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가장 좋은 수업은 시 한 수를 감상하고, 이론을 삽입하여 고 3 시가 감상하는 교안을 찾는 것이다.
가장 좋은 수업은 시 한 수를 감상하고, 이론을 삽입하여 고 3 시가 감상하는 교안을 찾는 것이다.
우선, 새로운 수업을 소개합니다.
중국 문학사에서 시와 술은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거의 천연적인 인연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시인들은 대부분 술을 즐겨 마신다. 많은 시인들은 술 때문에 세상의 고통과 슬픔을 잊고, 술 때문에 자유로운 시공간을 자유롭게 날고, 술 때문에 가면을 잃고 진실을 말하고, 술 때문에 전세작을 이루었다. 이백은 좋은 술꾼으로 주량이 매우 좋다. 두보의 시는 "이백두주 시 수백 수" 라고 증언했다. 그는 장안의 한 술집에 가서 한잠 잤고, 천자는 그에게 배를 타지 말라고 하면서 주선이라고 자칭했다. " ("술리 팔선가") 술은 액체 식품으로, "물의 보물" 이라고 불리며, 사람의 생리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예로부터 중국 문인들은 배가 고파서 술을 마셨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근심해서 술을 마셨다. 당대의 천재 시인 이백이 특히 두드러진다. 그는 "시인 요정" 으로, "술 요정" 이라고 자칭하며, "주성" 이라고도 불렸다. 고대 호텔은' 태백유풍'' 태백세가가' 라는 브랜드를 즐겨 걸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는 평생 술에 관한 시를 많이 썼다. 그의' 입주' 는 술과 근심이 심리반응 후의 결정체이다.
"강" 은 술을 권하는 곡으로, 이것은 한악부의 제목이다. 이백이 양원 (개봉) 을 돌아다니는 10 년 동안 쓰여졌다. 시 중 이백, 삼삼, 원단추는 술을 약속했다. 센삼과 이백은 그를' 향문' 이라고 부른다. 단추는 당시 유명한 은둔자로 주로 송양에 살고 있었다. 이백 () 의' 원단추 (), 시 () 와 술 ()'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이 (), 원 (), 원 () 세 사람이 원단추 () 집에서 술을 마셨는데, 이 시는 이번 술잔치에서 지은 것 같다.
둘째, 교사 시범 독서 (발음과 리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지침 읽기:
이 시, 시인의 감정의 기복은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것은 대담한 표현이다. 낭독할 때는 시인의 감정의 변화에 따라 다른 음조를 선택해야 하며, 시 속의 리듬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① 기운을 북돋워라:' 나는 너를 못 봤어' 로 시작해서 차분하게 읽는다. 황허' 의 대련은 비흥의 수법을 운용하고,' 하늘에서' 는 황하원의 높이를 추앙하고,'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는 것은 순식간에 지나가는 청춘의 뜻을 내포하고 있으니 반드시 다시 읽어야 한다. 대련은' 고당' 에 대해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비백발' 이라는 단어는 강렬한 한숨을 가지고 있으므로,' 슬픔' 자는 다시 읽어야 한다. 이 두 쌍의 대련은 천지의 삶을 이야기하여 경지가 매우 넓다. 그들은 읽으면 기세가 웅장하고 관대하고 슬픈 매력이 있어야 한다.
② 본론으로 들어가라: 리듬은 점차 빨라져야 한다. 인생'' 마음 가득한 기쁨'' 빈 대 명월' 의 대련은 반드시 다시 읽어야 한다. 대련의' 출생' 은 시인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 주며, hit floor 에서 읽어야 한다. 서휘' 라는 문장은 상승조로 읽어야 하며 자부심이 충만해야 한다.
3 잔을 들어 술을 권하다: 친절하게 읽으면 리듬이 점차 빨라진다.
