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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권의 교안 "연못 위의 달빛"

『연못 위의 달빛』은 산수문이자 서정적인 산문으로, 작가는 연꽃 연못에 대한 묘사와 달빛에 대한 묘사를 단순하고 우아하며 시적인 언어로 교묘하게 결합하여 우아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흐릿함, 조용한 환경의 아름다움은 장면 묘사에서 슬픔과 기쁨을 표현합니다. 학생들이 현장에 들어가기는 쉽지만 사랑에 빠지기 어렵고 언어와 풍경의 미묘함을 이해하기 어렵 기 때문에 가르칠 때 먼저 기사가 쓰여진 시대를 자세히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작가의 복잡한 기분을 통해 학생들이 상상력을 통해 역사를 생성하고, 작가의 감정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언어의 사용과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고등학교 1권 1권의 "연못 위의 달빛" 수업 계획입니다. 찾아보세요.

1. 교육 목표

1. 저자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합니다.

2. 저자의 언어 능력을 배웁니다.

2. 교수법

1. 문맥에 따라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고, 작품의 간결하고 아름다운 언어적 특성과 표현 효과를 감상해 보세요.

2. 풍경 언어와 사랑 언어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3. 교육 절차

수업 전: ① 학생들은 시대 배경에 대한 정보를 상담합니다.

② 학생들은 기사를 주의 깊게 읽고 다음 사항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질문으로 배정된 읽기 훈련.

교실 : ①그룹별로 읽기 훈련 질문 토론(1시간)

②글 작성 순서대로 읽기 훈련 질문 결합(2시간)

이후: ① 수업 노트 정리

② 제한된 시간 내에 '혁신적 사고 훈련'에서 관련 질문을 수행합니다.

③ 모방: 본문의 자연스러운 네 번째 문단의 은유를 모방합니다. 장면을 설명하는 텍스트 문단 작성

IV. 교육 과정

교육 자료 읽기

요즘 상당히 불안합니다. (평안함이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 1927년 대혁명이 실패한 후, 저자는 방황하고 우울하여 조용한 환경에서 안식을 구하고 싶었지만 탈출할 수 없었다.) 시원한 공기를 마시던 마당, 문득 그날의 생각이 떠올랐다. 지나간 연꽃 연못은 보름달 빛을 받아 색다른 모습을 보였을 것이다. 달이 서서히('점진적으로'라는 단어를 생략하면 표현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분석: '점진적으로'는 시간의 흐름이 느려지고 공간의 이동이 느려지는 것을 쓰는 것으로, 이는 달의 평온함과 일맥상통한다. 환경과 다소 불안한 마음의 상태가 생략되면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표현할 수 없고, 느림 속에 평온함을, 평온 속에 불안함을 반영할 수 없게 된다. 벽 밖에서는 더 이상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내 아내는 집에서 러너를 쓰다듬으며 나른하게 자장가를 흥얼거리고 있습니다. 조용히 큰 셔츠와 벨트를 착용합니다. ('밴드'라는 단어를 커버로 바꾸거나 구안으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분석: 문 덮기/돌리기/커버 당기기, 동작이 번거롭고 특정한 목적이 있습니다. 관의 행동 과정은 표지와 비슷하며, 목적이 강하고 언어의 감정적 색상이 단순하고 창백하며 표현력이 부족합니다. 문은 뒤에서 부드럽게 닫히고 움직임은 부드럽고 캐주얼하며 환경을 조용하게 유지합니다. 그리고 마음의 상태와 일치) 그리고 외출.

(1. 이 단락에서 작가의 환경은 입체적으로 어떤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분석: 마당, 밤하늘, 벽 밖, 집 안, 문 밖)

(2. 이 자연스러운 문단에서 저자는 어떤 중복된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그 기능은 무엇인가? 분석: 날마다, 점차적으로, 멍하니, 조용히; 본 글에서 사용된 중복된 단어는 앞의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 그리고 또한 일종의 리드미컬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미와 감정도 드러나요. 아직도 연꽃 연못을 향해 걷고 있습니다. 길에서는 연꽃 연못이 보이지 않습니다.) 연꽃 연못은 작은 구불구불한 길입니다. 이곳은 한적한 길로 낮에는 걷는 사람이 거의 없고 밤에는 더욱 외롭습니다.

