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나침반의 기원과 발전은 무엇입니까?
나침반의 기원과 발전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전신은 신랑이고, 주요 부품은 축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자침이다.
자침은 지자기장의 작용으로 자기자오선의 접선 방향을 유지할 수 있고, 자침의 남극은 지리북극을 가리키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성질을 이용하여 방향을 판별할 수 있다.
나침반은 사용 과정에서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으며, 그 기간 동안 자석의 발견과 고고학적 사용과 같은 많은 창조가 있었다. 나침반의 전신은 중국 고대 4 대 발명 중 하나인 사남으로, 그 발명은 우리나라 노동인민이 장기적으로 물체에 대한 자성에 대한 인식의 결과이다.
중국 고대 사람들은 생산노동으로 자석 광산에 닿아 그 자성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여러 차례의 실험과 연구를 거쳐 마침내 실용적인 나침반을 발명했다.
한무제 시절, 우리 모두 알다시피, 무제는 희세의 보물을 좋아한다. 만약 네가 한두 가지를 찾아서 그를 기쁘게 할 수 있다면, 너는 영원히 너의 생명의 영광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당시 사다라는 연금술사가 있었는데, 그는 자석의 특수한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바둑을 만들었다. 두 바둑말의 상호 위치를 조정하여, 때로는 두 바둑말이 서로 끌리기도 하고, 때로는 서로 밀어내기도 한다.
걸은 그것을 "바둑" 이라고 크게 불렀다.
한무제는 바둑, 금, 마노, 상아를 많이 보았는데, 천하에 필요한 모든 것이 다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이 바둑을 보자마자 즉시 흥미를 잃었고, 이 암철결에 무슨 이상이 있는지 믿지 않았다.
대대는 별로 설명하지 않고, "폐하, 잘 보세요." 라고 간단하게 말했다. 그런 다음 가방에서 몇 조각을 꺼내서 바둑판 위에 가볍게 올려놓았다.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갑자기 살아 있는 것처럼 작은 바둑말이 바둑판에서 자동으로 충돌하고 싸우다가 한무제가 어안이 벙벙해질 때까지 싸웠다. 그는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회복되어 경탄을 금치 못했다.
루안 은 한 황제 보상 을 기다리고, 옆으로 손을 매달려, 비밀리에 자랑, 그를 기쁘게 보았다.
한무제는 깜짝 놀라 걸레를' 오익장군' 으로 봉했다.
사실 바둑말이 서로 끌리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루안다는 자석의 철 흡수 기능을 최대한 활용했을 뿐, 한무제는 결코 알지 못했다.
이런 이야기는 아직 많다.
"진서 마롱전" 에 따르면 마론이 군대를 이끌고 간쑤 (), 산시 () 로 진군하여 적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오솔길 양쪽에 자석을 쌓았다.
진갑을 입은 적병이 지나갈 때, 단단히 빨려 움직일 수 없었다.
마론의 병사들은 코뿔소 갑옷을 입고 자석은 그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적은 법보가 싸우지 않고 물러난다고 생각했다.
중국 고대의 자성에 대한 인식과 이용은 세계에서 비교적 이르며, 많은 고서에 기재되어 있다. 고대인들은 자석 광산의 자성이 있는 발견에서 자성을 알게 되었다.
옛사람들은 자석 광산을' 자석',' 자석' 이라고 불렀고, 자성이 강한 자석 광산아종을' 선석' 이라고 불렀다.
동한 시절' 외물지' 에 따르면 남해제도 주변에는 암초와 얕은 여울에 자석이 들어 있어 배를' 철엽에 가려' 빠져나오기 어렵다고 한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우리 조상은 이미 자석의 성질에 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시인 조식조차도 시에서' 자석이 철을 빨아들이고, 금이 연결되지 않는다' 는 말을 사용했다는 것을 보면 그도 자석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양남북조 도홍경은' 명의록' 에서 자기측정법을 제시했다. 그는 우수한 자석이 남방에서 생산되고 자성이 강하여 세 개의 철침을 빨아들여 꼬리와 꼬리를 자석에 걸어 놓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성이 더 강한 자석은 10 여개의 철침을 끌어들일 수 있고, 심지어 1 ~ 2 킬로그램의 무거운 장치까지 장착할 수 있다.
도홍경은 자성이 강하고 약할 뿐만 아니라 측정 방법도 지적했다.
이것은 아마도 세계 최초의 자기 측정 기록일 것이다.
옛사람들의 자석에 대한 인식은 의학에 반영되었다.
자기 현상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고대 선민들은 자성의 성질을 더 잘 이해하고 이러한 성질을 더 많이 적용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역대에는 자석 치료 기록이 있다.
전국 말기의' 관' 과' 여춘추' 에 따르면 중국 고대인들은 2000 여 년 전에 산 위의 석두 한 조각이 철을 빨아들이는 신기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를 자석이라고 불렀다.
동한' 신농본초' 에서는 성미가 신량한 자석으로 류머티즘, 관절통, 발열, 귀먹음을 치료한다고 언급했다.
남북조 시대 도홍경은 그의 의학 저서' 명의별록' 에서도 자석이 신장, 장골익기, 통관절, 소멸 부기를 언급했다.
당대의 의학가 손사우는' 돈진방' 에서 자석으로 만든 꿀환을 자주 복용하면 명목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북송 의학가 왕회도 자석이 어린아이가 주사기를 잘못 삼키는 것을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즉, 대추핵으로 자석을 갈아서 실을 입힌 후 인후에 넣고 오삼킨 주사기를 빨아들이는 것이다.
남송의학가들이 엄격하게 사용하고 집필한 의학 저작' 방계생' 에서도 청력이 좋지 않은 귀병을 자석으로 치료하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것은 새 솜으로 귀에 콩알 크기의 자석을 넣은 다음 입에 무쇠를 넣어 병든 귀의 청력을 개선하는 것이다.
명대 유명 약사 이시진의' 본초강목' 에는 의료용 자석에 대한 묘사가 풍부하고 총결산성이 있어 자석의 모양, 주요 치료명, 약물 조제 방법 및 각종 용도에 대한 묘사가 상세하다.
자석이 치료하는 질병으로는 귀통 청각 장애, 신장결핍, 노년성 청각 장애, 노인체결핍, 실명백내장, 소아경풍, 자궁부전, 대장탈항제, 금종농양, 금종기 출혈, 오침철, 열독종독, 각종 독종 등이 있다. 자석으로 만든 약은 자주환, 자설산, 귀먹은 좌자환 등이다.
전반적으로, 각 왕조의 의서에는 종종 자석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한 기록이 있다.
우리 조상들의 자석에 대한 연구와 이용은 나침반의 발명과 발전의 초기 기초이다.
실제로 나침반의 발명은 고대 선조들의 자기 현상에 대한 관찰과 연구의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