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풍부한 단순 _ 생활의 경지: 단순함은 풍부하고 조용하다.
풍부한 단순 _ 생활의 경지: 단순함은 풍부하고 조용하다.
사상가전기
주 1945 는 상해에서 태어났고, 1967 은 베이징대 철학과를 졸업했고, 1978 은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과에 입학했다.
학과 198 1 졸업, 현재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연구원입니다. 학술 전문 저서' 니체: 세기의 전환점에서 니체와 형이상학',' 사람과 영원한 논문집',' 비애정욕시집',' 파수거리 논문집',' 각자 순례 여행',' 침묵, 친절, 풍부함, 고귀함' 그리고 쓴 대량의 잡문이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저는 이 화제를 통해 제 인생의 주요 경험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인생에서 소중히 여기고 추구할 만한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 가지 질문을 해야 한다. 한 사람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생명이고, 하나는 정신이다. 사람의 정신 속성은 상대적으로 이성 (정신), 감정 (정신), 영혼으로 나눌 수 있다.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추구할 만한 두 가지는 행복과 우수이다. 내 요점은, 사람이 단순한 생활을 유지한다면, 그는 행복하다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마음, 풍부한 마음, 고상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훌륭하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먼저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신에 대해 이야기하자.
생활은 간단해야 한다.
미국 철학자 에머슨은 유아기가 영원한 구세주라고 말한 적이 있다. 타락한 인류를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해, 그것은 끊임없이 인류의 품으로 돌아간다. 나는 이 말이 정말 좋다고 생각한다!
이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생명보다는 물질에 더 관심이 많고 가치관이 단일하기 때문에 개인을 위해 돈을 버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된다는 큰 문제가 있다. 이 경우, 사실 우리는 인생 포지셔닝의 관점에서 인생 자체의 요구를 간과할 수 있다.
사실 생활 자체의 수요와 물욕은 별개이지만, 지금 우리는 늘 둘을 혼동한다. 이 점은 중국과 서양 철학자들이 모두 강조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특히 도교에 의해 원래의 완전한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는데, 도가의 말로 말하자면' 전진' 이다. 너는 자신의 완전하고 진실한 생활 상태를 잘 보호해야 한다. "물상을 입지 않는다" 는 것은 물상을 입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도가가 매우 중시하는 점이다. 장자의 말로 말하면 생명을 잃지 마라, 이것이 너의 생명의 본래의 상태이다. 서양 철학자들도 마찬가지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쾌락주의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완벽주의라고 한다. 쾌락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은 고대 그리스의 에피쿠로스이다. 그는 행복은 몸에 고통이 없고, 영혼에는 소동이 없다. 즉 너의 몸은 건강하고 영혼은 조용하다. 이것이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사람이 왜 고통스러울지는 욕망이 너의 생활 자체의 필요를 능가하는 것이다. 그것은 너의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너의 생활의 주요 목표가 되었다. 욕망이 생활 자체의 필요를 능가하는 것이 고통의 주요 원천이다. 에피쿠로스는 자연의 수요가 쉽게 충족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타고난 후에 자연히 너에게 생존의 조건을 주지만, 만약 네가 이것을 넘어선다면, 그것은 다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생명 자체의 수요는 무엇입니까? 제 생각에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외부 자연에 대한 수요, 즉 좋은 자연환경이고, 다른 하나는 건강과 안전과 같은 인간의 자연적 요구입니다. 한 가지 더 강조하겠습니다: 사랑, 본연의 애정, 본연의 애정. 이것은 인생의 뼈 속의 물건이며, 가장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필요이다.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은 17 살 때 대학에 처음 입학했을 때, 갑자기 세상에 이렇게 예쁜 여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상은 너무 아름다워! 내가 아버지가 되었을 때. 물론, 그 시간 동안 제 삶도 상당히 우울했습니다. 나의 첫 딸은 보름달에 선천성 암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1 년 반 밖에 살지 못했다. 나중에, 나는 그녀에게' 계집아이: 한 아버지의 노트' 라는 책을 한 권 썼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는 나를 버리지 않고 나를 다시 아버지로 만들었다. 올해 초, 저는 제 둘째 딸 조조에 관한' 아기, 아기' 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나는 네가 작은 생명을 맞이할 때 그런 행복은 형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어렸을 때, 사실 작은 동물이었고, 새끼였다. 그때 너도 동물이 되어 성년의 야수가 되었다. 어린 동물을 만드는 것은 사실 매우 간단하다.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간단하다. 