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산해경》고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들의 내용은 무엇이며 읽을 가치가 있습니까? 문어문인가요? 보통 사람들은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얼마나 두꺼운가요?

《산해경》고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들의 내용은 무엇이며 읽을 가치가 있습니까? 문어문인가요? 보통 사람들은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얼마나 두꺼운가요?

《산해경》은 중국 선진 시대의 고서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내용은 고대 신화, 지리, 물산, 신화, 요술, 종교, 고대사, 의약품, 민속, 민족으로 여겨진다. 일부 학자들은' 산해경' 이 단순한 신화 일뿐만 아니라 일부 해외 산천, 강, 새와 짐승을 포함한 고지지라고 생각한다.

산해경' 은 동, 남, 서, 북의 네 가지 방면에서 중국 복지의 산천을 소개했는데, 특히 기이한 새, 괴괴, 기화 이석은 모두 본 적이 없고, 들어본 적이 없다. 그중에서도 해외 고전은 전설의 해외 국가의 풍속 습관을 소개했다. 예를 들면 쌍두국, 삼두국, 여자국, 남편국, 어른국, 소인국 등, 더욱 기이한 것으로 눈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식견을 넓혔다. ......

《산해경》의 저자와 완료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예전에는 모두 대우와 백이 덕분이었다. 현대 중국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산해경' 이 단시간에 쓰여진 것도 아니고 혼자 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국 초기에 한 초추 () 바촉 () 동 () 치 () 등지에 온 사람들이 쓴 것으로 서한 () 이 되어서야 책으로 정리했다. 많은 사람들이 구두 전설에서 나올 수 있다.

산해경' 의 초기 버전은 서한시대의 유향과 유신이 출판한 것이다. 진대 곽후는' 산해경' 에 주석을 달았고, 청대 필원과' 산해경주' 도 고증주석을 달았다.

산해경' 은 총 18 권으로, 그중' 산경' 5 권,' 해경' 8 권,' 야경' 4 권,' 가경' 1 권, 약 365,438+0,000 자. 100 여개국의 지리, 풍토인정, 물산 등 정보, 550 개 산, 300 개 수로, 각국의 풍경을 기록했다.

고대 중국 신화 의 기본 출처 는' 산해경' 이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이야기 는 과보 추일, 신녀 보천사 9 일, 황제전 치우, * * 공노가 주변 산천에 이르지 못해 대홍수, 총도전 치수 성공, 황제가 전 살총, 마지막 우치수 성공 이다.

또한' 산해경' 은 유수장부 형식으로 이상한 사건들을 기록했고, 이 사건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큰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 책은 시간이 아니라 지역별로 이런 일들을 일일이 기록한 것이다. 기록은 대부분 남쪽에서 출발해서 서쪽으로, 북쪽으로, 결국 대륙 중부 (큐슈) 에 도착한다. 큐슈는 중국 동해 서해 남해 북해에 둘러싸여 있다. 중국 고대에' 산해경' 은 줄곧 중국 역대 사가의 역사 참고서로 여겨졌다. 이 책은 오랫동안 썼기 때문에 사마천이' 사기' 를 썼을 때 "본기, 산해경 속의 요괴는 모두 말을 할 수 없다" 고 생각했다.

산해경 18 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경

한 남산 성경 두 서산 성경 삼북산 성경 사동산 성경 오중산경

해경

제 1 권 해외 남경 제 2 권 해외 서경 제 3 권 해외 북경 제 4 권 해외 동경

제 5 권' 해남경' 제 6 권' 해남서경' 제 7 권' 해남북경' 제 8 권' 해남동경'

