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조국록: 중국풍을 보여주는' 친링' 이야기-바룡봉소설' 구름과 친링' 읽기
조국록: 중국풍을 보여주는' 친링' 이야기-바룡봉소설' 구름과 친링' 읽기
바용봉의 소설' 운과친링' (Xi 안교통대학 출판사 2065438+2004 년 3 월 출판) 은 눈앞에 밝은 역사소설로 소설을 잘 썼다. 이것은 작가의 신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 소설은 화면감이 매우 강하다. 그는 새로운 역사적 시각에서 항일전쟁에 대한 전설적이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었다. 장별 서술은 격앙된 사랑과 증오를 작가의 차갑고 낡은 붓놀림에서 서서히 번쩍이게 한다. 마치 세계에 관한 역사영화 한 편을 상영하는 것처럼 박수를 치며 환호하게 한다.
-응? 친링 건너의 구름은 1935 부터 1945 까지 친링 기슭에서 일어난 실제 이야기를 알려줍니다. 작가는 동시 소설의 서사 기교를 이용하여 시간을 주선으로 하여, 역사가 중국과 장십 년 합작한 화권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그는 10 년의 역사 단편을 세로와 가로로 연결하는 방식을 인용했다. 그는 북벌에서 홍군 장정에 이르기까지 일본 침략에서 중일 협력에 이르기까지 중미 반란에서 첩보전에 이르기까지 텍스트 서사의 광활한 배경을 그려내며 정신적인' 충격' 을 선사했다.
구름과 친링' 은 과거 역사 소설의 답답한 서사 스타일을 깨뜨렸다. 작가는 현대생활의 패션 요소들을 교묘하게 융합시켜' 맙소사',' 여신',' 여자 남자',' 신인',' 토호',' 밀크티',' 알렉산더' 를 불쑥 내뱉었다 또 작가가 소설을 창작할 때 역사 사건을 고립시키지 않고 당대 의식을 지닌 심사와 심사에 녹아들어 작가의 마음속에 축적된 역사 서사의 현실주의를 보여 텍스트 서사의 심미 격류 돌연변이를 실현하였다. 특히 친링, 주신보, 종이피 세 사람의 복잡한 감정분쟁을 묘사할 때 작가는 전통적인 삼각애 서사의' 괴권' 에 빠지지 않고 교묘하게 서스펜스를 설치해 세부 서술부터 시작하며 세 인물의 묘사에 필묵을 많이 써서 산점 투시의 방법으로 이야기를 다듬었다. 그들의 각기 다른 캐릭터와 신분 변화에 대한 서술을 통해 서스펜스층을 분리하고 혼란스러워 보이는 스토리를 질서 정연하게 전개한다. 더구나 이런 서사는 형제의 사랑과 사랑의 충돌 사이의 갈등 속에서 이뤄진다. 형제 강도' 에서' 가국감정',' 자녀 정서장' 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사람을 몰입시켜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리고 작가는 인물 신분의 다양한 변화를 이야기하며 이야기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하고,' 아내',' 형수',' 전우',' 연인' 의 서사율로 세 젊은이의 청춘 만가를 연역하며 사랑, 애정, 전쟁에 대한 심미해석으로 그 중 깊은 갈등을 드러내며 전쟁과 동시에, 사랑과 이익의 투쟁에서 인간성과 욕망의 대화가 펼쳐져 인간성의 본심을 부각시키고, 자의와 글쓰기의' 윈-윈' 을 실현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윈, 윈윈, 윈윈, 윈윈, 윈윈, 윈윈)
뿐만 아니라 운형 친링 역시 역사와 민속문화의 융합의 산물이다. 본문에서 민속풍토, 관룡방언, 농동민가, 진강, 그림자극, 완완완완창족 등 민속원소의 대량 운용과 도입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서북의 독특하고 다른 인문매력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문화적 내포를 넓히고 민속서사에서 소설의 말투를 증강시켰다. 예를 들어 저자는' 장안의 장례식' 과' 천년고성' 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Xi 안 고성의 인문경관과 역사문화에 대한 묘사와 묘사가 많다. Xian 의 고대 건물, 학교, 찻집, 병원, 약국, 식습관에 대한 세심한 글쓰기를 통해 xian 고대 도시의 복잡한 과거 장면은 저자신의 필치로 종이에 그려져 있어 매우 즐겁다. 이런 글은 텍스트 서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민간 서사의 다원화 차원이기도 하다. 속담에' 한쪽은 흙이고, 한쪽은 사람' 이라는 말이 있는데, 마치 작가의 작품 속 인물들이 지역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작가는 800 관중 사나이가 황하를 용감하게 뛰는 영웅적인 사적을 이야기할 때, 혈성 방강의 자연천성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관중 지역은 유교 사상이 성행하고, 중남 경녀 관념이 제창하고, 인의의 도가 따르는 문화의 중심지로 잘 알려져 있다. 