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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선 (禅) 시의 개념적 해석
--세계 현대 선 (禅) 시 선택: 현대 선 (禅) 시의 현대 오리엔테이션
서기 6 세기부터 선종은 인도에서 나와 중국과 유도사상을 결합하여 독특한 중국 선종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어떤 권위 있는 우상도 인정하지 않고, 교규나 경전도 없이 비종교적인 종교이다.
선과 중국시의 결합은 시원지의 기이한 품종인 선시를 형성했다. 선 () 과 시 () 의 결합은 그 내면의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 모두 근본적인 큰 문제, 즉 생활에 직면해 있다. 양자의 발생과 보완도 같은 상황, 즉 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선과 시가 완성해야 할 것은 체험과 개방이다. 원래 사물에 존재했던 것을 다시 두드러지게 하는 것이다.
부처님 석가모니는 영산회에서 누군가가 그에게 꽃 한 송이를 바쳤다고 한다. 그는 꽃을 만지며 모두를 바라보며 한참 동안 말을 하지 않았다. 이때 모두들 서로 쳐다보며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오직 키호카야만이 무언가를 깨닫고 얼굴에 회심의 미소가 드러났다. 그래서 부처는' 글에 서 있지 않고,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고, 인심을 가리키고, 성불성불성불' 이라는 교리를 그에게 전해 주었다. 선 () 은 이렇게' 꽃웃음' 에서 탄생했다.
선은 말할 수 없지만 완전히 말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시보다 선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언어 형식은 없다. 시의 의미, 의미, 운율, 비논리적, 비이성적인 사유로 인해 선을 표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시는 선과의 접촉에서 선 () 이 생명, 자연, 산천 만물에 대한 초연, 명리, 공영, 투명한 지혜와 정신 영역을 흡수했다. 이런 경지에서 시인은' 제법무나, 자연을 똑똑히 살피고, 물건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을 슬퍼하지 않는다' 는 선사가 되었다.
선종시는 진나라 이후 중국에서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상 시인 스님의 대량의 작품 외에도 사령운 도연명 백거이 왕위 맹호연 수시 당인 등 시인들도 많은 전세작을 남겼다. 그러나 중국 현대선시의 역사는 길지 않다. 왜냐하면 중국 신시의 역사는 100 년도 안 되기 때문이다. 현대선시는 현대시의 형식과 표현 수법으로 쓴 선미와 선의 경지를 지닌 시가이다. 옛 선시는 대부분 시인과 스님을 위해 만들어졌고, 세상 시인들이 지은 선시는 대부분 승려, 사원 또는 이와 관련된 시를 위해 만들어졌다. 사실 이것은 선시 개념에 대한 원칙적 오해라고 할 수 있다. 스님과 절은 선과 동일할 수 없고, 선 자체와 동일시될 수 없기 때문이다. 선은 직항물 중, 사물을 초월하는 나의 정신, 인생과 그 이치를 파악하는 방식, 해명, 평온, 깨달음의 정신 영역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은 바다, 땅, 공기, 식물, 봄꽃 가을달과 같은 가장 일반적인 것들에 존재하고 포함되어 있다.
현대선시는 제재선택과 표현 수법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혁신한다. 이것은 선종 문화가 매우 강한 일본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미호 대지가 쓴' 연약한 꽃' 이라는 책의 시 한 편:
나팔꽃은 아침에 꽃이 피고 정오에 시들어 죽는다.
정오에 열리는 여행꽃, 저녁에 감사합니다.
밤에 피는 호리병박 꽃은 이튿날 아침에 말라 죽는다.
인생은 짧지만 시간이 있다.
빨리 돌아가세요. 그런데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생활 속의 자연스럽고 평범한 사물은 시가에 감동을 받으면 심상치 않은 의미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반면에, 대부분의 경우, 가장 복잡한 것도 가장 간단합니다. 가장 심오한 이치가 가장 평범하다.
20 세기 초, 선종은 대양 건너편에 도착하여 이루 말할 수 없는 매력으로 그곳의 문화적 배경이 완전히 다른 사람들을 정복하여 전후' 무너진 세대' 를 황홀하게 만들었다. 미국의 유명한 붕괴파 시인은 대학 기간 동안 중국 시인 한의 시를 번역하고 1956 으로 일본을 여행했다. 그는 일본에서 10 여 년을 살았고 출가하여 3 년 동안 선종을 전공했다. 귀국 후 그와 그의 일본 아내는 후갈리 북부 산간 지방에 은거했다. 자연으로 돌아오다' 는 생각에 그의 시는 선종정신을 시에 녹여 역사와 자연의 경물을 자신의 마음에 담아 자신의 시를 사물의 본모습에 더 가깝게 만들려고 시도하여 그가 처한 시대의 불균형, 무질서, 어리석음을 막기 위해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와 슬기로운 통찰력으로 당대 미국 시단에서 독보적이다. 예를 들어, 그의 "쿠라카크 산의 눈":
네가 믿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이것은 쿠라카 산의 눈입니다.
