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화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문화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문화적 배경은 전파주체의 오랜 문화 축적, 즉 전파주체가 안정된 가치취향, 사고방식, 심리구조의 합계를 말한다.

한두 가지 예를 들다.

유교의 지역 문화 배경

조루는 황회평원 동부, 태산의 양, 본적 동이, 농경문화와 예제 전통이 일찍 발전했다. 대문구 문화와 하이다이 용산 문화의 고고학적 성과는 설득력 있게 이를 증명했다. 상부족은 동이에서 유래한 것으로, 판경이 수도를 옮기기 전에 상조가 이곳에 수도를 건설한 지 40 여 년이 되었다. 서주 () 가 건립된 후 주공 () 부자는 봉건제를 받아 주조 () 가 동방을 통제하는 1 위 중진 () 과 주 () 성 귀족 () 이' 주례 ()' 를 실시하는 전범 국가가 되었다. 노국이 막 봉쇄되었을 때, 주공이 있어서 각 대제후국 중에서 특히 우월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주종포 역사, 문화재, 예기를 모두 증여한 뒤 차양주 () 에게 차양되었다. 노국의 종법귀족들도 주공의 유훈을 자신의 의무와 영예로 지켰기 때문에 춘추시대까지 노국은' 주례' 를 완전히 보존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역사가들은 춘추시대의 사회 격동이' 예악 부정' 으로 이어졌다고 줄곧 말했다. 사실 공자의 주요 학술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면 춘추시기는 서주례제의' 재설' 시기 (개조와 돌파 포함) 이며, 엄숙한 예학과 후대유학이 제창하는 이상적인' 이주' 형식도 이 시기에 성숙해 가고 있다. 이주' 는 넓은 의미에서 전통문화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지만, 협의적으로는 주로 희씨 종법제의 예제이며, 각 제후국 특유의 전통예제와 민속을 완전히 포괄하지는 못한다. 좌전' messire 10 년 진 짱' 제후 송루 고관식' 은' 이인' 과 루촌의' 이주' 가 전형이라는 뜻이다. 노위와 인접한 소국은 제나라와 대주와 같이 대량의 의례를 보존하고 있는데, 이는 노종법 귀족의 전속인' 이주' 와는 큰 차이가 있다. 사실 루와 그 수도에서도' 이주',' 이일',' 이인' 의 공존은 사라지지 않았다. 루성에는' 주사' 와' 호사' 가 있는데, 호사는 원주민인 은유민에게 특별히 경의를 표하는 곳이다. 지난 몇 년 동안 곡부루 고성에서 두 조의 무덤이 발굴되었는데, 매장식, 장례 풍속, 장례식식의 차이가 매우 크다. 이 중 A 묘는 원주민 묘장에 속하며 서주 초년부터 춘추 말기까지 이어졌다. 그 두드러진 특징은 개 순교의 성행, 도자기를 묻히는 규칙 조합, 갈대, 콩 등 발차기의 유행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B 조의 묘는 주나라의 묘에 속하며, 어떤 것은 전국시대 초기에 내려와서 다시는 순개 한 마리를 볼 수 없다. 그들과 함께 묻힌 도자기는 비교적 누추하고, 조합이 어수선하며, 펜과 콩이 전혀 없다. 두 조의 무덤의 차이가 너무 커서 사람들은 이주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옛 책이' 풍속을 바꾸는 것' 에 대한 기쁨은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 것 같다. 설령 실제로 일어난다 해도.

이주' 와 민간 풍속 습관의 차이는 계급 대립의 내용뿐만 아니라 시골과 무지막지한 차이도 포함한다. 이른바' 례수가 소홀하고 낙붕' 이란 주로 주 왕실이 동쪽으로 옮긴 후 상류층 귀족 사회 예절제도의 혼란이 다변화되어 민간 예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의 고찰에 따르면 공자는 일찍이' 이인' 의 유산을 받아들였다. 그는 은왕실의 후예이지만 어려서부터 산둥 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접한 것은 동이의 풍속이다. 그는 십중팔구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가정 형편이 가난하기 때문에, 그는 일찍이 창고관과 목축업 생활을 한 적이 있다. 사실 그는' 관학' 방식으로 공부했다. 처음에 그는 귀족 예절 제도를 배울 수 없었다. 논어 바촉' 은' 태묘에 들어가 만물을 묻다' 고 기록하며 당시 사람들에 의해' 추인의 아들' 이' 의식' 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조롱을 받아 당시' 주례' 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좌전' 기록 17 년, 담자가 루를 마주하고 있을 때, 공자가 들어 본 적이 없는' 명조관' 의 고대 전설에 대해 긴 이야기를 했다. 그가 동이고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연구한 것은 그때부터 27 세였다. 대조적으로, 소호가 상승할 때 봉황새는 정확한 위치에 있다. 서른여섯 살 때 "청우지, 삼월고기 냄새를 모른다" ("촉 2") 는 그가 이미 의식적으로 고대 문화유산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영원히 동이문화를 잊을 수 없다. 만년에' 구이' (자한) 라는 생각이 들자, 그는 "만약 할 수 없다면, 포크를 타고 바다 위에 떠 있을 수 있다" (공야장) 고 말했다.

