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Cao GUI의 토론 원문

Cao GUI의 토론 원문

'조구이론' 원문

10년 봄, 모든 군대가 나를 공격했다. 장군이 싸우고 있는데 Cao GUI가 그를 만나도록 초대합니다. 그의 동포들은 “고기를 먹는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는데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고, GUI는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비열하고 멀리 계획을 세울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왜 싸우느냐"고 묻자 공작은 "음식과 의복은 안전하다. 감히 독점하려면 사람을 나누어야 한다"고 말했다. .” 공작은 “옥과 비단을 바쳐라. 보), 감히 더하려면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믿음(fú)이 적으면 신의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이다.” 대중은 "큰 감옥을 탐지할 수 없더라도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지는 당신의 것이다. 당신은 싸울 수 있다. 싸우면 복종하라"고 말했다. 듀크는 그를 이용하여 국자를 가지고 싸운다. 장군이 그를 격려할 것이다. GUI는 "그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Qi 사람들은 세 번 북을 쳤다. GUI는 "괜찮습니다. 제나라 군대가 패배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장군은 그에게 질주할 것이다. GUI는 "그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길을 내려다보며 시(shì)에 올라가서 바라보며 "괜찮다"고 말했다.

패배하자 대중은 그 이유를 물었다. 그는 그에게 말했다: "부(富) 전쟁은 용기에 관한 것입니다. 한 번의 기력은 다시 약해지고, 세 번은 지치게 됩니다. 남이 지치면 나도 지치므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부)A 대국은 예측할 수 없어서 결과가 어떻게 될지 두렵습니다. 노장공 10년 봄, 제군이 우리 노나라를 공격했습니다. 여나라 장공이 싸우려고 합니다. Cao GUI는 Lu의 Duke Zhuang을 만나기를 요청했습니다. 동포들은 “이 문제는 권력자들이 계획할 텐데 왜 참여해야 하느냐”며 “권력자들은 근시안적이어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없다”고 말했다. 노나라 장공을 만나러 법정에 가다. 조구이가 물었다: "당신은 무엇에 의지하여 싸우나요?" 노나라 장공이 말했다: "나는 감히 음식, 의복,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건을 혼자만 간직할 수 없습니다. 나는 반드시 그것을 내 주위의 장관들에게 나누어 줄 것입니다."

조구이는 "이런 작은 은혜는 백성들에게 퍼질 수 없고 백성들은 당신에게 복종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루장공은 "나는 결코 돼지, 소, 양, 옥의 수를 과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제사에 사용되는 비단 직물 및 기타 제물은 신에게 진실을 말해야합니다." Cao Gui는 "적은 신용으로는 신의 신뢰를 얻을 수 없으며 신들이 당신을 축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루장공은 "크고 작은 모든 소송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사실에 입각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겠다"고 답했고, 조구이는 "내가 한 일이다. 싸우면 허락해달라"고 답했다. 제가 함께 가겠습니다."

그날 노장공(魯章공)과 조귀(曹起)가 마차를 타고 창소(長沙)에서 제나라 군대와 싸웠다. 여나라 장공이 북을 치며 행진하라는 명령을 내리려 한다. Cao GUI는 "지금은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Qi 군대가 북을 세 번 쳤습니다. Cao Gui는 "이제 북을 치고 행진할 때입니다. Qi 군대가 패배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나라 장공은 말에게 명령하여 다시 제나라 군대를 추격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조구이는 "아직은 아니다"라고 말한 뒤 마차에서 내려 제군 바퀴 자국을 살펴보고 다시 마차에 올라 마차 앞에 가로대를 잡고 진형을 살펴보았다. 멀리서 기군을 쫓아오더니 "알겠습니다. 추격합니다."라고 말하여 기군을 추격했습니다.

