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초등학교 2 학년 수학 제 1 권 "관찰 대상" 연설
초등학교 2 학년 수학 제 1 권 "관찰 대상" 연설
강의의 내용은 의무교육과정 표준실험교재' 수학' 2 학년 상권 5 항에서 관찰된 물체와 대칭도형이다. 이러한 내용은 공간과 그래픽 지식을 배우는 데 필요한 기초이며, 학생들이 공간 개념을 확립하고 공간 상상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재는 학생의 생활 경험과 위치, 좌우의 지식을 바탕으로 생활 속의 실물과 학생의 조작 활동을 통해 가르친다.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본 과정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식 목표: 실제 조작을 통해 물체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보는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보는 모양에 따라 관찰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법을 배웁니다.
축 대칭 현상을 초보적으로 이해하면 대칭 그래픽의 대칭 축을 정확하게 찾아 그릴 수 있습니다.
2. 능력 목표: 학생의 관찰능력, 비교능력, 실천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공간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을 발전시키고, 수학은 생활에서 비롯되며, 생활에 쓰이는 변증유물론에 침투한다.
3. 감정목표: 탐구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열정을 자극하고, 학생이 적극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에게 대칭 그래픽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수학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다.
중점 및 어려움:
이 수업의 중점은 보는 모양에 따라 관찰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대칭 현상을 알면 대칭축을 정확하게 찾아 그릴 수 있다.
이 수업의 난점은 대칭 현상을 이해하고 대칭 축을 찾는 것이다.
둘째, 구어 교수법
1.' 상황교육학과정기준' 에 따르면 수학 교육활동은 학생의 인지발전수준과 기존 지식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따라서 장면의 창설은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지식 배경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새 수업이 시작될 때 장난감 개를 관찰하고 게임으로 활동을 추측하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여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준비할 수 있다. 그런 다음 강아지를 그리는 장면을 디자인하여 학생들이 맨손으로 강아지 한 마리를 그리게 한다. 처음에 그들은 위치가 다르다고 생각했고 강아지의 모양도 달랐다. 그런 다음 선물을 나누어 주는 생활 장면을 디자인하여 학생들이 대칭 그래픽의 학습 절정을 탐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2. 시범법은 이미지 직관을 최대한 활용해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학생을 끌어올린다. 대칭 그래픽을 강의할 때, 컴퓨터를 통해 대칭 그래픽을 접은 후 양쪽이 완전히 겹치는 화면을 동적으로 시연하여 학생들이 감성적 인식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그런 다음 컴퓨터로 생활 속의 대칭적인 것을 시연하고, 학생들이 대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수학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고, 수학에 침투하는 것은 생활에서 비롯되며, 생활에 쓰이는 사상에서 비롯된다.
3. 발견법으로 대칭 도형을 가르칠 때 선생님은 학습팀에 사진 한 세트를 보내 학생들이 자세히 관찰하고 접고 그림을 그려 관찰과 발견에 기초하여 분류하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대칭과 비대칭 그래픽을 분리할 때, 그들을 다시 관찰하고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교사의 역할은 발견 활동을 조직하고, 활동에서 학생들을 주목하고, 학생들이 탐구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탐구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이론 학습
교과 과정 기준에 따르면 효과적인 수학 학습 활동은 모방과 기억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실천, 자주탐구, 협력교류는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실천조작과 자주탐구도 학생들이 이 수업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주요 방법이며, 동시에 학습방법의 지도를 중시한다.
1. 실천법, 현대교육심리학은 아동사고의 발전이 구체적 이미지 사고에서 추상적인 사고로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각종 활동을 통해 지식을 배우고 지혜를 발전시켜야 한다. 따라서 1 의 교육 사례에서는 각 학생이 관찰되는 강아지의 모양을 그리고 손으로 그림을 그려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며 공간의 개념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2. 자율 탐구 교육은 학생을 주체로 하고, 학생이 지식 형성에 참여하는 과정을 강조하며, 항상 학생들에게 충분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충분한 학습 공간과 시간을 만들고,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지식 형성 과정을 체험하고, 적극적인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대칭 그래픽을 강의할 때 학생들은 스택, 그림, 비율 등의 활동에서 대칭 그래픽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 비교 및 분석합니다.
3. 관찰 방법 예 1 관찰 물체, 예 2 관찰 대칭 그래픽 교육은 모두 좋은 학습 방법이다. 예를 들어 1 을 가르칠 때 관찰 목적이 명확하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장난감 개를 관찰하고, 강아지 한 마리를 그리고, 다른 학생들이 그린 강아지를 관찰하라고 했다. 관찰이 끝난 후 선생님은 학생들이 왜 같은 강아지에게 다른 모양을 그렸는지 토론하는 토론을 조직했다. 이러한 안배는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관찰하는 사고 방법도 가르쳐 주었다.