공자는 자칭 "서른에 서 있다" 고 한다. 노소공 24 년, 즉 그가 34 살 때, 맹노 의사가 세상을 떠나 임종 유언장을 세워 그의 두 아들 (남궁 경숙과 맹자) 이 성인에 이어' 대사자' 의 의식을 배우게 하였다 ('좌전 참조). 이는 공자가 이때에 이미 서당으로 명성을 얻었고, 그 귀족 후손의 신분도 노귀족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기 공자 세가는 나중에 남궁 경숙과 함께 동주 도성 낙양에 가서' 경례를 구하다' 며 역사학자 노자를 만났다고 말했다. 아마도 이때에야 공자가 주관고서와 체계적으로 접촉하여' 주례' 를 전면적으로 논평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중에 사학이 확대됨에 따라 그는 시, 책, 의식, 음악 등 고전을 정리하고 가르치면서 자신의 이론 체계를 끊임없이 풍성하게 하고, 결국 고전 왕관 문화의 전승자, 전파자, 집대성자의 성과로 루의' 노인' 과 유학의 선봉자가 되었다.

공자의 학술적 중점은 예의이며, 일반적으로' 과거' 의 형식이지만, 기본 정신은 여전히' 개혁' 이다. 그는' 은출',' 주출',' 3 대 예제' 가 모두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주자' ('논어' 는 정임) 가 여전히 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점은 고례학의 큰 발명이자 그가' 이인' 을' 이주' 로 전전한 강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또한 "나는 이하를 말할 수 있지만, 나는 그것이 필요하지 않다" 고 말했다. 윤 은 말할 수 있지만, 노래 는 단계 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바촉 ") 이는 각국의 예제가 모두 자신의 전승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공자가 표방한' 이주' 는 실제로 춘추시대에 합리적으로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예제 형식이며,' 주공' 중 예제의 원형이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성인" 이라고 불리지 않을 것이다

당시가 번영한 문화적 배경

당나라는 잘 알려진 시의 천국이다. 소위' 당시송사 원곡' 이란 시를 당나라에 귀속시켜 당나라가 시가사에서의 지위와 독점 지위를 알 수 있다. 당시가 번영한 이유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하다. 요약하자면, 당대의 경제, 정치, 문화, 역사 등 각 방면은 시가의 발전에 매우 적합하여 당대에서 유례없는 정점에 이르렀다.

당대의 발달한 경제는 당시의 번영을 위해 견고한 물질적 기초를 다졌다. 역사적으로 볼 때, 당나라의 중국은 중국의 대국이고, 당나라는 봉건 사회 발전의 최고봉이다. 이렇게 번영하는 경제는 예술 같은 것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한다. 간단히 말해서, 국민들이 여전히 배불리 먹지 못하고 머리가 수시로 활동할 수 있다면, 시를 표현하는 좋은 시대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당나라 국부민이 강하고, 앞에는 태종 정관이 있었다. 나중에 현종 개원 두석운은 "쌀비료와 양귀비, 공공곡창 부자" 라고 말했다. 사회는 고대에 거의 대동의 지경에 이르렀다. 이렇게 평화롭고 번영하는 시대에 시는 번창하는 옥토를 찾았다.

당나라가 실시한 느슨한 정치 정책도 시의 번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통치자가 실시한 일련의 정책 조치 (예: 유, 석석, 도가 병존하고, 언로를 넓히고, 시 () 로 선출하는 것은 당시가 번영한 또 다른 사회적 원인이다.

