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젠코안은 무슨 뜻인가요?

젠코안은 무슨 뜻인가요?

중국불교백과사전 - 공안

선 용어. 원래 의미는 정부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소위 "공식 문서"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공식 문서와 법적 절차를 "사건" 또는 "공공 사건"이라고 합니다. 여기서부터 선(禪)이라는 용어가 되었는데, 이는 창시자와 위대한 스승들이 선 제자를 소개할 때 하는 선 스타일의 질문과 답변, 또는 특별한 깨달음 효과가 있는 특정 행위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런 선제자 모집 과정은 고대 공문서와 마찬가지로 후세들이 혼란과 깨달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자주 활용될 수 있어 공개 사건이라고도 불린다.

고대부터 각각 수백 개의 선 공안이 담긴 『비연록』, 『종공로』 등 이런 종류의 공안을 모은 작품이 여럿 있었다. "Wumenguan"에도 48개의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들에 수집된 공안과 "경덕전등록(Jingde Chuan Deng Lu)" 및 기타 5개의 등 기록에 기록된 공안을 합하면 총 공안의 수는 약 1,700개에 이릅니다.

<천목중풍대사 광로> 제11권(1부)에 따르면 선공안은 지식에 근거한 개인적인 추측도 아니고, 경전에 근거한 설명도 아니며, 정신, 기묘한 목적에의 합일, 삶과 죽음의 돌파, 감정의 초월은 삼대시방의 수십만 카이시와 같은 이치이다. 그러므로 말로 설명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학생들을 비판하기 위해 공개적인 사례를 자주 사용하고, 학생들은 깨달음의 경지를 달성하기 위해 이를 통해 차별적 의식을 제거합니다.

이 스타일은 당나라에 창시되어 송나라에서 번성했습니다. 주로 린지 가문의 선승들이 사용했습니다. 송나라에 이르러 공안선의 시대가 되었다. 예를 들어, 북송 말기의 법연 5대장, 남송의 대회종고, 오문회개는 모두 조주의 '오' 공개 사건을 매우 중시했으며 이에 대해 학자들을 자주 비판했습니다.

'비연로'(다이쇼 48·139b) 제1권 '삼교 장로 서문'에 따르면,

'공개 소송은 에서 시작됐다. 당나라와 송나라에서 번성했습니다. (원본) 세 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성공을 위해 벽을 마주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항성은 보기 어렵고, 야생 여우의 관심은 떨어지기 쉽고, 감지할 수 있는 눈이 있고, 마시고 마시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결과는 마치 감옥에 갇힌 노관과 같다. 부정행위의 범죄는 밑바닥부터 볼 수 있고 사랑과 돈도 아껴야 한다. 둘째, 영남이 처음 왔을 때 서강은 빨려지지 않았고, 죽은 양은 쉽게 울고, 바다를 가리키는 바늘은 남쪽으로 가야 하며, 모든 막대기와 표는 마치 깨달음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람들을 재활시키고 다른 사람들을 죽음으로부터 구하는 법 집행관도 있습니다. 둘째, 수확에 대한 고민이 깊고, 당나귀를 묶는 일이 무겁다. 이의를 배우겠다는 야심이 있어야 하고, 염색한 비단의 색깔이 슬퍼지기 쉽다. 마음에는 이불이 가득하고, 인삼은 나라에서 명령을 내리는 것과 같아서 법을 읽고 법을 알면 악한 생각이 일어나 즉시 잠이 들고 사라진다. ’

이 구절은 미래 세대가 공안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록 1: 니종랑산주(Nizhong Rangshanzhu)와 지펑(Zhifeng)이 번역한 선설(禪談) 제3장 4절(발췌)

