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사회에 관한 시와 유명한 인용문

사회에 관한 시와 유명한 인용문

1. 사회에 관한 시

사회에 관한 시 1. 사회에 관한 시

"장춘" 두보

청강이곡보 마을은 흐르고 장샤강마을은 모든 것이 조용하다.

홀의 제비가 왔다 갔다 하고, 물속의 갈매기가 서로 가까워진다.

늙은 부인이 종이를 그려 종이를 만든다. 체스 게임을 하고, 아이는 바늘을 두드려 낚시바늘을 만듭니다.

하지만 루미를 제안하는 오랜 친구가 있다면 작은 몸이 또 무엇을 바랄 수 있겠습니까?

"산서 마을 방문" 루유

모샤오의 농가에는 밀랍과 포도주가 가득하고, 풍년에는 손님들이 닭과 돌고래로 가득합니다.

산과 강에는 의심이 가득하고 빠져나갈 길이 없고, 버드나무는 어둡고 꽃은 다시 밝아진다.

피리와 북은 봄회를 따르고, 단순하고

앞으로는 달나라를 한가로이 탈 수 있다면 밤에 막대기로 문을 두드리겠다.

"학교가는 날" " 왕가

에후산 기슭에는 쌀과 들보가 뚱뚱하고, 돼지 우리와 닭이 반쯤 닫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뽕나무 그림자가 비스듬히 드리워져 있습니다. 봄이 되면 공동체가 흩어지고, 모든 가족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첫 번째 달의 15일 밤" Su Wenwei

나무와 은빛 꽃이 함께 피어나고, 별다리의 쇠자금이 열린다.

어두운 먼지는 말과 함께 가고, 밝은 달은 사람을 쫓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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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창녀들은 매화를 쫓고 있고, 노래를 부르면 매화가 다 떨어진다.

진우는 밤을 지새울 수 없고, 옥이 새어나오지 않고 서로를 돌진한다.

"옛 친구 마을을 지나다" 맹호란

오랜 친구가 기장을 가져와 나를 Tian의 집에 초대했습니다.

마을과 접해있는 푸른 나무, 바깥에는 푸른 산이 비스듬히 있습니다. .

Xuan 국수 정원을 열고, 술을 마시며 뽕나무와 대마 이야기를 나누세요.

중구절에는 국화 사러 다시 오겠습니다.

"추격과 유윤"리 허

팅 저우 흰 사과 풀, 유윤이 말을 타고 돌아옵니다

강 상류의 산사 나무가 향기롭고 나비가 날아갑니다.

와인 잔은 이슬로 덮여 있고 옥나무는 비어 있습니다.

Zhulou는 물과 연결되어 있고 모래는 따뜻합니다.

2. 사회의 아름다움에 관한 시

사회의 아름다움에 관한 시:

두보의 "과거를 회상하다"(2부)

과거 카이위안(Kaiyuan)의 전성기를 회상해보면, 이 작은 마을에는 여전히 수천 가구가 살고 있었습니다.

쌀에는 기름이 뚝뚝 떨어지고 옥수수는 하얗게 변해 공공창고와 개인창고 모두 풍성하다.

규슈의 길에는 자칼이나 호랑이도 없고, 장거리 여행에도 행운이 없다.

치완과 루의 마차는 매일 움직이고, 밭을 갈는 남자들과 뽕나무 농사를 짓는 여자들은 서로 보조를 맞춘다.

궁궐의 현자가 운문 역을 맡아 세상의 모든 친구들이 뭉친다.

백년이 넘도록 재난이 없었으며 삼촌, 손자 Liyue, Xiao Helu.

비단 한 조각이 만 위안의 가치가 있다는 말을 어떻게 듣겠습니까? 곡식을 생산하는 밭이 있는데 지금은 피가 납니다.

낙양궁은 불타버렸고, 사당은 새롭게 여우굴과 토끼굴을 치웠어요.

선배님들의 안부를 차마 물어볼 수 없을 정도로 안타깝고, 처음부터 떠나게 될까봐 두렵습니다.

