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13 경에는 4 서 5 경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13 경에는 4 서 5 경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사서오경: 총칭 사서오경 () 은 중국 유교 고전이다.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은'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시, 책, 의식, 의미, 춘추' 를 가리킨다. 사실 일찌감치 육경 한 권의 책이 있어야 하는데, 함께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라고 불렸다. 사서오경은 남송 이후 유학의 기본 서지이며, 유교 학생의 필독 서지이다.

/view/67 1.htm

열세 경은 남송시대에 형성된 열세 편의 유교 경전을 가리킨다. 그것들은' 시경',' 상서',' 이주',' 이일',' 이기기',' 주역',' 좌전',' 숫양전',' 곡양전',' 논어' 이다

역사

열세 경은 한대 오경에서 점차 발전하여 결국 남송에서 형성되었다.

한나라: 오경

한대는 이순신, 사, 촉, 이, 춘추를' 오경' 으로 학자의 입장에 서 있다.

당나라: 9 대 고전

춘추' 는 당대에 세 편의 전기, 즉' 좌전',' 양공',' 곡량' 으로 나뉜다. 예기' 는 이주, 이일, 이기의 세 가지로 나뉜다. 이 여섯 권의 책은 "이순신", "책", "사" 와 함께 "구경" 이라고 불리며 문인들이 경전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만당: 십이경

당문종은 성인이 된 후 곽자에서 석조를 배운다. 그는' 구경' 외에도' 논어',' 엘야',' 효경' 을 추가했다.

5 대: 11 경

5 대 10 개국 이후 촉주 맹장은 열한 경을 새기고 맹자를 수록하여 효경과 엘아를 포함하지 않았다.

남송: 13 경이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남송에 이르러' 맹자' 는 정식으로 고전이 되어' 논어',' 엘야',' 효경' 등 9 편의 고전과 함께 13 경을 구성하였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으로 볼 때,' 쉬운',' 시',' 책',' 의식',' 춘추' 는 고전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양전' 은' 춘추경전' 에 속한다 이 13 가지 문헌 중' 경' 의 지위가 가장 높았고, 이어' 전' 과' 기' 가 뒤이어' 르야' 가 뒤를이었다. 13 가지 유교 문헌이 장기적으로' 고전' 지위를 얻었다. 한 왕조에서는 이순신, 역사, 촉, 이, 춘추를' 오경' 으로 보고 조정의 높은 중시를 받아 제자의 우두머리로 삼았다. 당대에는' 구경' 이 있었는데, 학자를 선발하기 위해 학자를 위해 설치되었다. 이른바' 구경' 에는 이순신, 사, 서,,,,,,,,,,,,,,,,,,,,,,,,,, 당문종은 성인이 된 후 곽자에서 석조를 공부했는데,' 구경' 뿐만 아니라' 논어',' 엘야',' 효경' 덕분이다. 5 대 때 촉주 맹장은' 11 경' 을 새겼고,' 효경',' 엘야' 를 제외하고' 맹자' 를 수록해 처음으로 경방에 들어갔다. 남송학자 주씨는' 예기' 에서' 대학',' 중용' 과' 논어',' 맹자' 를 병행하여 오늘날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4 권의 책을 형성하여 공식 인가를 받았고,' 맹자' 는 정식으로 고전이 되었다. 지금까지 13 부의 유교 문헌은 이미 그것의 고전적인 지위를 확립했다. 청나라 건륭년, 13 경의 경전이 석두 위에 새겨져 있고, 응우엔 합편' 13 경주' 가 새겨져 있다. 그 이후로, 유교 고전에서의 열세 경전의 이름과 그 숭앙의 지위는 더욱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열세 경전은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며,' 주역' 은 점술의 책으로, 외층의 신비와 철리가 깊다. 상서' 는 고대 역사 문헌의 편집으로, 그 주요 내용은 왕의 칙령과 담화 기록, 군주와 대신이다. 시경' 은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총집으로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은 민요이고, 야야는 서주 왕적 정통 아락이다. 송송' 은 상층사회 제사사당의 무곡이다. 이주' 는 주로 주왕실의 관제와 전국시대 각국의 관제를 수집한다. 의례' 는 주로 춘추전국시대의 예제를 기록한다. 예기' 는 진나라와 한 () 나라 이전의 각종 의례저작의 총집이다. 춘추 삼전' 은' 춘추' 고전을 둘러싸고 형성된 저작이다. 좌전' 은 역사적 사건을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양공전' 과' 곡량전' 은 의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이다. 효경' 은 봉건효도를 연구하는 전문 저서이다. 맹자는 맹자의 언론, 사상, 행동에 힘쓰고 있다. "엘야" 는 서의와 명물을 해석하는데, 학자들이 고전을 해석하는 데 자주 쓰인다. 유교 문화는 봉건 시대에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유교 문화의 고전으로서 열세 경전은 그 숭앙이 크며, 영향이 심오하여 다른 어떤 고전과도 비교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최고 통치자는 치국평천하의 책략을 찾을 뿐만 아니라 유교 고전을 따라 신민 사상을 규범하고 윤리도덕을 확립하고 민풍을 인도한다. 유교 고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 중국 봉건 사회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연구하려면 13 경을 읽어야 한다.

