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청대 우이의 유명한 유사.
청대 우이의 유명한 유사.
우이 1745 는 경제에서 태어나 과외로 자랐다. 그는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해서, 행동거지가 또래와 다르다. \ "억은 베이징에서 태어나, 겉모습이 적고, 연극이 없다. 8 ~ 9 살 때 주묵은 명나라의 유명인 제도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이에 놀랐다. 열두 살 때' 구경 제자를 읽고, 글을 위해 천언을 쓸 수 있다' 고 할 수 있는데, 선생님은 그에게 경학과 역사를 가르쳐 주어서' 서로 의혹을 제기하기 어렵다' 고 가르치셨다.
불행히도 무예가 약관에 이르지 못하자, 부모가 연이어 사망하여, 그로 하여금 "메마른 땅을 애통해하고, 책을 읽으며 스스로 격려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억아버지가 청나라에서 죽고, 국내외에서 벼슬을 한 지 30 여 년, 집에 돈이 없다" 며 무의는 생계를 묻지 않고, 부모가 모두 죽고, 생활이 가난하다. "로이가 넘치고, 집이 고갈되고, 억이 작은 방에서 책을 읽는다" 고 말했다. 조건은 매우 고달프지만, 그는 여전히 열심히 공부한다.
건륭 31 년 (1766), 무읍은 21 세에 현시험에 참가하여 1 등을 했다. 이듬해 현성 학교에 입학한 것은 부가생이다. 건륭 35 년 (1770), 향시 6 위. 그러나' 농촌에서 강의하고, 박채장' 을 시도했기 때문에 그의 학식은 향상되지 않았고, 다음 3 개 시험은 모두 불합격했고, 사업이 좌절되어 주홍을 만날 때까지 좌절했다. 주군은 학식이 해박하고 많은 책을 읽으며' 간가 박학의 조상',' 간가 박학의 종' 이다. 오의는 그를 매우 존경한다. 건륭은 42 년 (1777), 오의는 세 번째로 시험을 본다. 2 월 조희보의 추천으로 오의가 베이징관 주군루에 입주했다. 주문학당에서는 "매일 다른 책을 사고, 얻은 금석학, 고문은 모두 고증으로, 배울수록 더 많이 배운다" 고 말했다. 주군의 국내에서의 명성은 부정적이다. 그의 학교의 많은 학자들은 재능이 넘치고 마음이 넓다. 오의와 그의 우정은 그의 시야를 넓혀 그의 지식을 크게 발전시켰다. "그는 경학에 정통하고, 한유 () 사철 () 을 기초로 강의를 하고, 송명인의 빈 가설을 따르지 않는다" 며 한학을 위한 깊은 기초를 다졌다. 이와 함께 과거시험에도 돌파구가 생겼다. 건륭 45 년 (1780), 오의는 네 번째 시험을 치렀고, 상위 3 위 10 위, "진사 출신, 지사 사용" 을 받았다. 건륭 56 년 (179 1), 우이는 벼슬길에 올라 산둥 보산현 (현재 산둥 성 박보시보산구) 현현으로 재직했다. 그는 세계를 연구하고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유교 고전을 현실 통치에 적용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의 정적은 주로 네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국민을 아들처럼 사랑하고 화폐정치를 폐지하는 것이다. 보산에서 우이는 풍토의 우열을 묻고, 유약 도자기는 공물을 면제하고, 피탄은 사료로, 리마콩은 백성들을 지치지 않는다. 만약 네가 감옥에 머무르기를 거부한다면, 너는 비가 오기를 기도할 것이다. " "절에 매국노와 상인이 동거하는 것은 불법이니, 너는 엄벌하고 풍속을 바꿔야 한다." 오의는 경박한 세금과 지방치안의 유지에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Wuyi 가 Boshan 에 처음 도착했을 때, 그는 깨끗하고 깨끗하며 결코 부패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뇌물을 받은 사람은 있지만 감히 들어가지 못한다. 레이 가치가 있어요' 레이 냄새 안 나요? 나는 이미 오랫동안 기도했다. "뇌물을 주는 사람이 멈췄다." 셋째, 우리는 교육과 도덕을 더욱 중시하고 진실한 학풍을 가져야 한다. 그는 12 사단을 통렬하게 꾸짖고, 불사를 소멸하고, 승니에게 머리를 기르고 세상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멀리 타향에서, 그들은 향약을 이야기하고, 지시를 가르치고, 성실하게 대하기 때문이다. 