공개 사건 현황

선(禪)이라 할지라도 순전히 주관적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종교적 기능을 달성하려면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통일체로 종합되어 선(禪)의 종교적 기능을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볼 수 있다. 그러나 합성이 합성의 중심이 되면 다른 모든 것들도 이 중심에서 합성의 힘을 발휘하여 합성된 모든 것에 생명을 주고, 완전하게 하고, 진동하게 하고, 하나하나 강력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사명. 이로써 전체적인 메커니즘이 완성되고, 종교적 기능이 나타나게 된다. 공안은 실제로 이 기능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공안에 따르면 합성되고 생명을 부여받은 모든 것은 그 기능을 완전히 달성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공안은 선(禪)생활의 주분자이자 기본적인 활동주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선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공안이 필요하며, 나머지는 선의 종교적 기능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금 조건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소위 종교 보조금 조건과 관련하여 환자가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쉽지도 않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그러한 보조금 조건으로 인해 종교생활이 실현될 수 있고, 종교의 사명이 완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조금 조건의 발전과 완성도에만 집착하면서 공안의 주체를 과소평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시대의 흐름에만 얽매여 진심으로 그 흐름에 부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래 목적을 잊어버리고 심지어 공안 자체를 보고 파괴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종(禪宗)이 공론을 경시하거나 파괴한다면 그 확립의 기반이 여기서 무너지고 선(禪)의 생명마저도 잃게 될 것이다. 종교는 내면에 기초를 두고 있다.

(중략) 선불교는 외모의 성취를 고려하지만, 삶의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외모의 성취가 동시에 내면의 삶의 도약에서 나타나야 한다. , 원래 목적을 잊지 않습니다. 고대인들이 목숨을 걸고 공개 사건을 조사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공안의 의미

소위 선 연구는 실제 경험이며, 경험 이외의 다른 실제 의미를 지닌 연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선(禪)의 가르침에는 노래하는 것 외에는 진정한 설교가 없습니다. 당신이 묻는다면: 경험은 무엇입니까? 무엇을 노래할까요? 그것이 고대인들이 제안한 공안입니다. 공안의 노래와 체험은 부처님 마음의 노래와 체험입니다. "Nian Nong" 또는 "Ping Sing"이라고 불리는 것은 모두 공개된 사례입니다. 고대와 현대 학자들이 쓴 『상당(商堂)』이나 『소심(孝興)』이 가리키는 화두를 읽어보면 그것은 공적인 사건에 지나지 않으며, 공적인 사건 외에는 설명이나 논평이 없다. 특히 불교 고전 중 가장 풍부한 것은 공적인 사건을 노래하고 연주하는 내용을 모두 담고 있는 『인용』이다. 독특한 선 스타일의 구절은 고전의 구절과 다릅니다. 단어에 담긴 의미는 모두 공안입니다. 선(禪)의 가르침은 공안을 통해 이런 식으로 장려되며, 공안은 일관되게 사용됩니다. 다른 종교와 비교하면 각 종파에는 경전이 있고 그 가르침은 그 경전의 가르침에 기초하여 고수하는 입장을 보여 주지만 선불교는 하나의 종파를 세웁니다. 그것은 종파 밖의 특별한 전기라고 주장하며 의존할 고전이 없습니다. 그러나 공안은 종파 아래의 각 종파가 고전에 의존하는 것과 같습니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물론 각각의 독특한 점이 있고 모두 일관성이 없지만 완전히 이질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공안에는 법이 없습니다. 구데의 모든 사람들의 경험에 따르면, 특별한 개성이 강조되기 때문에 "술" 또는 "에"의 법칙이 나타납니다. 이 법은 자신의 가족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선(禪)의 독특한 공안이 나타나 선의 기본적 주체가 되었고 생명이 되었다. 그러므로 선(禪)은 공안 외에는 이해될 수 없다.