(우여곡절, 고독과 고독의 세 가지 시나리오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분석: 우여곡절은 고독으로 이어지고, 고독은 고독을 낳는다.) 연꽃 연못 주변에는 무성한 나무들이 많이 자라고 있다. 길 한쪽에는 버드나무 몇 그루와 이름을 모르는 나무 몇 그루가 있습니다. 달이 없는 밤, 길은 으스스하고 조금 무섭습니다. 오늘 밤은 아주 좋은데 달빛은 아직 희미합니다. (저자가 풍경을 설명할 때 중복되는 단어는 무엇인가? 분석: 색은 우울하다, 우울하다, 밝다. 풍경의 톤은 무엇인가? 분석: 빛; 어떤 분위기를 드러내는가?

분석 : 가벼운 슬픔.)

길에 나 혼자 손을 뒤로 뻗은 채 걷고 있었다. ("걷다"라는 단어를 "걷다"로 바꾸면 표현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분석: 걸음걸이: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질서정연한 발걸음으로 걷고 있지만 마음속으로는 생각하고 느끼고 여유롭게 걷고 있습니다. , 초연함에 슬픔이 어렴풋이 다가온다. '조'라는 단어로 바꾸면 장면 통합의 매력이 부족하다.) 이 세상도 내 평범한 자아를 넘어서는 것 같다. 나의 평범한 자아는 어떤가요? 분석: 우울하고 머뭇거리며 탈출을 시도하지만 자유로운 사람을 초월할 수 없습니다. 나는 활기차고 차분한 것을 좋아합니다. 그룹에 있는 것과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늘밤처럼 이 넓은 달빛 아래서 혼자라면 무엇이든 생각할 수 있고,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으며, 마치 자유로운 사람처럼 느껴진다. 낮 동안 해야 할 일이나 말은 무엇이든 이제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혼자 있는 것의 아름다움이고 나는 그것을 즐긴다. ('아름다움'과 '이로움'이라는 단어는 작가의 기분이 어떻게 변하는지 나타낼 수 있는가? 분석: 슬픔의 손길에서 기쁨의 손길로) 이 무한한 연꽃 향기와 달빛은 더 나은. (이 자연문단의 마지막 문장은 맥락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분석: 이전과 다음을 연결하는 전환문)

연꽃 연못의 우여곡절 위, 미왕(미왕은 무엇인가? 미왕의 의미? 분석: 시력이 가득하고, 눈에는 봄 풍경처럼 나뭇잎이 가득합니다. 나뭇잎은 물 밖으로 높이 솟아 있습니다. Tingting(Tingting은 이전 단어와 반향합니다. 춤추는 소녀를 수식합니까, 아니면 치마를 수식합니까? 분석: 높게 반향하여 춤추는 소녀의 치마를 수식합니다). (이 문장은 은유적 수사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존재론과 은유는 무엇입니까? 둘 사이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분석: 존재론은 나뭇잎입니다. 은유는 ​​춤추는 소녀의 치마입니다. 춤추는 소녀의 치마는 자연스럽게 늘어난 형태와 유사합니다. 나뭇잎.) 나뭇잎의 겹 중에서 (필드와 레이어는 앞에 어떤 단어가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습니까? 왜? 분석: 우여곡절; Tiantian은 연속성을 설명하고 레이어별로 높고 질서 있는 순서를 설명합니다.) 산발적으로 점을 찍는다 (어떤 단어가 반향을 불러일으키는가? 분석: 산발적) 흰 꽃도 있고, 우아하게 피어나는 것도 있고, 수줍게 피어나는 것도 있다. 분석: 의인화를 사용하면 위의 춤추는 소녀를 반영할 수 있고, 연꽃 줄기는 춤추는 소녀의 치마와 비슷하고, 꽃은 춤추는 소녀의 얼굴을 닮았기 때문에 다른 수사적 기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양하고 매력적입니다.) 진주 하나하나가 푸른 하늘의 별과 같고, 욕조에서 갓 나온 미인과 같습니다. (이 문장은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존재론과 은유적 대상은 각각 무엇입니까? 둘 사이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분석: 존재론은 흰 꽃입니다. 은유적 대상은 진주, 푸른 하늘의 별, 막 나온 미인입니다.

