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샤쿤 선생님의' 비밀' 은 아이들이 가장 아름다운 당시계몽 수업이다!

샤쿤 선생님의' 비밀' 은 아이들이 가장 아름다운 당시계몽 수업이다!

아이가 왜 당시를 읽는지 보세요. 샤쿤 선생님은 당시를 국어의 정화로 중국시 발전사의 최고봉으로 보고 현대교육이 영혼과 생명에 대한 배려의 부족을 메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당시를 배우는 역할과 오해, 그리고 그림, 수공예, 인문보행의 결합을 통해 아이들이 당시와 가까워지고 더 넓은 인생 경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강의 | 샤쿤 기획 | 리샤오린

문자정리 | 장연 편집 | 진문

아마도 우리는 시의 중요성을 선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공자는 시가 번성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고,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하소연을 할 수 있고, 식물, 동물, 새의 이름을 더 잘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비록 그가' 시경' 을 말했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시가 중국 전통문화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도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고 말했다. 공자의 시대는 이미 이삼천 년이 지났지만, 시의 중요성은 어느 민족이나 나라에서도 무시할 수 없다. 왜 그렇게 말하죠?

어떤 나라, 어떤 민족에서든 시는 언제나 모국어 중 가장 에센스 있고, 가장 정교하며, 가장 높은 부분이기 때문에, 그 중 하나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따라서 모든 민족, 가장 자랑스럽고 가장 뛰어난 인물은 시인의 이름이 있어야 하며, 종종 온 민족의 자랑거리가 된다.

예를 들어 휘트먼은 미국에, 타고는 인도에, 푸시킨은 러시아에 ... 이것은 당시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당시는 중국시 발전사의 절정이기 때문에 대체할 수 없다.

공자가 말한 것으로 돌아가 봅시다. 공자는 소크라테스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엘리트 교육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실제로는 귀족을 양성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현재 교육은 보급교육이다. 이게 중요한가요?

제 생각에는, 이 관계는 매우 가깝습니다.

20 여 년의 교학 경험을 가진 교사로서, 요 몇 년 동안 교육의 현대화를 점점 더 느끼고 있으며, 그 진보성, 선진성, 긍정적인 의미는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현대 교육에는 극복할 수 없는 결점이 있는데, 이러한 결점들은 타고난 것이다.

이 폐단은 무엇입니까?

현대교육을 돌이켜 보면 산업혁명 이후 공장에 대량의 노동력을 수출하여 합격, 우수, 효율성을 교육의 최고 목표로 삼는 것이 목적이다. 이런 체제 하에서는 인간성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고, 사람의 마음과 생명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한 세기 전, 채플린의' 모던 시대' 가 조립 라인의 나사 이미지를 만들어 냈는데, 그는 뒤에서 미쳤다. 나는 부모님이 자신의 아이가 이런 사람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믿는다.

그렇다면 현대교육의 고유한 폐단이 극복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학교 교육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육 외에 우리가 아이들에게 무엇을 주어야 하는가?

오늘은 한 가지 문제만 이야기하는데, 당시나 시가 아이의 삶에 미치는 사랑의 작용이다.

당시를 배우는 것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당시는 아이의 생명과정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했다.

현대인의 생활이 매우 힘들어서 어른들은 이에 대해 깊이 체득하고 있다. 나는 아이가 자라서 그렇게 피곤하지 않고, 삶을 즐기고, 아름다움을 즐기기를 바란다.

생활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하지 않고, 부족한 것은 아름다운 눈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아름다운 눈을 발견하도록 훈련시키는 방법은 예술이다. 당시와 시는 예술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당시 () 의 언어, 감정, 이미지, 의경 () 은 아이들이 아름다운 눈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자신의 인생 여정을 세울 수 있는 매우 풍부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당시는 아이를 고귀하고 우아하게 했다.

우리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학업에 압박을 받았고, 자라서 일, 차, 집에 압박을 받아 줄곧 자신이 없었다. 나는 우리 아이가 앞으로 이런 생활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어른이 되면 우아한 언어로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수 있고 우아한 성격을 지녔으면 좋겠다.

당시의 고귀함과 우아함은 중국 한문학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별이 텅 빈 곳에서 내려다보든, 달이 강에서 달려오든, 높은 산이 하얀 태양을 덮고, 바다가 금빛 강을 배출하거나, 천리 밖의 강릉을 배출하든, 그들은 모두 아름답고 우아한 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아이의 아량을 키우려면 당시가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당시는 아이를 애틋하고 동정심이 있게 했다.

