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만두 "어려운 손님" 의 전체 텍스트 번역 및 주석
만두 "어려운 손님" 의 전체 텍스트 번역 및 주석
사이다조는 법정에 있고 식객은 천만 명이다. 물고기와 거위를 모시는 사람이 있었지만, 석천은 그들을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천국은 풍부한 사람이야! 오곡을 경작하고, 생어새를 써서 사용하다. " 모든 손님은 매우 조화롭다. 밥의 열두 살 난 아들도 거기에 앉아 있었다. 그가 말하길, "네 말보다 못하다. 세상의 만물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계급도 마찬가지다. 고귀함도 없고, 지혜만 있고, 서로를 삼키고, 상대를 위해 태어나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들이 먹을 수 있는 것을 먹는다. 생명에 자연스러운가요? 모기는 껍질을 빨아들이고 호랑이와 늑대는 고기를 먹는다. 누가 태어날 때부터 모기, 호랑이, 늑대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철학자 레자 푸설 통합 "에서 선택)
번역:
제나라의 귀족 논은 일찍이 마당에서 제사를 지낸 적이 있다. 의식이 끝난 후 수천 명의 손님들이 연회에 초청되었다. 석간에 어떤 사람이 물고기와 거위를 바쳤다. 그는 그들을 바라보며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천제의 인류에 대한 은혜는 얼마나 깊은가! 우리는 곡물을 재배하고, 물고기와 새를 낳아 우리가 즐길 수 있게 했다. " 그가 막 말을 마치자, 연회에 있던 모든 손님들이 모두 동조하여 동의를 표시했다.
이때 12 세의 가방 소년이 나서서 말했다. "네가 말한 게 아니야!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것, 그리고 우리가 자연계에 사는 모든 것은 만물이다. 사물 자체는 높고 낮은 귀천의 구분이 없고, 단지 지혜와 힘의 크기에 의지하여 서로 자제해야 생존할 수 있다. 누구를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간이 먹을 것을 좀 만들어 주는데, 신이 특별히 인류를 위해 태어나신 곳은 어디입니까? 예를 들어 모기와 모기는 피를 빨고 호랑이와 늑대는 인육을 먹는다.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모기와 호랑이 늑대에게 음식을 만들기 위해 태어났다는 말인가? "
참고 사항:
제천의 성은 밭이다.
음식: 잔치.
주옥정: 마당에서 연회를 열어 도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요. 조: 옛사람이 먼 길을 떠나면서 먼저 연회를 열어 길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길신의 이름은 조라고 합니다.
받는 사람: 사용하십시오.
줘: 여기.
겹침: 변경. 번갈아, 번갈아.
이전: 마지막 좌석에 참가하다. 사전 참여. 둘째, 중간.
조: 고대 제사의 이름. 처음에는 걸을 때 길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마땅히 화해해야 한다. 동의를 표시하다
앉아: "좌석" 을 전달하고, 책상 옆에 앉아, 자리에 앉다.
클래스: 유형 일.
모기에 물린 피부. 흡혈 곤충의 일종이다. 헤이: 물어요.
식객: 명문족 아래에 재주가 있는 사람.
지능: 지혜와 힘.
백생: 서로의 생존을 위해서가 아니야.
하늘은 국민에게 관대하다: 신은 국민에게 매우 관대하다.
네가 말했듯이: 네가 말한 것이 아니다.
확장 데이터:
저자 정보
열자? , 성 열, 이름 유 입, 정 Putian (현재 허난성 정저우시) 사람, 고대 쓰기 열 입, 열 입 또는 열 아들. 그는 동주 위열왕 시대에 태어나 정무공과 동시대에 태어났다. 전국 시대의 철학자 사상가 문학가 도교 대표 인물. 그는 평생 도덕학습에 힘썼고, 스승은 관인자, 호추자, 노상, 지백고자였다. 그는 정사십 년 동안 은거해 명리를 구하지 않고 묵묵히 불법을 수행했다. 열자' 는 중국인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열자는 타고난 자질이 유순하고, 레고는 외롭다. 그는 풍욱의 바람처럼 광대하여 세계처럼 독립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열자는 가장 철리가 풍부하고 가장 개명한 사람이다. 책임 성과 책임을 제창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열자의 활동 시기는 전국 중반 무렵, 정과 동시에 공자보다 늦고 장자보다 앞서야 한다.
