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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간

샹 류옌

상인 (1875- 1963), 자조정, 1875 년생, 청나라 광저우 정백기 한병. 저명한 학자와 서예가. 1894 오가과거시험. 1904 는 청나라 마지막 과거시험으로 상고시 3 위를 차지했다. 청말은 지화 탐험가가 되고, 한림원은 편수한다. 그는 강사와 작가, 국가역사박물관의 편집자, 기록박물관 본교, 문원관의 교정이었다. 국민정부 재정부 비서, 강서성 재정위원을 역임하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장쑤 성 문사 연구관 관장, 중국 문사 연구관 부관장, 광동성 정협 상임위원회, 광동성 문사 연구관 부관장 등을 역임했다.

중국어 이름: 상.

별칭: 자조정, 호장유, 호관진, 호석락강 노인.

국적: 중국.

민족: 한족

출생지: 광저우시 지항가 연꽃골목

생년월일: 1875

사망 날짜: 1963 년 8 월 28 일

직업: 학자, 서예가

대표작: 청대 과거기록

본관: 광저우 정백기 한병 주둔; 광둥 판유

윤곽

상인 (1875- 1963), 자조정, 1875 년생, 청나라 광저우 정백기 한병. 학자와 서예가.

아직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했다. 그는 갑오전쟁 1894 중 어용시험관이다. 광저우 광효사 서화당에서 여러 해 동안 공부한 후 해당화, 집파정사, 영원서원에 입학한 적이 있다. 1904 년 갑진과 3 위 탐화는 한림원에 편심을 받아 진사관에 들어갔다. 이 기간 동안 1906- 1909 는 도쿄 법정대학에 법과 정치를 공부하도록 파견되었다. 이후 한림원에서 조교 강사 겸 작가로, 국사관에서 보좌관으로, 기록관에서 총교관으로, 일을 돕는다.

19 12, 독일 HamburgischesKolonialinstitut 학교 동아시아 연구과 연구부,19/kloc-0 에 고용 (함부르크 식민학원은 1908 년 4 월에 설립되었고 19 19 년 1 차 세계대전 후 철회됐다. 19 19 함부르크 대학이 설립되었을 때 식민학원이 대학에 합병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귀국 후 베이징 부총부 고문, 장쑤 성 군사감독실 내삼, 대대통령부 고문, 강서성 재정위원 등을 역임했다. 1927 국민정부 재정부 비서. 항전이 승리한 후 1946 이 남경으로 돌아왔다.

1960 년 7 월 중앙문사연구관 부관장으로 임명되었다. 1963 은 8 월 28 일 광저우에서 88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박학과 학술 공헌

평생 서예를 배우고, 해서체 안진경 () 과 추 () 를 익히다. 중년 이후 그는 역대 유명한 초서를 공부하여 변화무쌍하고 자유로워졌다. 행서는 유유히 운수가 흐르고, 유유히 흐트러져 있다. 194 1 연서의 해서체' 심경축' 은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지만 공허함을 잃지 않는 고요함, 맑은 공기가 화면 전체를 관통하는 것" 이라고 평가했다. 상화의 그림도 때때로 유명하다, 특히 죽석화. 상인은 1962 년에 광저우에서 사망했다. 청대 과거록',' 태평천국 과거사',' 상시 서화 전세집' 이 있다.

가정 배경

소개

상인의 조상은 명말에 심양으로 이사한 후 한군으로 전향하여 청나라가 관문에 들어갔다. 강희 21 년 (1682), 황기, 정백기, 황징기 3 기가 광주에 주둔했고, 상씨의 시조 상국수가 한군 정백기를 들고 광주에 주둔했다. 이후 상인은 광저우에 지점을 개설했다. ('흠정팔기지' 권 61' 족보 8' 에는' 상씨가 심양인' 으로 기록되어 있어' 이천 광동 족보' 에서 상씨가 심양인이라는 것이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상인의 아버지, 상정환은 가난한 선비이다. 그는 일곱 번이나 과학 연구에 참가하지 못했다. 어쩔 수 없이 그는 모든 희망을 두 아들에게 걸었다. 둘째 아들에게 조용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상정환은 광저우의 숙소인 연꽃골목에 땅을 하나 만들어 화초와 대나무를 심고 몇 칸의 오두막을 짓고 옥련원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둘째 아들은 아버지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는 1890 중간의 수재였고, 그리고 그들은 시험에 합격했다.

