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고등학교 국어고시 지식점.
고등학교 국어고시 지식점.
고등학교 중국어 고시 지식 1
첫째, 개체와 이미지의 차이점:
이미지는 객관적인 사물의 표상을 가리킨다. 화초와 나무, 산천강, 바람, 비, 번개와 같은 객관적인 사물은 모두 자신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물체가 시가에 들어가면 시인의 감정과 사상의 낙인이 찍힌다. 시인의 사상 감정에 스며든 이런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상은 바로 이미지이다.
둘째, 이미지 유형:
내용상 이미지는 풍경, 사물, 사물, 사람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미지는 보통 자연의 이미지, 시에서 노래하는 사회 사물, 묘사된 인물, 묘사된 생활 장면, 깔린 사회생활의 줄거리와 역사적 사실을 말하며, 감정을 기탁하는 데도 사용된다.
셋째, 이미지의 특징
1, 암시
괴테는 "서양시와 비교하면 중국시가 가장 직설적이고 함축적이다" 고 말했다. 함축' 은 중국 전통 문예미의 중요한 범주이다. 이런 아름다움은 가장 꺼리는 것이다. 그것은 작가의 감정의 표현을 작품에 의해 창조된 이미지와 경지에 포함시키고, 연상을 불러일으키고, 야오스를 끌어들이며, 기억에 남는 것을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이를 위해서는 이미지를 예리하게 캡처한 후 상상을 통해 화면을 재현하고 이야기를 해석해야 한다.
2, 확실성
이미지 확실성은 시의 이미지가 종종 고정된 의미를 가지고 시인의 어떤 감정과 흥미를 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이미지들은 항상 인간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시인들의 글에서, 그 구체적인 이미지들은 같은 감정과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감상할 때 연관성을 잡고 이미지를 기억해야 한다.
연관 기억의 이미지를 잡다
소나무, 매, 대나무, 국화가 고결하고 기러기 달이 향수를 보낸다. 뻐꾸기는 슬프고 오동잎은 슬프다. 물 밖으로 흩어져 슬픈, 긴 파빌리온 리우 yiyi 하지 않습니다. 까마귀 제비가 내리고, 식물이 여전히 움직이고 있다.
3. 다양한 수준의 시인은 개인적 기질과 운명에 따라 같은 이미지에 대해 서로 다른 느낌을 갖게 되며, 마음을 표현할 때' 의미' 와' 코끼리',' 나' 와' 사물' 의 완벽한 조화를 추구한다. 사실, 같은 시인이라도 같은 대상에 대한 감정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이것은 우리가 고시의 이미지를 감상할 때, 텍스트에 입각하여 구분하고, 선입견을 피하고, 강경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텍스트에 따라 구별하다
다리 밖 다리 밖에는 매화가 고독하여 상관하지 않는다. 황혼이 내리자 매화는 어쩔 수 없이 지쳐서 비바람을 견뎌야 했다. 매화는 다투어 피어나고 싶지 않고, 꽃의 부러움과 배척도 개의치 않는다. 가을이 지나도 흙으로 갈아 먼지로 변해도 매화는 여느 때처럼 계속 향기를 풍긴다. --Lu you "부 연산자 yongmei"
고등학교 중국고시 지식 2
일반적인 이미지의 기본 유형입니다
1, 기호 이미지
특정 사물로 특정 뜻을 표현하다.
국화는 가을에 서리를 피워 숭고함, 충성, 완강함, 고귀함 등의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아침에 목란을 마시고, 저녁에 이슬을 마시고, 저녁에 추국화를 마신다. 굴원의' 이소' 는 꽃 속에서 국화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라, 꽃이 피면 꽃이 피지 않는다. 원직의 \ "국화 \" 는 머리 위에서 향을 피우고 죽을지언정 북풍에 절대 불지 않는다. 청 sixiao \ "차가운 국화 \" 독방 울타리 젖은 이슬, 전 금 이테르븀 사진 퇴적물. 중양절 이후 범성대의 국화 두 송이
매화는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강대하고, 깨끗하고 청명하며, 세속을 아첨하지 않는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겨울에 피어나기 때문이다.
꽃이 갑자기 변하면 백화가 일제히 핀다. 진량의 매화는 멀리서 눈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은은한 맑은 향기가 있기 때문이다. 왕안석의 매화는 진흙으로 흩어져 먼지가 되고, 향기만 여전하다. 육유의' 영매' 는 꽃이 피도록 남겨두고, 그녀는 꽃밭에서 웃었다.