④ 건배사: 시인의 방종한 개성을 마음껏 읽고 재현해야 한다. 종고' 라는 말은' 권주' 라는 노래의 주제이자 시 전체의 주제이므로 차분하게 읽어야 한다. 비싸지 않다' 와' 더 이상 깨어나지 않는다' 는 발음이 무겁다. 옛날' 이라는 두 문장은 서정적인 방식으로' 더 이상 깨어나지 않는다' 는 이유를 설명했다. 첫 번째 문장은 가볍게 읽어야 하고, 다음 문장은 다시 읽어야 한다. 왕천' 이라는 말은 고대인의 음주 상황을 인용해 서술적인 어조로 읽으며' 제멋대로 장난치다' 를 강조했다. 마스터' 의 첫 번째 문장은 가볍게 읽어야 하고, 두 번째 문장은 다시 읽어야 한다. 시인은 직접 술을 파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삼겹말' 세 구절은 빨리 읽어야 하고,' 네 맘대로 팔아라' 는 한 번에 다 먹을 수 있고, 천천히 읽을 수 있고,' 천고 증오' 라는 세 글자는 과장된 어조로 읽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은 자유롭게 낭독하고 큰 소리로 낭독할 수 있다. 이 시는 기세가 웅장하고 감정이 풍부하여 개별 학생들이 먼저 읽고 함께 읽도록 지도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상황에 따라 제때에 지도하고 유도해 높고 활발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의시에 대한 초기 인식을 이해하십시오. 메모와 함께 대의를 이해하다. 학생들은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한다.
방법: ① 층층이 진행되며, 각 절은 각각 입문, 본론으로 들어가기, 잔을 들어 건배하는 두 층으로 나뉜다. (2) 학생들은 교과서에 있는 노트를 읽고 읽으며 본문의 의미를 명확히 한다. (3) 이백의 야성을 표현한 시를 찾아내다. ④ 내용에 익숙한 기초 위에서 각 층의 대의를 총결한다. ⑤ 암송 연습.
넷째, 전반적인 파악:
1, 짜릿한 시작: "황하의 물이 어떻게 천당에서 벗어나 바다로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높은 방의 밝은 거울 속에서 귀여운 머리카락을 볼 수 없다. 아침은 실크 같은 검은 색이지만 밤이 되면 이미 눈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하나는 공간적으로 과장하고, 하나는 시간적으로 과장한다. 정말' 큰 감상' 입니다.
2. 두 가지 전고: (1), 양 한 마리를 삶고, 소 한 마리를 죽이고, 입맛을 돋우고 (조식의 유아아) (2) 태자진과 궁을 완성하는 연회에서 돈을 지불한다. (이 언어는 조식의' 두명푸' 에서 나왔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세 가지 주요 감정: (1), 시인의 미래에 대한 무한한 자신감을 보여준다.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반환! 。 (2), 인생이 짧다는 것을 설명하고, 제때에 먹고 마시며 놀았다. (오, 정신있는 사람이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해라, 영원히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3), 시인의 권세에 대한 경멸을 표현하며, 최선을 다해 가슴속의 불공평을 토해냈다. 종고, 진미, 보물은 무엇입니까? 나는 결코 깨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감정어경 4 급: (1), 감상적인 감정: "보이지 않으면 흩어지지 않는다." (2) 행복한 느낌: 예를 들어, "오, 정신이 있는 사람이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하라-나, 300 그릇, 한 입! . "(3), 분노:" 종고, 진미, 보물은 무엇입니까? -1000 잔의 술을 쟁취하다. " (4), 야생의 감정: "왜, 내 주인, 네 돈이 없어졌어? -영원히 당신과 함께 팔아요. "
동사 (verb 의 약어) 감상
1, 명문
명문 1: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당에서 옮겨져 바다로 들어가는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볼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높은 방, 밝은 거울 속의 귀여운 머리, 아침은 여전히 까맣지만 밤이 되면 눈이 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밤명언)
감상: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흘러내려 바다로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이것은 이백의 독창적인 것이 아니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논어' 가 말했다.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기록; "한악부 장가행" 에는 "백천이 바다로 들어가면 언제 서천에 돌아가나요?" 라는 시가 있다. 노력하지 않으면 사장님 혼자 슬퍼요. "세상 사람들에게 경고하라: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돌이킬 수 없으니, 시간을 지불하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송대 호방 시인 소동파는' 천고의 풍류 인물, 일강춘수' 를 불렀다. " 삼국연의' 의' 장강동류, 파도사 영웅' 은 중국 고대' 흐르는 물 문화' 의 연장과 연속이다. 입주' 의 시작은 작가의 시선을 중화민족의 어머니 강 황하로 이끌었고, 쉬지 않고 흐르는 장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죽은 자' 의 슬픈 정을 표현했다. "고정조의 명경 속 자물쇠가 얼마나 귀여운지, 마치 녹색 실크와 황혼이 눈으로 변하는 것 같나요? "저자" 추포가 ""백발 3 천 피트, 걱정이 길다.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얻었는지 모르겠다. "이것은 같은 효과가 있다. 시의 처음 두 문장은 뒤의' 천고한 원한' 에 복선을 묻었을 뿐만 아니라 이백의' 활짝 마시자' 에 대한 충분한 핑계를 제공했다.