그럼 공안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공안은 어떤 의미에서 기본 능동 주체인가? 이제 우리는 이 두 가지 문제를 더 자세히 조사해야 합니다. 여기서 Xiande가 제시한 설명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Xiande의 설명은 공개 사건을 촉발한 사람의 원래 의도에 따라 오늘날 사람들이 무심코 중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는 부주의하고 무심한 것이 아니니 이제 먼저 고대인의 설명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누군가가 물었다: 어떻게 우연히 부처님이 세리로 알려질 수 있었습니까? 그는 “공안”은 정부의 공식 기록을 말한다고 말했다. 혼돈을 통제하는 왕의 방법인 법의 위치는 실제로 이것에 달려 있습니다. 대중은 성인과 온 세상과 같은 길을 가는 현자이다. 사건은 현인이 사건을 설명하는 본문이다. 세상이 있는 곳에는 공식적인 정부가 없습니다. 공공 정부가 있다면 공식 문서는 없습니다. 그는 그것을 법으로 받아들이고 세상의 불의를 끝내고 싶어합니다. 공의의 행실은 도리와 법에 기초하고, 도리와 법의 적용은 세상의 공의로 이어질 것이며, 세상의 공의는 왕의 통치로 이어질 것입니다. 남편 부처님의 계기를 공개사건이라고 하는데,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한 사람의 추측이 아니라 정신의 근원, 분명한 목적의 이해, 삶과 죽음의 초월, 감정의 초월이 삼대십대 학자들이 공유하는 궁극적인 원리이다. 지도. 그리고 그것은 말로 설명할 수도, 말로 설명할 수도, 말로 설명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 독을 칠한 북과 같이 그것을 듣는 자가 다 슬퍼할 것이요, 그것을 휘두르면 타오르는 큰 불이 모이는 것과 같으니라. 따라서 Lingshan은 이것을 의미하는 "Bie Zhuan"이라고 말했습니다. Shaolin은 "Zhizhi"가 이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남북이 종파, 오종파를 나누었기 때문에 선한 스승들은 모두 그 가르침을 따르고 그 지시를 따랐다. 귀를 덮을 수 없는 번개처럼 빠르게. (중간 생략) 세상에서 장로로 알려진 사람은 정린궁의 주지이고, 등집을 편찬한 사람은 그의 격려와 노래를 기록한 사람이다.

남편의 공개 사건은 희미한 감정과 의식을 담고 있는 지혜의 횃불이며, 생사의 뿌리를 자르는 날카로운 도끼이다. ; 그리고 성인과 필사자의 얼굴을 식별하는 선 거울. 이로써 조상의 뜻이 밝혀지고, 부처님의 마음이 드러납니다. 그것은 동일한 깨달음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를 완전히 초월하며, 이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Zhongfeng Guanglu" "Shanfang Night Talk")

Xiande의 설명은 매우 명확하며 공안의 진정한 의미는 철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안은 선의 기본 토대입니다. 공안의 목적도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으며, 동시에 공안의 사명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세리는 선제들이 노래한 '주제'의 의미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논제는 성인들이 깨달은 진리로 가득 차 있으므로 이를 관찰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사악한 선과 사악한 법을 끊고, 그것이 옳지 않다면 참된 선의 방법이 있음을 배우겠습니다. 공안의 기능은 법의 근원을 철저히 이해하고 부처님의 해탈경에 나타난 묘한 목적에 합치하여 부처님과 같은 경지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의식을 초월하여 감정 위에 세워진 삶과 죽음의 도시를 무너뜨리는 감정에 있으며, 이로써 우리는 생사도 구별도 없는 참된 지혜를 얻고 세상의 부처와 같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삼매를 연주하는 상태. Zhongfeng Xiand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랑의 어두움을 밝히는 지혜의 횃불, 시각과 청각의 그림자를 자르는 금창살, 삶과 죽음을 자르는 날카로운 도끼, 얼굴을 식별하는 선 거울. 성자와 필사자." Xiande는 공안을 언급하고 그것을 테스트했습니다. 학자들의 깨달음의 예는 선 기록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선사의 주제에는 Nianfo 선사와 Duzhan 선사 사이의 토론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느 날 선사가 스승에게 물었습니다. 스승은 어떤 종파입니까?" 스승님은 “징종(Jing Zong)”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선사가 물었습니다: 아미타불은 몇 살입니까?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그 사람은 나와 동갑이다. 선사가 물었습니다: 선사는 몇 살입니까? 말했다: 아미타불과 같은 해입니다. 선사가 물었습니다: 아미타불은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스승님은 조용히 왼손을 들어올렸다. ’ 정말 좋은 토론이네요. 당신이 "일심법", "신념"을 갖춘 사람이라면 아미타불은 반드시 당신의 몸과 마음에 나타날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입니까? 성자인가요? 선경을 위아래로 바라보며 판단하는 것도 '성인을 공경하는 선경'이라는 공안을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조상의 심경을 이해하고 자신의 비밀을 밝히는 열쇠가 공안에 숨겨져 있다. 그러므로 황보 선사가 말씀하시기를 '당신은 남자이니까 공개 사건을 읽어야 한다! 젠씨, 이렇게 공안을 꿰뚫어 볼 수 있고, 공안과 자신이 하나의 '개인'이 되기 때문에 진실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공개 사건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록 2: Bahutian의 "선 공개 사례의 관점"("현대 불교 학술 시리즈" {52}에서 발췌)