하루 종일 이 작은 몸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맛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그래서 나는 이 자연이 마련한 것이 사랑이든 애정이든, 그것을 얕보지 마라, 그것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것은 나에게 가장 큰 즐거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이 계시는 그것이 나의 삶과 영혼을 정화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복잡한 생활을 한다. 우리는 이름, 이익, 지위, 신분, 부, 권력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이러한 것들은 당신의 생활 자체의 것에 비하면 사실상 표면적인 것이다. 비록 우리가 사회에서 이런 것들을 필요로 하지만, 당신은 항상 맑은 머리를 유지해야 하며,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너는 이 물건들을 위해 평생을 살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본말이 전도될 것이다. 미국 철학자 에머슨은 유아기가 영원한 구세주라고 말한 적이 있다. 타락한 인류를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해, 그것은 끊임없이 인류의 품으로 돌아간다. 나는 이 말이 정말 좋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주 선생님, 당신은 어떤 신분, 철학자, 학자, 작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나는 아버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만약 내가 아버지가 되지 않는다면 내 인생은 평생의 아쉬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는 평범한 삶의 가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사실 이런 평범한 생활은 인류 생활의 영원한 핵심을 이루고 있다. 평범하지 않은 모든 것은 결국 평범한 삶으로 돌아갈 것이다. 우리는 평범한 생활로 그것이 좋은지 아닌지를 측정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나는 몽전이라는 프랑스 철학자에 찬성한다. 그는 한 사람이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 인생의 큰 업적이라고 말했다. 한 민족으로서 한 나라에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GDP 가 얼마나 높든 간에, 백성들이 좋은 생활을 하지 못하고 존엄성과 안정감이 없다면, 이것은 국가 통치의 성공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돈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돈 자체는 중립적이며, 수단이며, 네가 어떻게 쓰는지 봐라. 탐욕은 만악의 근원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어떻게 해야만 돈을 올바른 태도로 대할 수 있습니까? 나는 네 가지를 요약했다: 첫 번째는 정당한 수단으로 돈을 얻는 것이고, 불의한 재물에 유혹받지 않는 것이다. 둘째, 당신이 부를 갖게 된 후에도, 여전히 초연한 태도를 유지하고, 돈을 몸 밖의 물건으로 여겨야 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세 번째는 부자가 된 후 간단한 생활을 하는 것이다. 넷째, 돈과 부를 목표로 삼지 말고 자신의 기본적인 생활과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삼는다.
정신의 숭고함은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과학 연구의 목적은 명리가 아니라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이' 이익' 은 소위 경제적 이익도 포함한다. 즉, 정신생활과 지능생활 자체가 가치이며, 그 가치는 물질적 수익으로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나는 마음의 풍부함과 마음의 풍부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사람은 정신으로서 존재하고, 정신속성은 인간의 특성이다. 그래서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나는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을 정신적으로 우수한 사람으로 만들고, 자신의 모든 정신적 속성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장 중요한 지적 자질은 무엇입니까? 제 생각에는 우선 호기심입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이 의심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한 사람이 세상에 놀라고 인생에 대해 막막할 때, 그는 철학적 사고를 하기 시작했다. 철학 문제는 소수의 사상이 이상한 철학자가 강요한 것이 아니라 생활 자체에 함축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 각자는 이성적으로 깨어나면 생각할 것이다. 이 점을 나는 딸에게서 아주 똑똑히 보았다. 조조는 서너 살 때부터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고, 일부는 진정한 철학적 문제이다. 예를 들어, 그녀가 4 ~ 5 살 때, 그녀는 어머니 구름 뒤에 무엇이 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구름 뒤에 별이 있다고 말했고, 그리고 그녀는 별 뒤에 무엇이 있는지 물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별 뒤에 별이 하나 더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내가 마지막이 무엇인지 물었고, 그녀의 어머니는 마지막이 없다고 말했다. 이때 그녀는 고개를 돌려 나에게 물었다. 그녀가 말하길, "아빠, 어떻게 그럴 수 있죠?" 그녀가 말하길, "보세요, 우리 지붕에 천장이 있어요. 그럼 하늘에도 천장이 있어야 하나요? 이것은 칸트가 철학적으로 대답하기 어려운 네 가지 이율 반반 문제 중 하나이다. 세상은 공간적으로 제한되어 있는가, 아니면 무한한가? 저는 사람들이 궁금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 예를 들겠습니다.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는지, 우리가 누구인지" 와 같은 질문은 사실 우리의 생활난을 반영한 것이다.
