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고시: 달, 작자: 두보, 어떤 감정을 표현한 걸까요?
고시: 달, 작자: 두보, 어떤 감정을 표현한 걸까요?
두보의 '달밤' 감상
오늘 밤 Yanzhou에서는 내 내실에서만 달을 볼 수 있습니다.
멀리서 아이들이 불쌍하지만 장안은 아직도 기억난다.
향기로운 안개와 구름은 하인을 젖게 만들고, 맑은 옥팔은 차갑습니다.
가상의 모습에 기댈 때마다 눈 밑에서 눈물이 말라 버립니다.
감사
鄜(fufu)zhou: 지명, 현재의 산시성 복현현.
달을 바라보며 거리를 품어보세요. 이것은 고전 시에서 친숙한 주제이다. 두보가 살던 당나라 번영기에 고전시가 확실히 크게 팽창하고 발전하는 단계에 있었지만, 풍경에 대한 애도, 친척과 친구의 실종 등의 주제는 이미 수많은 작가들이 낭송해 낭송하기가 꽤 어려웠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5행시는 내용 표현이나 구성 면에서 기존의 틀을 깨고 의외의 성공을 거두어 비슷한 주제의 작품들 사이에서 독보적인 걸작이 되었다.
이 시가 이토록 감동적인 이유는 특정한 역사적 환경으로 인해 촉발된 시인의 이별의 감정을 생생하고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인정해야 한다. 시인의 생애를 돌이켜보면 천보 15년(756) 5월 두보가 풍현에서 통관북백수로 이주한 것을 알 수 있다. 6월, 안시 반군이 퉁관을 돌파했고 현종은 촉으로 도망갔다. 두보는 가족과 함께 북쪽으로 가서 임시로 옌저우에 머물렀다. 7월, 숙종 이형이 영무왕위에 올랐고, 두보는 홀로 탈북했으나 장안으로 가던 중 반군에게 붙잡혔다. 이 시는 두보가 8월 장안에서 도적 캠프에 갇혔을 때 지은 시입니다. 그 지독한 전쟁의 참화가 없었다면 시인의 가족이 헤어지고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 비극적인 경험도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별한 경험이 없었다면 시에서 애절하고 깊고 여운이 남는 이별을 만들어내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실로 이 시의 중요한 가치는 전형적인 상황에서 전형적인 감정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어려운 시대의 초연함을 묘사한 많은 작품들 가운데 이 시가 눈에 띄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작가의 독창적인 소설적 각도와 문체이다. 여기서 라오두는 평소 현장이나 상황을 묘사하지 않고, 그리워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교묘하게 글을 쓰고, 상상 속 상대방의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묘사한다. 이 일련의 상상적 묘사에서 무한한 애정과 열광이 흘러나와 서정성의 극치에 이른다. 처음 두 문장은 내가 달을 바라보며 아내를 기억하고 있다는 말이 아니라, 오히려 아내가 달을 바라보며 나 자신을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시작. 선인들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밝은 달이 있습니다"(Xie Zhuang의 "Moon Fu"), "세상은 이때입니다"(Zhang Jiuling의 "달과 회원")와 같은 유명한 문장을 썼습니다. 둘 다 '기억'과 관련된 시인데, 여기서는 '기억'이라는 측면만을 언급하면서 시의 어조를 재치 있게 만들고 시인의 깊은 사랑을 드러낸다. 그의 아내. 내 아내 뒤에는 항상 사랑스러운 어린 아이들이 따라다닙니다. 시인이 달밤에 아내를 그리워할 때, 그는 뗄래야 뗄 수 없이 자식들을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쌍어의 두 문장은 달을 보고 자식을 기억하고 있다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식이 어머니와 함께 달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으며, 자식이 어려서 이해하지 못한다고 상상하기도 한다. 달을 보면 장안에 갇힌 사랑하는 아버지가 그리워진다는 것. 이 고통스러운 상상 속에서 시인의 잊을 수 없는 기억은 이 감정과 이 장면이 얼마나 더 깊어지는가! 세 번째 대련에서는 가상의 아내가 밤에 달을 바라보며 남편을 안고 오랫동안 깨어 있는 장면이 시 전체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정적 문장이다. 아름다운 딕셔너리. 하인 소녀는 젖어 있고 팔은 차갑고 오랫동안 달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다른 사람을 임신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달빛이 좋을수록 괴로워지고, 밤에는 추운 날씨도 눈치 채지 못합니다. 이 내실의 여인은 너무나 열정적이고 끈기 있는데, 우리 시인이 그녀를 깊이 그리워할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왕시시의 "두수"는 이 부부가 "아름다운 언어와 슬픈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정말 요점입니다. 시의 마지막 대련에는 서정적 영웅 자신의 모습이 막 삽입되어 있고, 사랑 이야기는 여전히 상상의 펜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이는 서로를 그리워했던 염원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언젠가 두 사람이 다시 만나 전쟁으로 인한 아픔의 흔적을 지우고 밝은 달을 맞이하여 두 사람 모두 안도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여기에서 이전 텍스트의 연속은 매우 상세하고 사려 깊으며 "이중"은 "혼자"를 상속하고 "조"는 "달"을 상속하며 "마른 눈물"은 두 감정을 대조하는 등 시인의 깊고 온화한 감정을 보여줍니다. '혼자서' 바라보는 파티의 눈물은 계속 흘러내렸고, 이는 시인의 이별에 대한 증오와 재회에 대한 간절함을 고스란히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