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제 2 언어 제 2 권 "시" 수업 계획

제 2 언어 제 2 권 "시" 수업 계획

교육 목표

1. 본문을 배우고 고시 감상 능력을 배양하다.

취향을 연구하고 시가 표현되는 방식을 이해하십시오.

3. 반복해서 읽고 작가의 의지와 흥미를 이해하세요.

교육의 중점과 난점.

1. 시의 표현 수법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다.

언어 감각의 배양과시 표현에 관한 연구.

교육 준비

1. 멀티미디어: 도겸의' 음주' (5) 에 따르면 시적인 그림이며' 가기 어렵다' 의 그림이 있다.

2. 다섯 편의 시 녹음.

프로젝션 카드: 저자와시를 소개하는 카드.

디자인 컨셉

이 다섯 편의 시를 배우려면, 학생들이 반복 독서에서 시의 사상 감정을 체득하게 해야 한다. 고시 감상 방법 (한 시대의 다른 작품, 다른 장르 작품 또는 같은 장르의 다른 작가 작품 비교) 을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본 과의 다섯 편의 작품을 이해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시의 주제를 표현한 우수한 시편들은 묵묵히 글을 써서 국어 실천에서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게 하다. 단어나 시, 시대배경, 작가 상황 등 많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학생들은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어야 한다. 선생님은 일일이 대답할 필요 없이, 먼저 반 전체의 토론을 시작하여 해결하였다. 잠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의문이 있을 수도 있고 연구성 학습의 과제로 수업 후에 심도 있게 토론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그들이 느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쓰도록 하세요.

교수법: 배경을 소개하고 반복해서 읽으십시오. Lenovo 상상력, 비교 독서.

학습 방법: 자율 읽기, 토론, 탐구.

교수 시간: 2 시간.

교육 과정

제 1 종

먼저 설계를 안내합니다

중국시는 역사가 유구하여,' 시경' 이후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유파가 생겨났는데,' 전원파' 가 그 중 하나이다. 과거에 일부 시인들은 현실에 불만을 품고 산야로 물러나 농촌으로 도피하여 자연 경관, 특히 농촌 풍경을 노래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런 시를 전원시라고 하고, 이런 시를 쓴 시인도 전원시인이라고 한다. 도연명은 중국 고대의 가장 대표적인 전원 시인이다. 그는 남송의 최초의 산수시인 사령운과 함께' 사타오' 라고 불린다. 맛있다고 들었는데, 직접 가서 맛보는 게 낫겠어요. 오늘 우리 도연명' 음주' 라는 시의 맛을 한번 맛보자! 둘째, 문제 해결

1 .. 도연명, 인물은 선명하다. 그가 한 말은 매우 모호하다. 그는 동진 개국 원훈 도담의 후손이다. 그는 세 번이나 벼슬을 하고, 세 번이나 은퇴를 하고, 결국 밭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동진 후기 현학이 성행하는 배경에서 그의 시는 새로운 인생관과 자연관을 보여 주고, 대립적인 태도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대하는 것을 반대하며, 사람과 자연의 통일을 강조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한다. 그는 20 곡의' 음주' 시를 썼는데, 여기는 다섯 번째다.

2. 모든 음주시는 도연명이 술을 마신 후에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쓴 시의 내용은 반드시 음주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취미를 표현했다고 한다. 이 시는 저자가 귀전 20 년 (4 17) 에 쓴 것이다. 이 시는 그가 시골에서 근심 걱정 없이 은둔 생활을 묘사한다. 눈앞의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는 철리를 설명하고 작가가 자연경물에서 즐거움을 찾는 편안한 심경과 풍부한 정신생활을 표현했다.

셋째, 연구 텍스트

1. 전체를 파악하고 생각을 정리하다.

(1) 시 다섯 곡을 듣고 다시 녹음한다. 그리고 술을 한 번 듣고, 단어의 발음, 시의 리듬과 스트레스 등을 듣는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본문과 필기를 대조하여 스스로 읽고, 다시 두 번째 녹음을 듣고, 학생은 묵독한다.

(2) 음주 주의사항을 보충하다.

시끄러운 소리: 시끄러운 소리.