--

13 경 시대 개요

공자 이전의 책은 전해지지 않았다. 공자가 학생들에게 고서를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고서가 전해지기 시작했다. 당시 공자가 가르친 책은 주로 3000 년 전 주조에서 공자 시대까지 수백 년 동안 전해져 온 저서였다.

공자 이전의 책이 지금까지 네 권밖에 전해지지 않았다. 이 네 권의 책은 공자 자신이 쓴' 춘추' 와 함께 한대에 학원을 설립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이를 오경이라고 한다. 이 네 권의 책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책으로, 3000 년 전의 주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네 권의 책의 본명은 각각' 시',' 책',' 의식',' 변화' 이다. 지금 도서관에 가면, 그것들이 이미 시경, 상서, 의례, 주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도록 가르쳤다. 우리는 공자의 학생들이 그해 사용했던 교과서 네 권을 볼 수 있다.

1' 상서':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역사 문헌집.

주역': 중국 최초의 철학 저작은 주문왕이 감옥에서 쓴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시집. 공자 덕분에, 그것은 우리에게 최초의 문학 작품집을 남겼다.

4 에티켓: 고대 중국 에티켓에 관한 책.

(참고: 공자가 가르친 교재는 원래 여섯 권이었는데, 지금은 이미 두 권을 잃었다. 전설에 의하면 악은 진시황이 책을 불태웠을 때 불에 타 죽었다고 한다. 예기' 의 19' 악기' 는 악지의 일부 원고일 수 있고,' 춘추' ) 을 참조하십시오

송대에 이르러 서한은 공자에 이어 또 다른 9 권의 책을 추가했는데, 합치면 13 경이라고 불린다. 새로 추가된 9 권의 책은 다음과 같다

1' 논어' (춘추시대 공자제자가 공자어록에 대한 주석)

효경' (서한공묘벽 안에서 발견된 장서) 은 춘추시대 공자나 제자 증자가 쓴 것일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맹자" (전국 시대 유교 학자 맹자의 저서. ) 을 참조하십시오

--

4' 좌전' (춘추 말기 좌추명이 쓴 것 같지만 전국 초기에 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숫양전' (작가의 오래된 제목은 전국시대 제나라가 숫양보다 높았다는 것이다. 그의 스승은 공자의 제자 하자에서 나중에' 춘추' 세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⑥' 곡량전' (저자는 하자색의 제자로 전국 시대 여량지인이라고 한다. 처음에도 구두로 전수하여 서한이 되어서야 글을 썼다. ) 을 참조하십시오

--

7' 이주' (이 책은 본명' 주관', 서한 때 민간에서 발견됐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전국 시대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예기' (전국 ~ 진한시대 유가학자의 문장 선집, 서한 두 학자 이덕과 그의 조카 대승 편집자). ) 을 참조하십시오

9' 엘야' 는 전국 시대부터 서한 시대까지 학자들이 쓴 유교 고전을 배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사전이다. 엘야 4300 여 자.

(참고: 13 경에는' 춘추' 라는 책이 없다. 현재' 춘추' 는 이미 실전되었고, 그 말은' 좌전',' 숫양전',' 구양전' 세 권의 책에서 산재되었다. 이 책의 원문은 18000 여 단어밖에 없고, 현존하는 버전은 16000 여 단어밖에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

13 중국 유교 경전과 그 주석 편집.

이경정의 10,' 상서정의' 20,' 돌창정의' 70,' 주립주석' 42,' 의례주석' 50,' 예기 정의' 63 "13 경주" 최초의 합본은 남송 10 행본이었는데, 나중에 뒤척이며 착오가 많았다. 청가경 21 년 (18 16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응우엔 각본" 이라고 부른다. 1935, 세계서점에서 두 권을 출판하다. 1980 년 중화서국 학교가 세계서국을 베껴 쓰고도 여전히 두 권의 거제로 발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