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견고하고 유창한 진실-양 산문 이론

견고하고 유창한 진실-양 산문 이론

견고하고 유창한 진실-양 산문 이론

왕사홍

나는 양 선생과 아주 잘 알고 있으니, 내가 직설적으로 말하게 해주세요. 산문은 시보다 낫다. 20 17, 17 년 2 월 하순, 나는 짧은 학습 기간 동안 그를 알게 되었다. 그는 20 17 호 47 호 위챗 플랫폼' 시원' 에서 그의 시집 한 권을 보냈다. 주요 테마는 "이번 가을, 나는 급히 영혼을 바꾼다" 입니다. 그의 발언에서, 나는 내가 읽은 후에 양 선생과 의견을 교환한 것을 기억한다. 개인적으로는 철저히 표현하고, 잠시 비우고, 피상적으로 배치하는 의미를 이룬 작품인 줄 알았는데, 그가 큰 구속과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것을 설명했지만, 이런 감정과 작품은 너무 유행이어서 내 이름이 표기된 것을 의심하는 사람이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번에 양 선생의 산문집' 봉폐의 추억' (닝샤인민교육출판사, 2065 438+2002 년 6 월) 을 집중적으로 읽으면서 산문 쓰기에 어느 정도 공력과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다. 그의 창작량은 적지 않고, 품질은 일정 수준 이상이므로, 산문에 대한 그의 마음과 편애를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그의 산문은 솔직하고, 임재적이고, 햇빛이 비치고, 감상적이었다. 그는 인생에서 많은 긍정적이고 다양한 재미를 발견하고 표현했다. 이러한 재미는 그의 독특한 삶의 흔적, 인생 체험, 의미 깨달음이었다. 그는 자신의 관찰과 인식을 쏟아부었다. 이 문장 들은 모두 생활의 기초, 자기 감정, 시간 침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들은 교만하지도 조급하지도 않고, 선전하지도 않고, 견고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럽고 유창하다. 나는 이런 문장 위에 내 이름을 붙이고 싶다, 이것은 서투른 표절이다. 이것은 양 선생에게만 속한 문건이다.

양 선생의 산문은 고향의 일, 모성애의 위대함, 부성애의 깊음, 동료의 친족의 우정, 직장생활의 느낌, 특히 과거의 농촌생활을 묘사해 보관 기억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그는 자신의 감정에서 출발하여 당시 생활의 고난, 정신의 시적, 인간의 힘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그것은' 서해고' 작가와 국내 동갑내기 작가의 공통된 경험이다. 이러한 감정과 경험은 개인적, 집단적, 상호 작용 또는 보편적일 수 있습니다. 양은 신발을 거꾸로 신고 풍차를 달리는 자신의 몸소 경험 ('어린 시절의 풍차') 뿐만 아니라 그 시대 사람들의 가정생활의 집단체험 ('고향의 그림자, 독백') 을 써 두 가지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둘째, 개인 경험이 어떻게 집단 경험으로 효과적으로 승화될 수 있는가? 위의 두 가지 점은 작가가 시대정신, 사회주제, 집단의 특징을 깊이 이해하고 파악하고, 현실생활과 개인생명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느끼고, 사적인 경험에서 시대주제와 현실생활을 전달하는 의식과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 같다. 양의' 보관된 기억' 에서 개인경험은 주요 표현 방식이지만 시대의 집단적 경험도 효과적으로 담았다. 각 문장 은 서로 다른 농도 를 가지고 있다. 어떻게 더 잘 하는 것 은 모든 작가 가 직면한 명제 이며, 새로운 더 좋은 실천 으로 대답해야 한다.

여기서, 나는 내가 비교적 우수하거나 이질적이라고 생각하는 두 편의 산문을 선택했다. 배추 한 묶음' 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작품은 작가가 선생님이 되었을 때 반 전체의 평균 성적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가난한 학생을 사퇴한 이야기를 다룬다 (9 년 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이런 일이 가능하다). 나중에 채소 시장에서 채소를 파는 가난한 학생을 만났는데,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를 잃고 병든 어머니가 일곱 식구의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녀는 부끄러워서 보충할 수 없었다. 내가 놓을 수 없는 것은 가난한 학생과 그의 어머니가 상대방에게 줄 것을 고집하는 배추 한 묶음의 이야기이다. 배추가 노출되면서 그들의 생활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작가의 감정이 촉촉하다는 것을 암시했다. "지금까지 나는 내 잘못에 대해 불안했다." 이 작품은 걸작이 될 가능성이 있다.

300 년 전 눈' 은 양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풍부한 상상력과 서정적인 성격을 지녔다. 300 년' 의 시간계는 그의 다른 산문' 한 가지 일' 의 시간계를 돌파하고 산문 글쓰기의 야망을 풀었다. 이 글은 창고가초라는 역사적 소재를 출발점으로 저자의 서정적 능력과 시적 정서를 검토하였다. 아마도 저자의 평소 글쓰기 태도가 너무' 성실하다' 와' 성실함' 이 그의 재능을 억제한 것 같다. 이 잡문은 그가 자아를 돌파하는 효과적인 실천으로, 그의 전반적인' 실용' 과' 정체' 의 작문 주제와 스타일에서 개성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의 재능 다양성의 명확한 방향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취한 제목' 보관된 기억' 을 회상하는 것은 기억에 작별을 고하고 새로운 시작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양 선생이 더 많은 문장 쓰기를 기대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더 새롭고 복잡한 시대와 생활에 처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는 문학의 증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