선 창시자들의 인용문은 그들의 표현입니다. Zen 법의 내적 경험 기록은 개인의 전기일 뿐만 아니라 법에 대한 설명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사람과 법이 둘이 아니고 사람이 법이고 법이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들 사이의 질문과 답변의 기회는 나중에 공개 사건이라고 불렸습니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비옌루", "운기정의기", "중풍광로" "산방야담"의 해석에 기초하여,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안은 정부의 문서이므로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조상이 가지고 있는 기계가 사용하는 언어와 행동이 드러나므로 혼란을 판단할 수 있다. ’ 이처럼 공소는 비유이고, 조상의 지시도 비유이고, 비유와 비유가 매우 일관적이다.

'Chuan Leng Lu'에는 공개 사례가 1,700 개가 넘는다고하는데, 나는 그것을 세어 본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공개적인 사건들 속에서 선조들이 어떻게 비를 내리는 막대기와 천둥, 바위와 불과 번개, 가시나무 같은 문장과 갈고리, 낭떠러지를 배우게 되었는지는 어리둥절하다. 왜 해결이 안되나요? 제 생각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선(禪)의 장벽

선(禪) 창시자들은 자신이 고수하는 특정한 교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깨달음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믿을 수 없는 깨달음의 영역을 표현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다른 불교 종파의 결론을 사용합니다. 깨닫지 못한 사람에게 이러한 선 사상은 은산, 철벽과 같은 장애물과 같아서 근본적으로 이해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지식이 풍부하고 기억력이 좋은 친구가 은혜에 보답하고 종파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Huiming 선사를 방문했습니다. 스승님은 '말이 너무 많으면 길이 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묻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위의 모든 성인과 조상들처럼 아직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 안이 말했다: ‘모든 성인이 덕이 있다면,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진아(眞我)로 돌아오면 시방의 모든 것이 사라지느니라. 오늘날 태산이 어찌 이같이 사라질 수 있느냐? ’ 옌은 당황했다. ("Chuan Leng Lu")

참고: 한 사람이 자신의 진정한 메시지를 근원으로 되돌려 보냈고, 시방의 공허함은 사라졌으며, 죽음의 여러 단어가 사라지고 "수랑가마 경"이 나왔습니다. . 이는 주관적 이상주의라고 할 수 있다. 산, 강, 땅(즉 객관적 세계)은 모두 내 마음의 표현이다. 무위삼매에 들어가서 아무 생각도 일어나지 않으면 시방의 공이 즉시 사라지고 이 천태산도 없겠습니까? 연 선사는 그러한 선 원리를 깨달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혜명 선사의 질문에 그는 말문이 막힐 수밖에 없었습니다.

