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장한가' 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장한가' 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장한가' 는 당대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의 대표작이다. 시 전체가 당대의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의 비극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시인은 역사적 인물과 전설로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예술적 형상의 형성을 통해 독자들에게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 "장한가" 라는 주제에 대해 예로부터 다른 이해가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성조를 조롱하는 것은 색에 집착하고 알지 못한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풍자명언). " [1]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사랑시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나 명성조가 귀비를 추구하는 이야기를 말하는데, 다른 영감은 없다." [2] 이 문제에 대한 논쟁은 아직 통일된 인식을 이루지 못했다. 필자는 작품이 표현해야 할 사상이 시인이 이 수장가를 위해 선택한 시 이름, 즉' 장한' 이라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증오' 란 후회와 원한이다. 이런 감정을 전면적으로 이해하면 우리가 시의 깊은 의미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 전체는 앞뒤 두 부분으로 나뉘어' 무지개 치마와 깃털이 부러진 곡조' 를 경계로 한다. 첫 번째는' 중국 황제, 한 제국을 뒤흔드는 미색' 을 시작으로 안사의 난을 묘사하기 전에 현종이 어떻게 여색을 탐내는지, 결국 양을 얻었다. 양은 총애로 닭견이 승천했다. 작품은 현종의 방종한 욕구를 되풀이하고, 관능을 탐닉하며, 국정을 외면하며,' 전북, 어양, 천지를 진동시키는' 안사의 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은 비극의 기초이자' 미움' 의 원인이다. 이 부분의 풍자적 의미는 분명하고, 심지어 매우 신랄하며, 풍자자의 근거는 주로 이 부분에서 나온다. 후반부에서는 안사의 난을 상세히 묘사한 후 현종이 서촉으로 황급히 도망가면서 주마육군이 화국의 재앙을 없애라고 요구한 귀비,' 죽을지언정 아미를 굽히지 않는다' 는 것이 바로 비극의 형성이다. 양이 음지로 돌아간 후 현종은 외롭고 슬프고 그리움이 병에 걸렸다. 시에서는 현종의' 장한가' 를 새콤하고 감동적인 필조로 묘사하여 눈물을 흘렸다. 현종은 도사의 도움으로 텅 빈 봉래선산에서 양의 종적을 찾았다. 선경에서 양의' 배꽃띠비' 를 재현하며 서정, 탁물, 이전의 맹세를 재확인함으로써' 장한가' 라는 주제를 더욱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천지의 길이 때로는 다하고, 이 끝없는 슬픔은 무궁무진하다' 라는 주제로 주제를 심화시키고' 장한 미움' 의 무게를 더했다. 이것은 사랑 주제의 기초이다. 장한가' 는 당명제의 방탕을 비판할 뿐만 아니라 양귀비의 구애에 색채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시의 시작 부분에서 더욱 그렇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충성스러운 감정을 동정하거나 칭찬한다. 특히 그들의 사랑이 비극으로 발전한 후에 더욱 그러하다. 이에 진홍의' 장한가' 는' 신물부 (백거이의 친구)' 가 롯데 앞에서 술을 들어' 푸나세대의 이야기 (현종과 양귀비의 이야기) 를 다듬지 않고 탄생할 때까지, 시대가 사라지면서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롯데는 시보다 더 깊고 감정보다 풍부하다. 노래하는 게 어때. "롯데, 장한가 때문에 이 일을 느낄 뿐만 아니라 유물을 처벌하고, 질식하고, 앞길에 매달리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작품에는 주인공에 대한 동정과 통치자에 대한 풍자가 담겨 있어 원래의 창작 의도를 더 잘 보여 준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의미에 대해 우리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다.

우선, 시의 마지막 절에서 시인은 의미 있는 시 두 구절로 문장 전체를 끝낸다. "땅은 영원하고 하늘은 영원하다. 어느 날 두 사람은 모두 끝나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이양과 그의 아내가 농촌에서 사랑할 수 없고, 다시 만날 수 없는 상황을 이야기한 후. 시인의 눈에는 서로를 깊이 그리워하는 연인 한 쌍이 불쌍한 비극이었다. 이 부부, 심지어 후손에 대해서는 탄식할 수밖에 없다. 시에서 저자도 두 비극 주인공에게 큰 동정을 보였다. 당송시' 구름: "'장한가' 를 청산하고, 한 편의 시를 위해 점화하다가 뚝 그쳤다. 모든 상황이 충분하니, 더 이상 묶지 마라. 클릭합니다 이 점의 글 속에서 뼈에 사무치는 그리움이 끝없는 장한가로 변해 특별한 사건이 광범위한 의미를 얻었다. 리와 양의 사랑은 승화되었고, 구혼천하는 그 얼굴을 보고 그 마음을 놀라게 했다. 이것은 시가' 장한 증오' 라는 명제의 의미인 것 같다.