넷째, 교육 절차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이 수업은 주로 다섯 부분으로 완성된다.
(a) 관찰 및 탐구, 학생들의 공간 개념 육성
1. 학생들에게 오늘 어떤 물체를 관찰하고 장난감 개를 전시하게 하다.
2. 위치를 명확히 하여 그룹 내 학우들이 서로 말하게 하고, 강아지 위에 앉아 있는 곳을 맞춰봐, 강아지를 볼 수 있을 거야.
뭐.
이런 식으로, 가르치는 디자인은 아이들이 노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을 포착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적극적으로 동원하고, 학습 내용을 명확히 하고,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기 위해 준비한다.
3. 강아지 한 마리를 그린다
학생들을 자리에 앉히고, 그들이 본 개를 그려내라. 선생님은 앞, 뒤, 측면에서 강아지 한 장의 사진을 선택해 학생들의 작품을 투사하셨다.
4. 이해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학생들에게 같은 강아지를 관찰하고 비교하도록 지도하다. 왜 그들은 다른 모양을 그릴까요? 각 그룹의 학생 토론을 조직하다.
그리고 결과를 보고한다. 마지막으로, 가이드 요약: 이 세 학생이 관찰하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보는 강아지 모양도 다르다.
5, 포괄적 인 관찰, 새로운 지식을 경험하십시오.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관찰을 더욱 지도한다. 이때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강아지를 전면적으로 관찰하게 하고, 하나의 물체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면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지도한다.
6, 지식 응용 프로그램
이 강의에서는 네 명의 학생이 네 방향으로 앉아 같은 물체를 관찰하고, 본 것을 그린 다음, 그 이유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물체를 관찰한다. 이런 디자인은 아이들의 인지법칙에 부합하며 학생들의 공간 상상력을 키우고 새로운 과정의 이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b) 협력 탐구, 대칭 그래픽 이해
1, 안내 분류, 대칭 그래픽의 특징에 대한 예비 인식.
첫째, 선생님은 선물을 나누어 주는 장면을 통해 학생들을 탐구의 고조에 들어가게 했다. 이 선물에는 네 개의 대칭 도형과 한 개의 비대칭 도형이 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먼저 이 도형들을 자세히 관찰한 다음 접어서 비교하고, 자신이 무엇을 발견했는지, 분류하고, 그룹으로 교류하도록 지도했다.
분류 방법 보고서. 어떤 학우가 빗이 한 부류로 분류되고 호랑이, 나비, 나뭇잎, 무당벌레가 한 부류로 분류되었다고 말할 때, 전체 학우들이 다시 조작을 관찰하도록 유도했을 때, 이 도형의 양쪽이 확실히 같고 크기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칭 그래픽 특징에 대한 예비 이해.
그런 다음 컴퓨터는 이를 바탕으로 대칭 그래픽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밝혀냅니다.
2, 대칭 축을 알고
그런 다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대칭 도형에 숨어 있는 선우를 찾도록 하고, 학생들에게 이 선우의 이름 등 일련의 활동을 말하게 하여 대칭축을 알게 하였다.
컴퓨터 데모의 대칭 축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대칭축을 시범했다.
(그런 다음) 심화를 강화하고 확장을 확장하십시오.
(이 과정의 교육은 선생님의 힌트가 없고, 직접 학생들에게 보고 분류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번째 관찰, 비교, 분석을 조직하고, 충분한 실천 활동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탐구 과정을 체험하게 한다. 동시에 중점과 난점을 돌파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실제 생활과 연계한다
1. 코스웨어는 학생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의 대칭 그래픽 세트를 보여줍니다. 학생들에게 대칭 그래픽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고, 삶에서 대칭미를 찾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생활 중에 또 어떤 물체가 대칭인지 이야기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D) 창작, 학생이 충분히 인식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대칭 그래픽 경연 대회를 만들도록 유도한다.
(위 두 절의 교육은' 수학은 생활에서 비롯되고, 생활에 봉사한다' 는 이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학생들이 대칭 그래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대칭 그래픽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칭 성격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그래픽을 만들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동사 (verb 의 약어) 요약
이 수업은 곧 끝날 것이다. 누가 우리에게 네가 이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말해줄 수 있니? 가장 성공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전체 수업의 설계는 학생이 주체이고, 교사는 학생의 주최자, 멘토, 협력자라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은 항상 실습 및 자율 탐구를 통해 지식을 배운다. 학생들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학생을 공부에서 "나는 배워야 한다, 나는 배울 것이다" 로 바꾸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학생의 탐구 능력과 자율 학습 의식을 배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