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오체 서예 서체 서예
오체 서예 서체 서예
(a) 전서
전서는 대주 () 와 소전 () 으로 나뉜다.
1. 대대
(1) 갑골문 < P > 최초의 글은 은상시대 (지금으로부터 약 3 년) 로 선조들이 흉길화복을 예측하고 점술, 제사 등 활동을 기록하며 거북뼈, 짐승뼈에 새겨진 글이다 갑골문은 역사상 실전된 적이 있다. 서기 1899 년까지 한약에 있지 않았나요? 용골? 중국 학자들은 이후 하남 안양 고은도 폐허에서 잇달아 발굴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 * * 1 여만개, 4,6 여 개의 갑골문 단어 중 1,7 여 개가 확인됐다.
(2) 종정문 < P > 은 청동기 시대의 상주에서 청동기에 새겨진 비문을 주조하여 김문, 종은 악기를 대표하고, 삼각대는 예기를 대표한다. 주선왕 때 성씨의 태사가 당시의 글을 정리했다. 문문 () 은 종정문 () 을 가리키며, 진정한 대박 () 이다.
(3) 석고문 < P > 전국시대 진나라 각석. 석고 * * * 열 개, 드럼 모양, 지금은 베이징 고궁박물관에 숨어 있습니다.
2. 작은 인감 < P > 초기 문자는 초창기 단계에 있다. 특히 갑골문은 아직 규범적이지 않다. 한 글자는 여러 가지 표기법을 가지고 있으며, 글자 중 상형의 성분이 비교적 많다. 말? 글자.
진시황이 문자를 통일한 후 작은 인감의 표기법이 통일되었다. 작은 인감자의 구조는 종세로 되어 있고, 천은 대칭이 고르며, 펜 센터로 둥글게 돌고, 선 두께는 크게 변하지 않고, 힘도 있고, 둥글고, 둥글고 아름다운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옥추장으로 불리며, 옥질의 젓가락처럼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설에 따르면 진나라에는 여러 가지 인감이 있습니다. 새, 벌레, 뱀의 머리 인감이 있는데, 이 전서의 시작 부분에는 새, 벌레, 뱀의 머리 모양이 그려져 있다. 서예 예술은 구상의 재현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예술이다. 따라서 이런 서체는 역사상 단명할 뿐 진정한 서예예술이 될 수 없다. 전서의 예술로 볼 때 종정문, 석고문 구조는 기고로 선민의 소박한 아름다움에 녹아들어 후세 사람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있다. 주선왕 때의' 모공정' 에는 32 줄, 497 자의 비문이 있어 김문 작품 중의 선두주자이다. 또한, "큰 숟가락 딩", "산씨판" 도 김문의 상등작이다. < P > (2) 예서 < P > 예서의 대표작품은 주로 한' 장전비',' 기비',' 사천 전후비',' 을진비',' 석문송' 등이다. < P > 일찍이 진 () 이전의 죽간 () 에 예서 () 의 초형이 있었는데, 오랜 진화를 거쳐 한대 발명과 종이 사용 이후 글쓰기는 더 이상 좁고 긴 죽목간으로 제한되지 않고 붓의 성능이 충분히 발휘되고, 예서 () 는 진 () 의 단일 센터 운필 () 을 돌파하고, 필법이 풍부하고, 센터와 측봉 (), 네모난 펜과 원필, 장봉과 노봉 () 을 각각 돌파했다 < P > 획은 파도, 차임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누에머리? ,? 연미? 획은 당시 서가가 관념적으로 가지런하고 획일적인 단조로움을 타파하고 생동적이고 다양한 것을 추구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선이다. < P > 는 글자의 구조에서 작은 인감이 가로세로로 뻗어나가는 추세를 바꾸었고, 글자는 가로로 뻗어나가고, 성숙한 한리는 서예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 한자의 기본 형태를 확립했다. 예서의 전반적인 풍격은 엄격하고 장대하며 민첩하다. < P > (3) 초서 < P > 초서는 장초, 금초, 광초로 나뉜다.
