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도가의 일지 삼산 사상
도가의 일지 삼산 사상
중국 고전 원림의' 일지 삼산' 은 깊은 문화적 연원을 가지고 있어 중국의 도교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도교는 중국에서 태어난 종교 중 하나로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도교는 노인을 교주로 존경하고, 노자는 도를 가장 높은 범주로 삼고,' 도' 는 우주의 본원이며, 만물을 창조하고 만물이 존재하는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생 하나, 생 둘, 생 셋, 생만물" 을 지적하면서 "땅은 자연운에서, 성인은 자연을, 자연인도" 라고 주장했다. 나중에 장자는 노자의' 도법 자연'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자연을 교훈으로 삼아 무위를 강조했다. 그는 자연 자체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즉, "천지는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 노장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의 아름다움은 그것의 형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무위무위' 의 도를 완전히 반영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자연 자체는 의식적으로 무엇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보이지 않게 모든 것을 창조했다. 도교도 신선 사상을 숭상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동해의 동쪽에는 봉래 방장 영주 세 개의 신산, 신선이 살고 있다. 신선은 불로장생의 약이 있어, 사람을 불로장생하게 하고, 자연과 동생하게 할 수 있다. 도가 자연관은 중국 고전 원림의 창작, 즉 자연을 숭상하고, 사법자연을 숭상하고, 자연의 선경을 추구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자연선경을 정원 예술의 주제로 한 원림이 생겨났다. 예를 들어 진나라와 한 왕조의 상림원이 가장 이르다. 상림원 내에는 대궁이 하나 있는데-장건궁, 북쪽에는 할아버지 풀이 있고, 그중에는 봉래, 방장, 호아 세 개의 산이 있고, 그림이 붙어 있다. 이런' 일지 삼산' 의 배치는 후세원림에 깊은 영향을 미쳐 원림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