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왕웨이와 맹호연의 시는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까?
왕웨이와 맹호연의 시는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까?
왕몽시 스타일의 유사점과 차이점
(저자: 진청)
왕위, 맹호연은 당개원, 천보년 간 산수전원시파의 대표이다. 이 글은 왕몽시 스타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술한다.
우선 왕몽시 스타일의 유사점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왕몽의 시풍에 대해 말하자면, 왕몽 * * * * 심거간출을 말할 수 없다. 고대인의 눈에는 맹호연이 타고난 은둔자였다. 사실 왕위는 이렇게 썼습니다. "양양은 높고 길고 가파르고 날씬하며 흰 가운을 걸치고 있습니까?" " 왕 shiyuan 멩 Haoran 쓰기: "뼈 미국 바람 흩어져. 클릭합니다 맹호연 본인은' 베이징 옛 친구에 대한 나의 정' 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나는 먼저 조루에서 왔고, 가문은 중유였다' 고 말했다. 서른 살이 되면 안 된다. 감사가 우승하면 가난을 지킬 수 있을까? 도색하고 지음을 부르고 비적을 던져 도움을 청하다. " "서연정 죽정" 에서 "나는 평생 2, 3 자와 깊은 교분을 맺었다. 국화가 빨갛다
구 지, * * * 크레인 비둘기 마음이 있습니다. 도피는 거짓이고, 미풍이 대나무 숲에 있는데, 술 속의 즐거움이며, 거문고 소리가 가끔 울린다. 맹호연은 동정호에서 장 총리에게 보낸 편지에서 "강을 건너고 싶지만 배를 찾을 수 없어서 정말 부끄럽습니다. 저는 당신들보다 더 한가합니다." 라고 썼습니다. 。 내가 여기 앉아서 어부가 물고기를 던지는 것을 보았을 때, 오징어의 느낌이 들었다. "맹호연은 타고난 은둔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사업을 동경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관직과 숨은 갈등 속에 살고 있다. 그의 유아원 출신을 보니, 사실은 그렇지 않다.
왕위는 중국 문학사에서 다재다능한 학자이다. 2 1 세시험 진사, 임태락성. 사정으로 강등된 후 장구령에 발탁되어 조정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장구령의' 덕치국' 이 리의' 당치국' 과 대적할 수 없기 때문에 장구령은 쫓겨났고, 왕비도' 장기간 계획없이 자신을 돌보지만, 노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다' 는 소망을 가지고 있다. 안사의 혼란 속에서 왕위는 어쩔 수 없이' 가짜 관원' 이 되었다. 그는 당시 "천가구의 슬픔이 침수되었는데, 왜 벼슬이 또 하늘로 올라가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감정이 깊다! 안사의 난' 이 평정된 후 왕위는 동생의 비호 아래 처벌받지 않고 복직했지만 벼슬길은 울퉁불퉁하고 의기소침했다. 마지막으로, "퇴각 후, 분향은 홀로 바라보고, 선정을 낙으로 삼는다."
요컨대, 맹호연은 그의 사업에 출구가 없기 때문에 은거했다. 왕위는 벼슬길의 우여곡절로 은거했고, 두 사람은 서로 다른 길로 함께 돌아갔다. * * * 같은 인생 귀착점, 같은 시풍-가벼움.
왕몽은 가벼운 시인으로서, 가장 먼저 호응린의 시에 나타났다. 경시는 두 개의 경위선이 얽혀 있다: 전원기쁨과 산수의 아름다운 경치. 위호연은 종종 양양장촌과 작가 본인을 원형으로 하여 전형적인 창조를 통해 우아한 경지와 이런 경지와 조화를 이루는 서정적 주인공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고인촌을 지나다", "나를 위해 닭밥을 준비해라, 고인,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한다. 녹색의 숲은 마을을 둘러싸고, 녹색의 언덕은 성외에 위치해 있다. 창문을 열고 산골짜기 채소밭을 마주보고 유리를 건네며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햇빛이 비춰질 때까지 국화 시간에 다시 올게요. "이 시는 연회 장면과 주객 사이의 순수한 우정을 묘사하며 농촌 생활의 한 측면을 보여주며 농촌 생활에 대한 그의 기쁨과 도취를 드러낸다. 이 시는 대결은 단정하지만 섬세하지 않아, 멍청하게 써서 묘사를 다치게 하지 않는다. 맹호연은 전원의 즐거운 시 창작에 능하다. 왕웨이는요? 그는 산천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 시를 창작하는 데 능하다. 심산 가을밤처럼: "비가 온 후 빈 산은 가을밤에 서 있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친구의 왕자야, 봄이 이미 지나갔는데 네가 아직 여기 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야? . "이 시의 시정화는 왕웨이시의 회화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한다. 시인은 한정된 공간에서 가장 감화력이 있는 자연풍과 산경을 선택해 유연한 방법으로 산천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산천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시에 묘사된 상큼하고 아름다운 생활 화면은 시인의 관직에 대한 혐오감을 반영하며, 화면에 반영된 봄, 대나무, 호는 시인의 고상한 정서의 묘사이자 시인이 추구하는 이상 경지에 대한 강조이기도 하다.