장관은 무능하고 무능하지만 법원은 맹률의 직위를 기억한다.

주나라의 중헌이 우리 황제를 우러러보며 강과 한에게 피를 흘렸고 그의 몸이 병들었습니다.

해석:

숙종이 영무에서 즉위하자 관중을 되찾고, 은산의 자랑스러운 아들 회하의 군대를 이용해 두 수도를 되찾았다. 예청을 방어하기 위해 하북으로 쳐들어갔고, 시심은 안칭을 구출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는데, 예청에서 시작하여 그가 항복하고 반역하여 도쿄 낙양으로 돌아갈 것이 이미 예상되었다. Suzong은 자신을 신뢰하는 Guanzhong의 악당 Li Fuguo를 기쁘게하려고 하루 종일 걱정하고 하렘에서 Zhang Liangdi를 선호하고 두려워하여 오늘날에도 국가에 나쁜 규칙과 정치적 혼란을 초래할 것입니다. 여전히 규칙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당시 저는 컬렉터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황제 주변에서도 그의 직위의 유적을 주워 모시고 그의 신하들을 모셨다. 대종은 광평왕으로서 천하의 군사와 말의 원수를 숭배하였고 진중의 창은 잇달아 두 수도를 되찾았고 거침이 없었다. 대종은 환관 성원진의 중상을 믿고 곽자이의 군사 지휘권을 장악하여 기용의 군사력은 약해졌고 국외에서 적을 방어할 수 없게 되었다. 그 결과 투백이 두 수도를 침공하여 함락되었고, 국고와 집이 불타고 약탈당하였고, 관리들은 모두 당황하여 신발을 신을 시간도 없이 대종을 따라 산주로 도망갔다. 푸제자 같은 용감한 인물이 언제 나타나 나라의 치욕을 청산할 것인가?

두보 (712년 ~ 770년), 호칭 한족 자미, 향양 출신으로 허난성 공현에서 태어났다. 자신을 소령예라오라고 칭한 그는 당나라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이백과 함께 '이도'로 알려졌습니다. "Little Li Du"로 알려진 다른 두 시인 Li Shangyin 및 Du Mu와 구별하기 위해 Du Fu와 Li Bai는 총칭하여 "Big Li Du"로 알려져 있으며 Du Fu는 종종 "Old Du"라고 불립니다. .

두보(Du Fu)는 후세에 의해 중국 고전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그의 시는 '시사(族史)'로 불렸다.

후세들은 그를 두시이(来師夷), 두공부(杜功寶)라고 불렀고, 또 그를 두소령(来少陵), 두조당(杨蛇塘)이라고 불렀다.

두보는 '봄을 바라보다', '북원정', '삼관', '삼별' 등의 명작을 탄생시켰다. 759년, 두보는 관직을 버리고 사천으로 갔으나 전쟁을 피해 비교적 안정된 삶을 살았지만 여전히 서민과 국사에 관심을 가졌다. 두보(Du Fu)는 사실주의 시인이면서도 야성적이고 자유분방한 면모를 갖고 있다. 그의 유명한 작품 '팔선가(八仁史)'에서 두보의 영웅적인 정신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교적 인정(仁政)이다. 그는 '요순제를 즉위시키고 풍속을 순결케 한다'는 원대한 야망을 갖고 있다. 두보(Du Fu)는 생전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나중에 유명해지며 중국과 일본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두보의 시가 1,500여 편 정도 보존되어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두공부문집'에 소장되어 있다.

3. 조화로운 사회에 대한 시

3. 양치링

작은 산골마을에서

닭소리와 개소리가 들립니다.

옷을 입고 일어나세요,

장작문을 열어보세요.

좋은 손님을 환영하고,

오랜 친구를 초대하세요.

꽃향기와 새소리 속에서,

봄바람을 맞으며,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고대 시를 낭송하고,

고대 하프를 밍하고,

하프를 연주합니다.

