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4 대 발명의 역사?

4 대 발명의 역사?

4 대 발명은 중국 과학기술사에 관한 관점으로, 고대 중국이 세계에 중대한 영향을 준 4 대 발명품을 가리킨다. 그것들은 고대 한족 노동자들의 중요한 창조로, 제지술, 나침반, 화약, 인쇄술을 가리킨다.

제지:

약 3500 년 전, 상조에서 중국은 이미 거북갑과 동물의 뼈에 새겨진 글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갑골문이라고 한다. 춘추시대에는 거북이, 수골이 대나무 조각, 나무 부스러기로 대체되어 죽간, 목간이라고 불렸다. 갑골문과 죽간은 모두 무겁다. 전국 시대에 사상가 혜시는 독서를 좋아했다. 그는 매번 나가서 책을 읽을 때마다 뒤에는 죽간으로 가득 찬 큰 차 다섯 대가 뒤따르기 때문에 부오차를 배우는 전고가 있다. 서한 시대에는 궁중 귀족 중에서 실크나 면지로 썼다. 실크는 실크의 총칭이다. 실크에 글씨를 쓰면 쓰기 쉽다. 죽간보다 훨씬 많을 뿐만 아니라 그 위에 그림을 그릴 수도 있지만, 가격이 비싸서 소수의 왕실 귀족들만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모두 채륜종이 만드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동한 채륜이 대규모로 종이를 만들기 전에 중국인들은 이미 제지술을 발명했다. 20 세기 중국에서 출토된 많은 서한시대의 고종이 조각이 이를 증명할 수 있다. 이는 채륜이 제지술에 기여한 것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채륜의 제지술은 갑작스러운 발명이 아니라 기술이 축적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서한에서 출토된 식물섬유지는 채륜제지의 전신이다. 채륜은 종이를 만드는 원료의 범위를 넓혀 헝겊, 어망, 나무껍질, 마두를 모두 종이를 만들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나무껍질은 종이를 만드는 것이 그의 발명이다. 그의 제지 공정은 더욱 복잡하다. 제지가 그를 찾았고, 그는 방직 종속물의 지위에서 벗어났다. 모두 방직 후 버려진 부산물로 종이를 만들었다. 채륜은 종이를 독립적인 과정으로 발전시켰다.

나침반:

"중국 최초의 나침반 이론은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감응 이론' 이다." 관증건에 따르면 1 1 세기 중엽의 중국 대과학자 심곽은 아직도 나침반에 대해 의아해하고 있다. 그의' 맹시노트' 는 나침반의 인공자화 방법, 자기편각 발견, 나침반의 발기 방법을 소개했지만 나침반이 왜 인도되었는지는 알 수 없었다.' 자석의 안내'. 스스로 말할 수 없다! 이어 학자들은 음양오행학설과 당시 지구의 모양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각종 나침반 이론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최근 송대에서 완성된' 관씨 지리지 몽골' 은 먼저 다음과 같은 논리를 제시했다.

\ "자침은 철로 만들어졌고 철은 금에 속한다. 오행에 따르면 김은 물에서 태어나 북방은 물에 속하기 때문에 북방의 물은 김의 아들이다. 철은 자석에서, 자석은 태양의 영에 의해 수태되고, 태양의 영적 불은 남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남쪽은 자침의 어머니와 맞먹는다. 이렇게 되면 자침은 어머니를 돌보면서 아이도 그리워하고 자연스럽게 남북을 향해야 한다. "

남송인의 나침반 원리는 여전히' 나침반이 가리키는 것, 즉 태양이 있는 곳은 영이다' 는 자기 편각 현상을 둘러싸고 논증은 더 많은 지리적 방위로 향하는 좌표계를 기초로 하고 있다. 중국 고대인들은 지면이 평평하고 면적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지면에 중심이 있어야 하고, 중심을 통과하는 자오선이 유일한 남북 방향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남송 () 사람들은 일단 땅이 이 남북선에 있지 않으면 나침반이 자연의' 소편적' 을 가리킨다고 삼일 생각했다. 명대에 이르러 정확한 가이드 방향은 지구 방위 시스템에 의해 결정되고, 이탈각은 천체 방위 구분 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관증건은 이런 주장이 "음양 감지 이론과 자각 사이의 모순에 직면했을 때 전통적인 나침반 이론의 어색함을 반영한다" 고 주장했다.