먼저 왕몽시풍의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내용상 왕위는 삶의 깊이와 폭에 대한 반응이 제한적이지만 맹석보다 약간 낫다. 맹시의 제재가 좁고 전원산수시 외에도 벼슬과 은둔의 모순과 고통을 표현했다. 왕의 시는 전원시의 의경 외에도 이상적인 포부를 표현하고, 변두리전사를 부르고, 사회 현실을 폭로하고, 불교 교리를 홍보하고, 여성의 억울함을 하소연하는 내용도 있다. 맹의 시는 자기 중심적이고, 왕의 시는 자기 중심적이다. 둘째, 정서적으로 볼 때 왕몽은 은거생활의 한가함을 표현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왕의 시에는 늘' 적막한' 심경이 섞여 있고, 맹의 시에는 종종 위보 심리상태가 섞여 있다. 예를 들어 맹호연의' 늦봄에 8 소영'' 오랫동안 삼림원을 여행하지 않으면 초목이 어떻게 무성할 수 있단 말인가! 좁은 길이 꽃이 다 되고, 한가한 법정은 초귀망한다. 푸른 비 연극란, 붉은 비늘 동정양.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스스로 다정하게 행동하고, 풍속은 매우 적다. 지아 이순신 공허함, 앤 르네 불안. 클릭합니다 이 시는 늦봄의 원림 경치를 묘사하는데, 풍격이 참신하고 단아하여 "지기는 구하기 어렵고 사업은 희망이 없다" 고 표현했다
실망하다. 맹근 "친구와 기러기 산에 오르다", 세상일이 돌아가며 고금의 윤회. 이제 우리는 산에 올라 전국 각지에서 보존된 역사적 명소를 참관할 수 있다. 어선 한 척이 폭포 옆에서 침몰하자 아시아나는 택심을 꿈꿨다. 양의 기념비는 아직 남아 있어, 말하자면 나는 울 것이다. "이 시는 시인이 양호보다 못한 느낌을 드러낸다.
왕위는 겉으로는 맹호연처럼 떠돌지 않았지만, 그는 침묵으로 냉막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왕위는 풍경을 감상할 때 붉은색으로 녹색을 조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광색 냉령' 이라는 단어로' 정적, 추위, 빛, 청명'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청명',' 급류가 돌무더기를 지나고, 빛이 진한 소나무에서 점점 어두워진다',' 계절상사',' 산석곡류 노래, 청송조정일' 왕위의' 창한의 말' 과 왕위신불과의 관계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왕 웨이가 "현대 시인, 선 (禅)" 이라고 말합니다. 왕위는 마음의 자기 해방을 강조하여 세속적인 고난을 극복했다. 그의 시가 표현한' 빈',' 정적',' 한가함' 의 경지는' 자아순수함' 에 대한 추구를 반영한다. 예를 들면' 위수농가':' 비스듬히 해가 지고 소와 양이 골목으로 돌아간다. 또 한 거친 노인이 초가집 입구에 있는데, 허우에 기대고 있다. 꿩 공연, 잠자는 누에, 깎은 뽕잎. 호호, 다부, 다정하게 서로 안부를 묻는다. 내가 단순한 생활을 갈망하고 옛 노래를 감탄하는 것도 당연하다. 오, 돌아가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 그리고' 상기사희원':' 광주평기수, 동야광무산. 날이 은은하고 뽕나무가 마르고 하명정이 맑다. 목동이 마을을 바라보자 사냥개가 사람들을 데리고 돌아왔다. 조용함은 어떻게 된 일입니까? 비적 경찰이 하루를 쉬다. " 의경을 논하면, 물론 선의의 운용 덕분입니다. 하지만 농가 장면과 전원생활을 표현하는 이런 수법은 당시 농촌 중짱 쿨로, 토지합병, 민생 억압, 호적 추방의 현실 장면을 전혀 볼 수 없었고, 그저 조용하고 한가한 전원분위기일 뿐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셋째, 의경상으로 볼 때, 왕위는 주관객관의 결합을 주장하여 그림의 조화미를 만들어 내고, 맹의 시는 왕왕 정과 정경이 어우러지는 경우가 많다. 