소나무가 우뚝 솟아 사계절이 늘 푸르기 때문에 강인함, 자부심, 성실, 불굴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추위를 앓지 않고 송백은 성질이 있다. 유진' 형에게' 선배가 넉넉해지길 바라지만, 복숭아와 이만천하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백은 "위에게 송을 선물하고 싶다. 눈이 녹을 때까지. 진이의 《송경송》
석양이 곧 지고, 생명이 짧거나, 유년이나, 실의에 빠지는 등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서풍은 추위와 사나운 추위로 모든 것을 파괴하고, 만물이 시들고, 쇠퇴하고, 서풍이 서늘하거나, 집을 떠돌아다니는 등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황엽은 쇠퇴, 아름다운 시들음, 신진대사 등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받았다. 그들의 전성기가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곧 시들어 버릴 것이다.
원앙새는 암수 의존으로 서로 사랑하고 달콤한 사랑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매미는 밥중풍으로 목소리가 높고 멀어서 품행이 고결하고 풍속이 청고하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얼음과 눈은 깨끗하고 영롱하기 때문에 충성과 고상한 품격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모란은 명원에서 태어나 부귀영대, 화려함의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아침 이슬은 추위로 태어나고, 따뜻함은 사라진다. 그것은 생명이 짧고 쉽게 사라지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2. 스토리텔링의 이미지
풍경의 특성에 따라, 그것은 추상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신성함, 직감, 비유는 한민족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사고 방식이다. --장 dainian 의 "중국 사고 편견"
풍경의 특성에 따라, 그것은 추상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물: 그것은 항상 시간의 흐름을 비유하는 데 쓰인다. 왜냐하면 결코 뒤돌아보지 않기 때문이다. 돌아오지 않는 강, 천고의 풍류 인물' 은 끊임없이 자르고 분출하며 끝없는 고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경우가 많다. 근심은 점점 멀어지고, 먼 곳은 봄물처럼' 맑고, 깊고, 영리하며, 미인의 눈을 비유하는 데 자주 쓰인다. "그의 가을물을 통해 그는 그의 은은한 봄산에 놀라 멍해졌다."
풀: 그것은 강한 생명력에 비할 수 있다. "들불은 결코 그것들을 다 소모하지 않고, 봄바람에 다시 자라난다." 슬픔을 떠나 더 이상 미워하지 않는 비유일지도 모른다. "춘초처럼 원한을 남기고, 갈수록 멀어져도 살아 있다." 은유가 그리운 지 오래됐을지도 모른다.' 청청강변초, 사원로와 연결되어 있다.' 황무지와 쇠퇴에 비유할 수 있다. "10 리 봄바람이 지나면 밀이 푸르러진다." "주작교 가장자리에 들풀이 피고 우이의 골목 어귀에 석양이 기울었다" 는 것은 기복이 심하다는 뜻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안지훈: 철새로서' 떠돌아다니다' 라는 뜻이 있어요. "매년 새로운 제비처럼 망망대해를 떠돌아다닌다." 가을이 봄이 오기 때문에' 아름다운 봄' 이라는 의미가 있다. 제비가 온다, 통신사가 온다, 배꽃이 청명절 뒤에 떨어진다' 는 뜻은' 사랑은 달콤하다' 는 뜻이다. 함께 날기 때문이다. 꽃이 피고 꽃이 떨어지고 사방을 멀리 헤엄쳐 ... 동풍 초당 비연' 은 둥지에 붙어 있기 때문에' 사물은 사람이 아니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구사회에서 왕사당은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두보: 듀우가 피를 흘렸다고 해서' 서늘하고 서늘하다' 는 뜻이 있어요. 울음소리가' 집에 가는 게 낫다' 는 뜻으로' 유자 향수향',' 속된 외딴 곳' 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지렁이: "형 없이는 갈 수 없다" 는 외침이 있기 때문에' 여정이 어렵고 험난하다',' 애원 슬픔' 이라는 뜻이 있다.
홍암: 철새라서' 향수병' 이나' 여행할 때 슬프다' 는 의미가 있어요. 또 기러기가 책을 전하기 때문에 가서를 자주 사용한다. 높이 날기 때문에, 늘 야심에 비유된다.
갈매기: 강호에 살고 있기 때문에' 떠돌이',' 보잘것없고 무력하다',' 외로움' 이라는 의미가 있어요.