② 6 월: 도연명을 가리킨다. 누군가가 도연명에게 물어본다고 가정해 봅시다.

3.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한 사람의 마음은 이미 세속적인 갈등에서 벗어나 자연생활의 장소가 조용해 보인다.

4 감정: 설명.

⑤ 단어를 잊어 버려라: 어떤 언어도 표현할 수 없다.

(3) 선생님은 자신의 경험에 따라' 음주' 를 두 번 읽으셨다.

(4) 학생들이 텍스트를 여러 번 읽을 수 있도록 코스웨어를 작성하십시오.

(5) 암송을 지도하다.

독서와 이해에 익숙한 기초 위에서 암송하다. 시 전체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다. 처음 네 문장은 한 수준이다. 작가는 사람들이 오가는 환경에 살고 있지만 차마의 번잡함을 들을 수 없다는 얘기다. 그는 어떻게 이렇게 할 수 있습니까? 원래 마음은 세속적인 갈등에서 멀어졌기 때문에 자연생활의 장소는 조용해 보였다.

아래'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여섯 문장은 두 번째 계층이며' 마음이 자기편견에서 멀어진다' 고 쓴 뒤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하면 무한한 흥미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이해를 따라 뒤를 읽으면 외우기가 더 쉬워진다.

2. 문자 토론.

(1) 중요한 단어와 문장에 대한 이해.

(1) 한 사람이 오가는 환경에서 살고 있는데 왜' 차마 없음' 인가?

명확한: 이곳의' 차마소음' 은 평소 일반인이 출근하는 차마소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상류층 인사 간의 교류' 를 가리키는 것 같다. 무차마' 란 저자가 세속세계로 달려가서 권력, 지위, 부, 명예 등을 무시하는 차마를 소외시킨 것을 말한다.

② 일부 버전의' 남산 보기' 를' 희망' 이라고 부른다. 두 버전의 장단점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분명히:' 보기' 는 마음대로 보는 것이고,' 보기' 는 열심히 응시하는 것이다. 즉,' 보기' 는 의식적인 응시이고,' 보기' 는 무의식적인 힐끗이다. "보기" 의 사용은 작가의 "근심 걱정 없음" 의 재미와 일치하지만, "보기" 의 사용은 "근심 걱정 없음" 의 느낌이 부족하다. 그래서 소동포도 "바라본다면, 이 시는 무미건조해질 것" 이라고 말했다.

(3)' 진의가 있는데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잊어버린다' 는 말의 시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명료함: 이 두 문장은 분명히 시 전체의 총결산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연과 생명의 참뜻을 느낄 수 있지만, 우리는 말하고 싶지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사실 이런 이치는 추상적인 논리 언어로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2) 이 시의 표현 특징을 이야기하다.

명료함: 전반적으로 이 시 언어는 비교적 소박하고 구조가 정교하며, 의경이 높고, 함축된 철리가 깊다.

3. 취향을 감상하다. 。

(1) 명문의 맛.

(1)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 이 네 문장은 풍경을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왕세정은' 고학천금요' 에서 "산화새어, 가끔 맞은편, 두 가지 기계, 천진난만하고, 무명 직언하지 않고, 누가 똑똑히 말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2)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지만, 당신의 마음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안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습니다. 당신이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잊어버렸습니다." 는 모두 품위 있는 명구입니다.

(2)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의 구조적 기능.

명료함: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시 전체의 구조에서 매우 중요하다. 전체 시적 코끼리의 깊은 의미를 암시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생각을 이미지로 되돌려 이해할 만하고 씹을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학생들은 토론에 대해 질문하고 교사는 요약합니다.

술' 이라는 시의 처음 네 문장에서 도연명 당시의 심정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다.

