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청력이 좋으면 작문에 유리하다.
청력이 좋으면 작문에 유리하다.
이백은 젊었을 때 노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 한번은 한 노부인이 강가에서 굵은 쇠막대기를 갈고 있는 것을 보았다. 왜냐고 묻자 할머니는 이 쇠몽둥이로 자수바늘을 만들겠다고 하셨다. 이백은 이렇게 간단한 한 마디로 인생의 참뜻을 알아챘다. "쿵푸만 깊어지면 철을 갈아 바늘을 만든다." 이백이 귀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그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는' 묘어' 를 듣지 못했다면 중국 문학사에서 눈부신 한 페이지를 잃었을 것이다. 같은 말, 다른 시공간, 다른 기분에 대해 다르게 들린다. 봄바람이 중천일 때, 네가 듣고 싶은 것은 칭찬이지 비판이 아니다. 좌절을 겪을 때, 직설적인 말이 아니라 위로의 말을 듣고 싶다 ...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복종 과정에서 큰 장애물이다.
말을 잘 듣는 법을 배우려면, 우선 이지적인 머리가 있어야 하고, 그 당시의 기분에 좌우되지 않고 모든 것을 솔직하게 대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세속적인 자아를 초월하여 실제 생활에 직면할 수 있어야 한다. 속담에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충언은 행에 이롭다" 는 말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 말을 잘 듣는 법을 배우려면 큰 용기가 필요하다. 당시 러시아의 젊은 화학자인 멘델레예프는 과학 실험에서 조롱을 받았지만, 그는 자신이 잘못이 없다고 굳게 믿었고, 그의 화학 연구는 잘못이 없었고, 사회의 모든 유언비어를 무시하고, 결국 원소 주기율을 발견하였다. 만약 그가 유언비어 앞에서 발을 헛디뎌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어떻게 나중에 세상을 뒤흔드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사실, 그의 "불순종" 은 "순종" 의 표현입니다. 우리는 오늘 화학에 대한 그의 큰 공헌을 칭찬하는 동시에, 그의' 자신의 길을 가라, 다른 사람이 말하게 하라' 는 용기를 칭찬해야 한다. 물론, 이곳의' 다른 사람이 말하게 하라' 는 것은 결코 앞을 보지 않고 외면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것을 방패로 삼아 선의의 비난과 비판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런 비난에 대해서는 비난이 합리적인지, 선의의 비판인지, 악의적인 조롱인지 구분해야 한다.
특히 우리 중학생들은 반항심이 강해서 부모가 그들을 동쪽으로 가게 하면 서쪽으로 가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사실 부모의 말이 대부분 옳다. 결국 그들의 경험은 우리 젖내 나는 중학생들보다 훨씬 넓다! 그들의 일부 부정확한 말에 대해서도, 우리도 진심으로 그들과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너의 부모님이 무슨 말을 하든, 네가 입을 열자마자 너는 귀를 막고 눈을 부릅뜨고 "나는 듣지 않는다" 고 말하면 달아난다. 이것은 경청의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