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반성과 함께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고급 수업 '창'의 수업 계획
반성과 함께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고급 수업 '창'의 수업 계획
교육 목표
(1) 지식과 능력:
1. 소설에서 대조의 사용을 배웁니다.
2. 소설 속 두 주인공을 분석해 보세요.
(2) 과정과 방법:
1. 소설의 줄거리를 정리하고 작가의 절묘한 구상, 즉 대조적인 묘사와 예상치 못한 결말을 감상하세요.
2. 등장인물을 분석 및 해석하고 소설에 드러난 인간 본성의 영광과 우울함을 경험하며 학생들의 문제 탐구 능력을 기릅니다.
(3)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삶과 연결되고, 소설 속에 드러난 삶의 철학을 이해하며, 학생들이 삶에 대한 좋은 태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 초점
소설 속 두 주인공을 해석하고 대조 기법의 사용을 이해하며 소설에 드러난 인간 본성의 영광과 우울함을 경험합니다.
교수상의 어려움
소설 속에 드러난 삶의 철학과 삶의 통찰을 연결하고, 학생들이 삶과 관련된 올바른 삶관과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수업 방법
문의 방법, 대화 방법
수업 일정
1 수업 시간
수업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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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유명한 작가 Qian Zhongshu는 사람들이 처음 집을 지을 때 나중에 창문이 없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썼습니다. , 인간으로서 문명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집을 지을 때 창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창문을 통해 집 안에 있는 사람들은 바깥의 멋진 세상을 볼 수 있습니다.
안에 있는 사람들은 바깥의 멋진 세상을 보는 동안, 바깥에 있는 사람들도 집 안의 비밀을 들여다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호주 작가 타이가트의 소설 '창'에 들어가 그 안이 얼마나 독특한지 살펴보겠습니다.
2. 학습 목표:
1. 대조 기술을 사용하고 인물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소설의 줄거리를 정리하고 작가의 독창성을 감상합니다. : 뜻밖의 결말
3. 삶과 연결되어 소설 속에 드러난 인간 본성의 영광과 우울함을 경험하며 올바른 인생관을 세우다
3. 미리보기 결과를 확인하세요:
휴양(qiòn) 맑은 샘(h?ng)
장미(guī) 실물 같은(xū)
잔디밭(p?ng) 경이로움을 위해 싸우는 (y ?n)
내려다보다 (k?n) 헐떡거리다 (xū)
좁다 (zhōi) 화려하다 (l?n)
팔꿈치 ( zhōu) relish(jīn)
move(nu?) 흥미진진(xi?n)
4. 장르: 단편 소설
작음: 길이가 짧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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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혁신적인 아이디어
Clever: 절묘한 발상
Strange: 엔딩의 놀라움
5. 줄거리:
시간: ? 이전에 살았습니까? 과거에 이런 일이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장소: 병원 병동
등장인물: 두 명의 환자
p>환경 : 병실은 매우 좁고 두 사람만 수용할 수 있으며 문과 창문이 하나씩 있습니다
시작: 가까운 창에 있는 환자와 먼 창에 있는 환자가 조화로운 관계
발전: 먼 창에 있는 환자는 조화로운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즐거움? ?고난?
클라이맥스: 먼 창에 있는 환자는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를 거부합니다
결말: 먼 창문에 있는 환자는 빈 벽을 본다
6. 서로 돕고 함께 탐구하십시오:
다른 학생들이 이 소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 학생들이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어떤 질문을 할 수 있나요?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함께 탐구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명확히 해야 할 핵심 사항:
1. 환자가 창가에서 동반자에게 묘사한 창밖 풍경이 사실인가요?
2. 이 이야기의 결말은 왜 그렇게 의외인가요? 같은 창문, 왜 전 환자는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데 그가 보는 것은 맨 벽뿐일까요?
3. 소설은 제목처럼 '창'을 어떤 역할로 삼고 있나요? p> 6. 결말을 확장하고 탐색하세요:
스토리 결국 그가 본 것은 빈 벽뿐이었나요? 우리에게 끝없는 상상과 감동을 선사한 것은 무엇일까요? 삶과 철학 이해 :
인간 본성의 암울함 : 환경 오염, 식량 오염 등
인간 본성의 찬란함 : 중국 10대 인물 접하기 등
수업 요약:
작은 창은 단순한 창 그 이상입니다. "물체"는 아름다움과 추함의 다양한 영혼을 반영하는 영혼의 창이기도 합니다. 신의 뜻은 인간 본성의 광채와 희미함을 분명히 보여 주십니다. 하나는 사리사욕이 있고, 하나는 이타적이며, 하나는 열정적이며, 하나는 무관심하고, 하나는 입니다. 고귀한 사람의 비문은 비열한 사람의 여권입니다. Bei Dao의 유명한 시: 비열함은 비열함의 여권이고 고귀함은 고귀함의 비문입니다. 가장 자비롭고 가장 친절하고 가장 아름다운 마음과 검은 눈을 사용하여 우리 삶의 아름다운 풍경을 찾고, 이 아름다운 풍경을 우리 삶의 모든 사람에게 선사합시다.