성동범문정묘 옆에 범천서원을 설립하는 데 기부를 했다. "친교학, 구수지화, 훈고, 경경, 수절정신, 제자가 모두 부지런하다" 고 보산은 "사람을 놀라게 한다" 고 말했다. 넷째, 질투는 원한과 같고, 악을 징벌하고 선을 드린다. 명대 이후 수공업 상업센터로 발전하여 차마 왕래, 거리 번화, 보산 "거리 커튼 드럼, 옷깃이 불어났다. 이상은 여전히 이상, 시끄럽다. 이득을 좋아하지 않는 이는 악블로그의 술꾼이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사회계층 분화, 주민 관계 복잡, 관료 거자가 약자를 괴롭히는 현상이 가끔 발생한다. 우이는 권세 있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질투와 악을 원수처럼 여기고, 악을 징벌하고 선을 드높이며, 사람들에게 칭송한다. 그중 소심양의 고전이 가장 칭찬받는다. 건륭 57 년 (1792), 소심양이 조정을 장악하고 군대를 이끌고 출정하였다. 그는 다른 사람의 소문을 듣고 산둥 장청 왕륜 봉기가 진압된 후 왕륜은 죽지 않았지만 행방불명이었다. 변비는 하인들을 파견하여 사방을 찾아다녔다. 조군희, 두성덕은 체포라는 이름으로 열한 명의 무뢰한을 모집하여 각 현에서 횡행하였다. " 그가 봉사하는 모든 제자는 칼을 들고 백성들에게 학대를 받아 군현을 세었다. 감히 묻지 못하다. "보산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심지어 쇼핑몰에서 철자를 들고 자유롭게 술을 마셨는데, 아무도 감히 묻지 않았다. 오의는 듣고 나서 이 무리를 현야로 잡았다. 먼저 고집을 부리고, 부윤발의 면허를 꺼내서 위협한다. 오의가 물었다. "허가로 현지 정부와 합작하여 도둑을 잡게 된 이상 왜 3 일에 신고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번호판에는 두 명만 파견되었다. 그들은 왜 무리를 지어 다니는가? " 두성덕 일행은 말문이 막혔다. 무의는 법에 따라 그들을 하나씩 붙이라고 명령했고, 백성들은 모두 환호하기 시작했다. 산둥 순무경지는 자신이' 관직을 위해 피곤하다' 고 걱정하며' 제멋대로인 지팡이' 를 들고 반칙으로 자리를 바꾸었다. 오의가 파관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보산도시와 농촌의 남녀노소 1000 여명이 산둥 순무관인' 제발 좋은 관아' 에 왔지만 만족스러운 답변을 받지 못했다. "날은 (무의) 임금계로 운송되고, 문은 도시와 같다." 금기는 깊은 감동을 받아 수도로 가서 정세를 구하려고 시도했다. 결국, 소심양이 정치사무를 통제하고 인사부를 장악했기 때문에, 그는 소원을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오의는 해직되었지만 민심을 얻어 어린 심양을 더 이상 싸우지 못하게 했다. 나중에, 야오 鼐 우 이순신 이 이동 은 "세계 의 큰 행운" 이라고 칭찬했다. 오의는 벼슬을 그만두고 집안 형편이 가난해서 귀향할 돈이 없었고, "보산 부자에 대해 걱정하고 싶지 않다" 며 동창문기 서원의 초청에 응해 교직 생활을 시작했다. 뒤이어 스승 2 정 서원을 주재하고, 등주 풍춘서원에서 강의하는 등. , 지칠 줄 모르는 전파 수료. 내가 가는 곳마다 모두 초등학교, 경사, 고문으로 제자를 가르친다. 그의 작품은 고전적이고 고풍스럽고, 상당히 숭고한 기세를 가지고 있다. 그는 그의 후손들을 교육했다. "독서는 현 시기에 실용적이고, 실용은 지리에 대한 연구일 뿐, 산천이 천진의 열쇠라는 뜻으로 모든 것을 다 알 수 있다."
오의는 어려서부터 금석학 연구를 좋아했다. 그는 파관된 후 연구에 전념하여 청대의 유명한 금석학자가 되었다. 김석학의 주요 저서는' 진사 삼후기',' 진사 속후기',' 안씨 금석학 보기',' 전보' 등이다. 경학자 범강은' 국학 국학 거장실록' 에서 "(오이) 쿨 희서묵, 가는 곳, 예를 들면 송산, 태다이, 또 "사사흥장은 10 여 리를 묵으러 갔고, 백성은 우물을 파서 진묘지를 얻었고, 길이는 2 피트 이상, 무게는 100 근이었다" 고 덧붙였다. 건륭가인년 (1794) 동안 저명한 학자 응우옌원은 오의를 학교의' 좌산석두기' 에 초대했다.