창 앞에 앉아

전체 지역,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즐기십시오.

맑은 물이 흐르는 계류,

사면에는 소나무 숲이 있다.

멀고 가까운 곳에

양 떼가 있습니다.

전쟁 책에는

그는 군사적 업적이 없습니다.

수산산 기슭에서

평민이 되어보세요.

체스 게임,

차 한잔,

고대와 현대에 대한 이야기,

진시황에 대한 이야기.

노래하는 회사와 함께

길 걱정하지 말고

가난 걱정하지 마세요.

사랑은 얼마나 되나요?

얼마나 혐오스러운가?

기억나지 않습니다.

세상은 너무 다채롭습니다.

왜 귀찮게

열심히 검색하시나요?

중국의 풍경은 아름답습니다.

사랑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순수한 느낌이다.

4. 혼합 사회에 대한 고전적인 문장은 무엇입니까

포기

누구에게나 영광스러운 순간이 있습니다. 한 순간도 영원으로 여기지 마세요

고대에는 수백 명의 영웅들이 무덤 속에 앉아 있습니다.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사회적 존재가 아닙니다.

아직 갈 길은 멀다, 자만하지 마라, 미래에 누가 빛날지 모른다.

나를 때려도 괜찮지만 형은 안 된다.

사회에는 멋진 형이 있지만 형은 파트너가 아니다.

허둥 30년

허시 30년

남을 얕보지 마세요

당신 술 마실게요 먼저 술 마시기 싫다 리스펙트

보기 싫다고 하는 사람들을 웃는 얼굴로 만나겠다

높은 빌딩이 땅에서 솟아오르고 영광은 오직 자신에게 의존하십시오.

관공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 한 후 사회 사람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형제는 하늘과 땅입니다. 형제는 하늘과 땅으로 바로 설 수 있습니다.

소프트 차이나 하드 제이드 크릭. 머리가 짧을수록 멋있고, 숄드래곤이 숄더드래곤보다 더 크니까 수염이 가장 많은 형이에요.

5. 사회를 표현하는 문장은 무엇인가요

1. 사람이 주장하기 전에 먼저 사회공헌을 대해야 한다.

2. 어두운 낡은 사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비참한 삶을 살았습니다.

3. 할아버지는 살면서 구사회와 신사회를 모두 경험했고, 세상의 따뜻함과 차가움도 경험했다.

4. 사회주의 중국에서 고용주는 사람들의 재능과 물질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5. 일부 노년 혁명 동지들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사회주의 대의를 위해 남은 열정을 계속 발휘하고 있습니다.

6. 부패는 사회현상이며 근절이 불가능합니다.

7. 사회에는 음모가 꽤 많습니다.

8. 아들딸을 파는 현상은 낡은 사회에서는 드물지 않았다.

9. 음행성을 지닌 범죄조직은 모두 완전히 제거되어야 한다.

10. 무엇을 하든 사회에 공헌하면 성공할 수 있다.

11. 신사회와 구사회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12. 낡은 사회에서는 집주인이 노동자를 착취하며 살았다.

13. 사회의 추악한 현상에 대한 왕 선생님의 비판은 종종 요점을 담고 있습니다.

14. 사회를 구성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흠이 없는 사람들이다.

6. 사회를 찬양하는 시(짧게)

조화의 철학

저자: Heshen Liyun

조화는 부드러움 그 자연스러운 사회 법칙

조화는 새들의 자연스러운 노래와 꽃의 향기입니다

조화는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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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는 육체적 정신적 인격 건강한 내면의 균형

조화는 사회의 자연법칙

선진 생산력은 경제 발전의 촉진자

선진문화는 도덕의 사회적 원천입니다.

정치문명은 민주사회의 강력한 핵심입니다.