상인은 광둥 과거사에서' 옥산 쌍봉'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상인의 두 아들 상인과 상승조는 모두 유명한 학자이자 교수이다. 그중에서도 남경대 외국어과 주임을 맡았고, 상승조는 유명한 고문학자이자 중산대 교수였다. 상인은 만년에' 청대 과거록' 과' 태평천국 과거록' 을 썼고, 심지어 그해 시험 문제를 외워 후세에 매우 귀중한 부를 남겼다. 중앙신문기록영화 제작소는 6 월1956165438+10 월 그를 위해' 만년 탐화' 를 촬영해 만년의 행복한 생활을 소개했다.

상인은 1963 으로 죽고, 아들 상승조 교수는 199 1 으로 죽었다. 상승조 교수의 세 자녀로 그들의 가족은 영남에서 상업사를 계속 썼다. 장녀 상지남은 철도센터 병원 안과의사, 장남 상지부는 광둥 문사관 전문가, 둘째 아들 상지는 중산대 인류학과 유명 교수이다.

시스템 트리

4 대 상인: 1 세대: 상정환

2 세대: 비즈니스 및 비즈니스.

3 세대: 상인의 후손상, 상승조.

4 세대: 상승조 후손 상지남, 상지부, 상지상진.

상정환은 이 사업에 종사하는 최초의 학자이다. 상정환 (1840- 1887), 본명 다웨이, 장명인. 상문화세가의 개척자는 팔기 () 에서 태어났고, 스승은 진력 () 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명리를 위해 필사적으로 책을 읽었는데, 7 번이나 시험을 봤지만, 더 이상 이과를 시험하지 않았다. 나중에 어쩔 수 없이 사립학교를 열어 생계를 꾸려야 했는데, 그동안 장사가 참담했다. 50 세가 채 안 되어 그는 크레인을 서방으로 몰았다.

샹 류옌-중국의 마지막 꽃 탐험.

유명한 서예가 상. 상인 (1870- 1960) 청대 광서진사, 국자감 편수. 그는 계묘년 동안 한림으로 국자감 강사를 역임했으며, 청말 국자감 예비수업 감독관을 역임했다. 저명한 서예가. 중년 이후 상인의 정치적 입장은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부의는' 나의 전반생' 에서 장학량은 풍과의 구부에서 여전히 부의의 회복을 적극적으로 쟁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상, 중국인, 독일어에 정통하다. 민국시대 상해중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소 민족학팀 편집자, 함부르크대 중국연구소 강사, 전 도쿄 국립중앙대학교 문학원 외국어과 교수, 남경대 외국어과 교수. 1930 년대에 출판된 작품. 65438-0959 중국 작가 협회에 가입하다. 그의 번역에는 하이네의 산문 선집이 포함되어 있다.

상승조-초문화고고학의 개산 원조. 상승조 (1902- 199 1 년), 서영, 호칠재. 어려서부터 고대에 푹 빠졌다. 65438 년부터 0922 년까지 나는 나진옥을 스승으로 모시고 갑골문과 김문을 연구했다. 22 세의' 은허자편' 은 중국 최초이자 가장 성공한 갑골문 사전 중 하나로, 이후 쓴 많은 학술 논문과 저작들이 독창적으로 학계의 호평을 받았다. 상승조의' 장사고유적지' 와' 창사 출토 초칠기 목록' 은 초문화연구의 개산작으로 호남초문화고고학 전파와 연구의 개산의 조상으로 불린다.