탐구 학습:

시의 처음 네 줄은 "인경에 집을 짓고, 수레와 말이 없다. 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너의 마음은 이미 자아에서 멀어졌다. " 나는 사람이 사는 곳에 살고 있지만, 차마의 시끄러운 소리를 들을 수 없다. 그때는 정말 하기 쉽지 않았다. 봉건 사회에서 오늘까지 권력, 지위, 부, 영예는 왕왕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이다. \ "세계는 분주, 모든 이익; 천하가 왁자지껄하여 모두 이익이 온다. " 이것은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저자만 예외입니다. 그래서 세 번째 문장을 물었다: "어떻게 내가 너에게 물어볼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이것은 확실히 놀랍고 주목받는 문제이다. 자답의 결과, 네 번째 문장이 더 좋다: "마음이 편파적이지 않다." " 내 마음은 명리를 다투는 사회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세속을 벗어나 세속을 벗어나 뛰어다니는 차마를 소외시켰기 때문에 내 곳은 조용해졌다.

작가는 방금 관직에서 은퇴했고, 마음속으로는 더러운 기쁨에서 벗어나는 감정이 말로 넘쳐났다. 그는 자신의 정확한 선택에 대해 뿌듯함을 느꼈고, 당연히 마음이 편안하고 유쾌했다.

5. 교실 훈련.

(1) 수업시간에 술을 암송하다. 학생들에게 이 시의 전체를 다시 느끼게 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시를 감상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파악한다.

명료함: 감상하려면 먼저 시의 문자적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둘째, 연상과 상상력을 이용하여 시에 묘사된 그림이나 이미지를 재현한다. 그런 다음 시가 만든 예술적 개념을 파악하십시오. 동시에 내용, 표현, 작문 기교 등에서 감상하여 자신의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6. 교실 요약.

(슬라이드를 인쇄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시는 주로 도연명 자신이 시골에 은거한 한가한 생활을 쓴 것이다. 그는 더러운 관직을 떠났고, 마음은 매우 조용했다. 왜냐하면 그의 마음은 세속적인 갈등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그는 자유롭게 꽃을 심고 국화를 따고, 가끔 고개를 들어 남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며, 자신의 생활이 매우 한가하고 편안하다고 느끼며, 관직생활에 대한 혐오감과 시골의 소박한 생활에 대한 사랑을 충분히 표현했다.

넷째, 독서는 스스로 가기 어렵다.

1. 문제 해결.

"가기 어렵다" 는 것은 악부의 잡곡 중 오래된 화제이다. 이 시는 이백이 천보 삼재 (744) 가 장안을 떠날 때 지은 것이다. 시 속의 세계 글쓰기의 어려움은 정치적 좌절 이후 시인의 강한 고민과 좌절과 불공정을 반영한다. 시인의 고집, 자신감, 이상에 대한 집착을 동시에 표현하면서 시인이 우울증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는 강력한 정신력을 나타냈다.

2. 함께 시를 읽고, 공부를 탐구하다.

(1)' 걷기 어렵다' 라는 시에서 어떤 동작이 작가의 당시 내면의 감정을 반영했는가?

작가의 내면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동작은 주로 시의 처음 네 문장에 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장은 술과 음식에 관한 것이다. 이런 좋은 술과 음식은 누구나 볼 수 있는 식욕이 있는데, 하물며 술로 유명한 작가는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그러나 작가는 술잔을 들고 밀치고 젓가락을 들고 내려놓으며 칼을 뽑아 사방을 두리번거리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중지, 던지기, 당기기, 구' 라는 네 가지 연속 동작은 이백의 극도의 억압과 감정의 기복을 반영한다.

(2) 이백시의' 황하를 건너다' 와' 상태행산' 현실? 왜 저자가 이런 느낌을 가질까요?

"나는 황하를 건너고 싶지만, 얼음이 목이 메어 나루터에 걸려 태행산이 눈으로 덮일 것이다." 시는 비현실적이다. 이 두 편의 시는 전곡을 계승한 것이다. 당시 작가의 심정은 매우 좌절했다. 그는 북경에 소환되어 황제에게 접근하는 특권을 누렸다. 그의 벼슬길이 점차 회생하여 황제에 의해 계속될 수 없고,' 상금' 을 받아 하늘을 보기 어렵다. 그는 이런 상황이 마치 황하를 건너려 했지만 얼음으로 막힌 것 같다고 느꼈다. 태행산을 오르려고 하는데, 폭설로 산을 막을 수가 없다. 그래서' 쓰촨 빙세' 와' 만산의 눈' 은 상징적으로 인생의 길에서의 어려움과 암울한 미래를 상징하며 저자를 매우 고통스럽게 한다.