철학은 사실 이런 문제를 알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철학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교과서와 교조가 아니라 대사의 작품과 원작을 읽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철학은 원래의 의도에 따라 지혜를 사랑하고 인생의 큰 문제, 세상의 큰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철학명언) 진정한 철학 문제는 종종 답이 없지만, 이런 문제들을 생각하는 사람과 이런 문제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사상경지가 다르고 생활방식도 다르다. 이것이야말로 철학을 배우는 진정한 역할이다. 아인슈타인은 신성한 호기심은 쉽게 죽을 수 있는 연약한 묘목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모두들 자신의 호기심을 잘 보호하고 자신의 흥미를 발전시켜야 한다.
또 다른 중요한 지적 요인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아인슈타인은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은 신이 주신 희귀한 선물이며, 그는 그것을 마음의 자유라고 부른다. 한 사람이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내면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합니까? 호기심에 비해 학생들의 즐거운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독립적 사고보다 학생의 자율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한다. 나는 너에게 너의 학습 흥미가 무엇인지 알고 너의 흥미에 따라 너의 학습을 안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적 활동 자체는 가치가 있다. 너는 물질로 그것의 가치를 측정할 수 없다.
1 년, 정조중 선생은 남경에서 연설을 했다. 당시 한 관중이 물었다. "정 선생님, 당신의 현재 연구 프로젝트는 어떤 경제적 이득이 있습니까?" 딩 씨는 잠시 멍하니 "모르겠다" 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제 2 회 제 1 회 노벨물리학상이 엑스레이와 전자의 발명을 수여했는데, 여기에는 이후 원자물리학과 양자역학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당초 이 종목들은 모두 돈이 가장 많이 들고 경제적 이익이 가장 적은 프로젝트로 여겨졌는데, 이른바 경제적 효과라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사실 과학 연구의 목적은 명리가 아니라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이익" 에는 소위 경제적 이익도 포함됩니다. 즉, 개인이 개인의 명리를 위해 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것은 비열하고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 민족이 소위 경제적 이익을 위해 과학 연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다. 즉, 정신생활과 지능생활 자체가 가치이며, 그 가치는 물질적 수익으로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를 포함한 유럽 인문 정신의 위대한 전통이다. 마르크스의 많은 저서에는 일치된 사상이 있다. 그는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 차이가 무엇인지, 즉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만족시키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은 자유활동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진정한 자유왕국은 물질 생산 분야 건너편, 즉 목적 자체인 사람의 능력 발전에 존재한다고 말했다. 능력의 발전 자체가 목적이다. 신은 너에게 가장 좋은 것, 즉 정신능력을 주셨으니, 그것을 성장시키자.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너는 이런 능력의 발전에서 자신을 즐기고 자신의 정신적 특성을 누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결말 그 자체이며, 모두가 이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상적인 사회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지적 활동의 취미를 키우고, 지적 활동을 좋아하고, 지적 활동의 즐거움을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학습 자체가 즐겁다.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지식인은 대학 학력, 박사 또는 석사 학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한 사람이 지식인인지 아닌지, 그가 진정으로 지식인 활동의 즐거움을 맛본 적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그 후로 그는 지능 활동의 습관을 길렀는데, 이것은 평생 고칠 수 없는 것이다. 만약 네가 그를 지능 활동에 종사하지 못하게 하고, 그가 머리를 써서 공부하게 하면, 그는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이런 사람을 지식인이라고 부른다. 그는 정말 사랑했지만, 그는 정말 즐거움을 맛보았다. 그래서 그는 이 습관을 형성했다. 나는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즐거운 학습의 능력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너는 독학을 하고 자신의 학습을 통제해야 한다. 네가 학습의 주인이었을 때, 나는 그것을 자율 학습의 능력이라고 부른다. 나는 성공한 모든 사람들이 실제로 독학자라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효율적인 학습은 분명히 독학이며, 네가 직접 배정한 것이다. 너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공부하고, 자신의 학습을 통제한다. 이것은 가장 효율적인 학습이다.