과학적인 발전관은 조화로운 사회의 근간입니다

조화는 자연스러운 새소리와 꽃향기

꽃과 풀과 나무의 고요한 생명이다

새와 짐승은 역동적인 생물이다

아, 아름다운 자연을 지켜주세요

그래야 인류에게 행복한 가정을 물려줄 수 있습니다

화합은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정신입니다. 너에게 해줘"

사람마다 추구하는 바와 이상이 있다

사람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다

더 많은 관용과 이해가 있어야만

더 밝은 미래를 향한 길을 열 수 있습니다.

조화는 건강한 신체, 정신 및 성격의 내적 균형입니다.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다"

"공허함의 극한까지 조용하고 진실함을 유지하라" "세상은 사심 없이 넓다. 마음"

도덕성을 기르고 인성을 기르는 것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마음을 만든다

정신은 건강의 첫 번째 요소이다

그러므로 건강은 위대하다 삶의 축복

조화는 자연이 사회의 법칙을 따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화는 새들의 자연스러운 소리와 꽃의 향기입니다.

조화는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마음이다

조화는 몸과 마음, 인격의 건강 내면의 균형

7. 사회 현실을 반영한 네 편의 고대시

1. 수만 채의 저택은 전 세계 모든 가난한 사람들에게 큰 안식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고 산처럼 평화롭다. 아아! 갑자기 이 집이 눈앞에 보이면 우리 집만 무너져 얼어 죽을 것이다! ——Tang Du Fu의 "가을바람에 부서진 초가집의 노래"

번역: 어떻게 하면 수천만 채의 넓고 높은 집이 세상의 가난한 선비들을 보편적으로 보호하고 그들을 웃게 만들 수 있습니까? ! 산처럼 안정적입니다.

아아! 언제 이렇게 높은 집이 내 앞에 나타날 것인가, 그때는 나의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무너져도 기꺼이 얼어 죽을 것이다!

2. 당나라 두보의 '미인'

텅 빈 계곡에 아름다운 여인이 살고 있다. 운량씨 가문에서 식물에 따라 흩어져 있다. 과거 관중(Guanzhong)에는 혼란이 있었고 형제들은 살해당했습니다.

관료가 아무리 높아도 자신의 살과 피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세상의 악한 상황은 쇠퇴하고 모든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남편은 까칠하지만 신혼은 옥처럼 아름답다.

아직 어두워지면 원앙이 혼자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사람들이 웃는 것을 보면 노인들이 우는 소리가 들립니다. 산천의 물은 맑고, 산천의 물은 탁하다.

진주 장사를 마치고 돌아온 하녀는 순무로 오두막을 수선한다. 머리에 꽂지 않고 꽃을 따고, 머리를 풍성하게 하려면 편백나무를 따세요. 추운 날씨에는 녹색 소매가 얇아지고 황혼에는 대나무에 기대어 있습니다.

번역: 텅 빈 계곡에 은둔 생활을 하는 비길 데 없는 미인이 있었다. 그녀는 자신이 고위 가문의 여성이라 식물에 의존하는 수준으로 전락했다고 말했습니다. 예전에 관중(關中) 지역에 전쟁이 일어나 가족의 형제들이 모두 반군에게 살해당했습니다. 높은 자리에 있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형의 뼈도 장사할 수 없느니라.

세상 사람들은 쇠퇴하는 가족을 싫어하고 모든 것이 바람에 흔들리는 촛불과 같습니다. 내 남편은 나를 버리고 옥처럼 아름다운 새 남자와 결혼한 경박한 청년이다. 알비지아 꽃은 아침에 피고 밤에 닫히는 법까지 알고 있으며, 원앙은 쌍으로 생활하며 결코 혼자 잠을 자지 않습니다. 남편은 새 남자가 웃는 ​​모습만 보고 있는데 어떻게 노인이 우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겠습니까?

산속에 있는 샘물은 맑지만, 산 밖에서는 탁해진다. 하녀가 보석을 담보로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청무를 가지고 오두막을 수리하게 하세요. 꺾은 꽃을 머리에 얹고 싶지 않고, 편백나무 가지를 따는 걸 좋아해요.

