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논어》는 고대 서적을 묘사하였다
《논어》는 고대 서적을 묘사하였다
원문: 공자가 말했다: "말은 할 수 없고, 편지는 오래되고, 도둑질은 나의 펑보다 못하다."
춘추시대' 논어 서술' 제 1 장에서 나왔다.
2. 자는 말했다: "보고 들은 것을 묵묵히 기억하고, 각고의 노력으로 결코 만족하지 않고, 부지런히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얼마나 많은 성과를 거두었는가?"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
《논어》제 2 장에서 나온 춘추시대 공자의 제자.
3. 아들은 말했다: "나는 슬림하지 않고, 강의하지 않고, 듣지 않고, 부족한 점은 고치지 않는다."
원문: 공자가 말했다: "슬림하지 않고,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인의를 배울 수 없고, 무능을 바꿀 수 없어 걱정입니다."
《논어》제 3 장에서 나온 춘추시대 공자의 제자.
확장 데이터
"책 2 편" 은 총 38 장으로, 학자들이 공자와 유교 사상을 연구할 때 인용한 장 중 하나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 사상과 학습 태도, 공자의 인덕 등 중요한 도덕 범주에 대한 추가 설명, 공자의 기타 사상을 제시한다.
논어' 는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체 형식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심미, 도덕, 공리적 가치관을 반영한 기록산문집이다. 논어는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처세의 도를 포괄한다.
일찍이 춘추 말기에 공자가 제단을 세우고 강의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논어' 는 총 20 편 492 장으로, 그중 444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시간에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하고, 48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서로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한다.
유교 경전으로서' 논어'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그 사상은 주로 세 가지 독립적이고 밀접한 의존의 범주, 즉 윤리-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지방법론 범주-중용이다.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최종 타협은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이런 진실되고 착한 상태는' 인' 이다. 공자는 인인의 범주를 확립하고, 예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이며,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규범이며, 따라서' 중용' 이라는 시스템의 방법론 원칙을 천명하였다. "인" 은 "논어" 의 사상의 핵심이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