왕의 시는 단순히 정경이 어우러진 것이 아니다. 이유도 넣어라. 왕시의 의경을 더욱 높이다. 그래서 왕위는 의경에 맹호연이 없고, 맹호연은 의경에도 왕위고가 없다. 넷째, 기법상: 왕위는 로케이션, 모양, 레이아웃에 능하며, 냉색과 따뜻한 색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내화와 화외음의 조화를 중시한다. 그 이유는 왕위가 시, 그림, 음악 이론에 대한 숙달 때문이다. 예를 들면' 차이루':' 빈 산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지만, 나는 한 소리를 들은 것 같다. 햇빛, 작은 숲으로 들어가 녹색 이끼에서 반사되어 주세요. " 이 시는 소리 없는 필법을 사용하며, 비스듬히 비치는 빛이 밀림을 통해 이끼에 비치는 화면의 한 귀퉁이를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석양의 따뜻한 색이 이끼 속에 담담하게 뒤덮여 공산의 청량함을 돋보이게 한다. 인간의 언어가 산속에 메아리치는 것은 깊은 숲 속의 적막을 표현했다. 화면의 차갑고 따뜻한 색채 대비, 그림 안팎의 동정대비, 제한된 화면이 그림 밖의 무한한 공간으로 확장된다. 묘사의 관점에서 볼 때, 시 전체가 숲 속에서 펼쳐져 있어, 빈 산이 숲 깊은 곳에서 두드러지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그것은 코너를 써서 전체의 공허한 분위기를 표현한다. 평범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딴판이다. 5. 언어적으로 맹호연의 시는 평범하고 소박하며 왕위의 시는 섬세하고 아름답다. 예를 들어 맹의' 옛 마을을 지나다' 와 왕의' 심산가을밤' 은 모두 이 특징을 반영했다.
왕웨이와 맹호연의 시 내용, 의경, 언어 등의 차이는 그들의 인생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왕위는 강건하고 부드러운 사람이다. 초기 왕위는 이상과 열정이 있었고, 정치적으로 장구령을 따랐다. 이때 그의 시는 대담하고 적극적이다. "사막의 고독이 곧고, 장하낙엔" 과 같은 시구는 정말 "이런 경지, 천고의 절구" 라고 할 수 있다. 개원 26 년, 장구령이 강등되고, 매국노가 무대에 올랐다. 왕 웨이는 표류하고 싶지 않고, 항쟁할 힘이 없고, 정치적으로는 점차 의기소침해져서 산천에 투신하고, 벼슬을 은퇴하고, 채식을 하고, 부처를 숭배하고, 사상 창작은 후기에 접어들었다. 이때 주로 전원시를 써서, 은거 남방, 지천의 한가함을 표현한다.
맹호연의 신세는 매우 간단하다. 관직을 구하기 위해 장안에 간 것을 제외하고는. 오월 위를 떠돌아다니며, 대부분의 시간을 고향 양양에서 보내고, 조용한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이것은 그의 시가 제재가 비교적 단일하다는 것을 결정하는데, 주로 그의 은거 생활을 반영하거나 그의 여행 중의 경물을 모방하는데, 사상 내용이 당연히 풍부하지 않다. 요약: 초당시와 비교하면 맹시는 제재, 언어, 스타일 등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고, 초당에서 성당으로의 전환의 흔적을 보여 주며, 성당시 창작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공헌이 있다.
(저자 단위: 절강 라디오 및 텔레비전 대학 linhai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