명문 2: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네 딸이 헤어지면 돌아온다.
감상: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천 원이 흩어지면 돌아온다. " 이것은 후세에 많은 실의에 빠진 사람들의 자위어이다. 그러나 당나라 에, 이백초가 입주 장안 에 들어갔을 때, 그는 확실히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했다. 이것은 그의' 걷기 어렵다' 에서 약간 드러난다.
순주는 금잔으로 바꾸고, 만동전은 술주전자로 바꾸고, 옥판은 만원으로 바꾸고, 나는 밥봉과 잔잔을 버리고,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비수를 뽑고, 사방을 들여다보고, 헛수고를 했다.
만약 당신이 쓰촨 에서 황하빙마개를 보내고 싶다면, 당신은 만산 백설의 등잔대에 갈 것입니다. 나는 낚싯대 위에 앉아서 느릿느릿 개울가에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갑자기 작은 배 한 척을 타고 태양을 향해 항해하는 것을 꿈꿉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가기 어렵고, 가기 어렵다. 잘못된 길로 빠지지 마라! 오늘은 어디로 갑니까?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구름 돛을 올리고 바다를 건널 것이다.
이 시에서 작가는' 황하를 건너다'' 태산에 오르다' 고 생각했지만 거대한 얼음에 의해 길을 막고 눈으로 뒤덮였다. 미래로 나아가기 어렵다. 그러나 작가는 낙심하지 않았다. 반면 그는 강자아 (주문왕 보좌) 와 이윤 (보좌상탕) 에게서 자신의 그림자를 보았다. 비록 길은 힘들지만, 결국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쳐나갈 때도 있다. 그러면 그는 "내 음돛, 다리 깊은 바다" 를 곧게 펼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이백이' 가기 어렵다' 라고 쓴 것은 기원 744 년, 당현종이' 금을 산으로 돌려준다' 는 때였다. 당시' 돈' 은 아직' 다 쓰지 않았다'. 상실감이 있지만,' 내 탁한 돛을 올리고 깊은 해저에 다리를 놓는다' 는 환상은 여전히 뚜렷하다. 8 년 뒤인 서기 752 년 이백이' 입주' 를 썼을 때, 그해' 구름범제창해' 의 꿈은 이미 산산이 부서져' 천신 인재' 라고 불렸다. " 실제로 재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른바' 천 원이 흩어져 돌아왔다' 는 사실은 오지 않았다. 벼슬길의 실망이자 생활상의 어려움이다. \ "이번에, 얼마나 슬픈 말? 클릭합니다 (송대 시인 이청조)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해주세요! , 수천 달러가 흩어져 돌아왔다. 클릭합니다 겉으로는 대범하지만 사실은 슬픔이 숨어 있다.