날씨는 추웠고 옷은 너무 얇아 해질녘에 나는 가느다란 대나무에 혼자 기댔다.

3. 부잣집의 술과 고기는 악취가 나고 길에는 얼어붙은 뼈가 있다 - Tang Du Fu의 "Beijing에서 Fengxian County까지 오백 마디"

번역: 부귀한 집안에서는 술과 고기를 먹으며 늘 악취가 나고, 추위와 굶주림으로 죽은 사람들의 뼈가 길에 드러났다는 뜻이다. 당시 사회의 빈부 격차를 드러낸다.

4. 당나라 한홍의 '냉식'

춘성 곳곳에 꽃이 휘날리고, 냉식의 동풍이 버드나무를 비스듬히 막아준다. 황혼이 되자 한궁 주변에 촛불이 지나가고 오후작의 집에는 옅은 연기가 흩어졌습니다.

번역: 늦봄에는 장안시 곳곳에 캣킨이 날아가고 붉은 색이 떨어지는데, 찬 음식 축제 기간 동안 동풍이 왕실 정원의 버드나무 가지를 날립니다. 밤이 되자 궁전은 촛불을 돌리느라 분주했고, 솥에서 나오는 연기는 왕자와 귀족들의 집으로 흩어졌습니다.

5. 살육 소리가 난 뒤에는 거친 바람이 슬프고, 한달이 높으면 뒤를 돌아볼 수 없다. 뼈는 모래 위에 말라 풀로 자라났지만 가족들은 여전히 ​​차가운 옷을 자신들에게 보내고 있다. ——Tang Chenbin의 "The 매달린 남자"

번역: 변경 요새에서 싸운 친척들을 애도하기 위해 변경 요새의 애도 소리는 끝이 없었고 거친 바람이 울부짖었습니다. 하늘에는 보름달이 떠있고, 가을물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은 여전히 ​​집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변방의 요새에는 사막의 풀밭에 뼈더미가 쌓여 있어 가족들은 여전히 ​​시들고 있습니다. 멀리 국경의 요새에서 전쟁을 벌이고 있는 친척들에게 추위를 막기 위해 옷을 보낸다.

8. 조화로운 사회에 대한 시

사람들은 “화합”을 중요시합니다. 『논어』 안원(延庵)에는 “...우리는 모두 사해 형제인데 왜 군자에게 형제가 없겠는가?”라고 했습니다. 즉, 사람의 이상(異象)이 군자의 경지에 이르면 누구나 형제(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의례서·이운'에는 공자와 자우의 대화가 아주 자세하게 나와 있다. 화합하고 서로 친구가 되라." 네 친척들에게만 입맞추지 말고 네 자녀를 네 자녀에게 주지 말고 늙은이를 망하게 하고 강한 자에게 유익을 주고 젊은 자를 유익하게 하며 과부에게 유익하게 하라. 외로운 자, 장애인, 모두 어느 정도 지지가 있다… 공동선'과 '유능하고 유능한 사람을 선발한다', '친척들에게만 입맞추지 않고, 자식만 낳지 않는' 사심 없음을 바랐고, 그가 바랐던 것은 행복한 삶, '늙은이는 죽는다' , 강한 사람은 유용할 것이고, 젊은이는 성장할 것이며, 과부, 외로운 사람, 장애인은 모두 부양될 것입니다." - 얼마나 "조화로운" 사회입니까!

사람과 가축은 조화를 이룬다. 철학자 이얼은 녹색 소를 타고 한곡관을 건넜고, 그에게 큰 깨달음을 주었다. "소를 타고 한곡관을 건넜는데, 보라색 공기가 동쪽에서 와서 시경을 주석하였다." 유우의 "붉은 토끼 말"은 주인을 잃고 영웅을 따라갔습니다!

"Sleepwalking Tianmu Yin Farewell"에서 Li Bai의 가상 글쓰기는 더욱 마술적입니다. "... Ni는 옷이고 바람은 말이고 구름의 왕이 차례로오고갑니다. . 호랑이, 북, 하프가 돌아옵니다. 마차, 불멸자가 대마처럼 줄을 섰습니다..." 사나운 호랑이는 음악을 연주할 수 있고, 루안 새는 운전할 수 있습니다!

