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도덕경》에 대하여: 약한 승강.

《도덕경》에 대하여: 약한 승강.

(a) 약점은 강한 의미보다 큽니다.

"약함이 강함보다 낫다." -「도덕경」 제 36 장

"사람의 생은 약하고, 죽음은 강하며, 초목의 생은 부드럽고 바삭하며, 죽음은 마른다. 그래서 강자는 죽고 약자는 산다. 군대의 강하면 꺼지고, 나무의 강하면 접히고, 강하면 내리고, 약하면 올라간다. " -도덕경 제 76 장

"천하의 물은 약하지 않고 강자는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가 다 알고 있다. " -도덕경 제 78 장

계란 터치 석두, 계란, 세 살짜리 아이, 성인 장한 해야 합니다. 아이가 아무리 고생을 해도 장한을 이길 수 없다. 하지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연약함이 일종의 태도, 일종의 삶의 경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노인은 "남자가 되고, 여자를 지키고, 하얗게 하고, 모욕을 지킨다" 고 말했다 약한 태도나 경지를 말하는 것이다. 나는 매우 강력하지만, 나는 만물의 영이지만, 나는 다른 사람 뒤에서 살고 싶다. 나는 비록 하얗고 사치스럽지만, 그것을 똥처럼 여긴다. 이런 상태는 보통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여자를 지키는 사람은 남자가 될 힘이 있어야 하고, 굴욕을 유지해야 하며, 수양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 자체로는 남성이 없고, 자신이 여성에게 충성한다고 해도 우습지 않다. 네가 여자라면 뻔뻔스럽게 말해라. 그 자체로는 깨끗하지 않고 모욕이라고 해도 나쁘지 않다. 너는 말하지 않는다, 다만 다른 사람이 너를 신경쓰지 않을 수도 있을 뿐이다. 너는 허풍을 떨며 다른 사람을 웃게 한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여자와 수치심을 보유할 자격이 없다면, 당신은 반드시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은 약함이 강보다 큰 1 층 의미이다. 열등한 사람에게는 날개가 채 차지 않은 사람에게는 자신을 이기고 강인한 힘을 얻는 것이다. 노인은 말했다: "힘있는 사람은 뜻이 있다." 너는 스스로 행동하도록 강요할 수 있고, 인생의 올바른 길에서 나태해지지 않고, 생명의 끝까지 쉬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노자에 대한 약한 승강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반면에, 강한 사람, 지위가 높은 사람은 반드시 부드러워야 한다. 노자는 상급자에게 "강량불멸" 이라고 경고했기 때문에, "사람의 악, 고과부곡만, 제후들은 그것을 그 것으로 여겼다." " "이득이 되고 싶지는 않지만, 남편은 이득이 되지 않으니 남의 이목을 가릴 수 있다."

\ "노자 \" 라는 책에서는 윗사람이 부드러워야 한다고 권하고, 여자의 단락을 지키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 "거룩한 사람이 먼저 그 뒤에, 몸 밖에서, 사심없는 악 평화 를 위해? 그래서 사적으로 할 수 있다. "

"성인은 세계적 태도를 취하고, 과거를 보지 않고, 부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자해하지 않고, 공을 세우지 않고, 자신을 모욕하지 않는다. 남편은 다투지 않고, 세상은 그것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 "성인은 사람들에게 가고 싶어, 반드시 말을 해야 한다. 그가 일등이 되려면, 그를 따라가야 한다. " "좋은 고용인이 그 아래에 있다."

(2) 유유유녀 원칙.

그렇다면 부드러움을 유지하고 여자를 붙잡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노자의 변증법에서 나온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악은 자족이다. 모두가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고, 나쁜 것은 자업자득이다. 그래서 상호 존립 여부, 보완이 어렵고, 길이가 같고, 경쟁도 높고, 목소리도 화목하다. "

세상의 모든 것은 대립에 의해 생겨났다. 아름다움이 있으면 못생긴다. (서양속담, 아름다움속담) 선함이 있으면 악이 있다. 고민이 있으면 홀가분하다. 길고 짧은; 높고 낮은 것이 있다. 약점이 있으면 힘이 있다. 그리고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 난이도, 길이, 고저, 강유, 강약은 모두 서로 바꿀 수 있다. "불행, 행복, 행복, 불행, 왜 그런지 누가 압니까? 안에는 선도, 선도, 선도, 악도 없다. "

이 이치는 매우 간단하지만, 노인이 말한 것처럼, "천하가 아는 것은 다 알고, 말은 다 한다." " 세상 사람들은 모두 혼란스럽고, 있으면 없고, 없으면 없고, 길면 길고, 짧으면 짧고, 약하면 약하고, 강하면 강하다. 그들은 한쪽 끝에 집착하여 자신의 주관적인 욕망을 그 위에 더해 스스로 고민을 한다.

대립 간 전환의 근본 원인은 도의 역할에 있다. "대립, 도의 움직임." 도의 운동 법칙은 반대 방향의 변화이다. 우리가 사물을 관찰할 때, 그것은 항상 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같다. 그 발전은 아직 임계점에 이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단 임계점을 넘으면 바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그러므로 약자는 강자가 되고, 강자는 약자를 붙이고, 강유하며, 이것이 번영을 유지하고 태국을 보호하는 길이다.