명문 3: 종고, 진미, 보물은 무엇입니까? 술에 취한 후에 결코 깨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감상: "종고, 진미, 보물은 무엇입니까? 술에 취한 후에 다시는 깨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이 두 편의 시는 작가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종고' 는 원래 일종의 악기였는데, 여기에서는 북을 치며 재미를 본다는 뜻이고,' 옥' 은 아름다운 음식을 가리킨다. 봉건 시대에는 부갑 일방, 의식걱정 없는 달관 귀인들만이 한가한 정취, 관능적 관능적, 산해진미의 아름다움을 즐겼다. 이백은 달관 귀인의 생활을 부러워하지 않고, 실제로는 달관 귀인을 경멸하는 것으로 봉건 사회 문인들의 가장 소중한 품격이다. 이런 표류하지 않는 반항적인 성격은 작가의 또 다른 시' 꿈속 천목산' 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인류 행복의 일관된 방식이며 예로부터 모든 것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나는 너에게 작별인사를 하는데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다. 하지만 내 녹색 경사면에 흰 사슴 한 마리를 기르고, 너를 타고, 산을 타고, 내가 너를 필요로 할 때, 앤은 힘이 있는 사람이고, 그는 결코 성실한 얼굴을 보여 주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 물론 기개가 있다고 해서 근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백은 권세를 경멸하는 동시에 형용할 수 없는 서글픔도 마음속에 용솟음쳤다. 그는' 오래 취하다' 를 통해 자신의 재능이 충족되지 못한 고통을 잊고 싶었지만, 술에 취하면 정말 그의 걱정거리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백은' 선주 사추루 송별파 운숙' 이라는 시에서 "... 하지만 물이 아직 흐르고 있기 때문에 칼로 베어도 술로 근심을 달래는 것이 더 걱정스럽다" 고 분명히 대답했다. 생활이 결코 자랑스럽지 않다. 내일 나는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려고 애썼지만 할 수 없는 우울한 사람이 얼마나 애석한지 상상할 수 있다. 겉으로는 마음껏 술을 마시지만, 사실 화살이 마음을 꿰뚫을까 봐 걱정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입주' 의 이백입니다!
명문 4: 예나 지금이나 각성자와 성현이 모두 잊혀지고 음주자만이 자신의 이름을 간직하고 있다.
감상 분석: 이백은 위대한 철학자처럼' 입주' 에서 인생의 많은 문제를 철학적으로 요약했다. "구시대의 각성자와 성현이 잊혀져서 술꾼만이 자신의 이름을 유지할 수 있다." 는 저자의' 음료' 와' 이름' 문제에 대한 결론이다. 이백은 마치 역사의 최고점에 서 있는 듯 고대 선현의 공과와 시비를 지적했다. 당분간 그가' 술꾼만 이름을 남긴다' 는 고견의 역사적 근거를 막론하고, 우리는 그와' 왕천' 이' 정' 이라고 말할 뿐이다. 중국 역사에는 외로운 성현이 무수히 많다. 왜 작가는' 왕천' 을 언급했습니까? 우리는 왕천의 생활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 왕천은 삼국 시대의 조식이다. 그는 재간이 넘치고 야심이 넘치지만,' 제멋대로 행동하고 술을 잘못 마신다' 는 이유로 아버지 조조의 중용을 받지 못했다. 조자건시의 7 단계' 는 유명한 문학 전고이다. 그의 7 보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삶은 콩은 콩을 태우고, 콩은 솥에서 울고 있다. 본래는 동근생인데, 왜 급하게 서로 볶을 필요가 있니? " 조식과 마찬가지로 이백도 뼈에 사무치는 인생 경력을 가지고 있다. 장안에 처음 들어와 세상을 구하겠다는 포부를 품고 악당에 밀려 결국 기부로 끝났다. 그는 조식에게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고, 그를 매우 감상하는데, 아마도 그가 동병상련했기 때문일 것이다.
예술 기법: 이상한 상상력과 대담한 과장.