명나라 만년 (기원 1573 ~ 1620) 에 선교사들이 중국에 와서 서양의 나침반 이론, 지구 이론 및 관련 과학 지식을 가져왔다. 그 영향으로 중국 학자들은 새로운 각도에서 나침반 이론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음양 오행의 작용이 점차 약화되어 역학 각도에서 분석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길버트가 1600 년에 제기한 과학 이론은 서구 학술계에서 통일되지 않고 동양에서는 말할 것도 없다. 선교사 중 1658 년 중국에 온 벨기에 예수회 페르디난 웰버스터의 나침반 이론이 가장 체계적이지만, 자기침이 지구 자체의 지리인 북극을 가리키고 있다는 이론은 여전히 고대 과학의 범위에 국한되어 있다. 길버트가 지구 자체에 자석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과는 다르다. 페르디난드 남회인의 이론은 중국에서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 세기 중엽까지, 중국에는 여전히 나침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때 청말 중국에 온 선교사들은 중국에 서구 근대 자학 지식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선진시대에 우리 선조들은 이미 이 방면의 지식을 많이 축적하여 철광을 탐사할 때 자철광, 즉 자철광 (주성분은 사산화삼철) 을 자주 만났다. 이러한 발견은 이미 기록되었다. 이 발견들은' 관' 의 문장 몇 편에 처음 기록되어 있다.' 산에는 자석이 있고, 밑에는 금구리가 있다.' " 다른 고서도' 산해경' 과 같은 유사한 기록이 있다. 자석의 흡철 특성은 일찌감치 발견되었는데,' 여씨춘추' 9 권 주편은' 자흡철' 혹은' 흡철' 이다. " 당시 사람들은' 자성' 을' 착함' 이라고 불렀다. 그들은 자석이 철을 끌어들이는 것이 인자한 어머니가 아이에게 주는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석두 철의 어머니 이지만, 석두 들은 친절 하 고 불친절 한 두 종류가 있습니다" 고 생각 합니다. 친절은 그의 아이를 끌어들일 수 있고, 착하지 않으면 안 된다. 클릭합니다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한 뒤 함양 부근에 아방궁을 지었다고 합니다. 궁전에는 자석으로 만든 문이 하나 있다. 누군가가 갑옷을 입고 무기를 숨기고 궁궐에 들어가 가시를 하면 자석문에 끌린다. 이 이야기는 고대 노동인민들이 일찍부터 자기학 지식을 습득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두 자석을 함께 놓고 서로 가까이 다가갈 때, 때로는 서로 끌리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 밀어내기도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자석에는 두 개의 자기극이 있는데, 하나는 N 극이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S 극이라고 한다. 동성은 서로 배척하고, 이성은 서로 빨아들인다. 당시 사람들은 이 이치를 알지 못했지만, 여전히 이 현상을 감지할 수 있었다.

서한 시대에는 제단사 () 가 있었는데, 이름은 걸다 () 였다. 그는 자석의 이 특성을 이용하여 두 개의 바둑돌 같은 것을 만들었다. 두 조각의 극성 상호 위치를 조정하여 때로는 두 조각이 서로 끌리기도 하고 서로 밀어내기도 한다. 걸은 그것을 "바둑" 이라고 크게 불렀다. 그는 이 소설을 한무제 () 에게 바치고 현장 시범을 보였다. 한무제는 놀라고 기뻐했다. 그는' 오복 장군' 으로 선정되었다. 자석의 성질을 대대적으로 이용하여 신기한 것을 만들어 한무제를 속이다.