동사 (verb 의 약어) 배치 작업

이 두 편의 시를 외우다. "술" 을 묵묵히 쓰다.

제 2 교시

첫째, 연구와 분석

1. 문제 해결.

이 시는 상원 2 년 (76 1) 8 월에 쓰여졌다. 청두 초당은 두보가 촉에 입촉한 후 청두 라쿤화계변에 건설되었다. 시에서는 하룻밤 가을바람이 낡은 집에 젖은 정경을 묘사하여, 작가가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2. 큰 소리로 시를 읽고, 발음에 주의하고, 7 언시의 리듬과 악센트를 읽고, 시에서 표현한 감정을 읽는다.

3. 의문사.

(1) 허사.

잠시: 시간 부사, 잠시 동안.

방향: 부사, 점차적.

앤: 의문대명사, 왜.

아아: 감탄사, 아아.

(2) 실제 단어 (유연한 사용).

어둡게: 어둡게 (형용사를 동사로 사용).

비바람: 비바람.

시 전체가 의미심장하다.

(1) 가을바람이 집을 깨뜨리는 것-참담하다

(2) 털을 껴안는 아이들-슬픔

(3) 불면의 밤-애도

(4) guangxia 따뜻한-소원

5. 사상 내용.

자신의 혼란스럽고 비참하고 처량한 생활을 묘사하며,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자신의 느낌을 반영하고, 자신부터 다른 사람까지 감동적으로 감동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6. 칭찬합니다.

이 시는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절 다섯 마디 말은 가을바람이 집을 깨는 장면이다. 울부짖음' 은 큰 바람을 묘사하고,' 뒹굴기' 와' 삼중' 은 무거운 고난을 묘사한다. 3 배' 는' 배수' 라는 뜻이지 정확한 숫자가 아니다. 아래' 비행',' 뿌린다',' 배 위에 매달리다',' 흩날리다',' 가라앉다' 등의 동사가 초가지붕이 바람에 날리는 상황을 상세히 적어 독자들은 시인의 불안과 고통을 쉽게 느낄 수 있다.

2 절에는' 아이의 털' 에 대한 감탄을 쓴 다섯 마디가 있다. \ "남촌 아이들은 나를 괴롭히고 노약자를 괴롭혔는데, 뜻밖에도 차마 내 앞에서 도둑이 되었다! 공공연히 초가지붕을 들고 죽림으로 파고들어 가야 하는데, 안 될 때까지 나는 한숨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천장탄하다' 는 시인이 숨을 헐떡이는 처지를 상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인이 풀을 안고 있는 아이들과 집들이 고치기 어려운 어쩔 수 없는 심정을 한탄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 다섯 마디는 아이를 심리에서 행동으로, 행동에서 심리로, 세 마디로, 인물의 심신을 모두 다치게 한다.

시즌 3, 여덟 마디 말은 낡은 집이 끊이지 않고 장마가 계속되는 처참한 상황을 쓴 것이다. 잠시' 이라는 말은 비 앞의 음울하고 어두운 광경을 표현하고 시인의 서늘한 심정을 부각시켰다. "천" 이라는 단어는 여러 해 동안 사용되어 이미 추워져서 줄에 짓밟혔다. "침대 옆" 이라는 두 문장은 폭우가 시인 가정에 가져온 재난을 썼다. 백경' 이란 말은 시인이 안사의 혼란 이후 국우민이 이미 잠을 이루지 못했는데, 하물며' 어찌 하룻밤 사이에 흠뻑 젖을 수 있단 말인가' 를 설명한다. 시인은 밤새워 잠을 이루지 못하고, 엉뚱한 생각을 하며, 이때부터 혼란에 이르기까지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초가집에서 국가와 국민에 이르기까지 아래와 같은 길을 깔았다.