들판과 숲
해동, 냉동, 해동
나는 전혀 믿을 수 없다
오늘 산에 폭풍우가 한바탕 몰아쳤다.
흐릿한 거품처럼
사실이에요.
하지만 유일한 희망은
쿠라카크 산에는 아직도 눈이 내리고 있다.
중국 현대선시는 역사와 현실의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과 발전 시간이 짧으며 탐사, 시도, 형성 단계에 있다. 게다가 이른바' 선시' 라고 부르는 것은 독자들이 어떤 면에서는' 각성' 하고 이해할 수 있지만 표현하기 어려운 운율과 경지를 맛보게 하는 시일 뿐이다. 사실 선시와 비선시는 선을 긋기 어렵다. 예를 들어 도연명의' 채국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왕위의' 송림에는 달빛이 있고, 개울에는 수정석이 있다', 자도의' 사람이 거의 오지 않고, 고송학이 붐비지 않는다' 는 것은 모두 무심코 깊은 선의를 드러냈다. 시인은 선심이 있고, 시를 쓰면 자연히 선심이 있다. 선사가 시적인 것처럼 그의 말에는 좋은 문장이 많다.
대만 시인 중에서 주몽나비는 시를 시로, 선을 업으로 하는 선종 시인이다. 그의 인격시풍은 고민과 초월으로 자신의 독특한 매력을 형성했다. \ "페리 보트 \" 시 에서, 그는 썼다:
물재선이야, 나와 동행해?
나는 배와 물을 가득 싣고 걷고 있습니까?
난삽하고 후덥지근하다
아인슈타인의 미소는 신비롭고 서늘하다.
하지만 현대선시의 뜻에 가장 잘 맞는 시인은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중년이 되자 서구 현대파 물건에 대한 수평 이식이 완료되었습니다. 동양사상의 자유정신과 시의 전승은 그의 새로운 시작이 되었다. 현대 선시의 탐구와 실천은 그가 시가길에 남긴 명확한 흔적이다. 예를 들어, 그의 시' 김룡사' 는
만중
이것은 관광객이 산을 내려갈 수 있는 오솔길이다.
고사리
하얀 돌계단을 따라
줄곧 씹어먹다.
만약 여기에 눈이 온다면,
그냥 보기 위해서야
놀란 회매미 한 마리
등불을 산에 놓다
하나하나
빛
사랑은 말했다: 수년간의 추구 끝에, 나의 선택은 금강경에서 소위' 정착할 곳이 없고,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는 것에 가까워졌다. 우리의' 마음' 은 살아 있고 어디에나 있는 생명이다. 그것은 기둥의 양끝에 잠길 수 없다. 한 사람이 어떻게' 진짜 나' 를 찾을 수 있을까? 어떻게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먼지로 돌아가기 전에 갑자기 깨달을 수 있을까? 시인에게 그의 가장 좋은 대답은 새 한 마리, 구름 한 송이, 바람을 타고 비상하는 것이다.
사랑관은 모든 시인이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는 문제여야 한다.
양평은 대만 현대선시 시인 대열 중 비교적 젊은 사람이다. 그의 시' 무생명 진짜 죽음' 에는 이런 말이 있다.
아무도 정말로 죽지 않았습니다.
시든 꽃, 멸종된 동물
지평선 위로 사라지는 빛.
번데기에서 나비까지
유형적인 것은 몸이고, 벗겨진 것은 과거이다.
회전은 영원한 동정의 노래다!
탐사든 폭로든 시인은 선심과 선안눈으로 삶을 마주하고 세상을 관찰할 때 모두 진정한 각성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만성에서는 현대선시를 쓰는 시인들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고, 이와 관련하여 많은 시와 평론을 발표하고 있는 것 같다. 내지에서는 작가가 맹인이기 때문에 나는 이 방면의 작품을 많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 특히 지식인 사상의 속박이 깨짐에 따라 시인이 자아, 자아, 자연에 대해 점점 더 주목하고, 자성과 초월에 따라 현대 서구 세계에 의해 동양문화와 정신의 대표로 여겨지는 선종 문화가 점점 더 중시되고 흡수될 것이라고 믿는다. 일부 현대 시인들은 이미 선종의 지혜로 세계와 인생을 파악하기 시작했다.
중국 역사가 유구한 고대 민족문화와 일맥상통하는 현대선시는 이 경솔한 세계를 흐르는 맑은 흐름이 되어 인류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동양지혜의 바구니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997, 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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