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장쑤성 자치 고고학 수필에 대한 국가 통합 시험 요강을 읽어 보십시오.

장쑤성 자치 고고학 수필에 대한 국가 통합 시험 요강을 읽어 보십시오.

개요 0916

장쑤성 고등교육 자율 학습 시험 개요

00814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선별된 독서

난징 ​​편집 사범대학

p>

장쑤성 고등교육 자율학습심사위원회 사무실

1. 과정의 성격과 목적 및 요건

( 1) 강좌의 성격과 특징

'고대 중국 문학 이론 선별 독해' 강좌는 중어중문학과(학부 수준)의 자율 시험에서 중요한 전문 강좌이다. 우리 성의 주요 임무는 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고대 문학 이론의 발전 과정과 주요 이론적 기여를 이해하고 고대 문학 이론에서 배울 가치가 있는 요소를 요약하여 후보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과거를 현재에 적용하여 현대문학 창작의 번영과 현대문학이론의 구축에 기여한다.

(2) 이 과목의 기본요건

중국문학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뛰어난 작가들의 작품이 끝없이 많다. 동시에 사람들은 문학에 대한 깊은 생각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문학의 기원, 성격, 역할, 가치, 발전법칙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지속적으로 풍부해졌으며, 문학 창작 과정에서 작가의 창작동기, 창작심리, 창작능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문학 장르의 출현, 발전, 번영 및 쇠퇴의 과정과 원인에 대한 이해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이론적 탐구와 문학 창작이 얽혀 있습니다. 응시자는 "중국고대문학이론 선정독서" 과정을 통해 위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숙달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 먼저 선택한 각 기사를 주석의 도움으로 읽어 해당 기사의 역사적 배경, 표현된 문학적 관점 및 사용된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두 번째로 다음 단락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선택한 각 기사를 설명하고, 이 이론과 관련된 이론적 범주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체계적인 이론적 이해를 형성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셋째, 문학 이론과 관련된 문학 작품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품을 결합하여 관련 이론적 지식을 더욱 깊이 이해함으로써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본 과목과 관련 과목의 연관성

본 과목은 중국 고대문학 작품 선정 (1), (2) 및 관련 과목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 문학의 역사는 문학 입문과 같은 관련 과정과도 일부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 강좌는 모든 연령대의 문학평론가들이 특정 이론을 사용하여 고대 중국 문학 작품, 문학 현상 및 문학 발전 법칙을 생각하고 토론하고 평가한 결과입니다. 문학의 존재론뿐만 아니라 문학과 사회에 대해서도 성찰합니다. , 문학과 자연 사이의 관계 탐구. 따라서 응시자가 위에서 언급한 과정을 주의 깊게 공부할 수 있다면 이 과정의 관련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숙달할 수 있습니다.

2. 과정 내용 및 평가 목표

전진 부분

(1) 과정 내용

이 부분은 주로 "상수"를 선택합니다. · 요경, 시경, 논어, 묵자, 순자 등 선진 고전의 문학에 대한 논의는 고대 중국 초기의 문학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2) 학습요건

선진시대 문학이론의 주요관점을 이해하고, 이 시기 문학의 기원과 역할,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이해한다.

(3) 평가 지식 포인트 및 평가 요구 사항

1. 이해: "상서", "시경", "논어", "목자"의 성격과 관계 , "Xunzi"및 기타 책 문학에 대한 토론.

2. 스승: 『시경』의 일부 장에서 풍자시가 출현한 이유에 대한 초기 문학과 음악, 무용의 관계에 대한 논의; 『논어』에서는 문학과 도덕의 관계, 『묵자』에서는 『상용』과 『상성』에 대한 논의, 『말에는 세 가지 표현이 있다』는 이론적 명제가 있다. 『순자』에는 '말'과 '기쁨'이 있다.

3. 시는 야망을 표현하고, 시는 감정을 표현하며, 슬픔은 있지만 슬픔은 표현하지 않습니다.

한나라의 일부

(1) 수업 내용

이 부분은 주로 한나라 문학에 관한 논의를 선택하여 한나라의 특성을 반영한다. 한나라의 문학, 특히 시, 시와 정치의 관계, 시의 미학적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

(2) 학습요건

이해를 바탕으로 '마오시 서문' 및 기타 선정 작품을 읽고 관련 이론을 숙지한다.