둘째, 또 다른 측면을 보아야 한다. 장한가' 는 평범한 사랑이 아니라 봉건 제왕과 특별한 총애를 받은 귀비 사이의' 사랑' 을 말한다. 이런 사랑은 법정에서' 중색' 으로 나타나고 총애를 초대한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자신의 창작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첫 문장은 그 목적을 표시하고, 죽음은 그 뜻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3] 따라서 결론문을 중시하는 동시에 작품의 첫 문장에 대한 분석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첫 번째 문장' 중국의 황제, 한 제국의 아름다움을 뒤흔들 수 있기를 갈망하는 것' 은 말장난이다. "사국" 은 국가로 통한다. 고대인 구름: "영원한 증오를 부르지 않으면 세상에 은하수가 있다. 석재촌에는 장생전에서보다 눈물이 더 많다. " 확실히, 기나긴 봉건 시대에는 부부가 갈라져 연인이 결국 가족이 되었다. 당현종과 양귀비의 사랑 비극은 주인공의 특별한 신분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바로 이런 특수성이 작품을 독특한 역사적 의의를 갖게 하는 것이다. 안사의 난이 대재앙의 발생은 당현종의 양귀비에 대한 사랑과 정치사무상의 지연과 큰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시인은 이 비극적인 이야기를 묘사할 때 불가피하게 비극이 발생한 원인을 다루고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관점에서 당 현종 (Tang Xuanzong) 은 페이양 (Fei Yang) 을 총애하고 조강 (Chaogang) 을 무시했다. "그러나 봄 밤은 짧고 태양은 너무 일찍 올라 황제는 초기 청문회를 포기했다." ) 비인간을 임명한다. ("자매 형제는 모두 흙에 있는데, 그녀가 이렇게 빛을 비추어 그 민족을 영광스럽게 한다." " ) 모두 군주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니 불평하지 않을 수 없다. 시에서 이 방면을 썼을 때 시인도 조금도 숨기지 않고 자신의 불만을 드러냈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창조적 인 주장은 "문장 (White) 는 제 시간에 써야하고, 노래시는 글을 써야한다" 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우리는 이런 사랑 작품조차도 여전히 작가의' 세계를 잘 경영한다' 는 생각이 번쩍이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개인의 행동이 국가의 불행을 초래하였다. 이곳의' 긴 원한' 도 이런 불행에 대한 깊은 후회와 자책감을 담고 있는가? 남당 후주 이유가 말한 것처럼' 어젯밤 꿈속에서 얼마나 미워했는가' 는' 미움' 이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감탄인지, 아니면 국가 멸망에 대한 감개인지 누가 알 수 있겠는가?

또한 작품의 주제를 토론할 때 저자 자신의 경험이 이 시 창작에 미치는 영향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장한가' 에서, 특히 작품의 후반부에서는 감정이 깊은 시구가 직접 경험하지 않은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예술 창작에서 작가가 불가피하게 자신의 삶의 감정 체험에 몰입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백거이와 동시대의 원직이 쓴 유명한 당전' 꾀꼬리' 는 자신의 경험에 따라 쓴 것이 아닌가? 연구에 따르면 정원 20 년 (804), 백거이는 장안교관사원으로 재직했을 때 서주 () 를 출사했고 장승가 () 에 가서 밥을 먹었다. 석간에서는 노래와 춤을 잘 추고, 우아한 매춘부는 무대에 나가 술을 동반한다. 이를 위해 백거이는 시 두 구절을 바쳤다. (시에서 "술에 취해 응석받이로 이길 수 없고, 바람이 모란꽃을 불다" 고 말했다. " ) 백거이 뒤이어 세 곡의 제비시를 보면, 이 다정다감하고 다의적인 여자가 백거이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한 백은 젊었을 때 서주부에 살았고, 현지 15 ~ 6 세 여자 향릉 한 명과 연애를 한 적이 있다. 백서른세 살 때 가족이 장안으로 이사한 것은 그가 열애 중인 향릉' 떠나기' 를 의미했다. 2 년 후, 그가' 장한가' 를 쓸 때, 이 감정은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평론가가 말했듯이,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와 결합할 수 없는 작가에 대한 깊은 사랑과 아쉬움의 투사" 이기도 하다. [4] 백거이의 경험에 따르면' 장한가' 가 옛 애인에 대한 작가의 그리움을 표현하거나 과거의 감정에 대한 기탁을 드러내는 것이 너무 억지스럽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백거이는' 장한가' 를 쓸 때, 특히 양옥환이라는 이미지를 묘사할 때 향릉, 심지어 팬의 그림자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세 명의 전혀 다른 여성이다. 백거이는 그들의 감정 투입과 사상 평가에 대한 중점은 매우 다르다. 장한가' 는 사랑에 대한 성공 묘사일 뿐만 아니라 황제와 공주의 사랑에 대한 성공 묘사이기도 하다. 저자가 민간인으로서의 사랑의 비극을 터뜨리기 위해 그것을 사용한다면, 오늘 독자들이 본' 장한가' 는 그렇게 깊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가 리와 양의 사랑의 비극을 표현하면서, 어느 정도 자신도 모르게 생명체험에 대한 후회와 증오를 표현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장한 미움' 은 당현종 혼자만이 아닌가?

같은 작품에 대한 다른 견해는 문학사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늘 말하듯이, "불분명한 작품이 반드시 좋은 작품은 아니지만, 좋은 작품은 종종 분명하지 않다." " 장한가' 는 위대한 작품으로서 그 복잡성은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내 의견으로는, 이 시는 적어도 세 가지 각도에서 이런 끝없는' 미움' 을 표현했다. 비참한 처지에 대한 동정, 국가 대사에 대한 깨달음, 개인적인 경험, 감정 투사이다.

문학 작품의 의의는 독자가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 나의 이해는 편파적이고 얕을 수도 있지만, 결국 다른 견해이다. 잘못이 있으면 보는 사람이 바로잡을 것이다.

참고 사항:

[1] 당여훈' 당시해석' 은' 문사 지식' 제 7 호, 1983 에서 인용됐다.

[2] 조익 "오북시화" 참조

[3] 백거이' 신악부서' 는' 수당 5 대 문론 선거' 를 본다.

[4] 원흥배' 중국문학사' 제 4 부' 수당 5 대 문학'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