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 역사상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와 같은 문화적 재앙이 몇 번이나 있습니까?
중국 역사상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와 같은 문화적 재앙이 몇 번이나 있습니까?
불타는 책에 대해 다시 말해 보자. 중국 역사에서, 매우 흥미로운 문화 현상이 있다: 소각서. 그리고 역대 분서죄는 모두 진시황과 함께 묶여 있다. 사실 분서는 진시황의 창작도 아니고 진시황의 본보기도 아니다. 중국 고대 역사에는 유명한' 분서' 가 네 번 기록되어 있다.
기원전 359 년에 진효공은 책을 불태우고, 진효공은 상양을 임명하여 변법을 진행하였다. 한비자호자실록' 에는' 상군이 진효공에게 책을 태워 시를 가르치고 명확한 법령을 제정한다' 는 기록이 있어 상양이 우리나라 역사상 분서를 제기한 최초의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상양의' 불타는 시' 와' 책' 의 사상은 실제로 진지하게 관철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대 문화에 큰 피해를 주지 않았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워 6 국을 통일한 후 독재주의의 중앙집권 봉건 행정 체제를 세웠다. 어떤 선비들은 시정을 겨냥하여 시, 책, 백어를 인용하여 과거를 과거로 두고 "들어가면 의심하고, 나오면 이야기한다" 고 말한다. 리스 총리가' 분서' 를 제안한 것은' 모든 학생이 고학을 배우지 않고 구이저우의 지도자를 헷갈리게 하는 현상' 을 근절하기 위해서다. 기원전 2 13 년 진시황은 리스의 건의를 받아들여' 파슬리',' 약',' 부점',' 나무 심기' 등 다른 책들을 30 일 이내에 모두 법원에 제출하여 불태우라고 명령했다. 이번 분서 사건은 무수한 문화를 잿더미로 만들었다.
양원제 분서. 양원제 (508-554), 소연예인, 남조의 황제입니다. 서기 10 년 554 년, 서위파 상산공옥근과 대장 양충군이 5 만 명을 거느리고 빔을 공격했다. 같은 해 10, 위군이 강릉 (오늘 호북 강릉) 을 공격했다. 이때 양원제는 만권의 책을 읽어도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독서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그래서 그는 고인 고선바오에게 654.38+0 만 4000 권의 책을 모두 모아서 태우라고 명령했다. 포로가 된 후 서위 사람들은 그에게 왜 책을 태웠는지 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가 만권의 책을 깨뜨렸는데, 지금도 남아 있으니 불태워라." 기원 65438+554 년 2 월, 황제 양연 황제는 서위 () 에 의해 46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소예 분서는 그가 절망할 때의 비이성적 행위였다. 이는 진 () 청 () 왕조가 그를 핍박하여 어리석은 사람을 위해 책을 태우는 것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의 행동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건륭황제가 책을 불태운 후 1773 년부터 1782 년까지 그는 360 여 명의 저명한 문인 학자를 조직하여 10 년 동안 중국 봉건사회의 유례없는 대형 총서를 집필했다. 사쿠전서' 의 출판은 중국 고대 문화 전적을 보존하고 고대 학술 문화를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건륭황제가 집필한 근본적인 목적은 청나라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 문화전제주의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그가 책 편찬을 시작했을 때, 두 번이나' 파괴' 를 제기한 고서는 파괴해야 하고,' 삭제' 는 삭제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책들은 왕왕 면목이 완전히 다르다. 통계에 따르면 10 년의 도서 편찬에서 저장성만 24 종, 도서 538 종, 도서 13862 종을 파기한 것으로 집계됐다. 강서 총재 해성은 4 1 년 (기원 1776 년) 에 8000 권 이상의 책을 모아 소각했다. 건륭 시대 내내 * * * 7 1 만 권의 각종 서적을 불태웠다. 건륭 분서는 중국 봉건 사회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민사상을 억제하는 것은 각 조대에 모두 표현되어 있으며, 비교적 심각한 개인은 진시황의 움푹 들어간 유교, 청나라의 문자옥, 물론 문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단지 내가 이해한 중국 역사상 5 대 문화 재난에 대해 말하고 싶다. 가장 먼저 설명해야 할 것은, 내가 보기에 성질이 비슷해 보이는 것을 많이 모아, 연차가 멀지 않은 재난을 한데 모아, 게다가 혐의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물론 이것은 단지 나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 미성숙한 관점이기도 하다. 같이 토론할 수 있어요. 나는 이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태워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다
문화 대참사에 대해 말하자면, 책을 불태워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6 국이 통일된 후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것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적으로 책을 파괴한 것인데, 후세에 대한 영향은 정말 형용할 수 없다.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하기 전에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백가쟁명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은 문학, 철학, 천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세계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을 앞서가는 지위를 확립했다. 중국은 공자, 노자, 손자와 같이 중국과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대한 사상가, 전략가를 만들어 냈으며, 지금도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인이다. 너는 이 시기에 얼마나 많은 책과 성취가 천고에 전해질 것인지 상상할 수 없다. 하지만 진시황이 책을 불태워 이 모든 것을 활활 타오르는 불길과 함께 사라지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물론, 서양인들이 말했듯이,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하지 않으면 중국은 결국 유럽과 같은 장기 분열 국면이 될 수 있지만, 진시황 소각서가 중화민족에 대한 범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
둘째, 백가를 파면해 유교를 독존하다.
다음으로 나는 한무제가 실시한 정책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는 모든 봉건 제왕에 의해 추앙되었다.