뜬구름: 바람과 함께 날고 표류하기 때문에, 종종 방랑천지, 정착할 곳이 없는 나그네에 비유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버들개지: 그 수가 많기 때문에 날아다니며, 귀에 그치지 않고, 우울함을 비유하는 데 자주 쓰인다.
잔등: 나 혼자 기우에서 밤새 잠을 못 자서 외롭고 슬프다는 뜻이 있어요.
바나나: 남방에는' 비가 파초를 때린다' 는 음악이 있기 때문에 외롭고 슬픈 의미가 있어요.
동음 이의어 이미지
해음 쌍관은 중국 고대 시, 특히 민가 중의 전통 표현 방식이다. 음성을 교량으로 교묘하게 사용하고 B 자의 뜻을 A 형식으로 표현하여 미묘한 감정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것이 기본 특징이다.
버드나무' 의 목소리는' 청' 의 목소리와 조화를 이루고,' 미련과 이별'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련' 의 목소리는' 치정과 미련'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정' 의 목소리는' 사랑과 사랑' 을 의미하며,' 이별 어려움' 을 의미한다
4. 환유 이미지
오디: 고향. "뽕나무만이 공경할 것이다." 사서: 음악. 민간 현악기와 관악기를 통칭하여 통칭한다. 역사: 사기. 대나무는 베이킹을 거쳐 수분을 제거하여 대나무 간략을 만든다. 아미: 미녀. 잠나방의 촉수가 가늘고 구부려 눈썹을 나타낸다. 남관: 절조가 있는 범인. 춘추시대 초인의 관. 자원봉사자: 당신의 나라를 위해 봉사하도록 요청합니다. 한 장군, 남월 왕을 생포하십시오. 파업: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국가에 봉사하기로 결심했다. 남자: 남자. 수염 눈썹. 여자: 여자. 처음에는 여성의 두건을 가리켰다. 3 피트: 법이나 칼. 헌원: 중화민족이나 조국. 인치 튜브: 브러시. 계피: 과거 시험. 와이국화: 사랑과 효도. 원술을 보면 귤을 숨긴다. 와이사: 석두 한 조각을 안고 가라앉는다. 굴원이 절망적인 말이다. 채웨이: 은둔 생활. 궐궁: 황권. 서욱: 여자는 문학적 재능이 있어요. 사다우와 함께. 남조의 옛 꿈: 성세의 지난 일. 관산월-곡의 이름, 방어와 이별의 감정이 더 많이 적혀 있다. 매화 가을-곡의 이름. 매화가 떨어지는 추위를 쓰다. 당현종이 쓴' 채우-악무' 는 주로 가무를 표현하는 장면이다. 옥수 뒤의 화원화, 뒷마당의 꽃은 남조 제왕의 음악으로 전해지는 아름다운 목소리이다. 버드나무 가을, 즉 악부 곡조' 버드나무 가지',' 수양버들' 은 슬픈 말로, 아가씨를 많이 모집한다. 가기 어렵다, 오래된 이름, 인간의 고난, 이별의 슬픔에 대해 이야기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이별명언)
고등학교 중국 고시 지식 3
이미지 감상에 대한 생각
(1) 이미지를 찾습니다. (2) 분석 이미지의 기본 특성; (3) 이미지에 포함된 사상적 감정과 예술적 효과를 분석한다.
1. 아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제비는 연도제에 있고, 10 리 베란다는 녹색에 기대고, 두쥐안 울음소리는 꽃 깊숙한 곳에 있다. 부지런하게 행인에게 말하는 것은 명조가 두 번째로 날아가는 것과는 다르다. 꿈속에서 자고, 그날 개었을 때. 소리가 돌아오는 것보다 못하다. 세계 종말이 돌아오지 않고 컴백 날짜를 쟁취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참고 cuiwei: 녹색 물 캐슬 피크는 캐슬 피크입니다. 시간 보내기: 마음대로, 마음대로. 이 시에서 작가는 왜 두쥐안 울음소리를 묘사합니까? 옛사람들은 뻐꾸기의 울음소리가 "집에 가는 게 낫겠어!" 라고 말하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차라리 집에 가는 게 낫겠다! " 이 단어의 주제는 향수이며 뻐꾸기의 울음소리 묘사부터 가장 적합하다.