B. 신회당 보각선사는 하(이)공과 대화를 나누며 '조륜'이 "모든 것은 자기 것"이라며 "감정과 무자비함은 하나다"라고 말했다. 향상 아래에 개 한 마리가 누워 있었다. 선생님은 개를 압력자로 때린 뒤 향상을 치며 말했다. “개는 감상적이면 가는데 향상은 무자비하게 살 것이다. 어떻게. 감정과 무자비함은 통합될 수 있을까?" ’ 대중이 옳을 수는 없다.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만약 당신이 생각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남은 법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당신을 위한 것임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지월로")

'모든 것은 자기를 위한 것', '감정과 잔인함은 하나다'는 신비한 경험이다. 진리를 우리 눈으로 직접 체험하게 되면 온 우주와 나 자신이 하나가 됩니다. 이때 주체와 객체의 구별이 없고 모든 것이 상실되며 감정과 잔인함이 일체화됩니다. 그리고 테이블? Xia씨는 이렇게 신비한 경험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C. 한 수행자가 법사를 따라 부처님의 전당으로 들어갔습니다. 법사께서 말씀하셨다: "그곳에서는 수행을 거의 하지 않는데, 왜 부처님께 침을 뱉으시겠습니까?" ’ 여행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을 만나러 오는 부처는 없을 것입니다. ’ 마법사가 틀렸어요. ("Chuan Leng Lu")

이 공개 사건에서 수행자는 범신론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며 우주의 모든 것에는 부처가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마법사가 이해하지 못하고 할 말이 없다는 것은 유감입니다. 나중에 양산대 선사는 다음 차례에 "그러나 수행에 침을 뱉는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여행자에게 말이 있으면 이다오로 갔다가 여행자가 없는 곳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는 수행자가 불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그는 부처입니다(그러나 논리에 따르면 '불성을 갖는 것'과 '부처가 되는 것' 사이에는 여전히 거리가 있습니다.) 부처가 없는 곳에는 실무자가 없습니다. 수행자는 부처님에게 침을 뱉고, 당신은 수행자에게 침을 뱉는 것이 '상대방의 몸을 자기 방식대로 대하는' 방법이다.

2. 장애물 복사

선 원리의 언어, 단어 또는 행동(기타 관련 의미 표현 포함)을 복사합니다. 이는 기호장벽, 은유장벽, 속담(또는 방언)장벽, 암시장벽, 이름장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각각 설명됩니다.

(1) 상징적 장애물: 상징적 언어든 상징적 행동이든 그것이 상징하는 것은 선(禪)의 원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선 원리는 상징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선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상징 자체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징이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A. 한 스님이 조주충견 선사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학생이 정글에 들어가면 지시를 구합니다." ’ 주씨는 ‘죽은 먹었어? ’라고 했더니 ‘먹어라. ) Zhou는 "가서 공양 그릇을 씻으십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 스님은 말씀을 마치고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Chuan Leng Lu")

나중에 운문 선사는 이 공개 사건을 꺼내어 대중에게 보여주며 '그런데 지시 사항이 있습니까? 지침이 없나요? 도가 지시를 내리면 그가 뭐라고 말했는지 물어보세요. 도의 인도가 없다면 이 스님이 어떻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내 생각으로는 죽은 끈적끈적한 것이니 조주께서 그에게 발우를 씻으라고 가르치고 독을 제거하라고 가르치셨고, 초연이란 집착을 없애는 것을 뜻한다.

B. 황룡혜기 선사가 처음으로 옌터우를 방문하여 '조조께서 서쪽으로 오실 의도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 머리가 말했다: ‘아직도 나를 구출할 겁니까? ’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설명해 보세요. ’ 머리가 말했다: ‘그를 구하자. ’ 나중에 그는 현천(玄泉)에 가서 물었다. ‘조조께서 서쪽으로 오시려는 의도가 무엇입니까? ’ 콴은 사포나리아 줄기를 집어들더니 ‘그렇습니까? ’ 선생님은 ‘아니요. ’ 콴은 비눗방울을 내려놓고 씻는 동작을 취했습니다. 그러자 스승은 절을 하며 말했습니다. "부처님의 법에는 차이가 없음을 믿고 알라." ' Quan은 '당신은 어떤 진실을 보십니까? ’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한 번은 어떤 사람이 Yantou에게 물었고 그는 말했습니다. ‘당신은 아직도 질병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그래서 차이가 없습니다. ’ 콴은 웃었다. 그러면 교사는 지방을 갖게 됩니다. ("Zongjian Falin")

이 공개 사건에서 Yantou는 황룡에게 ■ 상징적인 언어인 저장 방법을 가르칩니다. Xuanquan은 비누 메뚜기를 내려놓고 상징적인 행동인 씻는 몸짓을 합니다. 의미는 끈끈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인데, 이는 조주(趙州)가 승려들에게 죽 그릇을 씻는 법을 가르치는 것과 같습니다.