대학 때 카프카의' 변형기' 를 처음 봤는데 이해가 안 돼요.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나는 카프카가 정말 잘 썼다는 것을 깨달았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늘 딱정벌레로 소외되어 하루 종일 딱딱한 껍데기로 바쁘다. 생활이 점점 빨라지고, 인심이 점점 추워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카프카의 이화로,' 애틋함과 연민' 과 같은 감정을 갖기가 어렵다.

그리고 나는 아이가 자라서 정이 있고, 동정심이 있고, 동정과 감정을 아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시는 이런 본연의 정을 줄 수 있다. 시는 연애의 문체로 감정 없이는 시를 이야기하기 어렵다. "평원을 가로질러 사계절을 따라 왔다갔다한다" 는 것은 친구의 이별에 대한 애틋한 감정이다. 자모의 손에 있는 선은 제멋대로인 소년의 몸을 위해 옷을 만든다. "이것은 본연의 정이다. 아, 막내가 가장 총애하는 딸에게 감사하며, 불행하게도 이 무일푼의 선비와 결혼했다' 는 사랑 중의 애틋한 마음이다.

물론 당시처럼 아름다운 것은 음악, 영화, 그림 등 많지만 당시는 더 좋은 도구라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학부모가 배우기를 좋아하고, 한편으로는 당시가 아이의 학업학습과 시험에 도움이 된다.

학부모가 아이에게 당시를 배우게 한 오해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 당시를 많이 외울 수 있었지만, 자라면 시에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왜요 나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정의 원인. 부모는 당시 () 를 아이의 기억력을 단련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삼았을 뿐, 심지어 아이들에게 친구 이웃에게 과시하는 자본을 업어주기까지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 아이는 고시 몇 수를 외울 수 있습니까?" 사실 학부모가 아이와 함께 시를 읽고, 시를 이해하고, 암송하는 것이 시를 읽는 궁극적인 목적이라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시는 반드시 외워야 하지만, 암송은 단지 검사의 수단일 뿐, 절대 목적이 아니다. 처음의 결말은 틀렸다. 뒤의 경로는 분명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학교의 원인. 나는 20 여 년 동안 교사로 일해서 학교에서 시를 어떻게 가르쳤는지 잘 알고 있다. 대부분 시대적 배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단어를 똑똑히 알고, 외우고, 외웠지만, 외울 수 없고, 50 번을 베껴. 아이들은 대부분 두려워하고 저항하며, 진정한 아름다움과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어떻게 아이를 시가에 가까이 오게 할 것인가?

이야기와 당시

우선 아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시를 가르쳐야 한다. 나도 우연히 발견했는데, 나는 아이에게 당시를 이야기할 수 있었다.

10 년 전, 제 아이가 여섯 살 때, 저는 안데르센의 동화, 그린 동화, 어린 왕자, 바다의 딸 ... 많은 고전적인 동화 이야기. 저는 고등학교를 가르쳤기 때문에 아동교육에 익숙하지 않아서 수업을 미리 준비한다. 하지만 어느 날 나는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없어서 기분이 나빴다. 오늘은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저는 영감을 받아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당나라에는 백주이라는 매우 유명한 시인이 있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한때 법원의 대관이었고 나중에 강주 (Jiangzhou) 라는 작은 곳으로 강등되었습니다. 하지만 백거이는 좋은 사람이고 큰 시인이기 때문에 많은 친구를 사귀었고, 류사구는 그 중 하나였다.

어느 날 겨울은 이렇다. 곧 눈이 올 것이다. 바람이 불고 있다. 백거이는 술 한 주전자를 따뜻하게 했다. 옛사람들은 난로로 따뜻하게 하는 것을 좋아했다. 백거이는 붉은 진흙으로 만든 작은 주머니난로를 사용하기 쉽다. 그러나 그는 혼자 술을 마시는 것이 얼마나 외로운지 생각했다. 친구에게 술을 사 드릴까요? 그의 자녀는 유세구를 초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백거이는 유사구에 편지 한 통을 썼다. 백거이는 시인이고, 그도 시를 쓰기 때문에, 내 친구 유에게 건의가 있다.

낡은 병 속에는 한 줄기 녹색이 있고, 조용한 난로에는 붉은 빛이 있다.

밖에 황혼에 눈이 오는 느낌이 있는데, 안에 술 한 잔 하는 게 어때요? 。

다음날,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더 많은 시 이야기를 요구하자, 나는 개편하기 시작했다. 모든 시가 하나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원작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합리적으로 상상하고 아이에게 들려주는 한.

또 다른 예로, 저는 아이들에게 두보의 "혼자 강가에서 꽃을 찾는다" 고 말했습니다.