나침반의 시조가 전국 시대에 나타났다. 그것은 천연 자석으로 만든 것이다. 매끄러운 "대지" 에 균형을 이루고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둥근 바닥 숟가락처럼 보입니다. 그것이 정지될 때, 숟가락의 손잡이는 남쪽을 가리킬 것이다. 옛사람들은 그것을' 사남' 이라고 불렀는데, 당시' 한비자자' 라는 책에서는' 왕리사남이 먼저 취하다' 라는 책이 있었다. " 아침저녁으로 끝나다' 는 뜻은 팡, 동방이다. \ "유령 기장 \" 은 신랑의 응용 프로그램을 기록하고, 청 사람들은 길을 잃지 않도록 신랑을 데리고 옥을 채옥했다.

춘추시대에는 경도가 5 ~ 7 도인 연옥, 경옥을 다양한 모양으로 연마할 수 있어 경도가 5.5 ~ 6.5 도인 천연 자석으로 사남을 만들 수 있다. 동한 왕충은' 논형' 이라는 책에서 사남의 모양과 용법에 대해 명확한 기록을 하였다. 시나닷컴은 천연 자석 전체를 궁리해 만든 것이다. 숟가락의 손잡이는 극도를 거쳐 숟가락 전체의 중심이 숟가락 밑 가운데 딱 떨어지게 하고, 숟가락은 매끄러운 부지에 놓여져 있다. 주위에는 4 차원 줄기와 나뭇가지가 있어 24 개 방향을 합성한다. 이 디자인은 고대인들이 자연계의 많은 자성 관련 현상을 자세히 관찰하여 대량의 지식과 경험을 쌓은 후 장기 연구를 거쳐 완성한 것이다. 시나닷컴의 출현은 자석 손가락의 극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의 실제 응용이다. 하지만 시나닷컴에도 많은 결함이 있다. 천연 자석은 찾기가 쉽지 않아 가공 과정에서 충격을 받아 열을 받으면 쉽게 자력을 잃는다. 따라서 시나닷컴은 자성이 약하기 때문에 사이트와의 접촉이 매우 원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찰저항이 너무 커서 회전하기 어려워 예상한 유도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시나닷컴은 일정한 부피와 무게를 가지고 있어 휴대가 불편합니다. 이는 시나닷컴이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지 않았던 주된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시나닷컴은 청동 원반 하나와 천연 자석으로 만든 자기 숟가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동판에는 24 개의 방향이 새겨져 있고, 자기 숟가락은 접시의 중심 원형면에 놓여 있다. 그것이 정지되었을 때 숟가락의 꼬리는 남쪽을 가리켰다.

각 자석의 양쪽 끝에 있는 자기극은 다르다. 하나는 S 극이고, 하나는 N 극이다. 우리가 사는 지구도 거대한 천연 자석으로 남북극 극이 다르다. 지구 북극 부근의 남극과 지구 남극 부근의 북극. 지자기 극과 지리층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아 지자기 편각 현상이 나타났다. 우리는 동성 자기극이 서로 밀어내고 이성의 자기극이 서로 끌어당긴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지구 표면의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침을 가지고, 그 N 극은 영원히 북쪽을 가리키고, S 극은 영원히 남쪽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고 있다.

2000 여 년 전 춘추전국시대에 중국은 이미 철로 농기구를 만들었다. 노동자들이 철광석을 찾고 있을 때, 그들은 자석을 발견하고 그것이 철을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화약:

화약은 중국 수당 시대의 한 한족 연금사가 발명한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이미 1000 여 년이 되었다. 화약에 대한 연구는 고대 도교 연금술에서 시작되었다. 옛사람들이 단약을 정제한 것은 장생을 위한 것이다. 연금술의 목적과 동기는 선진적이지만, 그 실험 방법은 여전히 약간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결국 화약의 발명으로 이어졌다.