(1) 이 시의 기조는 분노이고 시인의 감정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① 처음 네 문장은 슬픔을 쓴다. 이백과 그의 친구들이 마시는 안젤라베이비, 황하로부터 멀지 않아 작가는 황하부터 시작한다. 황하는 서쪽에서 오는데, 하늘에서 내려온 것처럼 천리를 달리며 동해로 곧장 달려든다. 마지막 문장은 강이 오는 것이고, 마지막 문장은 강이 가는 곳이라 한숨을 짓는다. 그리고 네 마디는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인생은 청춘에서 노화까지, 단지' 아침' 과' 밤' 이라는 두 개의 긴 문장은 비유로, 강물이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비로-황허의 위대함과 영원으로 생명의 보잘것없고 연약함을 부각시키고, 심지어 공간과 시간까지 부각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시작은 극도의 슬픔으로 형용할 수 있다.
2' 인생' 은 다음 여섯 문장에 적혀 있다. 문장 "생활" 이 "슬픔" 에서 "기쁨" 으로 바뀌었다. 이 시인은 점점 더 미쳐가고 있다. 친구 사이의 모임은 인생에서 큰 즐거움이다.' 김병'' 대월' 은 음주시화를 하고,' 하지 마라'' 빈' 의 이중부정문은 직설적인 어구를 대신하며 말투가 더욱 강렬하다.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고용하게 해주세요!" 정말 신기한 말이다. 나는 내가 사업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돈에 개의치 않는다. 작가는 잔치를 "한 번에 300 잔 마신다" 고 썼다.
(3)' 종고' 는 다음 6 개의 분노의 문장을 쓴다. 술자리가 시작되자 시인의 감정이 기쁨에서 분노로 바뀌면서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했다. 종고는 옥이 풍부하다'' 비싸지 않다' 는 것은 의분에서 나온 것이다. 옛날' 도 화난 말이다. "위대한 술꾼만이 천고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고 말하면서 조식, 즉' 왕천' 은 대표로 인용되었다. 조식은 그가 숭배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조식의 재능이 아쉬움을 만나지 않았다고 한탄하며 자신의 상황을 예로 들었다.
(4)' 대사님' 이라는 문구로 말미에 야정을 쓰다.
(2) 과장된 표기법. 이 시는 고금을 뒤흔드는 기세와 힘을 가지고 있어 과장된 수법의 운용과는 무관하지 않다. 시 중 어떤 과장은 숫자로 표현되고, 어떤 과장은 감정으로 표현된다.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당에서 옮겨져 바다로 들어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라는 작가는 마치 독자를 단번에 파도가 세차게 일고 있는 황하 양안으로 끌어들여 하늘에서 동쪽으로 바다로 흐르는 물의 장관을 보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독자들은 감상하면서 이 시의 예술적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여섯째, 과외 확장 확장:
(a) Li Bai 의 음주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1, 이백은' 시선' 으로 유명한' 주선' 이다. 시의 어떤 내용이 이백이' 주선' 이라는 칭호에 부끄럽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줍니까?
탐구 학습:
"오, 정신있는 사람이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해라. 그의 금잔을 절대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
"양 한 마리를 삶고, 소 한 마리를 죽이고, 입맛을 갈고, 나, 300 그릇, 긴 술 한 잔! . "
"삼겹말, 천근추, 소년과 좋은 술을 교환하고, 너와 함께 천고의 근심을 판다."
......
이백은 일생 동안 실의에 빠졌고, 술로 근심을 풀고 제때에 즐기던 것이 그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그는 선주 셰홀 건물의' 서운송별서' 에서 "물은 흐르지만 칼은 베지만, 술은 마셨지만 근심은 여전하다. 이 세상이 우리의 열망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내일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 술은 그의 정치적 야망을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그의 근심을 진정으로 분산시킬 수는 없지만, 술은 일시적으로 고통스러운 영혼을 마비시켜 일시적인 내적 균형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백의 음주도 일반인의 음주 방법과는 다르다. "한두 가지 요리는 어때?" 술 한 주전자, 술 두 주전자? 그러나 소와 양 전체가' 300 잔' 을 마시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술을 얻는다. 언어 과장의 뒤에는 이백이 있고, 술을 마시는 호매가 있어서 사람들은 이백을' 주선선' 이라고 부른다. 두보는 그의' 음주 팔선가' 에서 "이백두주시 백수, 장안이 관참에 가서 잠을 잔다" 고 썼다. 천자는 부름을 받고 배에 오르지 않고, 신하가 주선이라고 자칭한다. "술로 근심을 풀고, 술로 시를 짓고, 아낌없이 고민을 표현하면, 술은 그의 생활의 일부가 된다.