(3) 평가 지식 포인트 및 평가 요구 사항

1. 이해: "마오의 시 서문", "역사 기록 공 태시 서문", "윤항", "초자"를 이해합니다. 장"등 장에 반영된 주요 아이디어.

2. 스승님: "마오의 시 서문"은 사마천의 "역사 기록"의 문학적 이데올로기적 기반을 논하고 있습니다. 『춘추』의 평가, 『윤형』의 작가론, 특히 작가 비평의 기준, 한대 굴원 작품의 사상적 성격에 대한 논쟁.

3. 능숙하게 익히십시오. 시에는 여섯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감정에서 시작하여 예의와 정의로 끝나는 것은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고 자신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위진육조의 일부

(1) 수업 내용

이 시기는 중국 문학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시대 중 하나입니다. 문학이론, 문학비평 문학, 문학 감상 등 여러 방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중국 고대문학의 이론체계가 최초로 형성되었고, 뛰어난 문학비평의 걸작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2) 학습요건

고전·수필 등 이 시대의 중요한 문집을 집중적으로 읽고, 관련 이론체계, 개념, 관점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

(3) 평가 지식 포인트 및 평가 요구 사항

1. 이해: "고전 수필", "문부", "문신초용" 및 "시"의 내용을 이해합니다. 머리말' 주요 내용.

2. 스승님: 문학의 가치에 대한 조피의 이해, 작가의 개성과 작품의 스타일, 문학 장르의 다양한 특성, 그리고 문학에 대한 비판적 태도; 문학 창작 과정에 대한 Lu Ji의 독창성에 대한 이해와 글쓰기의 즐거움에 대한 분석, 『Wen Xin Diao Long』의 예술적 상상력에 대한 관련 논의; 초용', '원신초용' '시서'의 주요 내용인 '연대기'에 반영된 문학사관.

3. 문학은 주로 기(氣)를 기반으로 하며, 문인들은 '아침의 아름다움'과 '서수'에 대해 무관심하다. 도식적이지만 에너지가 넘친다" ;테이스트가 말했다.

당송의 일부(별첨: 금나라의 일부)

(1) 수업내용

당송의 일부는 한 시대였다. 고도로 발전된 중국문학과 문학이론도 높은 성과를 거두었고 많은 이론적 고찰이 더욱 논의되었으며 문체의식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었으며 시, 가사, 산문 등 모든 문학양식이 종합적이고 세심하게 논의되었습니다. .

(2) 학습요건

교과서에 선정된 이론서를 모두 정독하고, 『대나무장 서문』, 『육구극』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이 필요하다. ", "시 문체", "원원" "구권", "온자", "창랑 시 이야기", "서른시에" 등의 대표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학 작품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전 세대의 관련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3) 평가 지식 포인트 및 평가 요구 사항

1. 독해력: 이 기간 동안 교과서에서 선정된 각 항목의 대표적인 견해입니다.

2. 스승: 시 혁신에 대한 진장의 이론적 명제의 배경, 구체적 내용 및 영향. "시적 문체" 환경, 사성팔병, 용법, 계승, 혁신 등의 문제에 대한 이해, 문학과 현실의 관계, 시의 역할 및 기타 문제에 대한 백거이의 고찰. Li Yishu에게”; Liu Zongyuan의 “선생님의 길에 대한 Wei Zhongli의 답변” “문해력은 Tao를 조명합니다”가 “Book”에 반영되어 있으며 Mei Yaochen의 “시 쓰기”예술 영역에는 고대와 현대가 없지만 단순함을 창조하기 어렵다", 문학과 도의 관계에 대한 구양수(Ouyang Xiu)의 논의, 문학과 자와의 관계에 대한 왕안석(Wang Anshi)의 논의, 이청조(Li Qingzhao)의 단어에 대한 의견과 요구, 시의 암묵적 및 묵시적 스타일에 대한 장걸(Zhang Jie)의 명제, 『창랑시담』에서 안우의 “오시법”과 “시의 구질”에 대한 논의, 안우의 『창랑시담』에서 평가한 『묘오론』의 함의와 영향력; 서른편의 시'와 그 안에 담긴 시적 사상.