1. 달 아래 연꽃은 희고 빛나며 진주처럼 산발적으로 피어난다 2. 하얀 꽃은 잎사귀 사이에 희미하게 피어난다. 3. 연꽃은 우아하고 수줍어하며 하얗고 밝으며 그 표정과 색깔은 방금 목욕한 미풍과 비슷하다. 저 멀리 높은 빌딩에 아련하게 스며드는 듯한 향기. 노래하듯이. (여기서는 공감각을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공감각이 무엇인지 설명해보세요. 그것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향기의 가느다란 소리가 저 멀리 높은 건물에서 희미하게 노래하는 소리와 어떻게 비슷합니까? 그러한 설명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분석: 공감각이란 감정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른 감정에 속하는 인상을 이해하는 것, 즉 하나의 감각적 이미지를 다른 감각적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식을 말하며, 가장 큰 특징은 감각이 존재하거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효과: 노래하는 소리를 사용하는 것은 연꽃 향기보다 더 현실적이고 참신합니다.

이 나무들은 연꽃 연못을 둘러싸고 있었고, 길가에는 마치 달빛을 위해 특별히 남겨둔 것처럼 약간의 틈만 남았습니다. 나무의 색깔은 어둡고 언뜻 보면 연기 구름처럼 보이지만 연기 속에서도 버드나무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습니다. (나무의 전체적인 묘사에서는 버드나무의 우아한 자태를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어떤 글쓰기 방식인가? 분석: 점과 면의 결합) 나무 꼭대기에 희미하게 보이는 것은 먼 산줄기로서 대략적인 윤곽일 뿐이다. 나무 틈새로 새어나오는 가로등 한두 개는 졸린 눈처럼 무기력해 보인다. 이때 가장 활기 넘치는 소리는 나무 위에서 지저귀는 매미 소리와 물 속에서 개굴거리는 소리였지만, 그 신나는 소리는 그들의 몫이었고 나는 아무것도 즐겁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어떻게 풍경에서 사람으로 글을 썼는가? 작가의 정신적 풍경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분석: 가로등은 인간의 눈과 연관되고, 인간의 눈은 자연스럽게 인간의 마음과 연관될 것이다. 개인을 생각해보면, 생동감 넘치는 매미와 개구리 소리가 자연스럽게 연꽃 연못의 초월적인 상태를 어지럽히고 작가는 마침내 그 설렘이 자기들의 몫이라고 한숨을 쉬었고, 나는 그것과 아무 상관이 없었다. 약간의 슬픔.)

갑자기 연꽃 따던 일이 생각났어요. (작가는 왜 갑자기 연꽃 따기를 생각한 걸까?

분석: 다소 불안한 기분은 몽환적인 연못둑으로 해소된 것이 아니라, 고대의 연꽃 따기 대행사에 대한 그리움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연꽃 따기는 강남(Jiangnan)의 오랜 풍습으로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시를 통해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연꽃을 ​​따는 사람들은 젊은 여성들이었고, 배를 타고 에로틱한 노래를 불렀습니다. 물론 연꽃을 따는 사람들도 많고, 연꽃 따는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들도 있다. 활기찬 계절이면서 동시에 낭만적인 계절이었습니다. 양나라 원제는 '연꽃 따기시'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선녀와 원녀는 배를 타러 가기로 약속했고, 매의 머리는 천천히 돌아왔고, 깃털 잔은 돌아왔습니다. 지나갔고, 배가 움직이려고 하고, 조류가 매달려 있었고, 배가 움직이려 하고 있었습니다. 허리는 가늘고, 옷은 단단히 묶고, 초봄과 초여름, 잎이 연해지고 꽃이 필 때에는 옷이 더러워질까 봐 웃는다. 그녀는 배가 전복될까봐 옷을 뒤로 젖힌다.

그때 즐거웠던 현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이지만 불행하게도 우리는 더 이상 그런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작가는 그 장면에 감동을 받았고, 눈앞의 장면은 장강 남쪽에서 연꽃을 따는 장면을 연상시켰다. 작가는 이 계절이 활기차고 낭만적이었다고 말하며 양원제의 " 『연꽃 따기 송가』는 당시 극의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작가는 이 장면에 매료되었는가? 기사에서 어떤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분석: 아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즐길 수 없다. 설렘은 여전히 ​​그들의 것이고 나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다가 "Qu"의 문장을 기억했습니다.