C. 어느 날 웨이산은 밭을 가리키며 양산에게 "저쪽 끝은 너무 높고, 이쪽 끝은 너무 낮다"고 말했다. ’ 그는 위를 올려다보며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 머리는 높고 저 머리는 낮습니다. 웨이는 '믿지 못하시겠지만 가운데 서서 양쪽 끝을 보세요'라고 말했다. ’ 양씨는 ‘중간에 서 있을 필요도 없고, 양쪽 끝에서 살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 웨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런 경우 물을 보면 물이 수평을 이룰 수 있습니다. 양씨는 “물도 불안정한데 높은 곳으로 갈수록 평평해지고 낮은 곳으로 갈수록 평평해진다”고 말했다. ’ 웨이나이가 떠났다. ("종견법림")

선 수행의 영역에 따르면 (1) 첫 번째 수준, (2) 두 번째 수준, (3) 마지막 수준의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완전히 깨달은 사람은 세 가지 수준을 모두 돌파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죽을 것에서 성스러운 것으로 넘어가는 것이 첫 번째 통과이고, 성스러운 것에서 죽을 것으로 넘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통과이며, 속되고 거룩한 것을 확립하지 못하는 것이 마지막 통과이다. 성인은 반대편에 있고, 모든 것은 이 끝에 있으며, 성인은 중앙에 있지 않습니다. Yang Shan이 말했듯이 "중간에 설 필요도 없고, 양쪽 끝에서 살 필요도 없습니다." ’ 세 단계를 모두 돌파한 상태를 상징한다.

이것도 상징적인 언어이다.

D. 성광이 망치로 지렁이를 잘라냈다. 향자호 선리 선사는 "오늘 어떤 사람이 지렁이를 잘라냈다. 양쪽 끝이 움직인다. 생명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 자호는 올챙이를 집어 들고 지렁이의 왼쪽 머리와 오른쪽 머리, 빈 중앙을 때리고 올챙이를 뒤로 던졌습니다. ('고대사의 어록')

성광은 쯔후에게 '지렁이의 생명은 어디에 있습니까? ’ 네, 아직 옆모습이 있어요. 자후는 지렁이의 왼쪽 머리, 오른쪽 머리, 중앙을 망치로 쳐서 가운데와 양쪽 끝을 제거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2) 은유 장벽: 선불교의 창시자들은 선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은유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선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 외에도 비유 자체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Tanzhou의 Shenshan Mountain에 있는 Mi Chan Master는 Dongshan으로 여행을 가는데 갑자기 흰 토끼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 동씨는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나요? ’ 미 씨는 ‘흰옷을 입고 총리를 숭배하는 것만큼 큰 일이다. ’ 동씨는 ‘늙은 상사, 큰 상사, 이런 말을 하라! ’ 미가 말했다. ‘뭐하는 거야? 케이브는 "머리핀과 술이 많이 쌓여서 일시적으로 우울하다"고 말했다. '("종견법린")