연금술사는 비록 어느 정도의 화학방법을 익혔지만, 그들의 방향은 장생불로약을 찾는 것이고 화약의 발명은 부산물이다. 연금술사는 보통 사용하기 전에 유황, 비소 등 독성이 사나운 석약을' 숙여',' 숙여' 즉 항복한다. 독성을 잃거나 줄이는 과정을' 불 내리기' 라고 한다.

초당명의사, 방사손사우는' 단결정유황법' 에서 유황과 질산염을 가루로 갈아서 은통이나 모래통에 넣는다. 구덩이를 하나 파고, 구덩이에 냄비를 하나 놓아 구덩이를 평평하게 하고, 사방을 메우다. 벌레에게 먹히지 않은 비누 세 개를 하나씩 점화하고 냄비에 넣고 유황과 질석으로 불꽃놀이를 한다. 연기가 타지 않을 때는 숯을 3 분의 1 의 숯으로 볶아 불을 끄고, 다시 불을 끄고, 혼합물이 식으면 다시 복용하면 불을 제압한다.

중당 시대에 청명한 사람이' 명반강화법' 에서' 유황 22 개, 니소 22 개, 마포종 반' 이라는 방화를 제안했다. 맞아요. 끝입니다. 잘 섞으세요. 구덩이를 파서 약을 솥에 넣고 지면과 평평하게 해라. 익은 불 한 조각을 넣고 대리석이 커서 안에 넣자 연기가 점점 피어났다. " 그는 손사우 () 의 네모난 곳에서 아카시아 () 대신 말주머니 종을 사용했다. 이 두 물질은 탄소 대신 연소 작용을 한다. 모든 잠화의 처방에는 탄소가 함유되어 있고, 질석은 유황에, 유황은 질석에 넣어야 한다. 이것은 연금술사가 독극물을 제거하기 위해 약을 태우려고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금술사들은 유황, 질산염, 탄소의 혼합점화가 격렬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반응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약품에 불이 붙어 단방에 불이 난 사고는 여전히 자주 발생한다.

\ "태평광기 \" 에는 수나라 초년, 두춘자라는 사람이 연금단 노인을 방문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날 밤 그곳에 살았다. 두춘자는 한밤중에 깨어나 용광로에서' 퍼플 연기가 집을 뚫고' 있는 것을 보고 집이 갑자기 타 버렸다. 이것은 연연성 약물을 준비할 때 연금술사의 부주의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또 한 권의 정단술 책은' 진원묘도 소개' 라고 불리는데, 유황, 질석, 웅황, 꿀로 단중의 불, 사람의 얼굴과 손을 태우고 지붕으로 곧장 올라가 집을 태우는 것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연금술사에게 이런 사고를 방지하라고 경고했다. 이것은 당나라의 연금술사들이 유황, 질산염, 탄소가 "화약", 즉 화약이라고 불리는 고도의 인화성 약을 형성할 수 있다는 매우 중요한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화약의 발명으로, 직접 단약을 조제하는 과정에서 한때 약물로 여겨졌다.

명태조 실록: "천계 2 년 12 월 20 일, 원조 요총지휘 마오파 (원코립) 가 보낸 교통장군 황과 맹은 식량, 천, 병기, 화약 등을 지불하고 우표, 깃발로 증정하여 요총지휘에게 싸게 행동하여 감사의 뜻을 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본초강목' 에서는 화약이 종기, 버짐, 벌레, 습기, 전염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화약은 불로장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불이 나기 쉽다. 연금술사는 그에게 관심이 없다. 화약의 레시피는 연금술사에서 군사가의 손에 옮겨져 중국 고대 4 대 발명품 중 검은 화약 중 하나가 되었다.

