪽, 내 생명이 죽어가고 있고, 내 생명이 위험합니다. 할머니가 없으면 나는 지금까지 살 수 없고, 할머니가 아버지가 없으면 나는 살 수 없습니다. 평생을 살 수 있다. 두 사람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첸미는 올해 40세다. 폐하께 헌신할 수는 없지만 류우에게 보답할 시간은 짧습니다. 이 사람의 노고는 슈와 두 주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황제와 황후는 이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폐하께서 조심하시고 첩이 죽으시면 명복을 빕니다. 내 사랑을 들어라!"

*21. 왕시푸의 '장정각에서 이별하다'

[정직] 하늘은 푸르고 땅은 노랗고 서풍 힘이 세서 거위들이 남쪽으로 날아갑니다. 새벽 숲에서 누가 술에 취할까? 항상 눈물을 흘리며 떠났습니다.

[수국공 굴리기] 미움으로 만나기엔 너무 늦고, 원망으로 돌아가기엔 너무 늦다. 버드나무 비단은 너무 길어서 옥에 묶기도 힘들고, 인적 드문 숲속에서 비스듬한 빛을 받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말들은 우아하게 걸어가고 마차들은 빠르게 따라갔지만, 그들을 피하려고 서로 그리워하며 일찍 헤어졌다. '가'라는 소리를 듣고 나는 금팔찌를 풀었고, 멀리서 10마일 길이의 정자가 보였고, 옥빛 피부를 잃었습니다. 연기와 안개로 뒤덮인 이 증오를 누가 압니까? 해가 질 때 고대 길에는 말하는 사람이 없고, 가을 바람은 말의 울음소리를 듣습니다. 왜 차에 타기엔 너무 게으른 걸까요? 도착할 때는 급했는데, 떠날 때는 얼마나 늦을까요?

[엔딩] 주변 산에 채찍이 빛난다. 세상의 고민이 내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는데, 이 크고 작은 차가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22. 장자의 '소요유'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은 곤이다. 쿤은 너무 커서 몇만 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새로 변했는데, 그 이름은 펑(Peng)이었습니다. Peng이 얼마나 많은 거리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화가 나서 날아갈 때 그 날개는 하늘에서 드리워진 구름과 같습니다. 새이고 바다가 난밍으로 이주할 것입니다. Nan Ming은 또한 Tianchi입니다.

'치셰'인 분들도 궁금하신 분들이시죠. "Xie"는 "Peng은 남명으로 이주합니다. 물은 30000 마일을 치고 9 만 마일 위로 솟아 오른다. 6 개월 만에 숨을 쉬게됩니다. 야생마도 먼지이고 생물은 숨을 쉰다." 페이즈 블로우도. 하늘은 파랗다. 정의로운가, 악한가? 너무 멀어서 극도로 사악합니까? 아래를 보면 그게 다입니다.

게다가 쌓인 물의 양이 두껍지 않아 대형 보트도 실을 수 없을 정도다. 콜홀에 물컵을 덮고 겨자배를 만든다. 컵을 놓으면 접착됩니다. 물이 얕고 배가 큽니다. 바람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약해집니다. 그러므로 구만리 바람이 불면 오늘의 배봉이요,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야오란을 개의치 않는 사람이 바로 오늘의 장투난이니라.

*23. 굴원의 '리사오'

사람들의 삶의 고난을 한탄하며 눈물을 참으며 긴 숨을 쉬었습니다.

마음이 착하고, 아홉 번을 죽어도 여전히 후회가 없습니다.

길이 너무 길어서 위아래로 찾아봐야겠다.

"논어" 중에서 엄선한 글

1. 덕에 기초한 통치

공자는 "덕에 기초한 정부는 북진과 같다"고 말했다. 별이 많은 곳." ***Of. (2.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道)는 정치이고 명령은 형벌이므로 백성은 이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피할 수 있다. 부끄러움과 존엄함이다. (2.3)

공자는 “몸이 바르면 말하지 않고 행하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말해도 따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13.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발! 군자가 아프고 남편이 포기하고 싶어도 해야 한다." 치우도 나라와 가족이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소수에 대해 걱정하되 불평등에 대해 걱정하고,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가난하지 않고 조화로우며 안전합니다. 당신은 덕을 가지고 여기에 올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안전할 것입니다. 멀리 있는 사람들이 설득하지 않으면 당신은 올 수 없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전쟁을 계획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순의 걱정은 전우가 아닌 소강에 있는 것 같습니다."(16.1)

넷.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그리고 그것을 위해

초광이 노래를 받아 공자 곁을 지나며 말했다. "풍희! 풍희! 덕이 쇠퇴하였도다. 앞서 간 자는 훈계할 수 없으나 온 자는 쫓아낼 수 있느니라." 바로 그거야!" 오늘날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공자가 내려와 그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했습니다. 그들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되 그들과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18.5)

자로가 말했다: "신부가 되지 않으면 의로움이 없고, 장자(長子)의 인연은 청산될 수 없거니와 군주와 신하의 의로움을 어찌 폐하리요? 몸을 깨끗이 하려거든 , 당신은 도덕적 질서를 어지럽히게 될 것입니다. 관료가 된다는 것은 옳은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그 길을 따르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미 그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남을 사랑한다

공자는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능력이 있으면 공부하고 글을 쓰라”고 말했다. (1.6)

옌위안, 지루시. 공자가 말했다: "당신의 야망은 무엇입니까?"

Zilu는 "마차, 말, 가벼운 모피 코트를 입고 친구들과 함께 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안위안은 "선한 일을 끊지 말고, 수고를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루는 "당신의 야망을 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자는 "늙은이는 편안하고 친구는 믿고 젊은이는 소중히 여긴다"고 말했다. (5.26) 11. 지치지 말고 가르치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를 내지 않고 깨달음이 없다면,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으면 다시는 할 수 없습니다.”(7.8)

자루가 물었다: “당신이 화를 낼 때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까? 듣느냐”라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는데 어떻게 이럴 수 있겠습니까?”