2. 당신은 이백의 다른 술시를 인용할 수 있습니까?
명월을 혼자 마시다: "꽃 사이에서 술 한 주전자, 혼자 마시다.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다. 내가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나의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 세 명을 보자. "
공재객':' 란릉주 튤립, 옥그릇은 호박향을 주입한다. 그러나 주인을 취하게 할 수 있는데,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서운, 선주 사추루 송별서: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으니, 비록 우리가 칼로 베어도 슬픔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 비록 우리가 술로 익사하더라도.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이것은 가기 어렵다: "순주 비용, 금잔, 만 구리 한 개 주주전자, 옥판 가치 만 원."
"술은 명월을 묻는다": "노래만 술할 때 달빛이 금병을 비추길 바란다."
......
알코올 중독은 Li Bai 의 상징적 인 삶을 반영합니다. 이백의 인생 경험에 연락해서 그가 이렇게 실의에 빠진 원인을 분석하다.
인생이 여의치 않다. 이백의 음주 성격은 선천적일 수도 있지만 후천적인 생활 경력도 중요한 요인이다. 소년 이백이 각고의 노력으로 책을 읽다. "다섯 살 때 그는 유가를 외웠고, 열 살 때 그는 100 개 학교를 보았다. 헌원 이후로 꽤 귀에 들리는 바가 있다. " 젊은 시절 스승은 경세 치용 사상이 있는 은둔자 조곤에서 2 년 동안 은거했다. 이 경험은 이백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그는 관중 제갈량과 왕패의 처세도와 종횡무진술에 대해 자주 이야기했다. "Dapeng 진금부" 라는 글에서, 나는 자신을 Dapeng 과 비교해서, "3 천, 9 만" 이라는 이미지로 자신의 범속적인 개성과 숭고한 인생 포부를 표현하고, 현실 사회의 권력자와 묵례자를 비웃고, 봉건 권세와 봉건 질서를 경멸하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아, 나 이 인물의 핵심은 적극적으로 입세한 유가 사상이다. 이백은 유가 사상의 영향으로 청년 시대의 의기양양하고 호정이 만장하며' 빈민을 구제하다',' 안방' 의 숭고한 인생 목표를 가지고 있다. 조곤은 자연에 순응하고 위선적인 세속을 경멸하는 도가의식도 이백의 마음속에 조용히 씨앗을 묻어 아량을 숭상하는 성격을 탄생시켰다. 유도사상은 그의 모순된 내면 세계를 형성하여 그의 일생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유교' 제세' 의 소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정치가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 시대에는 이미 유아하고 도도한 이백을 용인할 수 없었다. 3 년간의 장안 여행 끝에 그는 어쩔 수 없이 "하지만 내 녹색 비탈에 흰 사슴 한 마리를 기르고, 내가 너를 필요로 할 때, 너를 타고, 큰 산을 타라" 고 했다. 이백은' 선풍' 과' 도골' 을 가지고 있지만, 우선 그는 정상인으로 희로애락과 공포가 있어 다소 실망할 수밖에 없다.