구형 화약이 화살대의 머리에 싸여 있다. 도화선에 불을 붙인 후 활과 화살로 화약을 쏘아 적을 불태웠다. 화약, 독약, 아스팔트, 오동유 등이 있습니다. , 독환을 만들고 불태운 후 활과 화살로 적을 쏘아' 만인의 적' 이 되었다. 송대 때 사람들은 화약을 죽통에 넣고 화약 뒤에 작은 방향봉을 묶고 화관의 질산염에 불을 붙여 관내 화약을 빠르게 연소시켜 앞으로 나아가는 추력을 발생시켜 적진으로 날아가게 했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화약 로켓이다. 나중에 총과 총을 발명했다. 이들은 대나무로 만든 원시 관형 화기로, 현대 총기의 조상이다.

인쇄:

조각판 인쇄: 북송 필승이 점토 활자 인쇄를 발명한 것으로 보도되어 세계 최초의 활자 인쇄 기술로 여겨진다. 하지만 4 대 발명 중 활자 인쇄술은 현대인쇄술의 전신이 아니며, 이조셉에 따르면 북송의 활자 인쇄에는 많은 폐단이 있다.

현재 최초의 목판인쇄품은 산스크리트판' 다라니경' 으로 삼베 종이에 인쇄되어 650-670 년 동안 출간되어 1974 년 Xi 안 근처의 당릉에서 출토됐다. 1966 년, 고고학자들은 한국에서 당나라 (약 690 -705 년) 무측천황후가 반포한' 택천필적' 을 담은 미니다라니 불경을 발견했다. 학자들은 이 경경이 704 년도 채 안 되어 나중에 75 1 년 통일 신라 시대에 세워진 불탑에 소장되어 있다고 추정한다. 하지만 알려진 최초의 일반 크기의 인쇄책은 당대 (6 18 -907) 에서 출판된' 금강경' 이다. 경도 길이 5.18m (17 피트), 두루마리 형식은 당의종 함통 (즉 868 년) 음력 9 월 15 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인 이요셉과 예금훈은' 금강경' 의 서예 조각이 이전에 출판된 한 페이지판' 대라니경' 보다 훨씬 선진적이고 정교하다고 묘사했다. 게다가, 가장 오래된 인쇄 음력 날짜 두 개는 877 년과 882 년으로 당시 불교 성지인 돈황에서 발견되었다.

활자 인쇄술: 북송 과학자, 정치가 심곽은' 맹시담' 에서' 폴크보드' 라는 문장 한 편을 썼는데, 활자 인쇄의 전 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통속적이고 상세하다. 그는 1088 이 쓴' 맹시 이야기' 라는 책에서 이 발명을 이름 모를 장인 필승 (990-105 1) 으로 돌렸다. 심괄은 소결된 진흙 글자로 필승으로 글리프를 만들고, 글자를 배열하고, 인쇄하고, 인쇄한 후 여분을 뜯는 것을 묘사한다. 필승은 목활자를 시도해 보았지만 원대 (1368) 왕진 (127 1368) 에서 활동하는 나무몰드가 점점 완벽해지고 있다. 왕진은 또한 한자를 음운조합에 따라 작은 격자가 있는 바퀴형 조판 쟁반에 올려놓아 글씨 채취를 용이하게 했다. 구리판 활자는 명나라 (1368-1644) 화샹의 인쇄물 (1439 부터15/까지

목제 활자:

원대의 유명한 농학자, 정비사 왕진은 목제 활자를 발명하여 한자의 복잡한 특징에 적합한 비교적 간단한 턴테이블 조판법을 만들었다. 나중에 금속 활자를 발명하여 활자 인쇄를 개선하였다. 당나라의 인쇄판화가 일본에 전해졌다. 8 세기 후반에 일본은 달라니 고전을 완성했고, 이후 북한 중동 동유럽으로 전해졌다. 15 세기에 독일인들은 합금으로 문자를 주조하는 법을 배웠고, 필승이 개척한 활자 인쇄술은 유럽을 풍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