가족 일화

민간에는 주여진이 진정한 장원이라는 소문이 있지만 자희태후는 광둥인을 가장 싫어한다. 그녀의 심복 몇 명이 홍수전, 강유위, 손중산은 모두 광둥인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주루진이 광둥인이라는 것을 보자마자 반드시 그를 물속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상인이 신청할 때' 광둥 수비 정백기 한군' 을 기입하여 부처님의 음모를 피했다. 또한, 민간에서는 상인의 답안지가 가장 잘 만들어졌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부처님은 이 이름이 좋은 징조라고 생각하여 그를 장원으로 봉하고, 상인은 탐화로 폄하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전설이며 근거가 없고, 중국이 꽃을 탐구하는 과정은' 청대 과거록' 에서 상선생의 상세한 묘사가 있다.

디지털 연대표

1875 에서 태어난 상인은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했다. 65438 년부터 0894 년까지 광저우 광효사 서화당에서 여러 해 동안 공부한 뒤 해당화, 집파정사, 영원서원에 입학했다. 1904 년, 진가의 3 위 탐화는 한림원에 편심을 받아 진사관에 들어갔다. 강사와 작가, 국가역사박물관 보좌관, 서류박물관 총교관, 도우미로 일한 적이 있다.

1906 부터 1909 까지 도쿄 법정대 법정치학과를 보송하다. 19 12 는 독일 함부르크 해외 경영대학원에서 중국어 교수로 초빙되어 4 년 동안 덕교직을 맡았습니다.

19 16 고용 계약 만료 후 귀국합니다. 귀국 후 베이징 부총부 고문, 장쑤 성 군사감독실 내삼, 대대통령부 고문, 강서성 재정위원 등을 선임했다.

1927 국민정부 재정부 비서.

1927 이후 시정부패로 인해 분연히 사직했다. 이때부터 글자를 팔아 생계를 이어가고, 독서를 기초로 한다. 항전 후, 장쑤, 쓰촨 등을 전전하다.

1937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난징에서 쓰촨 () 로 이주하여 먼저 청두에서 살다가 미산 낙산 가강 등을 뒤척이며 글씨를 팔아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1946 항전 승리 후 난징으로 돌아왔다.

1949 는 광저우 마카오 홍콩에 흩어져 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장쑤 CPPCC 위원, 광둥 CPPCC 상임위원회, 광둥 문사연구관 부관장 등을 역임했다.

1956165438+10 월, 중앙신문기록영화 제작소가 그를 위해 영화' 만년 탐화' 를 촬영하며 그의 글과 일상생활, 그리고 일부 서화를 촬영했다.

1960 7 월 주은래 총리에 의해 중앙문사연구관 부관장으로 임명되었다. 만년에 아들 상승조는 그를 데리고 광저우로 돌아가 정착했다.

1963 은 8 월 28 일 광저우에서 88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생활경험

상생은 청동치 13 년 (1875) 에서 태어나 1963 년에 죽었다. 그는 이미 89 세이다. 청나라가 광저우 정백기를 주둔한 중국 군인으로, 민국 이후 광둥 반찬으로 개명되었다. 나는 평생 세 번, 청나라, 민국, 중화인민공화국을 경험했다. 아직 어려서부터 부지런한 모독자로 출중한 문채와 좋은 명성을 가지고 있다. 연이어 각종 과거시험 15 회에 참가했고, 마침내 광서가 30 년 30 세에 베이징에 가서 정시험에 참가하여 1 중 3 위에 올랐다. 이번 과거시험은 중국 봉건사회의 마지막 과거시험이다.

아직 편집자, 작가, 국가역사박물관 보좌관, 베이징 기록박물관 관장 등을 역임한 적이 있다. 청정이 축적한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나는 한림원 멤버들과 함께 일본에 가서 메이지유신의 상황을 고찰하러 갔다. 귀국한 후, 나는 청정에 개혁 건의를 했지만 채택되지 않았다. 상인은 비록 오랫동안 봉건 전통 교육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며, 정치사상적으로 더욱 개방되어 봉건제도가 반드시 멸망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민주 혁명은 막을 수 없다. 손중산이 만청 왕조를 전복하고 * * * 와 정치제도를 건립했지만 봉건제도의 회복을 주장하지는 않았다는 것은 칭찬할 만하다. 민국 초년, 상, 형상, 그 가족들이 청도에서 피난했고, 독일 함부르크 식민지학원 교수 Otto Franke (1863-1946) 가 청도 덕화대 (Deutsch-Chinke) 에 입학했다. 상인은 그의 장남상과 함께 가서 그에게 유학할 기회를 주었다. 이후 1 차 세계대전 발발로 19 16 에서 귀국했다. 귀국 후 강서성 특파재경 기자, 장쑤 성 군감찰청 비법. 재임 기간 동안 그는 재정부에 부적절한 조항을 수정할 것을 건의했다. 재정부는 개정안에 동의하고 제출했다. 이 일은 상인들에게 알려졌는데, 수탁자는 그들의 이익에 따라 조항을 바꿀 수 있다면 5 만 위안의 상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상인은 중금으로 움직이지 않고 단호히 거절했다. 그때는 미담이었다. 그는 자녀들과 손주들을 자주 교육하고 불의한 재물을 절대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성격과 도덕에 영향을 미치고 수치스럽고 혐오스럽다. 상인은 학식이 박학할 뿐만 아니라 인품이 고상하여, 세인의 본보기이다.