숙제:
잘 어울리는 속담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장미를 주면 향기가 손에 남을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마련입니다. 다른 사람이 어려움에 직면할 때, 당신의 친절한 손을 내밀어 도와주십시오.
위의 내용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각도를 선택하고 스타일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주제를 구성하여 500자 이내의 짧은 에세이를 작성해 주세요.
칠판 디자인:
창
가까운 창 환자, 먼 창 환자
벽이 없는 아름다운 정원
낙천적이고 친절하며 이기적이고 차갑습니다
도덕적이고 비열하고 추악합니다
인간 본성의 찬란함과 인간 본성의 희미함
첨부된 것은 가르침입니다 반영:
"창"은 호주 작가 타이가트(Tygart)가 쓴 마이크로 소설로, 장쑤 교육판의 8학년 "중국어" 제2권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소설은 함축성이 매우 풍부하며 병원의 작은 병동에서 일어난 창문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좁은 병동에는 침대 2개만 들어갈 수 있고 문도 하나, 창문도 하나뿐이다. 그러나 병동에는 중환자 2명이 있어 쉴 수밖에 없다. 창가에 있는 환자는 하루에 두 시간 동안 똑바로 앉아 창밖을 내다볼 수 있다. 이러한 불공평한 분배의 모순은 소설을 예고한다.
창가에 있는 환자는 2시간 동안 똑바로 앉을 수 있는 반면, 창에서 멀리 떨어진 환자는 밤낮으로 침대에만 조용히 누워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증상이 경증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창문 근처에 있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창가쪽 환자와 먼창자 환자들은 매일 아침, 오후 한 시간 동안 창밖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데, 이는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도 즐겁게 합니다. 창가에 있는 환자는 생명을 사랑하고 마음이 넓으며 자기희생적인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넓고 평화롭고 낙관적인 태도는 그의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후의 상황을 보면 그의 상태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창가에 있는 환자들은 자기 오락을 덜 할 수 있고, 더 중요하게는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습니다. 그는 위안좡 환자들에게 창밖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그들에게 생존의 용기를 북돋아 주려고 애썼고, 그로 인해 환자들은 쉴 시간도 포기하게 되었고 결국 상태는 악화되었다. 원추앙 환자는 처음에는 듣기만 해도 일종의 즐거움인 줄 알았으나, 질투심이 사납게 터져 나와 자제하려고 노력했지만 오히려 점점 더 심해지고 악랄해졌습니다. 사물을 향해 악랄하게 대하는 것. 정신의 불균형으로 인해 위안추앙 환자들의 상태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지만 의사들은 그 원인을 알지 못하고 있다. 이 스트로크는 작가의 기발한 발상이기도 하다. 이는 창밖의 아름다운 풍경은 없고 단지 벽만 있을 뿐이라는 후일의 이야기에 대한 또 다른 예표를 제시한다.
소설의 마지막에 창가에 있는 환자는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어 죽음의 문턱에 서 있는 반면, 먼 창에 있는 환자는 마음이 뒤틀리고 비인간화되어 그를 구하기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창가에서 환자가 비참하게 죽어가는 것을 차갑고 이기적으로 지켜보는 행위는 참으로 어이없다. 그는 원했던 대로 창가에 있는 병원 침대로 이동했습니다. 의사가 떠나자마자 그는 참을 수 없이 환자를 안고 창 쪽을 바라보았지만, 그가 본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한 겹씩 추진력을 얻고, 마지막 문장이 갑자기 멈춘다. 게다가 예상치 못한 결말은 독자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여지를 준다. 이 엔딩에는 창가에 있는 환자에 대한 칭찬이 더 많고, 창가에 있는 환자에 대한 끝없는 조롱이 담겨 있습니다.