물론 이 정책은 시행 초기에 큰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봉건제도의 성숙을 어느 정도 촉진하는 등. 그러나 유가사상은 어떤 이론과도 마찬가지로 그 자체의 결함이 있고 봉건 통치자에 의해 그 통치 서비스로 조작되고 심지어 봉건 통치자가 국민을 통치하는 도구가 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유교 사상의 부정적인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더욱 터무니없는 것은 이때 한나라가 진나라가 무너진 역사에서 걸어온 지 100 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진나라의 분서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평반이 파괴된 가정이 아니라 백가를 파면한 것은 당연히 백가쟁명의 국면을 더 이상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화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셋째, 과거제도
이어 수나라에서 시작해 당나라에 성성성한 과거제도는 1905 년 청나라에 폐지돼 중국 역사에서 1300 년 지속되었다!
과거제도는 확실히 큰 긍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우리는 이런 제도가 중화민족 1300 년의 사고방식, 즉 사서오경으로 문장 쓰기를 이끌었다고 생각했는가? 다른 사람들은요? 수학, 물리학, 천문학, 역사, 지리 등. 천여 년 동안 이런 것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공백이었다. 과거 시험 전에 우리 조상은 전국 시대의 석간' 행경' 과' 손자병법' 과 같은 휘황찬란한 걸작을 쓸 수 있었다. 진한남북조 시대의 대과학자 장형은 지동계와 훈천의를 발명할 수 있었고, 수학자 유휘와 조충은 원주율에 세계 수천 년 앞선 공헌을 할 수 있었다. 우리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성당을 예로 들어 봅시다. 시인과 작가 외에도 얼마나 많은 과학자와 수학자가 생겨났습니까? 나는 문학의 중요성을 부인하지 않지만, 왜 장형과 같은 통재가 없는지 생각해 보자. 한 가지 분명한 이유는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과거시험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서 이런' 비뚤어진 길' 에 힘쓰는 사람이 거의 없거나 거의 없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과학이 침체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닌가?
48 회 산문이 번영하다.
과거 이후 명청팔주문으로 이전의 과거제도와 약간 비슷하지만 수험생의 문장 규제에 더 큰 제약을 가했다.
우리는 늘' 당시송사 명청소설' 이라고 말하는데, 물론 모두가 무슨 뜻인지 알고 있다. 당시파의 대표 인물은 다다,, 등이 있다. 그들은 모두 당나라의 관원이다. 사실, 그 유명하지 않은 작은 시인들조차도 일찍이 벼슬을 한 적이 있다. 송사의 대표 인물은 당송 8 명 중 6 명, 그리고 육유, 신기질이다. 그들도 송나라의 관원입니까? 하지만 명청소설의 대표적 인물을 살펴보자. 우리는 얼마를 얻었습니까? 오승은은 확실히 시험에 합격했지만, 그가 시험에 합격했을 때는 반쯤 묻혀 있었다. 당신은 그들이 재능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조설근, 나관중, 포송령, 중국 문학사에서 적지 않은 대작가들은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이것은 이 시기의 과거시험에서 염문학 인재가 아직 선발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을 뿐, 과학 인재는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500 ~ 600 년 전, 역사상 과학 인재를 거의 찾을 수 없었다.
사실 청나라가 입관한 문서옥과' 사쿠전서' 편찬으로 고서를 파괴하는 활동 중 어느 것이 대재앙이라고 할 수 없는가?
이 시기의 서구 세계를 생각해 보세요.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같은 시기의 우리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이때 동서양 제도의 차이를 비교해 보자. 우리 중화민족은 어떻게 뒤처지지 않을 수 있습니까?
5 대 수능 제도
마지막으로 수능 제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결국 수능시험은 최대 30 년, 30 년은 인류 역사에 한순간이다. 하지만, 지금 몇 년도인지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나는 누군가가 이렇게 말한 것을 기억한다. 마치 지금 이 10 년 동안 창조된 가치가 지난 수백 년간의 종합인 것 같다. 생각해 보세요, 지금은 비약적인 발전의 시대입니다. 지금의 30 년은 과거의 한 왕조보다 300 년 차이가 나지 않습니까? 그리고 50 년 동안 지난 300 년을 회복하는 것은 쉽지만, 현재의 30 년을 회복하는 데는 당신 10 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즉, 만약 당신이 지금 이러한 격차를 만회하고 싶다면, 당신은 원래보다 훨씬 더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당연히 대학입시에 무슨 해가 있는지 말해야 하나요? 현재의 수능과 고대의 과거제도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고대 제국 시험, 단지 문학 시험, 사람들을 문학의 길로 밀어 넣는다; 현재 수능도 문화를 말하고 있고, 그 과목들만 인정받으려면 수능을 가야 한다. 전국의 젊은이들이 수학, 국어, 영어, 물리학, 화학, 역사, 지리 등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적어도 이 과목들을 잘 배우는 것은 현재로서는 다른 것을 할 수 없다. 따라서 8 대에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배우고 귀중한 생명과 시간과 돈을 낭비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을 찾으시면요?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본업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압력을 많이 받아야 합니다. 당신도 강력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아아, 누가 공교롭게도 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단 말인가? 그리고 조건부가있는 사람들은 모두 배울 수 있다고 누가 보장 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대학입시를 통과할 수 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사람의 정력, 시간, 돈이 모두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게다가 대학에 입학한 후, 많은 사람들이 20 세가 다 되어 가고, 다른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열심히 노력했고, 당신은 20 세가 되어서야 막 시작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른 사람에 비해 너는 얼마나 살이 빠졌니?
그래서 나는 수능 제도가 중국 역사상 다섯 번째 문화대재앙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수능 제도는 반드시 개혁되어야 하고, 반드시 다양화되어야 하며, 중화민족이 청년의 직업길을 다양화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다른 민족의 청년들과 같은 출발점과 동등한 조건 하에서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는 그래야만 우리나라가 번영하고 만고에 장청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