(2) 정치적 어둠, 재능. 이백은 현종 () 숙종 () 시대에 살았고, 당현종 () 은 마음껏 내색을 하고, 개를 좋아하며, 이 () 양 () 등 한간 () 을 중시한다.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정치 대문 밖에 막혀 있다. 이백은 처음으로 장안에 들어와 황제의' 총애' 를 받고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기를 바라며, 조중 머리 있는 인물과 친구를 사귀었다. 예를 들면 재상의 아들 최종식, 현종의 여동생 유진공주와 같이, 황제에게 자신을 추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일부 사람들의 질투를 불러일으켜 그의 벼슬길 꿈을 이루지 못하고 사방으로 뛰어다닐 수밖에 없었다. 현종이 현현나스를 모집했을 때 이백은 다시 장안에 들어가' 웃음천지' 를 남겼다. 우리 세대는 쑥인가? " 당초 그는 확실히 현종의 총애를 받아 황제를 위해 시를 썼다. 그러나 그의 재능은 곧 황제 주변의 권세들에게 질투와 비방을 당했고, 그의 오만함은 황제에게 견딜 수 없게 했다. 승진의 대문은 자연히 조용히 닫혔다. 그가 자신이 황제의 어용 수재일 뿐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그의 불만은 점점 커지고,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요구했다. 현종은 배를 앞으로 밀고' 돈을 갚다' 는 그의 요청에 응했다. 소종 통치 기간 이백은 왕용막부에 참가하여 왕용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그는 자신이' 잠시 조용하다',' 몸을 대가로 기부하다',' 자신을 셰안과 비교해서 왕용이 안사의 혼란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했다. 왕용이 권력을 찬탈한 반란이 진압된 후, 그도 감금되고 유배되어 거의 목숨을 잃었고, 친지들의 구조 하에서만 탈출할 수 있었다. 이백의 꿈과 희망은 완전히 무너졌다. 이번에도 그는 당시 통치자가 시비를 뒤바꾸고 간신 한간을 편애하며 재능 있고 정직한 사람의 현실을 배척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의 사업은 울퉁불퉁하고 포부는 펴기 어려워, 그의 정신세계를 시종 고통스러운 지경에 처하게 했다. 심리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 술은 이백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다.
4. 이백의 음주 방탕행위를 어떻게 정확하게 보아야 하는가?
이백이 술을 좋아하는 것은 그의 인생 지향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두 차례 상경했고, 모두 고관 귀인이 동행했지만, 곧 그의 도도한 개성과 걸출한 재능으로 귀인들을 건드려 비방과 따돌림을 당했다. 술로 근심을 해소하는 것은 실의에 빠진 지식인들이 험악한 현실 사회에 반항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도연명은 일찍이 이렇게 술의 맛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만물을 생각하고 하늘을 잊는다." 술 한 모금을 마셨을 때, 각종 세속적인 느낌은 모두 멀어졌다. 술 몇 잔이 뱃속에 들어가면, 너는 까맣게 잊는다. 술을 마시면 일을 잊게 된다. 위진 사람들은 술을 좋아해서 술이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연명은 술이 하늘의 경지를 잊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술을 많이 마셨더니 속념도 없어졌고, 하늘은 사람이고, 사람은 하늘이고, 물건은 내가 잊어버렸다. 그는 마실 수 있는 만큼 마신 다음 술을 마신 후에 시를 써서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이백도 이 방법을 계승하여 술로 근심을 풀고 감정을 터뜨리며 많은 시를 써서 마음을 표현했다. 이런 과음 행위는 어쩔 수 없는 배출이며, 마음속으로는 고민하는 발설이다.
(2) 멋진 교실 수업 클립 감상:
......