1. 장초의 대표작으로는 오황상' 급사장', < P >' 문무장대첩', 진소징' 월의첩' < P 장초의 대표 인물: 한대에는 역사 투어, 두도, 최원, 장지, 장욱, 등이 있고, 삼국에는 황상, 소정 등이 있다.
2. 금초의 대표작이 많다. 가장 유명한 것은 왕희지' 17 첩', 당나라 손과정' 서보' < P > 금초가 장초에서 번식한 것이다. 한대 장지는 금초 창설에 큰 역할을 했는데, 일명? 초성? 。 유감스럽게도, 지금은 그의 잉크가 없다. -응? 금초? 이름은 진나라가 장초와 구별하기 위해 지은 이름이다. < P > 역대 많은 서예가 명가들이 금초를 잘 알고 있으며, 황정견, 조맹, 선우추, 축윤명, 문징명, 서위, 장서도, 푸산, 왕봉 등 서예 대가들은 많은 묵보를 남겼다. < P > 초서획은 생략되고, 서로 맴돌며, 빠르고 쉽게 쓸 수 있고, 편측부 대신 부호를 사용하며, 법도의 규범성과 큰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서자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하는 서체이다.
3. 광초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당조 장욱' 고시사첩', 당조 회소' 자서첩' < P > 광초자의 표기법은 금초와 같다. 차이점은 광란으로 쓰고, 연대하고, 더 많이 생략하고, 서가의 광적인 성격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것이다. 역사명? 술에 취해? , 장욱, 와이소가 늘 술에 취한 후, 붓이 먹춤을 날고, 그 광초 선이 날아가고, 결체보험이 절대적으로 사라지고, 묘편이 특이하다. 특히 하운의 변화무쌍하고, 통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4) 행서
는 행서와 행초로 나뉜다.
1. 행서
예: 동진왕희지' 난정서'
현대에서 본 왕희지의 서예 비첩은 그의 본적은 아니다. 대부분 후세 사람들이 모사하거나 집필한 것이다. 왕희지의 원적은 대부분 당태종 묘에 묻혔다. 당나라 리 용 \ "루산 사원 기념물 \", 송 황 팅 지안 \ "송풍각시 \", 송미 진 \ "도계 시권 \", 위안 자오 멩 \ "로신푸 \", 명나라 wenzheng 명나라 \ "취옹정기 \" 등.
2. 행초 < P > 예: 왕헌의' 오리두환첩',' 중추첩',' 당안진경'' 제조카원고첩' < P > 행서는 해서와 초서 사이에 가장 적합한 서체로 해서체에 가깝다 행초는 왕헌이 창립한 서체이고,' 오리두환첩' 은 그의 행초의 대표작이다. 진적은 상해 박물관에 현존하고 있다. 행서비첩이 많다. < P > (5) 해서체 < P > 해서체는 가장 늦게 형성된 서체로 한말부터 시작한다. < P > 예: 한종희' 선언표', 종희' 추천 계절직표', 북위' 장용비', 진' 보자비', 왕왕왕희지' 악의론', 왕왕희지' 황정' 진왕헌의' 로신푸 13 행', 남조' 용안비', 당구양문의' 구성궁 리천명', 당안진경' 근례비', 당류공권' 신책군비',' 현비탑비'. < P > 종 > 은 해서체 창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시계의 진적은 이미 실전되었다.' 선언표' 는 진당인이 모사한 것이다.
펜으로 소박하고 훈후하며 용용이 자연스럽다. 체세는 아직 예의가 남아 있다. 위비와' 보자비',' 용안비' 는 모두 초기의 해서체로, 방필을 위주로, 웅강고박 풍조를 펼쳤다. 해서체로 진대에 이르면 완벽하다. 당나라는 해서체를 규범화하고, 당해서법은 엄밀하고, 결자는 단정하다. 단정함은 수평과 수직의 고지식함이 아니다. 세심한 감상자는 서자의 미묘하고 조화로운 변화를 볼 수 있다. 구양문의' 구성궁 리천명' 이 숨은 풍부한 내포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