볼륨 9 야동권 10 야남고전권 1 1 야서고전권 12 야북고전

《가국경》권 13 대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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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해경》의 성격, 즉 그것이 어떤 책인지, 한대 이래 줄곧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한대의 (신) 과 같은 지리책으로 여긴다. 그는 산해경전을' 산내 5 면, 해외 8 면' 이라고 생각한다. 계절의 보물은 기이한 것에서 비롯되며, 물, 흙, 식물, 동물, 곤충은 모두 희귀하고, 상서로운 땅은 드러나지 않고, 사해 밖의 나라는 독특하다. "("수서 경본지 ") 와" 한수 문예지 "는 그것을 법가 수학 예술의 으뜸으로 꼽았고, 점술과 점성술 같은 책이라고 생각했다. 아민후응린은 이를' 요괴서' 라고 부르며 "산해경은 고어 요괴의 조상이다. "사쿠전서 총내용 요약" 은 그것을 가장 오래된 소설로 여기며 "원래 취지는 황로언의 이름을 붙이지 않으면 소설이 가장 오래되었다" 고 말했다. 장지동의' 책 문답' 은 그것을 역사 저작으로 삼아 고사로 분류했다. 노신은 무서라고 생각했다. 그는' 중국소설 약사' 에서' 산해경' 이 국내외 산천의 신의 이물질과 그에 상응하는 의식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절 신의 내용물은 요술을 많이 섞어 요술 전적을 가렸다. "'산해경' 에 정성을 부여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자방 씨는' 산해경' 이' 천문학, 지리, 동식물, 광물, 의약품, 질병, 기상, 직업, 신, 제사, 제왕의 가계, 매장지, 기물의 발명 및 제작, 심지어 외진 곳' 을 포괄한다고 생각한다 이 견해는 비교적 정확하다. 물론, 중국 최초의 산지 지리 전문 저서라고 불리며, 중국 신화 원림도 지나치지 않다.

전해 내려오는' 산해경' 은 서한말년 저명한 학자 (신) 가 고서를 교정할 때 쓴 것이다. 당시 (신) 이 발견한' 산해경' 은 32 부였고, 이후 18 부로 정리됐다. 이 열여덟 편은 진대 곽경의 주석을 거쳐 전해 내려왔다. 아청학자 하우행은' 산해경' 에 주석을 달고' 산해경주' 를 썼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은 하오 이행의 공책이다.

본 산해경 18 권 39 편은 산경, 해경, 황달경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경에는 남산경, 서산경, 북산경, 동산경, 중산경 5 권 26 편, 2 만 1 천여 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 부분, 일명' 오장산경' 은 전서의 주체 부분으로, 전서 편폭의 3 분의 2 를 차지한다. 해경' 에는' 해외 남경',' 해외 서경',' 해외 북경',' 해외 동경' 4 권,' 해외 남경',' 해외 서경',' 해외 북경',' 해외 동경' 이 포함된다 대황경' 에는' 대황동경',' 대황남경',' 대황서경',' 대황북경' 등 4 권 4 편이 포함되어 있다.

산해경' 의 기록 시기와 작가에 대해, (신) 산해경을 정리할 때 백이' 당우시' 로 간주했다. 사마천과 반고는 모두 이 이론을 물려받았다. 남송주는 전국 이후 굴원이 해법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당대 학자들은' 산해경' 의 글쓰기가 비교적 복잡하다고 생각하는데, 결코 단번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산경' 즉' 오장산경' 은 가장 오래된 책으로 여겨지는데, 많은 고대 청각을 보존하는 자료가 보존되어 있어 전국 중후반보다 늦지 않게 생겨났다. 해경' 과' 황달경' 은 늦게 생겨났지만 늦어도 서한 초년보다 늦지 않을 것이다. 산해경' 의 내용과 글쓰기의 복잡성으로 구체적인 저자와 글쓰기 연도를 확정하기는 어렵다.