조국을 사랑하고, 강한 민족적 자부심을 가지고, 제국주의 침략을 증오하다. 중국일본군이 중국 동북 3 성을 침략했을 때, 그는' 분분' 이라는 시에서 모루를 칼로 보고, 포위를 참으며 제비를 몰아내는 것을 은근히 참았다고 썼다. 새로운 전략으로 국면을 바로잡지 마라, 긴 뱀 자국을 메우기가 어렵다. 시는' 9 월 18 일 사변',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본성과 국민당 반동파 매국 항복 정책의 필연적인 결과를 심각하게 폭로하고 엄중히 비판했다.

상인이 신중국에서 생활한 지 14 년, 1949 년 중국이 해방되어 다재다난한 조국을 광명대로에 올려놓자 중국 각계 인민들은 모두 기뻐하며 기뻐했다. 이때 칠순이 넘은 아직 무한히 행복하고, 청춘의 활력이 충만하며, 조국과 인민을 위해 공헌하기로 결심하였다. 지식인에 대한 당의 배려는 생활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과 정부는 그를 장쑤 성 정협 위원, 남경문사관 관장, 중앙문사관 부관장, 광동성 정협 위원, 광동성 문사관 부관장으로 임명했다.

정치에서 멀리 떨어진 상 류옌 19 12 년 함부르크 식민지 학교에 초빙됐다. 함부르크 식민지학원은 1908 년 4 월에 설립되어 함부르크 대학의 전신인 동아시아 연구과의 연구보조로 4 년 동안 중국어를 가르쳤다. 독일에서는 함부르크 식민학원 중국 언어와 문화과를 설립하는 데도 도움을 주었다. 식민학원은 이 일을 매우 중시하며, 전문적으로 2 만 마크를 배정한다. 상인은' 중국어 서적 구입' 을 편찬하여 중국에서 가치 있는 중국 서적을 주문하여 함부르크대 중문과의 기초가 되는 이정표가 되었다. 8 만여권의 장서를 보유한 함부르크대 중문과 도서관은 현재 독일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도서관이 되었다. 상, 마지막 화훼 탐험가는 중덕문화교육교류에' 개척성' 의 공헌을 했다.

주요 작품

청대 과거록', 삼련서점 1958 년 출판. 책 한 권은 중요한 학술 저작이다. 이것은 청나라 과거제도를 요약한 책이다. 그중에는 8 개 주식의 출처를 상세하게 묘사한 전문 장이 있다. 같은 장에서, 작가는 또한 8 개 주가 보충한 시시를 총결하였다. 기타 (예: 법부, 경이, 논책, 사서, 사경, 궁고책 등). , 부록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독자가 스타일을 볼 수 있도록 끝에 설명이 있습니다. 이 책에는 청대 향시 시험 과목 (예: 전시 제 1 선, 시험관장, 과거제도 등) 이 열거되어 있어 열람이 용이하다. 태평천국과거소개, 196 1 중화서국이 출판했습니다. 이 책은 지난 몇 가지 모호한 문제를 명확히 하여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아직' 시, 책, 그림' 은 1962 년 홍콩에서 자비로 출판되었다.

2008 년 문화재출판사가 출판한' 상시서서서서화집'.