글에서 친링 형제를 대표하는 관중 자녀는 중화자녀들이 민족 대의 앞에 있는 영웅의 본색을 보여준다. 이들은 이런 전통문화 분위기 속에서 탄생한 역사 트렌드 인물들이 아닌가? 작가는 예리한 촉각을 인물의 문화심리로 뻗어 인물의 핵심 정신을 사로잡았다. 이는 칭찬할 만한 서사예술이다. 물론 이런 혼합 서사방식은 의심할 여지 없이 소설의 민속가치를 어느 정도 더해 소설을 다각도로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좋은 소설은 섬세한 이야기 구조뿐만 아니라 생생한 인물 이미지도 있어야 한다. 좋은 인물이 없으면 좋은 소설이 없다. 내가' 운령' 을 읽은 후 얻은 가장 진실한 느낌은 소설 속의 인물이 생동감 있고 생동감 있게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바룡봉의 작품에는 복잡하고 다각적인 인물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들은 하나의 개성도 없고, 같은' 얼굴' 도 없지만, 각자의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용감하고 슬기로운 친링, 아름답고 변덕스러운 종이피, 중정 중의의 저우 신보, 음험하고 교활한 지로; 냉면 미인의 소바, 청순한 소녀 주든, 그들은 단 하나의' 괴뢰식' 인물이 아니라 다육다방면의 인물이다. 예를 들어, 친링, 사람들이 서로 얽힌 것을 좋아하는 전형적인 대표이다. 한편, 소설 속 친링 는 당원 이 낳은 위트, 용기, 책임 의 우수한 품질 을 가지고 있다. 일본 간첩' 국화칼' 과의 투쟁 과정에서 그의 지용쌍전의 걸출한 표현이 기억에 생생하다. 그러나 작가는 인물을 지나치게 미화하지 않고 우리를 위해' 고대전' 의 친링 한 장을 새겼다. 작가는 친링 () 와 형 주신보 () 가 같은 여자 종이피 () 를 대면할 때 친링 () 에게 자신의 비열하고 이기적인 편협한 면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우리 생활의 친링 () 를 복원시켰다. 물론 저자의 독특한 서사 일정도 드러났다. 작가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사랑과 애정을 한데 모아 서로 충돌하게 함으로써 독자의 깊은 생각을 자극한다. 게다가, 이 글의 또 다른 개성이 뚜렷한 인물은 이국 미녀 스진소바인데, 그녀는 아름답고 다정한 마음뿐만 아니라 무자비한 살인자이기도 하다. 한편, 주신보에 대한 그녀의 부드러움은 여성의 음유한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한편, 그녀도 세상 물정을 모르고 연극을 하는 교활한 소인이다. 이런 양면, 심지어 다방면의 서사는 인물을 더욱 진실하고 현실적이며 현대적으로 만든다. 물론, 이와 같이 소설에 묘사된 성공 인물도 적지 않다. 가도정, 진영, 손부귀, 주맥바 등은 저자가 정성껏 빚은 성공 인물인' 군상' 의 유기적 조합이다. 작가의 능숙한 스토리텔링 능력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서술 과정에서 여러 단서가 번갈아 나타나 텍스트를 긴장시키고 서술을 자유자재로 하며 텍스트의 이야기성을 부각시켰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소설 속의 언어가 밋밋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자세히 씹어 보면, 우리는 바룡봉의 언어가 익살스럽고 유머러스하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언어로 서술하는 것은 독자의 심미적 피로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이 서사시의 거작이 무질서하게 우리 앞에 나타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운령' 은 다문화적 내포를 지닌 거저로, 주제가 독특하고 깊어 역사와 인생에 대한 작가의 이성적 사고를 부각시켜 은유 현실의 가치취향을 보여준다. 구름과 친링' 을 읽으면, 우리는 같은 사랑과 미움, 같은 나라가 흥망하여 저자에 의해 색다른 맛을 연출하는 것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다. 친링' 은 역사 이야기를 상영하며 중국의 품격과 중국의 위대한 정신을 보여준다.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