우선, 당나라는 이 왕조를 통치하는 황족으로서 당나라의 지도자로서 전례 없는 마음과 시야를 가지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당나라가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민족 융합이라는 것이다. 당태종 이세민도 외국 혈통을 가지고 있어 당나라의 민족 정책은 전무후무한 개명되었다. "바로 이 정치적 배경 때문에 이조만이 전례 없는 자신감으로 외래문명에 직면할 수 있는데, 이런 자신감은 달성하기 어렵다. 대당이 봉행하는 국책은' 화칙안' 이고, 외부는 4 자아' 로, 외부인은 동등하게 대우한다. 많은 외래문화가 모두 중국 문화에 융합되어 중국의 대국 기세를 드러내고 있다. 당나라의 자신감은 시인으로 하여금' 최고봉에 올라 모든 산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는 심정을 갖게 했다. ",각 민족의 문화가 번영하다.

둘째, 당나라는 시를 매우 중시한다. 엄우 "창랑시화" 는 "또는' 당시가 왜 나를 이기는가?' 라고 물었다. 당나라는 시로 경을 얻었기 때문에 전문적인 학문이 많기 때문에 나의 시는 나의 좋은 것이 없다.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무시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제 4 년, 고조무덕 입시. 첫 경기에서 그는 시와 산문을 시험했고, 각 시는 12 문장을 요구했다. 당태종은 작가를 모집하기 위해 [문학관] 과' 홍문관' 을 개설했다. 이른바' 위에는 좋은 것이 있고, 아래로는 효과가 있다',' 월왕의 용감함, 백성들의 가벼움' 이다. " 초령왕은 허리가 가늘지만 전국에 굶주린 사람들이 많다. "당나라의 통치자들은 심지어 북한에 갔다. 강희년 동안 편찬한' 전당시' 에는 48900 여 수의 시가 기재되어 있으며 이세민의' 제도 10 수' 가 1 위를 차지했다. 나중에 고종, 택천, 중종, 종서, 현종 대사 이롱기는 모두 이 점을 매우 중시한다. 뿐만 아니라 왕실 멤버 중 시를 쓸 수 있는 후궁 가리와 공주도 적지 않다. 그 선도와 추진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또한 당나라 황제는 시를 중시하고 시인을 더 중시하며 문학사옥을 홍보하는 일이 거의 없어 대중의 총애를 받는다. 당태종은 장례를 보내기를 바랐고, 당현종은 무엇을 사명으로 보냈는지, 당현종은 백거이를 목매달았다. 사형죄를 저지른 시인들조차도 그들을 위해 출판을 정리해 불후의 모습을 나타냈다. 이런 기도는 역대 모두 보기 드물다. 당대의 서사시와 풍유시의 시는 직설적이고 날카롭다. 당대의 시인은 전대가 비하된 소동파, 혹은 청나라의 도살성보다 운이 좋다. 그들의 왕은 특별히 신경질적이지도 않고 지나치게 의심하지도 않았다. 그렇지 않으면 당시의 문필로 십중팔구 참수될 것이다.

세 번째 요점은 문화이며, 이것은 당시가 번영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조건 중 하나이다. 여기서 문화는 문화적 배경을 가리킨다. 첫째, 당나라의 비사에서 궁정까지 생활 장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시에 들어갈 수 없다. 내용은 이전 세대보다 100 배나 풍부하고, 격법은 더욱 성숙하고 완전하며,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공존하며, 고금의 두 가지 시풍이 탄생했다. 풍부한 문화적 배경, 문화적 배경의 또 다른 점은 당대의 시인들이 왕후상에만 국한되지 않고 청대에 편찬된 전당시의 저자도 문인과 제왕장뿐만 아니라' 일반인, 화랑, 졸병, 승니, 연동, 어부, 거지까지' 라는 점이다. 이런 문화 분위기 속에서 당시의 왕성한 발전은 완전히 이해할 수 있고 필연적인 추세이다.

마지막 이유는 상대적으로 형편없는 역사가 당시를 지배할 수 있는 좋은 기초를 쌓았다는 것이다. 당시까지,' 시경' 의 노래, 진공량식은 있었지만, 우러러볼 만한 봉우리는 없었다. 너는 백지로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흔들릴 수 있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을 태산이 바라보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하늘을 가리고, 모든 것을 주시하고, 때로는 슬픔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요약하면 당시의 번영에는 이유가 있다. 경제, 정치, 문화, 역사 등에서 볼 때 당대는 유럽 르네상스 시대보다 더 조건부이며, 시 창작을 위한 유례없는 우수한 환경을 제공하여 당시를 중국 문화사에서 찬란한 명주처럼 빛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