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화는 일률적으로 평등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한 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까?

문화는 일률적으로 평등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한 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까?

문화는 평등하지만, 문화가 정수인지 찌끼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주로 사람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달려 있다.

첫째, 문화는 우리 조상들이 축적한 지혜의 결정체이지만, 여러 가지 다른 차원도 포함되어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문화를 식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문화가 우리의 정신과 사회에 어떤 구체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는 것이다. 반면에, 이러한 문화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이 사회의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면, 이것이 바로 찌꺼기 문화이다.

예를 들어, 과보의 추일, 여신보천, 정위간척 등과 같은 익숙한 동화들이 있습니다. , 사람이 근면하고 용감하게 자연에 대항하는 대담한 정신을 전달하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민간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사람을 격려하고 사람의 정신에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 발전 과정에서 필요한 긍정적인 에너지이기도 하다. 이 부분의 문화에 있어서, 바로 우리가 말하는 정수이다.

동시에 일부 찌꺼기 문화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봉건사상, 미신 귀신, 신에게 부처님을 숭배하는 등이다. 이런 사상이 찌끼문화로 여겨지는 이유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관을 고정관념으로 발양하고 사람들의 사상을 허무맹랑한 현상 속에 가두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정신은 사회의 발전에 어느 정도 제약 역할을 할 것이며, 허무맹랑한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믿는다. 우리 사회는 과학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각종 도덕윤리, 가치관, 방법론을 키우는 현황이 필요하다.

요컨대, 이른바 문화가 정수인지 찌끼인지, 사회 발전의 현황으로 측정해야 한다. 한편, 어떤 문화에 포함된 특정 의미는 사람들의 정신사상을 어느 정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문화야말로 사람들이 우러러볼 만한 정수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어떤 문화가 현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는 계단이 있고, 심지어 인심에 독이 생긴다면, 그 문화는 찌끼라고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