1. 교수 아이디어
제가 마이크로 소설 '창'을 가르칠 때, 먼저 학생들이 마이크로 소설의 특징을 이해하고 요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 책의 목적은 학생들이 독서에 있어 문체적 인식을 갖고, 마이크로 소설의 문체적 특징과 독서 방법을 파악하고, 『창』 학습의 출발점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문체 인식을 통해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탐색하도록 하세요. 그 과정에서 이 텍스트는 자율 학습 텍스트이므로 학생들이 서로 돕고, 스스로 질문하고, 급우들 사이에서 문제를 해결하게 하세요. 등장인물의 전개와 줄거리에서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여 작가의 칭찬과 비평이 다각도의 비교 속에 담겨 있음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라.
미크로 소설의 핵심은 결말의 예술이다. 마이크로 소설은 결말의 예술이자 영혼을 드러내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결말을 살펴보세요. 독창적인 형식과 주제의 심화가 완벽하게 통합된 예술인 이 예상치 못한 합리적인 결말의 예술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십시오. 탐구 후에 학생들은 계속해서 결말을 쓰도록 요청받습니다. 목적은 학생들이 텍스트 해석을 기반으로 인간 본성의 다양한 표현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삶에 대한 학생들의 깊은 사고를 촉발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사회 상황을 접하고 학생들에게 인간 본성의 영광과 우울함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했기 때문에 수업 후에도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삶에서 악을 억제하고 선을 증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도록 했습니다. 중국어 교육을 이루기 위해 도구는 성과 인간의 유기적 통합인가?.
2. 교실의 밝은 색상
우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고, 반 친구들이 서로의 문제를 내가 상상한 문제로 풀게 하면 됩니다. 제기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의 답변이 매우 흥미로워서 본문에 대한 비교적 심층적인 분석과 소설에 담긴 인문학적 정신에 대한 깊은 성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끊임없이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칠판 글쓰기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칠판 글쓰기는 창문의 외관 특성에만 주목한 것이 아닙니다. , 또한 내용의 본질에 주목합니다. 소설은 비교 기법에 대한 탐구를 채택합니다. 캐릭터의 캐릭터 의미가 다양한 각도에서 탐구되고, 창은 인간 본성의 영광과 어둠을 드러냅니다. 학생들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조사 결과를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했는데, 하나는 창가에 있는 사람이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삶에 대한 사랑, 낙천주의, 다른 사람을 돕는 것 마음에는 아름다움이 있고 그 앞에는 아름다운 풍경이 있지만 먼 창문을 가진 사람의 비열하고 추악한 영혼 때문에 그는 모든 것입니다. 그의 앞에는 맨 벽이 보입니다. 둘의 비교는 창가에 있는 사람의 이타심, 친절함, 배려심, 고귀함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는 창가에 있는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의 마음의 대조입니다.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세 번째는 등장인물 전후의 비교와 원장 환자의 정신 발달 과정을 선에서 악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삶에서 점점 늘어나는 이기적 욕망을 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함을 이해하게 하며, 고상한 정신이 몸 밖에서 방황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세 번째는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이다. 소설은 "그가 본 것은 맨 벽뿐이었다"로 끝납니다. 소설의 주제와 성격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몇 문장으로 이야기를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이 질문은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총동원하여 말을 하려고 손을 들었습니다. 일부는 Yuanchuang Man이 잠에서 깨어나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을 부끄럽게 여기고 잠도 못 자고 식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습니다.
3. 이해와 단점
학급대회가 끝난 후, 심사위원들과 교수팀장이자 연구팀장인 루오 선생님, 그리고 선생님들께 말씀드리면서 제가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선, 이제 막 근무한 지 2년이 안 된 젊은 교사로서 경험이 부족하고, 지도가 부족하고, 말을 너무 많이 한다는 점은 여전히 큰 문제입니다. 학생 입장인데도 말을 너무 많이 해서 자제를 못하겠습니다. 또 다른 예로, 나는 학생들이 제기하는 질문을 항상 불신하고 학생들의 질문과 학생들의 답변을 서로 반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실, 앞으로의 교육에서 우리는 그들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하고 그들에게 질문을 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스타일에 대한 이해에 관한 것입니다. 나는 이 텍스트가 소설 단원의 마지막 텍스트이고, 과거 지식을 활용한 방법론적 탐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파악하여 수업 초반에 단편소설의 특징을 꺼냈다. 수업이 끝난 후 일부 교사들은 이 기능을 강좌의 마지막 부분에 배치하면 문체적 특징을 도출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것이며 학생들은 이를 더 잘 숙달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셋째, 코스웨어에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코스웨어에 인쇄된 내용을 적절하게 줄여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수업의 훈련과 요약을 통해 나는 젊은 교사로서 모든 수업을 잘 가르치는 것이 나의 책임이라는 것도 알고 있으며, 훌륭한 교사가 되려면 아직 멀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길의 모든 단계를 밟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