열자가 제자를 소집하여 강의하고 제자가 많다. 한번은 열자가 곽자를 방문했을 때, 그는' 40 제자 동반' 을 선택했는데, 이는 열자가 나중에 많은 것을 배웠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자' 에서 볼 수 있듯이, 열자 학파는 전국 중후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화 이남 묘자 성훈": "노자는 상도를 배우고, 그 혀를 보고, 그 부드러움을 안다. 열자는 주전자를 배우고, 기둥 (일영을 측정하는 천문 기기) 을 관찰하고, 어떻게 잡는지 알고 있다 ("열자 푸설": "어떻게 잡는지 알고 나면 잡을 수 있다" 고 말했다. ")."
선진도가 노자에 창립되어 열자에서 발전하여 장자에서 성공하였다. 열자는 책 20 권, 10 여만 자를 썼다. 여씨춘추' 와' 시체' 는 모두' 열자 중공' 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텅 비어 무가치' 라고 생각한다.
완전히 비어 있고, 모든 잊혀지지 않고, 모든 차이를 녹이기 때문에 중요도와 같은 개념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진나라 시대에는 연구가 있었다. 진화 이후 유향은 문장 8 편만으로' 열자' 를 편성해 서한에서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서진은 영가의 혼란에 시달려 강을 건넌 후 불완전하다. 나중에, 그것은 장점유에 의해 수집되고 정리되었다.
오늘 전서, 중니, 당웬, 양주, 부설, 황제, 주무왕, 모롱봉 등 8 편이 열자가 되었고, 나머지 장은 이미 없어졌다. 그중에는 100 여 개의 우화가 있는데, 예를 들면 황제의 유랑, 우공의 이산, 과보의 추일, 근심 등이 있다. , 이 책에서 모두 선택됩니다. 재미있고, 의미있고, 생각을 자극합니다. 나중에' 실물' 로 칭송받았다. 그는 노장 간 도가 학파의 중요한 계승자이다.
열자' 는 늦여름 주초와 춘추전국시대 사회문화생활의 모든 측면을 깊이 반영하였다. 열자' 는 철학, 신화, 음악, 군사, 문화, 세정, 민정, 민속 등을 포함한 장려한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열자' 는 신화 전설, 음악사, 곡예사 등 귀중한 진시 사료를 많이 보존했다. 그것은 선진 산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작가의 사상
열자의 논론, 유향은 "그 학문은 황제의 노자, 사후 도가에서 유래했다" 고 생각한다. 도자는 반드시 기본을 고수하고, 무위를 비우고, 몸을 대하고, 존경하고 다투지 않고, 육경에 부합해야 한다. " 흥병' 엘야 석서' 의' 책' 은 시체를 끌어들이고, 루' 춘추' 는 "자열자가 비싸다" 고 말했다.
"전국 정책. "한책" 은 "사병은 추, 추 왕은' 손님은 무슨 일이야?' 라고 물었다 고 말했다:' 치열자의 난처한 말. "뭐가 비싸요?" 라고 하더군요. ♫ 고 말했다:' 개혁'. 장이 차지한 《열자》입니다. 서문' 은 "그 책은 대체로 명료하고, 심지어 빈틈이 있어, 각종 상품이 궁극의 소멸을 당한다" 고 생각한다. 하늘은 태연자약하게, 사물을 표로 생각하고, 느끼고, 꿈을 감정으로 바꾸는 것을 선호한다. 크기는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가난해도 위선이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몸을 다스리는 것은 벼슬보다 비싸고, 모든 것에 적용된다. 잊어버리면 은거가 없다. 이것도 목적이다. "
열자는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라면 환영하지 않고 숨겨서는 안 된다. 그래서 물건을 얻어도 다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그는 가난으로 배가 고파 보이지만 정국의 포학한 통치자 자양이 주는 음식을 거절한다. 그의 제자는 수줍어하며 물었다. "도를 아는 사람들은 모두 돈이 많나요?" 열자가 말했다: "나는 경쾌하고, 무거운 이익은 죽을 때까지! 클릭합니다 "열자는 또한 우리가 세상의 귀족, 명리의 속박에서 벗어나 큰길에 순응하고, 담박하고 명리를 중시하고, 정심수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자' 의 선진우화와 신화 전설에는 교육적인 작품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열자학사 (열자푸가 말했다), 희창학사 (열자당원), 설담학부 (열자당원) 의 세 가지 이야기는 공부에서 무엇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왜 그런지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진정한 기술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습하는 데서 나온다. 지식과 기술은 끝이 없어 조금만 배우는 것에 만족할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유산 유지를 계승하다' ('열자 황제') 는 우리에게 굴북 매미를 잡는 놀라운 기예가 그의 근면한 학습과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더 기괴한' 아내가 남편을 모른다' ('레자 당웬') 의 줄거리도 있어 한 사람이 마음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만두는 손님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