"'까치'는 놀래키고, '매미'는 울고, '개구리'는 북소리는 움직임 속에 고요함이 있고, 고요함 속에 움직임이 있다. 저자는 '까치', '매미', '개구리'에도 이름을 올렸네요. 모든 생명체가 평화로운 세상이군요!

인간과 자연은 조화를 이룬다. 옛날에는 소나무, 대나무, 매화 등 '수한삼우'와 동행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심지어 '매화'를 '아내'로, '소나무'를 '아들'로 여겼습니다. Liu Yong의 "조수를 바라보며"는 장면을보다 완벽하게 그린 것으로 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수에는 가을 계수나무 씨앗 세 개가 아름다운 풍경으로 쌓여 있습니다. 10마일의 연꽃이 하늘을 맑게 하고, 링의 노래 소리가 흐르고, 밤에는 술에 취해 피리와 북을 들으며 놀고, 아름다운 풍경을 노래합니다. 앞으로는 맑은 날씨를 즐기기 위해 펑치(Fengchi)로 돌아간다. "밤새도록 퍼지는 밤송", "피리와 북을 들으며 술에 취해 연호를 부르며 감탄하다", "오래된 연꽃을 낚으며 놀다". -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 노래하고 배를 타러 가는 사람들, 음악을 들으며 술에 취한 사람들, 시를 낭송하며 경치를 즐기는 사람들, 낚시를 하는 노인들, 연잎 사이에서 노는 아이들... 평화롭고 평화롭게 산다. "삼계절의 가을과 10마일의 연꽃"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평화롭게 지내는 모습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고귀한 조화'의 중요성. "에티켓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공자 시대의 '의례', 특히 '화합'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사람들이 있지만, 후세들은 종종 '화합을 가장 귀하게 여긴다'를 세상에서 '화합'하게 살아가는 모토로 여긴다. "만물은 조화를 이루어야 살아간다." 순자는 '화합'을 '삶'과 '죽음'의 기준으로 삼았다.

한의학에서도 '화합'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화합'이 민족 관계의 조화를 가져온다고 말하며, 왕조준(王趙君)의 '화합'도 '화합'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 집에서 생활하는 것도 "화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족이 화목하면 모든 것이 잘 된다"는 이유로 "화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인기 있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장군과 총리의 화합' 등 : 군장군 롄포는 '말'(말하기)로 경력을 시작한 문관 린샹여를 얕보고 자신보다 높은 자리에 있었다. 나중에 Lian Po는 Lin Xiangru가 국익을 위해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고 Lin Xiangru에게 사과했습니다. 이를 본 진나라는 감히 조나라를 괴롭히지 못했다. 예를 들어, "북쪽의 조조를 거부하고 남쪽의 손권과 화해하십시오": Zhuge Liang은 "남쪽의 손권을 정복"하고 나서야 "적벽 전투"와 같은 승리를 거둘 수 있었지만 관우는 승리했습니다. '평화'를 거부한 소주는 형주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아들까지 죽게 됐다… 사람 그 자체!

'조화로운 사회'에서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맹자의 논의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 사이의 조화만큼 좋지 않다." 그러나 "화합"은 양면적이거나 다면적이다. 초나라는 진나라는 공격을 가했고, 진나라는 평화를 원했지만 초나라는 승리를 굳혔다. 전쟁이 시작된 후 진왕은 그의 군대에게 "3번 후퇴"(90마일을 세 번 후퇴하는 것으로 계산)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추군은 여전히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었다. 그들은 진의 퇴각이 자신의 군대를 의병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적의 군대를 마비시켰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진은 마침내 추를 이겼다. '조화'는 희망적 사고와 원칙 포기에 기초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화'하지 않은 상대방을 위해서는 '평화'를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힘을 써야 할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