"산해경" 중 산경, 해경, 황달경의 내용은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산해경' 의 내용은 산천지리, 진기동식물 광물, 제사용 신의 의식과 기물을 포함해 각종 산천신의 모양, 역할, 권력을 수시로 묘사한다. 해경' 의 해외 전적은 해외 국가의 외국인과 외물을 많이 묘사하고, 과보의 일상생활, 흥전 파등과 같은 고대 신화 전설도 기재하고 있다. 《해내경》은 바다 속의 신기한 사물에 대한 잡기다. 예를 들어 곤륜산의 경치, 건축목재의 형태, 소양, 바사, 2 음의 상황 등이 있다. , 또한 일부 국가와 국가의 상황을 기록했습니다. 야경' 은 주로 신화 기록이며, 모든 부분 중 신화 보유가 가장 많다. 이 부분은 총, 물, 황제유랑 등 몇 가지 중요한 신화 (예: 총, 물, 황제유류 등) 를 기록하여 신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고대의' 산해경' 그림이 무성했고, 그림이 책에서 여전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산해도' 라는 말이 나왔다. 곽후안은' 산해경' 에 주석을 달면서 "그림도 반형이다", "공룡도 있다" 고 설명했다. 불행히도, 이 사진들은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 산해경은 고대 지리, 종교, 신화, 동식물, 의학, 역사, 기상 등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참고 자료입니다.

당대의 저명한 역사지리학자 담계상씨가 지적한 바와 같이,' 오장산경' 은 책 각 부분 중 가장 평평하고 우아하다. 일부 루머와 신화, 하지만 기본적으로 당시 참지식을 반영한 지리책이다. " 담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산경' 은 총 447 개의 산을 썼다. 한진 이후 기재된 이 산에서는 정확한 수량이 140 개 안팎으로 총수의 3 분의 1 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그중 산시 남부, 산시 중부, 하남 서부에 대한 묘사가 가장 상세하고 정확하다. 이것은 중국 고대 지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산경을 묘사할 때, 흔히 산을 강강으로 하여 첫 번째 산에서 시작하여 산명, 수명, 도관, 민족, 풍속, 물산, 의약품, 제사, 무의사 등을 묘사한다. 이것은 또한 다른 분야를 연구하는 귀중한 정보입니다. 해경' 에는 사람, 우국, 혐오국, 가슴나라, 선인국, 반설국, 삼수국, 장팔국, 삼체국, 외팔국, 제팔국, 부국, 오현국, 딸국, 헌원국,

산해경' 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많은 신화 전설을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신화 전설은 일상생활, 고등어, 우치수 등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에는 "공사 * * * 신하가 유씨를 불러 시 9 곡으로 93 곡을 먹는다" 는 말이 있다. 상 리우 도착, 작작 제희. 살상유는 피투성이여서 오곡을 심을 수 없다. 옥현, 세 살 세 살, 제왕의 대라고 생각하다. 쿤룬 북쪽, 리유 에돔. 상유, 9 면, 뱀의 몸은 푸르다. 감히 북박자를 못 하고, * * * 의 무대를 두려워하다. 대만은 그것의 동쪽에 있다. 플랫폼 사방에는 구석에 뱀 한 마리, 호랑이, 남쪽 한 마리가 있다. " 위살상류라는 전설은 신기한 색채로 가득 차 있어 문학이나 신화 차원에서 연구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노동자, 상류, 간의 관계를 엿볼 수 있어 고대 민족 부족 간의 투쟁을 보여준다. 산해경' 의 이러한 신화 전설은 우리가 오늘 원시 종교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예를 들어 오현국은 추녀의 북쪽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를 들고, 왼손에는 붉은 뱀을 들고 있다. 덩보산에서 마녀의 집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해외 서양 고전"

그리고 영산, 오현, 오이, 오반, 오붕, 고무, 오진, 이우, 오피리, 오사, 오로가 모두 여기서 흥망했고, 각종 약이 모두 여기에 있다. "와일드 웨스턴 클래식"

이것은 고대 마녀의 활동을 연구하는 메시지이다. 또 다른 예로 쿤밍에는 산이 있고, * * * 가 있는데, 사수는 감히 북쪽으로 갈 수 없다. 어떤 사람이 청의를 입고 있는데, 이름은 황제 여와입니다. 치우가 황제와 싸우자 황제는 응룡으로 하여금 창주의 무지막지한 땅을 공격하게 했다. 응룡가축이 물을 마시다. 치우가 풍부에게 비가 오라고 청하자 폭우가 쏟아졌다. 천황제 황제는 비가 멎으면 치우를 죽였다고 말했다. 돌아갈 수 없고, 또 비가 오지 않는다. 삼촌은 황제이고, 후방은 적수 북쪽이다. 아저씨는 천조예요. 당신이 죽을 때, 당신은 그들을 쫓아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죽이고, "신이 북쪽으로 간다!" 라고 말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먼저 수로를 제거한 다음 도랑을 제거하십시오.