전투에서 승리한 후 여장공은 그에게 승리의 이유를 물었다. 조귀가 대답했다: "전쟁은 사기에 달려 있습니다. 처음 북을 치면 군인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북을 치면 군인들의 사기가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세 번째로 북을 치면 군인들의 사기가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북소리가 나고 병사들의 사기가 떨어졌다." 그들의 사기는 사라졌고 우리 군대의 사기는 강해서 그들을 물리쳤다. 제와 같은 큰 나라에서는 그들의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다. 바퀴의 흔적이 혼란스러워서 깃발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추격을 명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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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정보:

작품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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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와 루는 춘추시대 이웃나라였으며 둘 다 현재의 산둥성에 속해 있었으며 제는 북동쪽에, 루는 남서쪽에 있었다. 기원전 697년 제나라 양강공이 즉위하자 그의 동생인 소백왕과 구왕이 각각 거나라와 여나라로 도망갔다. 이듬해 제나라 양공이 공손무오에게 살해당했다. 3년 봄, 제나라 사람들이 공손오무를 죽이고, 소백이 먼저 제나라로 돌아와 왕위를 차지했다.

나중에 노나라 장공도 직접 군대를 이끌고 구왕을 호위하여 왕위를 놓고 싸우게 되었는데, 8월에 노나라와 제나라 군대가 건에서 전투를 벌였을 때 노나라 군대가 패했다. 제나라 환공은 노나라 장공에게 강요하여 구왕을 죽였다. 여장공 10년 봄, 여왕이 구태자를 도왔다는 구실로 다시 여왕을 공격하여 두 군대가 창소에서 전투를 벌였다.

이것은 기사에 설명된 Qilu Changshao 전투입니다.

작품 평가

기사에 기술된 제나라와 노나라의 창사오 전투는 제나라의 공격에 노나라가 저항한 전투였다. 비록 작은 전투였지만 전략적 방어의 원리를 보여주는 것으로, 작은 적을 이용하여 큰 적을 물리치고, 약자와 함께 강자를 물리치는 후타 공격의 유명한 예이다. 마오쩌둥은 '중국 혁명전쟁의 전략문제'라는 글에서 "춘추시대 노나라와 제나라가 전쟁을 벌였다. 처음에는 노공 장공이 제군이 지치지 않고 싸우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조귀는 그를 제지하고 '적이 피곤할 때 공격한다'는 전략을 채택하여 제군을 격파하여 중국 전쟁사에서 약한 군대가 강한 군대를 물리치는 유명한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 당시 상황은 약한 나라가 강한 나라에 저항하는 상황이었다. 준비 -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반격에 유리한 입장을 기술 - 창소, 출발에 유리한 시기를 기술 반격 - 상대방이 지치고 우리가 배불리일 때, 추격이 시작되는 시간 - 선로가 혼란에 빠지고 깃발이 혼란에 빠지는 시간을 묘사합니다.

마오쩌둥의 이러한 예리하고 심층적인 분석은 사람들이 이 작업을 연구하는 지도 이념이자 이론적 기초입니다. 고대인의 지각적 이해와 군사 실무 경험의 일부 단편은 다음과 같습니다. 찌꺼기를 제거하고 본질을 선택하며 거짓을 제거하고 진실을 유지함으로써 체계적인 군사 이론으로 다듬어졌으며 이는 사람들이 과거를 현재에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활용하는 모범을 보였습니다.

작가 소개

Zuo Qiu Ming(기원전 502년 - 422년), 성은 Zuo이고 이름은 Qiu Ming입니다(일부는 복합 성이 Zuo Qiu와 그의 이름이라고 함). 이름은 명(命), 성은 구명명(姐命命)이라 하며, 춘추말기 노(魯)주 출신으로 역사학자이다. 산둥성 비성시 시항진 동행위촌(춘추시대 노나라 수도 준좡) 출신. Zuo Qiuming은 천문학, 지리, 문학, 역사 등에 관한 많은 고대 서적을 읽고 지식이 풍부했습니다.

참고자료 : 바이두백과사전 - 조구이 논쟁("좌전·장공십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