두보 일가는 중년에 전란으로 많은 사람을 죽였고 (아이가 어렸을 때 안사의 혼란을 말하지 않았다), 두보 일가는 청두로 도망쳐 라쿤화계 옆에 있는 초당이라는 곳에 살았다. 아이가 말했다: "음, 두보 초당이야! 클릭합니다 。 나는 말했다: "예, 그것은 du fu caotang 입니다."

두보는 좋은 이웃이 많은데, 그중 한 명은 꽃을 심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 그녀의 이름은 황사모이다. 그녀의 집은 곳곳에 꽃이 있고, 오솔길에는 꽃이 가득하다. 꽃이 많기 때문에 나비들이 안에서 날고, 새들이 안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풍경이 아름답다. 두보는 "홀로 꽃강변을 찾다" 라는 시를 한 편 썼다. 그는 혼자 강변을 걸으며 꽃을 보았다.

황사 황후네 집은 꽃이 비단처럼 피어나고, 천 송이가 낮다.

꽃향기를 그리워하는 나비가 나풀나풀 춤을 추고 있고, 자유 속의 부드러운 꾀꼬리는 그저 즐겁게 노래할 뿐이다.

위의 이 시는 풍경을 쓴 것이고, 일부 당시는 그 자체가 이야기이다. 예를 들어 최호의' 경성남촌' 은 멋진 이야기다.

당나라에는 최호라는 시인이 있었는데, 어느 해 봄에 소풍을 가서 장안 성남으로 갔다. 그는 피곤하고 목이 마르다. 그가 복숭아숲을 보았을 때, 그는 도림 속의 한 집에 접근하여 문을 두드렸다. 한 소녀가 문을 열었다. 그는 소녀에게 "목이 말라요. 물을 마시고 싶어요. " 그리고 그 소녀는 그에게 물 한 그릇을 가져다 주었다. 최호는 술을 마실 때 문에 기대어 그녀를 바라보았다. 말을 끝내고 최호는 물을 마시고 떠났다.

이듬해 최호는 또 소풍을 왔고, 또 한 번 갔고, 피곤하고 목이 마르고, 또 그 집에 가서, 처녀를 찾아 물을 마시려고 했다. 한참 동안 문을 두드렸지만 소녀는 줄곧 나오지 않았다. 최호는 매우 안타까워 문에 시 한 수를 썼다. 제목은' 성두가 남촌' 이다.

작년 봄, 이 문에서 소녀의 얼굴은 복숭아와 대조를 이루었다.

오늘 또 여기에 왔는데, 아가씨는 어디로 갔는지 복숭아꽃만 여전하여 봄바람에 활짝 웃는다.

사실 나는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인을 방문하여 역사를 통해 그들을 알게 되었다. 아이가 자라면,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키우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시 선집을 읽게 하고, 역사를 결합하여 아이들이 시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회화와 시

시 이야기 이외에, 나는 아이들이 시에 접근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와 시를 읽을 때, 나중에 그림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간단한 시들 몇 가지를 나는 말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읽게 하고, 다 읽고, 그리게 하고, 그들이 나에게 그림을 그리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이 그린 그림이 특히 재미있었다. 이제 좀 보여 드리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유우석의 5 월 1 골목이다.

주작교 옆에 잡초가 번잡하고, 5 월 1 일 골목 어귀에서 석양이 기울었다.

왕도와 사안 처마 밑에 있는 제비가 지금은 이미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두보 절구:

두 오리올스 명나라 추이 리우, 푸른 하늘 에 백로 행;

내 창문은 눈 덮인 서산 경치를 둘러쌌다. 내 문은 종종 동쪽으로 항해하는 배에 대해 "안녕" 이라고 말한다

시사음악, 수공 활동, 인문보행입니다.

나는 덩군이 고시를 쓴 곡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데, 나는 내 아이에게 선물해도 무방하다. 왕페이 노래를 포함한' 명월 언제' 도 고시 작곡 중 매우 고전적인 곡이다. 또한 강남을 보는 것도 좋은 버전이다.

따라서 시를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진 것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대적인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재미있을 것입니다. 시, 이야기, 음악, 그리고 나중에 시 캠프를 할 때, 나는 다른 방법을 시도했다. 예를 들어 시와 수공의 결합으로 게임과 인간의 걷기도 매우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사진 좀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이에게 고무점토로 시를 표현하게 하면 효과가 놀라울 정도로 좋다. 그는 시를 독학하고, 시의 모든 세부 사항과 이미지에 주의를 기울일 줄 알았는데, 이것은 내가 예상하지 못한 것이다.