상스케치 급함', 문화재출판사 2007 년 출판.

성격 평가

정직하고, 끈기 있고, 명랑하고, 낙관적이다. 여전히 지칠 줄 모르고 서립설을 쓰며 자신의 귀중한 경험을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준다. 상생은 청나라의 탐화, 민국 교수, 해방 후 중앙문사관 부관장, 광동성 정협 위원에 이르기까지 세 가지 다른 시기를 겪었다. 특히 만년에 그는 사회주의 건설에 열심이었고, 성적이 두드러져 덕망이 높다. 그는 판유에서 시대를 뛰어넘는 인재이다.

장진림 (중산대 중문과 교수, 상승조 교수' 4 대 제자' 중 하나): 구학과 신학이 류옌 잘 어우러져 있다. 상인은 광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 가족 중 한 명이다. 상선생은 중국의 마지막 화훼 탐험가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모처럼의 것은 노화가 해방된 후에도 건재하여 매우 소중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상선생은 사상이 개방되어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을 중시한다. 앞서 상승좌 교수의 집 거실에 걸려 있던 사진이 상 선생님 승좌교수가 서재에서 서로 소통하는 장면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옛 학신학은 과거 출신의 상선생에게 완벽한 융합을 가지고 있다.

애국자

상인은 유명한 애국자이자 학자이다. 중국 일본군이 동북 3 성을 침략했을 때, 그는' 분노' 시에서 "모루육을 보면 칼에 놀라고, 포위하여 제비를 몰아내는 것을 은근히 참는다" 고 썼다. 제국주의의 탐욕스러운 본성과 반동파의 한강간 정책을 통렬하게 비난하는' 긴 뱀의 인화' 라는 말이 있다. 항일전쟁 기간 동안 그는 일본 왕실이 평화도시를 무차별 폭격한 폭행을 분노하며 비난했다. 좋은 소식을 들을 때마다 나는 시를 부르며 축하한다. 그는 국민당의 폭정에 대해 극도로 증오하여, 한 수장시' 쌀을 때리려면 백만 원이 넘는다' 로 그것을 폭로한 적이 있다. 해방 후 당과 정부의 노인 지식인에 대한 배려와 안배는 그를 더욱 따뜻하게 하고 시를 여러 번 서정을 썼다. 3 년간의 노력 끝에 그는 23 만 자의' 청대 과거실록', 삼련서점 1958 출판을 썼다. 이 책은 정보량이 많고, 내용이 풍부하고, 조리가 명확하고, 우리나라 학술계의 공백을 메우며, 일정한 문헌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어 그는 이 책의 자매편인' 태평천국 과거사', 중화서국 196 1 을 썼다. 이 책은 지난 몇 가지 모호한 문제를 명확히 하여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그리고 30 여 년 중 시 400 곡, 서화 26 점, 문장' 화죽만담' 한 편, 코죽보, 쑤 증정, 상시서집, 복사출판 1962. 책 속의 모든 글은 그가 직접 쓴 것이다.

서예 조예

여전히 서예 방면에 조예가 있다. 그 작품은 널리 유통되어 서예계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해서체는 초염이 처음 배워서 공력이 깊다. 중년 이후 초서로 전향, 조창부터 일정 기간 모사와 각종 명가 모델에 대한 각고의 연구 끝에 초서 풍격이 자유로워졌고, 60 대 이후 점차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했다. 평론가는 그의 서예가 안색이 차분하고 차분하며 초하남미의 강건함이 초연하다고 말한다. 행서는 특히 매력적이고 자연스럽고, 강유하며, 정취가 넘치고, 예술 수준이 매우 높다. 그는 또한 대나무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의 회화 이론을 자세히 숙고하고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화죽략' 은 거의 2 만 자에 육박하여, 그의 연구심이라 초보자가 참고할 수 있다. 그의 대나무 그림은 많지 않지만, 풍격이 비범하고, 우뚝 솟아, 신선한 느낌을 준다. 그는 대나무에 관한 시를 많이 그렸는데, 매번 그의 그런 추운 날씨에 푸르지 않고 비바람을 견디는 고상한 품격에 고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