이 공개 사례에서 흰 토끼는 흰 옷에 비유되는데, 흰 옷은 능장을 직접 숭배하는 서민들을 의미하며, 이는 깨달음을 통한 깨달음을 비유한 것이다. 이것이 스님의 비밀의 뜻인데 동산이 그의 말을 반박하였다. 동산은 "여러 세대에 걸쳐 머리핀을 쌓은 뒤 일시적으로 우울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란 말은, 누구나 불성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관리 집안처럼 원래는 귀했지만, 자신의 보물을 잊었기 때문에 비천하게 되었으니, 비록 형태는 다양하지만 뼈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먼저 자기 마음을 알고 자기 본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는 선오(先悟)한 후 수련하는 방법으로서, 수련하여 깨닫는 방법과는 다르다. (이에 따르면 이는 본래 조동종의 목적이었다. 『인천안』과 『종문현건도』에는 조산의 다섯 시가 수록되어 있다. 중간 구절의 첫 번째 시는 “백의가 예배를 드리지만 국무총리님,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머리핀을 쌓은 사람들은 쓰러졌을 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안됩니다. '참고: '나는 이 원칙을 처음 깨달았을 때 일어섰습니다. ? ’ 솽은 ‘이는 천 피트 우물 속에 있는 사람과 같다’고 말했는데, 한 치의 밧줄도 없이 이 사람을 찾으면 서쪽에서 오는 것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님은 '장스님은 최근 후난에서 태어나 동양어와 서양어를 구사하셨습니다. ’ Shuang은 사미스님을 불렀습니다. ‘이 시체를 끌어내세요! ’ 신승은 산을 올려다보았다. 그는 단위안을 바라보며 물었다. "사람을 우물에서 어떻게 구출할 수 있나요?" ’ 단위안이 말했다: ‘야, 이 바보야! 우물 안에는 누가 있나요? ' 그는 올려다보며 Weishan에게 물었고 Wei는 'Huiji! ’(희기의 양산법명에 따름) 양영누(楊應樂). 웨이는 "나오세요"라고 말했다. ’ (<등불의 전설>)

우물 속의 남자는 우리의 진정한 본성을 은유한다. 달마 총대주교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진정한 본성을 볼 수 있도록 가르치려는 목적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왔습니다. 그러나 자성(自性)은 형체도 없고 형체도 없으며 표현될 수 없는 본질이다. Weishan은 Huiji를 소환하고 Huiji는 약속에 응답합니다.

C. 현주목사 노박사가 남전선사에게 물었다. “고대인들은 거위를 꽃병에 담아 두었는데, 거위가 점점 커져 항아리에서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꽃병이 깨지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거위가 손상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스님이 태어날 수 있습니까? ’ Nan Quan이 전화했습니다. ‘박사님! ’■약속. Nanquan은 "나오세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솔루션을 열어보고 정중하게 감사 인사를 했습니다. ("로얄 셀렉션의 인용문")

이 공안은 이전 공안과 유사합니다. 그런데 앞선 것이 직유라면 이번은 은유로, 은유범주가 조금 다릅니다.

(3) 속담(또는 방언) 장벽: 선 공안은 종종 당송 시대의 방언이나 속담과 혼합되어 있으며 일부 방언과 속담은 오랫동안 유실되어 연구할 수 없습니다. 그 의미는 심지어 불분명합니다. 이는 큰 목적은 없지만 문학적 장애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Zhaozhou Congcheng은 Touzi 스님에게 "죽어도 살아 남는 것은 어떻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Touzi는 '밤에는 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새벽에 도착해야합니다. ’ 주(周)가 말했습니다. ‘나의 주군은 이른 아침에는 하얗고, 이경에는 검습니다. '('전능로')

선불교는 열반계에 들어가는 것을 '대죽음'이라 부르고, 열반계에서 돌아서(생사의 바다로 구원을 구하는 것)라고 부른다. 모든 생명체)를 '사후 부활'이라고 합니다. Zhaozhou는 그를 테스트할 기회를 가지려고 Touzi에게 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사실 '큰 죽음'과 '부활'은 자기만이 알 수 있는데 굳이 남을 시험할 이유가 있을까? Touzi는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므로 Zhaozhou에게 "밤에는 여행을 할 수 없습니다. Toouzi는 새벽에 도착해야합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 열반의 경지는 움직이지 않고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 조주(趙州)를 방문하였습니다. 사람은 열반계에서 돌아선 사람인데 토우자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고 하여 열반계로 돌아가도록 가르쳤다. 즉, 조주(趙州)가 토우자(Touzi)에게 물었다: 성자에서 인간으로 변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러나 Touzi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그는 필멸의 사람에서 거룩한 사람으로 변해야 합니다.