아래의 당나라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51 골목 유우석 주작교 옆에 잡초가 무성하고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51 골목 입구의 석양이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다. 왕도와 사안 처마 밑에 있는 제비가 지금은 이미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1) 시 전체에서' 들풀 꽃' 과' 석양 서하' 는 어떤 장면을 반영합니까?
(2) 사실 400 여 년 전 왕사당 앞에 있던 노염이는 지금의 평범한 사람들의 집으로 날아갈 수 없었지만, 작가가 이렇게 쓴 목적은 무엇일까?
진하를 가로지르는 주작교를 감상하는 것은 시내 5 항으로 통하는 필경의 길이다. 다리 골목이 인접해 동진 () 시 () 때, 오일골목 () 은 세가 자제의 거주지 () 로, 개국훈왕 지도 (), 송수 () 전쟁을 지휘하는 사안 () 등이 모두 여기에 산다. 주작교로 51 골목 환경을 그려보면 지리현실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대결의 미감을 만들어 관련 역사의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들꽃' 을 감상하는 것은 세상과 단절된 느낌을 주는데, 이 들꽃들은 줄곧 시끌벅적했던 주작교 옆에서 자란다. 한때 시끌벅적했던 주작교가 지금은 황량하고 춥다는 것을 보여준다. 석양 서하' 는 석양 서하의 처량한 광경을 부각시켰다. 왕세권 고당 처마에 살던 제비를 감상하다가 지금은 평범한 사람들의 집에 살고 있다. 제비 역사의 증거는 집 주인의 변천을 목격하고, 과거의 번화함과 오늘의 몰락을 목격하였다. 이런 비교는 작가가 지난 일에 대해 침울한 무한한 감개감을 암시하고 있다.
A: 시 전체에서' 들풀 꽃' 과' 석양경사' 는 황량하고 처량하며 몰락한 광경을 반영한다.
답: 목적은 독자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과거 우이골목의 번화함을 몰래 쓰고, 과거의 대비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세상의 우여곡절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다음 당나라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단풍교 부근의 야박, 장계, 추운 밤, 강단풍, 낚시, 불, 잠을 잘 수가 없다. 쑤저우성 외곽의 외로운 한산사, 한밤중에 울리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전해졌다.
완전한 시를 감상하고, 시인은 쑤저우 조봉에서 밤을 보내고, 경치를 빌려 서정을 느끼며, 정경을 융합한다. 가을의 밤은 깊고, 서쪽 하늘의 상현월은 점점 떨어지고, 하늘은 어두워지고, 까마귀는 놀라서 소리를 질렀다. 서리가 온 땅에 내리고, 한기가 뼈를 찌르다. 시인이 오두막에서 보고 들은 것을 묘사하다.
강가에서 부스럭거리는 단풍나무와 어선의 어두컴컴한 불빛을 감상하며 시인의 먼 여행의 외로움과 향수의 정을 불러일으켜 잠을 이루지 못하고 괴로워했다. "강단풍" 과 "어화" 는 조용하고, 움직이고, 어둡고, 명쾌하며, 경물 조합은 상당히 세심하다.
한산사의 자정 종소리를 감상하고 선실로 날아 들어가자 시인은 누워서 종소리를 들었다. 이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느낌은 모두 글에 있다.
(1) 작가는 시에 어떤 풍경을 썼습니까? 이 장면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2) 작가는 경물의 묘사를 통해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답풍경: 달가을, 새소리, 서리가 푸른 하늘을 채우고, 강변 단풍나무, 어화, 한산사, 종소리.
특징: 가을밤은 조용하고 춥다.
대답은 여행자의 외로움과 슬픈 느낌을 쓰는 것이다.
원나라 왕관의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왕관중의 설림, 백매, 이 온몸에 복숭아리가 섞여 있다. 갑자기 하룻밤 맑은 바람이 불어와 만리고천으로 흩어졌다.
(1) 저자가 이 시에서 만든 주요 이미지는 무엇입니까? 그것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2) 저자는 주로 어떤 작문 기법을 사용합니까?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A: 저자가 만든 주요 이미지는 매화입니다. 내한성 (빙천설중), 청고 (복숭아리 이분향 먼지), 봄 (건곤만리춘으로 흩어짐) 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한다.
답: 주로 제토법 (빙설로 매를 돋보이게 하는 끈기) 과 대비법 (복숭아와 매실의 고귀함과 끈기) 을 사용한다. 이상과 도덕을 고수하고 세속과 동류하지 않는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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