란께서 “이것을 듣고 행하느냐?”라고 말씀하셨다.

공희화는 "'내가 이것을 듣고 행한다'고 물으시면 공자는 '내 아버지와 형이 여기 계시다'고 하셨다"고 묻자 "어떻게 하느냐"고 말했다. 들으면 어떻게 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듣고 나면 어떻게 하느냐?” 치예는 당황하여 감히 물었다.

”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구하는 것은 물러남을 의미하므로 우리는 나아가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는 것도 사람을 끌어들이므로 우리는 물러납니다. "(11.22)

열셋, 이수이 봄바람

"디안 뭐해? “북소리와 참깨 소리가 참 좋은데 참깨 없이 썼더라. 이에 이르시되 세 아들의 글과는 다르구나.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무엇이 해롭습니까?" 각자 자신의 야망도 표현했다. "말하기: "모춘아, 봄 옷이 준비되었고, 5~6명이 왕관을 썼고, 6~7명의 소년이 이순신에게 목욕하고, 바람이 우즈와 함께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고 돌아왔다. "스승님은 한숨을 쉬시며 말씀하셨다. "나는 디안과 함께 있다. " (11.26)

2. 몸을 억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

안원이 인(仁)에 대해 물으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을 억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 어느 날 자신을 억제하고 예(禮)로 돌아오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자비로운 것은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입니까?

안위안은 "눈이 어떤지 물어봐도 될까요? 공자는 “예의가 없는 것은 보지 말고, 예의가 없는 것은 듣지 말며, 예의가 없는 것은 말하지 말고, 예의가 없는 것은 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옌위안은 "제가 별로 예민하진 않지만 이것 좀 알려주세요! "(12.1)

공자는 지씨 일가에게 "궁정에서 춤추는 여덟 사람은 용납할 수 없지만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라고 말했다. "(3.1)

공자는 "세상에 도(道)가 있으면 예악(禮樂)은 황제에게서 나오고, 도(道)가 없으면 예악(禮樂)은 제왕에게서 나온다"고 말했다. 군주에게는 10대에 대한 희망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나라의 명령을 수행하는 신하에게는 5번째 삶의 희망이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 세상에 길이 있다면 정부는 관료들에 의해 통치되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에 길이 있다면 일반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논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16.2)

자로는 “위나라 왕이 아들이 정치가가 되기를 기다리는데, 아들이 먼저 놀리겠다고? 공자(孔子)께서 "이름을 고쳐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Zilu는 "예, Zilu가 사악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Qizheng을 조롱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군자가 아는 것을 모르면 덫과 같으니라.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잘 되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악(禮樂)이 이루어지지 않고, 예악(禮樂)이 이루어지지 못하며, 형벌이 바르지 않으면 백성이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13.3)

6. 군자의 풍습

공자는 "이상이 높은 사람과 인자한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의 자비를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고 그의 자비를 이루기 위해 자살한다." "(15.9)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고 말했다. "(4.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참으로 고결하니 돌아와라! 음식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행복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6.11)

공자는 "밥을 적게 먹고 (1)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2) 그 위에 머리를 얹으면 역시 즐거울 것이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7.16)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도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에 있어도 즐겁고, 인자한 사람은 여전히 ​​즐겁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 (6.23)

Zengzi는 “토양은 관대함 없이는 살 수 없으며 앞으로의 길은 멀고 험난합니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8.7)

8.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만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2.14)

공자는 “이로움을 얻는 사람에게는 세 친구가 있고, 잃는 사람에게는 세 친구가 있다”고 말했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16.4)

군자는 자신의 말을 이용해 남을 돋보이게 하지 않으며, 남을 이용해 자신의 말을 망치지 않는다. (15.23)

군자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문학을 사용한다. (12.24)

십이, 높은 산이 멈췄다

오성에서 현악 소리를 듣고 스승님은 웃으며 말씀하셨다. 소칼로 닭을 자를 수 있나요?" Ziyou는 "과거에 Yan은 '군자는 도를 배우면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도를 배우면 악인도 행하기 쉽다'는 스승의 말씀을 들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공자는 “아들이 둘, 셋이다! Yan Zhiyan이 옳습니다. 드라마의 귀에 서문. ”(17.4)

안원은 한숨을 쉬며 “위를 보면 높아지고, 뚫으면 강해지고, 앞을 보면 갑자기 뒤처진다. 스승님은 언제나 나를 유혹하는 데 능하십니다. 그분은 말로 나를 설득하시고 예의바르게 나를 초대하십니다. 재능을 다 써본 뒤에 뭔가를 확립하면 뛰어난 사람이 될 것이다. 따라하고 싶어도 이유가 없습니다. "(9.11)

14. 중용

자공이 물었다: "스승님과 상님 중 어느 쪽이 더 현명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생님은 너무 좋으나 사업가는 부족하다." ”

말했다: “그러면 주인님이 나으실 건가요?” 공자는 "너무 멀리 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11.16)

군자는 조화롭지만 서로 다르고, 소인은 동질적이지만 조화롭지 않다. (13.23)

자공은 "전국 사람들이 모두 그를 좋아하는데 어떻게 됩니까? 공자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

"전국 사람들이 다 그를 싫어하는데 어쩌죠?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럴 수 없다. 나라의 선한 사람처럼 되는 것이 그들처럼 되는 것보다 낫고, 선하지 않으면 악한 사람이 되는 것이 낫다." "(13.24)

공자는 "나라가 덕을 도둑질하는 도적이다. "(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