제 4 절, 여섯 마디의 직설적인 억측으로 시인의 아름다운 축원과 고상한 정서를 표현하다. 시인은 집안이 허물어지는 어려운 처지에서 가깝고 먼 곳에서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르러 혼란의 고통을 겪고, 떠돌아다니는' 인간 불쌍한 사람' 을 생각할 때' 자아' 를 잃고, 인간의 고난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해 소리를 지르며 황충, 루 같은 강음을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광빌딩", "천실", "대피", "천하", "모두 기뻐하다", "비바람이 산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얼마나 호쾌하고 강력한 펜", "얼마나 웅장하고 깊은 이미지", "얼마나 웅장한 목소리". 세 마디 연속 한 마디가 줄기차게 솟아오르는 기세를 형성하며 시인의 분방한 열정과 뜨거운 욕망, 그리고 넓은 가슴을 적절하게 표현했다. 시인의 뜻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순환 속에서 한 층 전진하여 자신과 타인을 자기희생으로 승화시키고 다른 사람을 구원한다. "아아!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고 나 혼자 얼어 죽었다! " 얼마나 깊은 기대인가! 시인의 자기희생, 죽음, 후회 없는 고상한 감정을 남김없이 표현하다. 이것은 시 전체의 취지이자 가장 감동적이고 매력적인 곳이다.

7. 예술적 특색.

문장 전체가 현실을 폭로하는 것을 위주로, 이상적 빛으로 끝나는 것은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결합된 명편이다.

8. 요약해 주세요.

전 시 작가는 실생활에 따라 사실대로 글을 써서 독자들에게 시인의 고통을 실감하게 했다. 조직

재료, 층층이 깊어, 자신의 소원을 말하고, 화룡점정을 그리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둘째, L:' 백설가'' 전 서기 오집에 송별하라' 를 감상한다.

1. 문제 해결.

제목을 보고 당대 변두리시의 특징을 소개하다.

2. 본문을 공부합니다.

(1) 들으면서 소리내어 읽고 리듬을 인식합니다.

(2) 교사와 학생이 큰 소리로 낭독하고 리듬이 또렷하다.

(3) 학습: 4 인조, 서로 소통하고 어려운 점을 적어라.

(4)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해석, 토론 및 시정하여 문자 장애를 제거하다.

(5) 미각 감상.

① "봄의 강풍처럼 밤에 불어와 배나무 만 그루의 꽃잎을 불었다." 왜 이 두 시는 눈에 관한 천고의 명문이라고 말하는가?

선생님의 학생 토론 후의 총결산: "갑자기, 마치" 눈을 쓴 후의 아름다운 풍경 같다. 날으는 눈이 어마해서 하룻밤 사이에 눈이 가지를 눌렀다. "갑자기" 라는 글자는 변두리 날씨 변화의 신기함을 표현하며 시인이 눈을 감상할 때 깜짝 놀라는 소리를 전달했다. 봄꽃으로 겨울눈을 비유하니 매우 감동적이다. 눈짓으로 가지를 눌렀는데, 마치 하얀 배처럼, 한 개뿐만 아니라 한 덩어리도 눌려 가지가 낮게 눌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은백색의 세계, 작가의 눈에는 밝은 봄이 되고, 눈 뒤의 추위가 아니라 봄이라는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들은 이를' 묘수 회춘' 이라고 부르는데, 눈을 찬양하는 천고의 명문이다.

(2)' 그리고 우리의 얼어붙은 붉은 깃발이 바람에 펄럭일 수 없다' 는 문구는 변두리인가? `

학생이 토론한 후 선생님은 손님을 군문밖으로 보낼 때는 이미 황혼이었고 큰 눈이 내렸다고 총결하였다. 나는 이상한 광경을 보았다. 바람이 세차게 불었지만, 굴레문의 붉은 깃발은 움직이지 않았다. 이미 얼음과 눈에 얼었다. 이 생동감 있고 비정상적인 세부 사항은 다시 한 번 매우 추운 날씨를 생동감 있게 써냈다. 하얀 눈 배경의 선홍색, 화면 위의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조가 전체 경지에 비해 더 순진하고 차갑다. 볼 수 있듯이, 모든 것은 이것이 빙설의 국경 막힘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시는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토론은 매우 분명하다: 이 시는 기세가 웅장하고 묘사가 생동감 있고 기백이 매우 크다. 당대의 변두리의 독특한 기이한 경치를 묘사하여, 시인이 친구의 이별로 인해 생긴 무한한 서글픔을 표현했다. 시인의 글에는 얼음과 눈의 변두리가 유난히 춥고 음침한 구름이 참담하고 서글프다.

