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고대시와 현대시의 마인드 맵 차이
고대시와 현대시의 마인드 맵 차이
고전시와 현대시는 중국 고대 시의 두 가지 다른 형태이며, 그들은 구조, 언어, 풍격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구조: 고전시는 고대 시사 구조를 사용하며, 주로 오언, 칠언, 악부 등이 있다. 이러한 형식에는 모두 고정 리듬과 운율 규칙이 있다. 예를 들면 오언시 중 다섯 글자, 7 언시 중 일곱 글자가 있다. 현대시는 더 자유롭고, 엄격한 글자 제한이 없으므로, 필요에 따라 적당한 선 길이를 선택할 수 있다.
언어: 고전시는 고대 문어문을 사용하는데, 그중에는 대량의 고어, 고어, 고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언어 스타일은 점잖고 고아하며 정식이다. 현대시는 백화문이나 현대한어로 현대 구어에 더 가깝고 언어는 더 통속적이고 자유롭다.
스타일: 고전시는 형식과 격법을 중시하고 음운의 조화와 리듬의 미감을 추구한다. 그들은 종종 뚜렷한 운율, 심지어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시는 내용과 감정의 표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언어는 더욱 자유롭고 유창하며, 시인의 사상 감정을 더욱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전시는 격법, 음운, 고전 언어 스타일을 강조하며 현대시는 내용과 감정의 표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 중국어를 사용하면 언어가 더 대중화되고 더 자유롭다.
첫째, 문장의 수가 다른가요?
고시의 수는 제한이 없고, 편폭은 길거나 짧을 수 있다. 현대시의 문장 수는 제한이 있다. 네 절구와 팔운 (배열은 쌍으로 증가할 수 있음) 을 포함한다. -응?
둘째, 글자 수가 다르다
고시 말마다 글자 수가 어느 정도 신축성이 있다. 특히 7 언고시. 예를 들어 이백의' 촉도난',' 몽리등천목산',' 두보의' 차점' 은 모두 일곱 마디 위주이지만, 3, 4, 5, 8, 9, 10 문장, 초사, 산문구가 있다. 현대시의 말마다 글자 수가 고정되어 있고, 오율마다 다섯 글자, 칠율마다 일곱 글자, 아무런 돌파구도 없다.
셋째, 운율이 다른가요?
고전시는 일반적으로 운은 모두 우문이지만, 운율 (예:' 전 서기 오집 송송' 의' 백설의 노래') 과 함께 일부 문장이 운율을 맞추지 않도록 허용할 수 있다 (예: 악부' 강남채련'). 현대시는 짝수 문장 (두 번째, 네, 여섯, 여덟 문장) 의 운율을 규정하고 있으며, 첫 번째 문장은 운을 맞추거나 운을 맞추지 않을 수 있다. -응?
고전시는 음운과 운율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현대시는 기본적으로 평정운만 할 수 있다. 고시는 압운을 끝까지 할 수도 있고, 중도에 운율을 바꿀 수도 있고, 평평하게 엇갈릴 수도 있다. 현대시는 반드시 운을 끝까지 맞춰야지, 운으로 바꿔서는 안 된다. -응?
고전시는 넓은 운을 사용하며, 발음이 비슷한 운율 (인접운) 은 서로 통할 수 있다. 현대시는 운율이 엄격하여, 시 한 수는 같은 운의 단어로만 쓸 수 있고, 운을 맞추어서는 안 된다. -응?
넷째, 이원성은 다르다
고풍시는 이중자유여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현대시에서 격율시의 중간 양련은 반드시 대구를 써야 한다. -응?
다섯째, 계층이 다르다
고전시는 평실을 강조하지 않는다. 현대시는 조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