3. 능숙함: Yu Xin의 기사는 더욱 성숙해졌습니다. Zhuanyi Duo는 당신의 뿌리 감정, Hua Sheng, 진정한 의미입니다. 기사 시는 시대에 따라 구성되고 노래와 시는 사건에 따라 구성됩니다. (Su Shi); "철을 금으로 바꾸다"; "리듬은 일정하지만 단어는 먼지가 많습니다"(ci) "우리는 같은 가족이 아닙니다"; 쓰기의 병'(루유), '쿵푸는 시 밖에 있다', 시에는 그 자체의 재능이 있다(시는 그 자체의 흥미를 가지고 있다), '영양은 뿔을 달고 있으니 흔적을 찾을 수 없다', '말을 사용하라' 시로 토론을 시로 사용하고 재능과 학식을 시로 사용하십시오."

원, 명, 청 왕조의 일부(첨부: 현대 부분)

(1) 강좌 내용

원, 명, 청 왕조는 고대 중국의 문학이론, 특히 소설과 희곡이론이 계속해서 심화발전되는 단계이다. 시대의 변화, 특히 근대에 접어들면서 중국과 서양의 문학사상의 충돌과 융합은 중국의 문학사상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이 내용들은 모두 이 시기 문학이론가들의 뜨거운 관심 주제이다.

(2) 학습 요구 사항

관련 문학 이론 기사를 주의 깊게 읽고 이 시기 문학 이론의 새로운 발전, 특히 소설과 오페라에 대한 관련 토론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중국과 서양의 문학이론을 결합한 새로운 이론.

(3) 평가지식 포인트 및 평가요건

1. 이해력 : '어원', '귀신서문', '수변서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한다. 충의', '리듬', '민요 서문', '서유기 비문', '여가 수기', '원시', '수필 수기', '학자에게 보내는 서문', "화부농탄 서문", "소설과 집단 거버넌스의 관계", "인간의 말에 관한 말", "현대시" "나시리설" 등의 장에서 관련 문학 이론을 논의합니다.

2. 스승: 장연의 『어원』에 대한 평가 기준과 그에 대한 기여, 허경명의 『시와 책에 대하여』의 의미 복원 제안; Li Kaixian의 민요 이해의 의의; "시의 변화" ""의 의미와 가치; 왕자더의 "곡려"에 표현된 오페라의 이론적 제안; "서유기 비문"의 소설에서 Li Yu의 오페라 이론의 주요 공헌,시와 장면의 혼합에 대한 Wang Fuzhi의 주요 예술적 아이디어 및 Ye Xie의 "Original Poems"에 설명된 "재능, 용기, 지식 및 전략"; 고대 산문 이론에 대한 Liu Dakui의 "수필에 대한 수시 노트"에서 Xian Zhai의 소설 주제 분석과 "The Scholars' Preface"; 소설 창작에 대한 "붉은 저택의 꿈" 첫 번째 장의 생각, Yuan Mei의 영성 이론의 의미와 봉건 사상 반란에 대한 공자진의 주요 문학적 표현에 대한 그의 비판; 『고대 발라드와 속담 서문』에 반영된 문학 사상, 『인경로 시 서문』에 표현된 시 개혁의 주요 사상, 소설의 위상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양계차오의 이론적 분석; 『문학개론』에서 『문학』이라는 단어를 정교화하고, 왕궈웨이의 『인간의 말』의 이론적 체계를 『모로시의 힘』에 반영했다.

3. "말은 공허하고 실체가 없어야 한다", "진정한 시는 민중에게만 존재한다", "명교의 가짜 약을 퍼뜨리려면 남자와 여자의 진실한 감정을 이용하라" "; 주모자 확립; 단서 감소; 비밀 유지 바느질; 션윈 이론; 꽃과; 자아의 영역(무아의 영역).

/p>

A. Du Fu의 "Six Quatrains on Play" B. Lu You의 "시에 대하여" C. Yuan Haowen의 "시에 대한 삼십행" D. Zhao Yi의 "시에 대하여"

II, 용어 설명

1. 영역 이론

3. 단답형 질문

1. Liu Zongyuan이 "Wei에게 답하다"에서 표현한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도교의 스승의 책에 관한 중리" "문명이 무너진다"는 문학적 사고를 함축합니다.

IV. 에세이 문제

1. Xian Zhai의 『학자들의 서문』에 나타난 소설의 주제와 예술에 대한 분석이 『학자』를 바탕으로 타당한지 분석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