오의는 유명한 지방사관이다. 이어' 루산현지',' 보풍현지',' 현현지',' 안양현지' 등을 편찬했다. 그는 또한 치안 판사 손성연이 주관하는' 원사현지' 편찬에 참여하고 금석학 방면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중 안양현지는 영향이 커서 현지의 전범으로 여겨진다. 학사,' 사쿠전서문고' 편집장 기윤 (자소란) 이 그를 위해 "이 책을 시험적으로 읽으면 질서가 비교적 좋고, 비교적 오래되었다" 고 글을 썼다. 먼저 그림을 그리고, 시계를 그리고, 그려라. 둘째, 야망을 겨냥하고, 둘째, 설교, 둘째, 그 목적을 분석한다. 절내에는 고풍인의 목록이지, 민시를 붙이는 것과는 다르다. 그 스타일이 좋지 않나요? 그리고 문장 한 편마다 고증이 있어야 하고, 구문에 대한 잡공만은 아니다. 그 서술은 사실이 아닌가? "
오의는 또한 경사, 고시, 시문에 능하며,' 군경의정의',' 고전고증',' 삼리의정',' 사서고증',' 교육용 시집' 등 수십 권을 저술하고 있다. 오의는 문학, 경학, 방지 방면에 모두 조예가 높은 대학자이다. 김석학 고증 방면에서 그는 일생동안 열심히 노력해 왔다. 청대 유생 범강은 일찍이' 국학국학 대사실록' 에서 오의가' 상희청묵, 가는 곳, 예를 들면 송산, 태다이, 무릇 석각, 고생 이끼' 라고 말했다.
사실, 오의의 금석학에 대한 집착은 소년 시절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부모와 함께 스승으로 돌아왔는데, 이 일대에는 고적이 많아서 각종 비각이 모두 안에 채워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종종 버려진 절과 폐허 사이를 혼자 배회하며, 때때로 옛사람의 비석 한두 개를 발견하여 "하루 종일 쓰다듬거나 폐식을 하지 않는다" 고 한다.
한 번은 집에서 10 여 리 떨어진 옌사흥쌍이라고 들었는데, 한 농민이 우물을 파다가 김의 묘비명을 발견하고 급히 사왔다. 묘비명은 길이가 2 피트, 무게가 수십 근이다. 서생 오의야, 방금 이 석두 한 조각을 들고 돌아와서 기진맥진했다.
오의가 비문에 이렇게 심혈을 기울인 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묘지가' 군사전기와 상호 평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대체불가의 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물론 비각으로 역사를 보충하는 것도 당시의 패션이었고, 우이의 소장품은 대부분 선인들의 전대미였다. "경사의 착오를 교정하고 경사의 결핍을 보완한다" 는 역할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후 오이는 송인 구양수의' 고서집주' 와 조명성의' 금석록' 의 체례에 따라 진사 후기와 진사 후기를 세 편 편찬해 진나라에서 원대까지 각종 비문이 800 편 가까이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용문산 노군당의 마애비' 는' 시아버지 1 인' 이라는 이름으로 음자로 썼는데, 이는 다른 비석이 보고 싶은 기록이다' 는 등의 기록이 그의 금석 저작에 비일비재하다.
또한, Wu Yi 는 "Yanshi 진시 기록", "안양 진시 기록", "바오 펭 진시 지", "Lushan 진시 지" 등과 같은 많은 카운티 편집에도 참여했으며, 그는 카운티 기록을 편집 할 때 편집했습니다. "사쿠전서 계속" 의 요지는 그를 "학식이 해박하고, 특히 금석학을 좋아하며, 고증할 수 있는 것은 돈대신" 금석학 후기 "와 견줄 만하다. 무이자 허곡, 또 글자 수여당, 호반석산인. 그는 한유를 추앙하고, 경사 고증을 중시하며, 천수학파를 창설했는데, 당시 영향이 매우 컸다. 오의가 죽은 후, 그의 장남 오목춘은 그의 작품을 모아' 고지서' 라고 불렀다.
오목춘의' 생생하고 뚜렷하며, 수가학을 할 수 있고, 박학다재' 는 간단하지 않다. 오홍창은 아들에게 "독서는 현 시기에 실용적이고, 실용적인 것은 지리학일 뿐, 산천이 진점이라고 하면 손금 보듯 잘 알 수 있다" 고 가르쳤다. 오목춘은 지식을 배워서 아버지와 같은 길을 걸었다.
"오의의 작품은 매우 많아서 금석학 경학 고증학 문학을 포함한다. 가경년, 오목춘편' 강의서', 총 10 권, 그 중 독서고증 8 권, 보편 1 권, 읽기 서술 2 권, 군경정의 8 권, 삼의정의/KK 낙양 고서 수집가, 두루미 서재 소유자 조회원 선생이 말했다.
도광 23 년 (기원 1843 년), 무읍의 손무뢰가 교서를 재판하다. "이 조각판은 현재 가장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중' 고백 노트' 두 권이 추가돼 총 10 권, 9 권, 10 권은' 속작' 이라고도 불린다. 두루미 서재에는' 교당서' 68 권이 있는데, 도광년 동안의 각본이다. " 우이는 벼슬의 유명한 유생으로 학식이 해박하고 견해가 뛰어나며 그 저작은 낙양에게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나는 특히 오의의 작품에 관심이 있다. 20 년의 노력 끝에 나는 모든 버전의 교당서와 건륭년 동안 내가 편찬한' 연산현지',' 루산현지',' 안양현지' 를 수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