"얼마나 귀여운 자물쇠가 높은 방의 밝은 거울에 잠겨 있는가. 아침은 비단 같은 검은 색이지만 밤이 되면 눈이 된다." 동쪽으로 흐르는 황하에 이백은 슬픔을 금할 수 없었다. 아! 황하는 하늘의 황하에서 왔다. 내가 너를 보았을 때, 나는 우주의 무한함과 생명의 짧음을 느꼈다. 나 보고 싶어, 이백, 박학다재, 말을 할 수 있는 이윤, 누가 이런 결말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나이가 과반백이 되고, 머리카락이 눈으로 변하고, 강호를 떠돌아다니며,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자. "오, 정신있는 사람이 가고 싶은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하고, 절대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
여기까지 말하자면, 머릿속에 갑자기 한 마디의 가사가 떠올랐다. 인생은 몇 가을밖에 되지 않아 취하지 않고 돌아오지 않는다. 내 동양의 미인, 서양의 황하, 술 한 잔 하자, 취하지 않으면 돌아오지 않는다. 내 걱정은 하지 마세요. 그래서 저는 순순히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이백은 마음껏 마실 수만 있다면 후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후회명언) 이때' 의기양양하다' 는 왕이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두세 명의 절친한 친구가 의기투합하여, 서로 만나 늦게 미워하고, 이백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싶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좋은 술과 절친한 친구를 대할 때, 그는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큰 소리로 "인생은 몇 가을이고, 술에 취하지 않으면 돌아오지 않는다, 나의 동양미인" 이라고 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당신의 걱정과 고민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사실 저는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학생 박수를 다 불렀을 때, 나는 학생들에게 네가 왜 박수를 쳤는지 물었다. 어떤 학우가 선생님이 노래를 잘 부른다고 해서 나는 고개를 저었다. 나는 자신의 수준을 알고 있다. 어떤 학우들은 선생님이 이때 이 가사를 인용하여 이백의 당시의 심정에 잘 부합한다고 말했다.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학생들에게 물었다. 너는 왜 이백의 기분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니? 학생이 대답했다: 황하를 굴리는 것에 직면하여 시인은 인생이 짧고, 500 대가 넘었고, 정치적으로 극도로 실의에 빠졌다고 느꼈다. 시인은 친한 친구의 모임이 인생의 큰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적으로 좌절한 이상 따로 기탁을 찾아야 한다. 만약 그가 오늘 술에 취했다면, 그는 그의 고민을 버릴 것이다. 이 학생의 멋진 대답은 열렬한 박수를 받았고, 나도 충분한 긍정을 했고, 이백이 이때 우울증이 완전히 우울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직 정치에 대해 완전히 절망하지 않았다. 그는 황제에 대한 환상을 품고 있다. 그는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취업하게 하라" 고 확신했다. ".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는 계속 말하지 않았다. 나는 물었다, 선생님은 단지' 대담함과 아름다움' 중의 몇 마디를 인용했을 뿐, 부적절한 점은 없었다. 내가 노래 제목을 언급하자, 그들은 모두 이백의' 아름다움' 이 누구라고 말했다. 그 후 모두들 웃고 있었고, 어떤 학우들은 심지어 호의적으로 너희들의 결말을 보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 나는 또 한 가지 질문을 했다: 고대 시인의 시에는 늘' 미인' 이 있었다. 확실히, 많은' 미인' 은 시인 생활의 절친한 친구나 연인이지만, 시의' 미인' 은 이것만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모두들 한번 생각해 보세요. 1, 2 분 후 한 학생이 일어서서 대답했다. 선생님, 고시 중의' 미' 는 때로 저자에 의해 비유되는데, 이는 아름다운 정치적 이상을 의미하며, 황제의 중용을 받지 않으면 실현될 수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굴원은 그의 시' 이소' 에서' 초목이 흩어지고 미인이 시들까 봐 두렵다',' 다녀가 미인을 질투한다' 는 몇 줄을 언급했다. 나는 이 학생의 대답을 충분히 긍정했고, 고시 중의' 미' 가 시인에게 자주 비교된다고 덧붙였다. 굴원 외에도 예를 들어 조식은' 미' 를 자신에 비유하고,' 미' 는 총애를 받지 않고, 왕이 중용하지 않고 버림받는다. 조식의' 낙신푸' 는 문제에게 마음을 바치는 핑계이다. (청대 하초), 때로는' 미' 도' 아름다운 정치적 이상' 을 가리킬 수 있다.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는 이백의' 아름다움' 이 무슨 뜻인지 계속 물었다. 모두들 황제, 정치적 이상, 어떤 학우들은 이백 본인을 가리킨다고 말한다. 나는 모두의 관점을 긍정하고, 이백의 정치적 이상은 동방에서 찾을 수 없고, 황하가 서방에서 끊임없이 동류하고 있는데, 작가가 어찌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어찌 술을 빌려 근심을 풀지 않을 수 있겠는가.
지금까지 수업이 끝났다. 가끔 번쩍이는 영감이 이렇게 풍부한 내용을 가질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앞으로 교육에서 더욱 계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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