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 고서 주석에서 발췌하다.

중국 고서 주석에서 발췌하다.

서한 () 의 명신 상홍양 () 의 작품에 대한 세인의 평가는 진시황 통일 중국의 공적이' 공덕이 구구 () 와 같고 위명 후세 ()' 임을 분명히 했다.

동한 역사학자 반고는 진시황의 잔인함을 반박했지만 진시황의 일부 제도를 긍정해 "법령이 제정되어 황후에게 적용된다" 고 주장했다. 성인의 힘을 덮고, 하신이 지도를 수여하다. "

당태종 이세민은 "근대 이래 평천하, 변방을 개척한 사람은 진황과 한무밖에 없다" 고 말했다.

당대의 사상가 류종원은 대표작' 논봉건' 에서 진시황이 분봉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건립하는 것은 역사 발전에 부합한다고 지적했다.

객관적이고 필연적인 추세, 이른바' 진' 이 변하는 이유는 제도이고, 공도 크다. 공공세계의 종말은 진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성자가 아닌 의미도 형세이다. "

명대의 저명한 개혁가 장은 "3 세대부터 진 () 까지, 어지러운 자도 건립하여 지금까지 생존하였다" 고 말했다. 역사는 주왕도가 가난하다고 말하며, 반드시 진 () 이 될 것이며, 전대 문제 () 를 이끌고, 그것을 소멸하고, 단독으로 법을 고수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서한의 통치는 간단하고 엄격하며, 진 () 을 추방하는 것이다. ""

만청 사상가 장태염도 19 13 이 쓴' 진징기' 에서 진시황을 칭찬했다. "황삼황제 네 명, 황제 여섯 명, 황제 여섯 명, 하지만 용보다 적다."

만청 () 의 또 다른 역사 파이오니아인 하증우 () 는 "한나라 황제가 있다면 증조부도" 라고 말했다. 중국에는 제 24 조 왕조의 황제가 있고, 진황과 한무도 있다. ""

중국 현대사학의 개척자 류예모는' 중국 문화사' 에서 "시황제 시대의 법제는 정말 위대한 정신이다. 일부의 치천리 밖의 중국은 고체 형태의 진화로 당시 사상의 진화를 억제했다. " "거지가 진징이 말한 황제의 해는 이 2 천 수백 년 전 현실의 끝이자 이 2 천 수백 년 후의 시작이다. 이것은 역사의 관건이 아니다. 그러나, 진 () 은 통일관리의 공적을 가지고 있지만, 전력을 다해 계획을 통일하지 못했다. 진나라의 모든 정책은 한나라가 해야 하는 것이다. 진나라는 회생했지만 한족은 정서가 있었다. "

중국 근대의 저명한 역사학자 뤼스미안 () 은' 중국 통사' 에서 "진시황 () 은 항상 자신이 폭군이라고 말하며 그의 좋은 점을 지워버렸다" 고 논평했다. 사실 이것은 옳지 않다. 그의 정치는 정말 이상적이다. 클릭합니다

노신 선생조차도 "진시황은 정말 억울하다. 그의 손실은 그가 2 세로 사망했고, 빈둥빈둥 놀던 사람들이 그의 새 주인을 대신해서 그의 험담을 했다는 것이다. 네, 진시황 소각서 통일 사상이에요. 하지만 그는 농서와 의학서를 태우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른 나라에서 많은' 객신' 을 모집하여' 진사상' 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사상을 흡수했다. "

진 () 을 논하고 진 () 의 범행을 논하다. 원문은 상 중 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신간 서적 제 1 권과 문선 제 51 권에 실려 있다. "진본기 사기", "진섭세가사기", "한서" 에도 기록이 있다. 전문은 각 방면에서 진나라의 과실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논진'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글은 진속사의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여 한나라에게 제도를 세우고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본보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작가 자이 (기원전 200-기원전 65438 년+기원전 068 년) 는 자교사, 자창사, 자생이라고 불린다. 낙양 사람. 서한 초년의 정론가, 문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