이 신화 전반부는 황제와 치우의 전쟁에서 여와의 역할을 묘사하고 후반부에서는 무당이 여와를 추방하는 종교 활동을 묘사한다. "신은 북쪽으로 여행한다" 는 것은 마법사의 주문이다.

산해경' 신화 속에서 우리는 무당의 활동뿐만 아니라 고대 민족의 신앙과 숭배도 볼 수 있다. 산해경' 에는 신기한 동물의 기록이 많이 있는데, 주로 새, 짐승, 용, 뱀 등이 있는데, 그것들은 왕왕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 동물들은 아마도 고대인들의 토템 숭배일 것이다. 앞서 인용한 해외 서양 고전의 글과 같다. "오현국은 추북에 있고, 오른손에는 청사 한 마리, 왼손에는 붉은 뱀 한 마리가 있다." 뱀은 오현의 토템일 수 있다. 산해경' 은 중국 고대 종교 신앙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참고 자료이다.

산해경' 의 신화 전설은 신화 전설일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역사이기도 하다. 그 진실성은 짙은 신화 색채로 크게 할인되었지만, 결국 역사의 그림자를 남겼다. 몇 가지 비슷한 재료를 비교해 보면 때때로 역사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북대황 북방 고전' 에서 황제전 치우의 기록에서 고대 부족 간의 잔혹한 전쟁을 보고 신화 색채를 배제할 수 있다. 또 예를 들면' 야서경' 과' 해내경' 에 기재된 황제의 족보: 황제의 아내 조조, 상의가 있다. 창읍이 물에 빠지면서 한류가 탄생했다. 한류는 머리를 숙이고, 귀를 존중하고, 얼굴을 존중하고, 부리를 존중하고, 몸을 존중하고, 수로를 존중하고, 돌고래를 존중하고, 머리를 머리로 하고, 전욱제를 낳는다. (해내경) 전욱은 늙은 남자아이를 낳고, 늙은 소년은 이씨를 낳는다. 황제는 이경 (인도) 에게 하늘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땅이 막히고 또 서극에 있어 태양과 달과 별을 여행할 수 있게 한다. ("야서경") 이 계보는 전설적이고 신보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대데이지편", "오제사기", "황보유왕세기" 와 거의 같다.

이것은' 산해경' 의 이 계보가 어느 정도 진실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느 정도의 역사적 가치가 있다는 것은 완전히 터무니없는 말이 아니라 황당무계한 것이다. 또 총,' 국어',' 상서',' 좌전' 등의 책에서 모두 악당으로 쓰여졌다. 국어주유' 는 "고대인, 산에 떨어지지 않고, 산을 숭상하지 않고, 강을 방비하지 않고, 강을 걱정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위험, 숭 "총", 정욕 방송, 잘못, 야오가 옥산에 쓰였다고 한다. " "상서 홍범" 에는 "홍수의 손실, 오행진기" 가 실려 있다. 황제 는 분노 했지만, hongfan 아홉 도메인, yilun 의 아내 의 죽음 을 파괴하지 않았다. "이 재료들은 총의 질이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즉, 총의 물 조절 방법이 잘못되어 요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이다. "산해경" 은 또 다른 견해를 제시한다. "홍수는 무섭다, 포도제는 홍수를 구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황제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황제는 주융을 깃털 교외에서 총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고등어가 우 () 를 부활시켰을 때, 황제는 우 () 에게 큐슈를 위해 흙을 깔라고 명령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고등어가 살해된 것은 그의 자질이 나쁘거나, 물 관리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황제의 땅을 훔쳐 홍수를 구하고 황제의 생명을 기다리지 않았기 때문 "으로 제요를 화나게 했다. 총은 악당이 아니라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물과 불을 구제하는 영웅이다. 산해경' 의 기록이 사실인가요, 아니면' 상서' 와' 국어' 의 기록이 사실인가요? 지금은 분명히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산해경' 은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 다른 해석을 제공한다. 만약' 산해경' 의 이 기록을 굴원' 이소' 의' 총' 과' 깃털' 과' Xi 노래' 의' 직진불화, 총 무용용' 과 함께 한다면, 우리는 여전히' 산해경' 을 선호할 것 같다.

