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태버 8 장: 군자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시에 흥성하고, 예의에 서서, 기꺼이 행한다.
태버 8 장: 군자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시에 흥성하고, 예의에 서서, 기꺼이 행한다.
공자는 예례, 음악, 사격, 어, 책, 수, 그 중 사격, 어, 수는 일종의 기예로 볼 수 있고, 의식, 악, 책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 군자풍의 양성과 관련이 있다. 공자라는 장은 군자를 양성하는 방법, 혹은 예절, 음악, 책을 배우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여 군자의 매너를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시대라는 시는' 시경' 을 가리키지만 당시에는' 경' 이라고 불리지 않았다. 《논어》는 역사나, 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그것을 경전으로 삼았다. 시는 육예의 일종의 "책" 으로 볼 수 있다. 흥은 의흥이다.' 흥은 시' 이다. 즉, 개인의 품성의 배양은 시를 배우는 것으로 시작된다. 즉 시에서 시작된다. 《논어》에서는 시의 중요성을 한 번 이상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왜 소년들은 시를 배우는가? 클릭합니다 -응? 시는 감상할 수 있고, 감상할 수 있고,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사물이고, 너의 아버지는 먼 물건이다. 새, 동물 및 식물의 이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이 말을 통해' 시' 를 배우면 시야를 넓히고, 사회를 관찰하고, 사회윤리관계를 다루는 법을 배우며, 앞으로의 관련 정치활동에도 시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시를 잘 배우는 것은 앞으로 인간으로서의 연기와 발판의 기초이다. 그래서 공부는 시로 시작한다.
예의는 사회관계의 각종 제도와 규범, 그리고 개인의 행동에 대한 예의라고 할 수 있다. "예의상", "시를 배우고, 사회에서 더 잘 발돋움하고, 사회에 더 잘 융합하려면, 그것은 예절을 배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고 말했다. 예의를 배워야만 사회에 더 잘 발붙일 수 있고, 시의 기초가 있어야 앞으로의 각종 사교 활동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예의와 매너를 형성할 수 있다.
음악은 공자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동하고, 인간성을 바꾸는 것이다. 음악의 영향을 받아 심성을 더욱 키우고, 정서를 도야시키고, 개인의 수양을 제고하고, 군자 풍격을 형성할 수 있다. 동시에, 사회활동에서 군자는 각종' 의식' 활동을 해야 한다. 그중에는 시가 있어야 하고, 음악으로 불러야 한다. 즉, 의식 행사에서는 시에 음악 반주가 있어야' 의식' 활동을 완성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행사에서는 음악을 잘 배우고 음악의 법칙과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 그래서 음악은 가장 중요하고 최고급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공부합니다. 처음 두 가지 공부가 결국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공자는 사람을 가르치고, 시에서 시작하여 예악을 중시하고, 결국 군자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