난탕에서 연꽃을 따는 가을에 연꽃이 피었습니다. 사람의 머리를 넘어 물처럼 맑은 연꽃씨를 얻으려고 고개를 숙인다.

('시저우송'은 원래 연인을 그리워하는 젊은 여성의 아픔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됐는데, 저자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이를 사용했을까? 기사 속 어떤 문장이 이를 표현할 수 있을까? 분석: 무엇 (강남 생각 중)

오늘 밤 연꽃 따는 사람이 있다면 여기 연꽃은 몇 개만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흐르는 물의 그림자.

결국 나는 Jiangnan을 그리워하게 된다. (작가는 지금 이 순간 강남을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 현장에 감동받은 감정, 낯선 땅에 혼자 있는 것, 어두운 현실에 직면한 것, 우울하고 머뭇거리는 것,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것, 초연해지고 싶은 것) 향수병을 이용하여 슬픔을 달래기 위해 애쓰다) 이런 생각을 하며 문득 고개를 들었을 때 그는 이미 자기 집 문 앞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살며시 문을 열고 들어갔다. 아내는 아무 소리도 없었다. 오랫동안 잠들어 있었습니다. (연못에서 집으로 돌아온 저자의 심정은 어땠나? 분석: 작가는 몽상에서 현실로 돌아왔다. 현실은 여전히 ​​그대로이고, 슬픔은 여전히 ​​그대로이며, 마음은 여전히 ​​평안하지 않다. 그냥 보고, 듣고, 생각하는 게 꿈 같았어요.

)

1927년 7월, 베이징 청화원

"연못 위의 달빛" 칠판 디자인

이유: 분위기가 상당히 불안하다(감정적인 톤이 아래에 공개) 및 관리)

1. 달밤에 외출

목적 : 달 아래 연꽃 연못을보기

경로 : 구불 구불, 한적한, 외로운

일반 연꽃 연못의 달빛에 대해 쓰세요

나무: 무성하고 무성합니다

달빛: 빛(장면의 색상)

기분 : 가벼운 슬픔

2 , 길을 걷는다

인상 1 : 평범함을 뛰어넘는 듯한 느낌

연꽃의 윤곽선을 그려준다 연못

감정 표현하기

감상 2: 자유로운 느낌이 든다 사람들(응답 1)

감상 3: 한없는 연꽃향기와 달빛을 즐겨보세요

기분: 기쁨의 손길

연잎

사업이 많고 많은 것: Tiantian

키가 크고 아름다움: 파빌리온, 댄서의 스커트

색상: 점선으로 흰색 꽃

연꽃 연못

연꽃

태도: 우아하게 활짝 피어남(만개)

수줍게 꽃을 피운다(싹에서)

밝기: 진주, 별

연꽃 향기: 아련한 노래

연꽃 물결: 번개처럼, 순간, 단색 파란색

3. 고운 글씨

연꽃수: 맥동

연못 위의 달빛

(잎: 더 우아함)

달빛의 관점에서 보면 앞면에 쓴다 : 흐르는 물처럼, 설사

그린 미스트 : 묽은, 우유처럼

거즈처럼

풍경의 관점에서 볼 때 대비:

나뭇잎과 꽃: 꿈처럼

달빛

나무 그림자: 어두운 그림자, 아름다운 그림자

빛과 그림자: 고르지 않음, 조화로움

명곡처럼

달빛에 관한 글쓰기 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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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앞: 나무가 흐려짐,

주변 연꽃 연못

연기처럼 보임

정적

지점에서 작성: 버드나무 활짝 핀

시각 : 희미한 먼 산

(위를 올려다봄)

똑바로 바라보기 : 가로등 : 나른함

역학 : 매미 지저귀는 소리, 개구리 울음소리

심리: 아무것도 없다(답변2)

약간의 슬픔

4. 연꽃을 따는 웅장한 장면을 되돌아본다. 장강 남쪽에서 향수병을 느끼고 여전히 불안합니다(답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