학생들은 시 전체를 읽고 암송합니다.

셋째, 자기 독서

1. 감사합니다.

이 시의 처음 두 구절은 풍경을 묘사한다. 석양을 바라보며 작가의 무한한 이별의 슬픔을 만진 것은 가족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법정을 떠나는 것이다. 시인의 채찍은 동쪽에서 천애각까지 가리켜 사직하겠다는 큰 결심을 보였다. 그러나 공직을 사임한다고 해서 이상을 포기하는 것도 아니고, 법원과의 감정적 갈등을 끊지도 않는 것은 아니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저자 충군 애민의 형상이다. 마지막 두 서정은 비유를 써서, 하늘을 듣고 운명에 맡기는 것과 비유하고, 봄진흙을 백성들에 비유하고, 화를 조정에 비유한다. 언뜻, 나는 사직했지만, 여전히 국가의 미래와 운명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정이 있고 경치가 있고, 정 속에 경치가 있고, 장면이 섞여 있다.

2. 요약.

고시를 읽는 것은 발음이 정확하고, 일시 중지가 적당하며, 강세가 합리적이며, 작품의 감정과 기세를 읽어야 한다. 고시를 암송하려면 작품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작품 내용, 작품 구조, 작가의 사상을 분명히 하는 기초 위에서 반복적으로 읽고 작가의 미묘함을 자세히 체득해야 한다. 작품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암송하는 과정에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깊어져야 한다.

넷째, 숙제

시 다섯 수를 외우다.

데이터 전송기

1. 도연명:' 진서',' 송서' 는 모두 그를 도담의 증손자라고 불렀고, 후세 사람들도 그의 주장에 대해 의심을 표했다. 조상 마오, 전 무창 현. 아버지는 일찍이 현이었다. 태원 18 년 (393) 임강주 제주대전, 원흥 3 년 (404) 진군 장군, 건위 장군 유군. 예사이 원년 (405), 임펑택현 8 1 일. 현실의 어둠에 불만을 품었기 때문에, 그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버리고 벼슬을 버리고 밭에 돌아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아랑이는 전화를 걸어 일자리를 구했는데, 이 병은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120 여 편의 시가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그가 퇴직한 후에 쓴 것이다. 가장 유명한 산문은' 도화원기' 로 착취와 억압이 없는 이상적인 왕국을 구상했다. 《오육선생전》은 자서전 작품이다. 집에 돌아와서 Xi 사를 오다' 는 은둔의 원인과 은거 후의 편안함을 묘사한다. "민감한 자 푸" 를 부여하여 가장 깊은 폐단을 폭로하고 채찍질하는 것이 가장 강력하다. 전원시는 가장 높은 성과이다. 그의 대표작' 귀원시 5 곡' 과' 음주시 20 곡' 은 어두운 사회에 대한 혐오감, 시골 생활에 대한 사랑과 자연 풍경에 대한 찬사를 표현했다. 잡시 12 곡' 은 풍화를 저버리지 않고 제때에 격려하는 긍정적인 사상을 표현했다. 형근송'' 산해경 읽기, 정위가 미목을 물어뜯는다' 등의 문장, 문채와 무성, 슬픔과 관대함이 가득하다. 그의 작품은 또한 우리가 이성을 유지하고, 먹고 마시고, 변덕스러운 부정적인 사상을 드러낸다. 예술적으로는 웅장하고 자유분방한 특징과 담백한 특징이 있는데, 후자는 그 예술적 풍격을 가장 잘 대표한다. 그의 시는 마음이 진실하고, 의경이 멀고, 언어가 소박하여 현언시가 김대문단을 통치할 때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람됨과 문필은 시대에 맞지 않아 세인의 중시를 받지 않는다. 리우웬의' 문심 조각용' 은 평론이 없고, 종루의' 시품' 은 그것을 국산품으로만 나열한다. 소통은 도시를 주목하는 제 1 인으로서' 도시' 8 권을 편찬하고 이를 위해 전례를 세우기 시작했지만,' 문선' 이 선정한 도시는 사령운이 많이 선택하지 않았다. 당나라 이래로 이백과 두보의 중시와 추앙을 받았다. 송대에 이르자 학자들의 중시를 받았다. 청대 심덕잠은 도위를' 육조 1 인' 으로 평가했다.