이것은 "못을 뽑고 쐐기를 뽑는"선불교 창시자들의 습관적인 기술입니다. 그래서 Zhao Zhounai는 "나는 이른 아침에 하얗고 이른 아침에 검은 색이 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이 두 문장은 무슨 뜻인가요? (많은 선 고전에서 잘못 해석되고 있으며 심지어 허바이 허우 헤이(Hou Bai Hou Hei)조차도 원숭이 흰색과 원숭이 검은색으로 쓰여 있습니다. 최근 딩푸바오(Ding Fubao)의 "불교 사전"과 일본 모로하시 테츠구(Morohashi Tetsugu)의 "다한와 사전(Dahanwa Dictionary)"에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Hou Hei는 모두 누락되었습니다.) 출처는 Qin Shaoyou의 "Huaihai Collection"에 있습니다. Shaoyou가 "두 후작"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있습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백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산음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시골 사람들은 그를 미워했습니다. 그를 두려워하여 감히 그와 비교할 자가 없더라. 어느 날, 허우헤이(Hou Hei)라는 젊은 여성이 길가를 걷고 있었는데, 그녀는 뭔가 빠진 척하며 그녀에게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헤이는 "안타깝게도 엘이 우물에 빠졌다. 백 골드 가치가 있다. 구할 수 있으면 절반을 감사의 뜻으로 바쳐야 한다"고 말했다. 스승님, 당신은 혼자이고 무심코 계십니까? ' Bai Liangjiu는 '저 여자는 Er에서 죽었지 만 Er을 얻으면 죽을 것이므로 그녀에게주지 마십시오. ’ 그래서 그는 우물가에 옷을 벗어 내려놓았는데, 그 흑암과 백암이 물에 닿았으므로 그는 자기가 무엇을 칠했는지 급히 옷을 벗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사람들이 Xiang Tsai에게 "나는 흰색을 기다리고 있고 Yi Geng은 검정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

위에서 조주(趙州)가 이 두 복건 속담을 '원래는 그 사람에게서 돈을 벌고 싶었는데, 뜻밖에도 그 사람이 나에게서 돈을 벌었다'는 의미로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 우리가 이 두 복건 속담의 의미를 조사하지 않았다면 누가 우리가 이 공개 사건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 밖에도 경전(불경 포함)에 오류가 있거나, 명사 장애 등이 있는데, 사전을 찾아보면 이해가 되실 것이므로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컨대 선(禪)의 핵심은 선(禪)의 핵심을 꿰뚫어 보려면 선(禪) 이론과 모방의 장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몸의 핵심, 피부, 뼈, 살을 뚫기 위해서는 엑스레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과거에 공개적인 사건이 있었다.

징난제도 사신 성여가 장수를 운거산으로 보내 도영선사에게 공물을 바치며 물었다. 그리고 카샤파는 그것을 숨기지 않습니다." 주님의 비밀스러운 말씀은 무엇입니까? ' Ying Zhao가 말했습니다. 'Shang Shu! ’ 그 사람은 약속했어요. 잉이 말했다: "그럴까요?" ’라고 말했어요: ‘아니요. ’ 영이 말했습니다. ‘세존께서 그 방법을 모르시면 비밀의 말씀을 전하실 것입니다. '("등불의 전설")

같은 원리가 맞습니다. 선(禪) 이론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눈이 없고 엑스레이 같은 장애물을 모방할 수 없다면 조상들의 공안은 반대로 당신에게 엑스레이처럼 선의 심리학과 모방을 꿰뚫어보는 눈이 있다면 창시자들의 공의는 당신에게서 숨겨지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종파의 십계", 스즈키 다주오 저작, 스즈키 다주오 공저, "선과 삶"; 그리고 Fromm, Meng Xiangsen은 "선과 심리 분석"을 번역했으며 Miyamoto Masatoshi는 "불교의 기본 진리"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