모두들 이 점을 꼭 기억하고 공부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먼저 공부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그런 다음 자신의 흥미를 알고 자신의 학습을 잘 안배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영국 철학자 와이트하이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네가 수업시간에 등교한 것과 시험 등에 업힌 것을 모두 잊기를 기다리는 것이고, 나머지는 교육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만약 당신이 수업 시간에 수강한 모든 시험을 잊어버린다면,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교육을 받지 못했거나, 아니면 헛되이 교육을 받았을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머지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일종의 지능 활동의 습관이다. 화이트 헤드의 말로 말하자면,' 너의 혈육에 녹아든 지능 활동 습관' 이다. " 이 물건은 가장 근본적이다. 와이트하이도 지식은 쉽게 잊어서는 안 되고, 쓰고 싶어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했는데, 너는 무엇에 정력을 쏟았느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아인슈타인도 교육의 목적은 지식이나 전문가 양성이 아니라고 말했다. 내가 이해하는 교육과 사람은 같은 일이다. 바로 네가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은 이 물건의 기초를 다져야 한다. 바로 정신 속성이 발달한 정신 우수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내재적인 풍요는 독서의 훈도에서 비롯된다.
사람은 자신의 기질에서 출발해야지, 공리를 너무 중시하지 마라. 인생의 첫 번째 목표는 성공이 아니라 탁월해야 하고, 성공은 부산물로 여겨져야 한다. 첫째, 자신을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어라. 이런 식으로, 비록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너의 인생은 의미가 있고, 너의 마음도 충실하다.
마지막으로, 나는 사람이 지능동물일 뿐만 아니라 감정동물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이런 감정을 넓은 의미의 감정, 일종의 정신생활, 일종의 내면생활, 일종의 감정능력으로 이해한다. 사람은 인식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지능력은 세상을 겨냥한 것이거나 사물을 겨냥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러면 사람은 여전히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느끼는 능력은 종종 사물이 자신의 삶에 미치는 의미에 직면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은 감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속에는 기쁨, 슬픔, 슬픔, 기쁨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감정적으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은 바로 느낄 수 있는 능력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감정명언) 만약 네가 너의 지능만 개발한다면, 너는 단지 사고할 수 있는 기계일 뿐이다. 사람도 인간성이 충만해야 하고, 내면생활이 풍부해야 한다. 한 사람의 내면생활이 풍부한지, 정말 다르다. 사실, 나는 사람이 세상을 보는 것은 내면의 풍부함에 근거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가난하다. 그가 본 세상은 절대적으로 가난하다. 만약 그가 단 하나의 공리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공리적인 시각으로만 세상을 볼 수 있을 뿐, 세상의 아름답고 풍부한 것을 볼 수 없다. 타고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내가 어렸을 때 그 동화들을 들어 본 적이 없다면, 만약 내가' 천일야' 와' 로빈슨 표류기' 를 본 적이 없다면, 내 눈에는 세상이 지금처럼 아름답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내면의 풍부함이 훈제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어떤 전공을 배우든지 간에, 만약 당신이 정말로 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정신적으로, 내재적인 생명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나는 당신이 반드시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내가 말하는 독서는 전공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 방면의 책, 특히 인문 문학 역사 철학 방면의 고전 저작을 읽는 것이다. 우리는 이 책들을 많이 읽어야 한다. 어떤 전공이든, 너는 반드시 이런 인문소양을 가져야 한다. 너의 내면의 풍요를 위해, 너를 위해 진정으로 더 풍부한 세계에 살고, 단지 공리적인 세계가 아니다.