또한, 우리는 빈 도자기 접시, 컵, 팬, 접이식 팬을 사서 아이들이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고, 중국 전통 방식으로 시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며, 효과도 좋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당시계몽 실천에서 나도 아이들을 교실 밖으로 내보내어 인문 속을 걷게 하려고 시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모든 도시는 역사의 축적이며, 모두 인문학의 보고이다. 탐험을 원한다면, 모든 곳의 배후에 인문적 요소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아이를 데리고 나가서 미리 숙제를 잘하면 수확이 클 것이다.

예를 들어 청두는 유명한 역사 도시이다. 두보 초당, 수삼사, 뚜지앙옌, 무후사 등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두보를 이야기한 후, 나는 그를 데리고 인문적 산책을 한 번 하고 두보 초당과 두보 박물관에 가서 두보를 자세히 알아보고, 그가 살던 곳을 살펴보고, 그가 청두에서 겪은 모든 것을 알게 되었다.

중당 시인은 아이를 데리고 청두 망강공원에 갔는데, 그것은 당대의 여시인 설도의 옛집이다. 우리는 현장 답사를 통해 설타오의 이곳에서의 생활을 알게 되었다.

소동파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아이를 데리고 미산에 있는 소삼묘와 소삼묘박물관에 가서 문화유영을 하며, 수시가 살던 곳과 그들의 생활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백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청두100km 정도 떨어진 면양이백의 옛집으로 가서 이백의 고향을 방문해 이백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고대인들은 "보는 것이 실천하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고, 보는 것은 진실하지 않고 "만권책을 읽고 만리길을 걷는다" 고 말했다. 사실, 이 산책이나 게임을 시 교육에 도입하면 아이들이 시를 좋아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모님이 대부분의 관광객처럼 아이를 데리고 나가고, 차에 타서 자고, 차에서 내려서 사진을 찍는다면, 그들은 아이들이 어떤 수확을 기대할 수 있을까?

대화형 질의 응답 q & amp;; A

Q 1: 하 선생님이 추천하시는 시 이야기 독서본이 있습니까?

사실, 나는 이 시 이야기가 첫 번째는 자신의 언어와 적당한 상상을 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것은 하나의 이야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부모들은 아이에게 말하기 전에 주의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학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읽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Q2: 하선생님, 미취학 아이가 당시나 당시를 못 읽어도 될까요?

나는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아이들의 이해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하물며 우리가 말해야 할 시는 아이들에게 더 적합해야 한다. "거위, 하늘을 향해 노래" 나 "두 마리의 오리올스가 울린다" 와 같은 것을 포함해서, 어린아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말할 필요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해의 기초 위에서 나는 무턱대고 외우는 것에 반대하고, 아무것도 모르면 맹목적으로 외우는 것에 반대한다.

암송은 사실 시험, 부산물일 뿐이다.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암송을 요구한 적이 없었지만, 나중에 내가 그에게 말한 시를 발견했는데, 그는 거의 외울 수 있었다. 그가 이해한 후에, 그는 외울 것이다, 그는 좋아한다, 그는 다시 한 번 볼 것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시를 사랑하는 습관을 길러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게 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Q3: 미취학 아동 당시 계몽과 독서 확장 활동에 대해 어떤 제안이 있습니까?

사실, 내가 처음으로 아이에게 당시를 이야기했을 때, 그는 아직 유치원에 있었고, 1 학년이 아니었고, 한 글자도 몰랐고, 나는 그에게 시사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그 다음에 나는 그림을 그렸고, 아이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다. 이번 확장 활동은 매우 좋고 간단하며, 우리는 그들을 데리고 수공예품, 고무진흙 등을 만들 수 있다.

Q4: 이렇게 많은 당시를 봤는데, 일부 당시에서 전달된 삼관이 현대 가치관과 상충되는 것을 발견했나요? 당신은 이성적으로 당시를 읽을 수 있습니까?

물론, 확실히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고시에서 여성의 지위시는 매우 낮았고, 고대 남자의 삼처사첩은 사창가에 가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는 현대의 가치관과는 상반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먼저 피할 수 있다. 아이가 자랄 때, 예를 들면 고등학교 중학교와 같이, 너는 그들에게 이것이 당시의 풍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현재의 관념으로 고대인에게 묻지 마라. 우리는 지금 고대인의 생활 방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Q5: 아이가 당시를 읽을 때 더 많은 역사적 배경을 알아야 하나요?

이것은 분명히 필요하지만, 나는 그래도 아이의 성장 단계에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너는 너무 어린 아이와 복잡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내가' 황사 친정에 꽃이 만발했다' 라는 시를 이야기하기 시작했을 때, 안사의 난을 말하지 않았다. 나는 당시 국내에서 전쟁이 발생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안사의 혼란이라면 너무 복잡하다. 어떻게 역사적 배경과 결합해서 당시를 이야기하는가도 점진적인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