한편' 산해경' 은 고대 과학자의 창조발명과 과학실천활동뿐만 아니라 당시의 과학사상과 이미 달성한 과학기술 수준도 반영한 기술사이다. 예를 들어, 농업 생산에 관한' 야해내경' 에는' 후직은 백종을 방송하기 시작한다',' 숙시우경'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노북경' 에는 "아저씨는 천조" 라고 실려 있다 수공예품에 관하여, "야생 해경" 은 "의는 총명한 시작이며, 인민의 심령과 손재주의 시작이다" 고 말했다. 「야생 해경」은 천문학과 역법에 대해 "12 살 질식" 이라고 말한다 "야생 서경" 에는 "황제는 이경에게 하늘로 돌아가라고 명령하여, 그 아래로 내려보냈다" 고 실려 있다. 땅은 네가 서극에서 태어난 두 번째 곳이니, 해와 달과 별을 걸을 수 있다. " 이런 기록은 셀 수 없이 많다. 어떤 자연현상의 기록은 특히 귀중하여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해외 전적은 "종산의 신은 촛불음이라고 한다. 그것을 낮과 밤으로 여기다. 겨울의 나팔을 불며 여름의 도래를 외치다. 마시지 않으면 먹거나 멈추지 않고, 휴식은 바람이다. 그것은 길이가 수천 마일이다. 동부에는 {다음 달에 시작} 이 없습니다. 인면뱀의 몸, 붉은색, 중산산 아래에 사는 물건이다. "

현재 많은 학자들은' 산해경' 이 북극지역 반년은 낮이고 반년은 밤의 극지 현상이라고 기록하고 있지만 고대인들은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어 신화 해석으로 해석한다. 이런 기록은 의심할 여지없이 귀중한 과학 자료이다. 비슷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동경' 은 "탕곡에 나무가 하나 있는데, 하루, 해가 뜨면 모두 까마귀에 있다" 고 말했다. 또' 해외 동경' 은 "당곡에 부용이 하나 있는데, 10 일 목욕하고, 흑조의 북쪽에서 물을 거둔다" 고 말했다. 큰 나무가 있고, 9 일에는 가지가 있고, 1 호에는 가지가 있다. "전자는 북극의 흑점 활동과 극지 현상을 기록했고, 후자는 극지 부근의 명절 현상을 기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게다가,' 산해경' 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의 지구에 대한 탐구 활동을 볼 수 있다. "해외 동경" 에는 "황제는 동극에서 서극까지 5 억 보 총 9,800 보를 명령했다. 수직해 오른손 수, 왼손은 청추북을 가리킨다. " "중산경" 은 "천지의 일은 이만 팔천리" 라고 말했다. 남북으로 2 만 6 천리. " 이러한 기록과 수치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들은 중국 고대 인민의 탐사 활동을 반영한다. 결론적으로' 산해경' 은 판타지 색채가 가득한 책으로, 내용이 만상을 포괄하며 지리, 신화, 민간 전설, 과학사, 의학 등 학과에 풍부한 귀중한 자료가 있다. 진지한 연구와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새로 발견한 걱정은 없을 것이다.

원문 읽기:/산해경 /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