독서에 관한 나의 견해는 첫째, 책을 많이 읽고, 텔레비전을 적게 보고, 인터넷을 적게 하는 것이다. 책은 인터넷과 다르다. 인류의 가장 소중하고 가장 중요한 정신적 재산은 책으로 보존되어 있다. 현재 많은 책들이 인터넷에서 문서로 변했지만, 그 고전 작품들을 온라인으로 보러 가는 사람은 거의 없다. 기본적으로 가십이나 채팅을 보고, 최악의 경우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나는 1970 년대와 1980 년대 미국 문화 전파자인 포즈먼이 텔레비전과 책을 비교한 것을 매우 좋아한다. Pozman 은 TV 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정보의 신속성과 참신함을 추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다. 반대로 책은 빠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고, 책은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책은 문자로 표현되고 문자는 추상적인 기호이다. 추상 기호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사실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점점 더 야만적이고 교양이 없어졌다" 고 말했다. 나는 그의 경고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무엇을 읽습니까? 명작을 많이 읽고, 베스트셀러를 적게 읽거나 읽지 않는다. 베스트셀러란 무엇입니까? 나는 아주 좋은 정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오늘 모두가 이야기하고 있고, 1 년 후에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책이 바로 베스트셀러라는 것이다. 모두 패스트푸드입니다. 이것은 과언이 아니다. 너는 여기서 시간을 낭비해서 무엇을 하니?
셋째로, 나는 그 중고, 삼수 자료가 아니라 원작을 읽는 것을 강조한다. 《논어》너는 《논어》를 읽어야 한다. 단지 "인식", "경험" 같은 것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들을 다 본 후에도 너는 공자를 아직 이해하지 못한다. 철학을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철학자의 원작을 읽으려면, 나는 원작을 읽을 때까지 철학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플라톤, 칸트, 숙본화, 니체를 읽을 때까지 나는 철학이 무엇인지 몰랐다. 교과서만 보면 철학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고대 그리스에는 크리스토퍼라는 철학자가 있었다. 그는 한 번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매우 이상하다. 그들은 철학을 좋아하지만 철학자의 원작을 보지 않고 해석적인 저작을 본다. 마치 한 사람이 여주인과 사랑에 빠졌지만 번거로움을 두려워하고 하녀에게 구애하는 것과 같다. 웃기지 않나요? 하지만 지금은 하녀와 섹스하는 사람이 많아서 여주인과 섹스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사실 여주인은 하녀보다 더 친근할 수 있다.
독서 습관을 개발하는 것 외에도 일기를 쓰는 습관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쓸 줄 아는 사람은 누구나 일기를 써야 한다. 나는 정말로 한 사람이 진정으로 보유할 수 있는 것은 할 말이 없다고 생각한다. 생명은 항상 흘러가지만, 너는 항상 어떤 방식으로든 그것을 간직하고, 그것을 너의 내면의 부로 만들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인문저작을 읽는 것은 인문학자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글쓰기는 작가의 일인 것 같다. 나는 이것이 사실 큰 오해라고 생각한다. 제 생각에는 독서와 글쓰기는 정신생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속하며, 프로페셔널하지 않은 것이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톨스토이는 글쓰기의 전문화는 문학 타락의 근원이라고 말했다. 나는 옳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람이 자신의 기질에서 출발해야지 공리를 너무 중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첫 번째 목표는 성공이 아니라 탁월해야 하고, 성공은 부산물로 여겨져야 한다. 첫째, 자신을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어라. 이런 식으로, 비록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너의 인생은 의미가 있고, 너의 마음도 충실하다. 우리 같은 개방적인 시대에, 네가 정말 훌륭한 사람이 된다면, 나는 항상 성공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단 성공하면, 진정한 성공, 함축적인 성공이지, 표면적인 성공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