2.' 난행' 은 이백 (70 1-762) 의' 이백집 교정노트' 에서 뽑혔다. 글자는 태백, 이름은 청련거사이다. 그의 본적은 산시 계승 (오늘 간쑤 천수 근처) 에 있었고, 그의 조상은 수말에서 범죄로 중앙아시아로 이주했다. 그는 중앙아시아의 깨진 나뭇잎 속에서 태어났다. 다섯 살 때 그는 아버지와 함께 쓰촨 성 장명현 청련향에 왔다. 이백은 젊었을 때 전국을 유람했다. 그는 장안에 가서 한림을 경배한 적이 있지만, 곧 해직되었다. 만년에 동남을 떠돌아다니다가, 결국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많은 시들은 당시의 어두운 현실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시국의 안위를 깊이 배려하며, 조국의 산하를 사랑하고, 하층 민중을 동정하고, 세속을 경멸하고, 권세를 경멸한다. 그러나 술을 마시며 신선을 추구하고 쾌락을 탐닉하는 부정적인 생각도 자주 드러난다. 그는 국민들로부터 영양을 섭취하는 데 능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풍격이 분방하며, 색채가 웅장하다. 그는 중국 문학사에서 굴원에 이어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현존하는 작품은' 이태백 전집' 을 포함해 900 여 편의 시가 있다.

두보 (7 12-770), 하남 현인, 본적 양양 (오늘 호북 양양시).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젊었을 때 오월제육을 유람한 적이 있다. 서른다섯 살 때 장안에 가서 관직을 구하고, 10 년을 살았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 안사의 혼란은 장안에 갇혀 시인은 봉상으로 도피하고, 퇴각하여 소종을 보고, 관원은 수습을 떠났다. 그의 솔직한 건의로, 그는 화주 사공군 입대로 바뀌었다. 곧 이 관리는 버림받았다. 엄무가 다시 쓰촨 시대의 특사로 임명되었을 때, 그는 우리의 참모와 공업부의 원외랑으로 임명되었다. 나중에 그는 가족을 데리고 촉을 나와 호남 후베이 일대를 떠돌아다니며 도중에 죽었다. 두보는 봉건 사대부 가정에서 태어나 당나라의 성쇠 시대에 살고 있다. 그는 충군이 나라를 사랑하고 적극적으로 세상을 이용하고 있지만 벼슬길이 실의에 빠져 좌절과 재난을 당하여 국민의 고통을 이해하고 동정할 수 있다. 그의 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왕왕 시사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사상이 깊고, 경지가 넓고, 매우 강한 현실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시대를 깊이 반영하였으며, 후세 사람들은' 시사' 라고 부른다. 두보는 창조적으로 각종 시체의 기능을 발휘하여 중국 고대 시가 창작한 현실주의 전통을 발전시켰고, 시가 현실 생활을 반영하는 예술 표현 형식을 풍성하고 제고하여' 침울한 좌절' 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4. 기해의' 잡시' 는 공자진 전집에서 뽑혔다. 공자진 (1792-1841), 청대 저장인과 (오늘 항주) 사람. 현대 사상가와 작가. 도광 9 년 (1829) 진사. 48 세 때 개혁 비리를 주장해 당국에 밀려 분연히 사직하고 남방으로 돌아왔다. 시, 문, 단어, 경학, 문자학, 역사학에 능하다. 문장 종횡으로 자기 일가를 이루다. 문필이 독특하고, 함축적이고 열정이 풍부하며, 객관적인 묘사는 우의가 깊고, 시사가 아름답고 비범하며, 성과가 뛰어나다. 기해잡시 ***3 15. 향수와 풍자에 관한 많은 시는 기해년, 즉 도광 19 년 (1839) 에 쓰여졌다. 올해 작가는 분연히 사직하여 남방으로 돌아간 후 북쪽으로 가서 가족을 만났다. 왕복 도중에 그는' 제해잡시' 라는 3 15 편의 잡시를 썼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