"약자, 도의 용도도." 도는 만물을 약하게 통하는데, 무심코 창해삼전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의 말로 볼 때, 이런 연약함의 표현은 "만물은 운명에 따라 물러나지 않고, 성공하지 못하고, 옷은 만물을 지탱하고, 우선은 하지 않고, 만물의 귀환은 우선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도가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고 해서 "크게 된다" 고 할 수 있다. ("노자" 제 34 장) 그러므로 당신이 어디에 있든, 당신이 약자든 강자든, 모든 일에 태도가 없어야 합니다.

더 좋은 것은 모든 것이 약승으로 강하다는 것이다. \ "도생 하나, 생명 2, 생명 3, 생명 만물. 만물은 마이너스이고, 양은 양 () 을 가리키며,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모든 것은 음양의 원소가 만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두 가지 속성, 즉 부드러움과 단단함이 있다. 윤화의 협조를 통해서만 이 일이 오래갈 수 있다. 어떤 면도 소홀히 한다. "물강은 늙고, 무지하고, 무지한 지 오래다." "

(3) 노인이 왜 부드러움을 강조하는가?

도덕경' 이라는 책에서 우리는 노인이 특히 음유한 면을 강조한다는 것을 분명히 느낄 수 있으며, 양강의 기운이 부족한 것 같다.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노인이 이 책을 쓴 목적은 제왕을 위해 장차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노자 중 가장 흔한 단어는 나, 나, 성인이며, 모두 깨달음의 통치자에 대한 호칭이다. 통치자는 이미 강세에 처해 있고, 강하면 붕괴된다. 그러므로, 노인은 통치자에게 강건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문채가 날고, 칼을 들고, 먹고 마시는 것을 싫어하고, 더 많은 돈을 가져야 한다" 고 훈계하고, "사람이 많을수록 사람이 많아진다" 고 훈계한다. 일반인에게'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왜 죽음을 두려워하는가' 가 아니라,' 정착할 곳이 없고, 사는 것이 싫증이 난다' 며, 후덕하고 검소하며, 천하의 선원칙을 위해 나라를 다스리지 못하고, 군신이 화목하고 군민이 행복한 사회적 이상을 실현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노인은 춘추말기에 살고 있는데, 이때 세상은 점점 더 어지러워지고 전란이 잦아지면서 백성들의 생활이 점점 더 고통스러워지고 있다. 천하를 쟁탈하기 위해 통치자들은 점점 더 독재적이고 포학하게 변했다. 노자는 오랫동안 주조 수집가를 맡아 서주 초기의 예악 사회를 잘 알고 있다. 그 자신도 주나라의 제후들이 상속권을 쟁탈하기 위해 서로 싸웠고, 내전은 10 여 년의 역사를 거쳤다. 이것들은 모두 너무 강해서 강자가 죽었다. 그래서 노자는 부드러움으로 항진, 허영심, 초조한 사회를 바로잡고 천하를 태평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 노자 철학의 도 자체는 모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우선, 허정, 노인이 말했다. "허정, 만물이 힘을 합치면, 나는 복복하고, 만물은 뿌리로 돌아간다. 결국, 평온은 삶이고, 삶은 정상입니다. 클릭합니다 허와 정은 도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특징이다. 허와 정은 일종의 음유이고, 실제와 움직임은 일종의 양강이다. 여성미는 여성의 성격을 표현하고, 남성성은 남성의 기질을 더 많이 표현한다.

두 번째는 관용이다. 아버지성은 엄격하다. 예를 들면 기독교는 부계이고, 신은 모든 사람에게 엄격한 아버지이다. 만약 사람들이 그를 믿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거대한 힘으로 그를 벌하실 것이다. 고대에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부패, 폭력, 불법적인 악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발견하셨기 때문에 홍수로 인류를 멸망시킬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노아가 정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노아에게 방주를 짓고 미리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결국 노아 일가만이 홍수를 피했다. 모세가 유대인들을 고난의 이집트에서 인도했지만, 유대인들은 이교 신들을 숭배하여 40 년 동안 사막에서 방랑하는 유대인들을 처벌하였다. 이로써 신의 엄함을 알 수 있다.

나는 영원히 이런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말할까: "성인은 왕왕 무심하고, 백성의 마음을 중심으로 한다. 그 좋은 것, 나는 좋은 것, 나쁜 것, 나도 착하고 현명하다. 믿어, 나는 믿어, 믿지 않아, 나도 믿어, 선의야. 성현이 천하에 있고, 세상에 담담하다. 사람들은 눈과 귀를 중시하고, 성인은 아들이다. "("노자 "제 45 장);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잘하지 못하는 선생님이다. 남에게 좋지 않은 사람은 좋은 사람의 자본이다. 나는 선생님에 관심이 없다. 나는 나의 자본을 사랑하지 않는다. 비록 나는 큰 팬이지만. " 여기에 구체화 된 것은 절대적으로 포괄적 인 정신입니다.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하고, 따라서 사람을 버리지 않고, 늘 물건을 잘 구하므로, 물건을 버리지 않는다." 이런 정신은 모성의 성격에 더 잘 맞는다. 그래서 노자의 처세치국 이론은 삼보를 강조하는데, "인검소 천하선용이 아니다", "인은 제일보다" 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