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어느 것이 수컷이고 어느 것이 암컷입니까? 왜요
어느 것이 수컷이고 어느 것이 암컷입니까? 왜요
오늘 본 봉황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아마도' 상서 예기' 장에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대우가 물을 치료한 후 경축식을 거행한다고 묘사되어 있다. 음악은 Solanum nigrum 이 주관하고, 의식에는 새와 짐승이 노래하고 춤을 춘다. 마침내 피닉스 한 마리가 왔다. "샤오구성, 봉제께서 의리에 오셨다." 공전은 말했다: "영조공은 봉황이라고도 하고, 어머니도 황제라고 부른다." Zheng xuanzhou: "악기, 승마라고합니다. 클릭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봉황이 고대 가정에 의해 행운을 상징하는 새로 여겨진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른바' 오의리' 는 정현에게' 승마' 로 해석된다. 격' 은' 러시아' 의 고음을 가지고 있어' 짝수' 의 음에 가깝다. 그래서 정현이는 악기를 "짝맞춤" 을 의미하는 "짝맞춤" 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상서' 의 문자적 의미에 따르면, 나는' 기' 라는 글자를' 춤' 으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봉래기, 즉 봉무. 그래서 나는 기쁘게 말했다: "나머지! 돌로 돌을 치고, 백수로 함께 춤을 추어야 한다! "
사실, 이전의 선진문헌에서 봉황은 일종의 길조 부호와 춤신으로 나타났다. 산해경 남산경: "새 한 마리가 있는데, 모양이 학처럼 생겼는데 ... 봉황이라고 합니다. 새, 먹고 마시고 놀고, 노래와 춤이 평평해지고, 천하가 태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봉황이 노래하고 봉황이 춤을 춘다." ("야생 서양 고전") 세 가지 색조가 있는데, 하나는 어조, 하나는 봉조. "(야서경)" 시권 1 ":"깃털이 풍만한 봉황우비 (이것은 고체어로' 입' 으로 대체한다. ), 그리고 푸 유 티안. 쉬운, 높은 언덕에서. 오동생, 아침. 클릭합니다 마오 전: "버클 버클 (이것은 고대 단어이며" 버클 "기호로 대체됩니다. ), 깃털 소리 도. 그리고 모든 새들. 모든 새들이 봉황황제를 찾아왔다. 봉황과 양떼가 봉황상제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한 것이다. " "백호전" 구름: 황제 때 봉황은 태양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반드시 많을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둘;이;2
우리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봉황에 관한 이 모든 전설이 단지 신화 하나에 불과한가, 아니면 가능성에 불과한가 하는 것이다.
역사적 진실? 다른 말로 하자면, 역사상 봉황은 정말로 진정한 동물 원형을 가지고 있는가? 여기
이 문제는 용의 문제처럼 과거 학계에 의해 종종 부정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관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상대 갑골문에서' 갑인포, 흥얼망, 봉황' 이라는 기록이 발견됐다. 병진이 다섯 개를 이겼다. " (A 3 1 12). (설명은 「갑골문 비림」 324 면 참조)
여설에 따르면 이 갑골문은 상왕이 그물로 새를 잡으라고 명령했는데, 그는 위에서 봉황 다섯 마리를 잡았다. "그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당신이 얻는 것은 피닉스입니다. 클릭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상조에서는 중국에 확실히 봉황새가 있다. 그럼 이 갑골문은 고례일 뿐인가요? 번호
초기 청동기 비문' 종정' 의 비문에서 우리는' 봉황이 왕에게서 태어났다' 는 기록도 읽을 수 있다 글에서 언급한' 생봉' 이라는 단어는 곽모약로도 살아 있는 봉황 ('금문어 2 주서' 고증,' 종정') 을 가리키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갑골문과 김문 모두 상주 시대까지 봉황은 희귀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새라는 것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자료가 있다.
전국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봉황은 완전히 신조로 신화되었다. 그러나 진한의 역사적에는 여전히 봉황의 출현에 관한 기록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면' 왼쪽 17': "우리 조상은 무직의 땅이 부족하고 봉황새가 적당하기 때문에 기율은 새주, 새명으로 한다."
"한서" 에 따르면 한대 봉황이 세고 새는 "5 ~ 6 피트 높이" 라고 한다. 한말 광무 역사 기록: 건무 17 년, 섬서성 잉천현에서 오봉황이 발견되었다. "한서동관" 에서 인용한 주석은 "봉황이 8 피트 높다" 고 말했다. "방정전" 에 따르면, "봉황이 크다."
한대는 미신이 성행하는 시대이며, 사서에 기재된 많은 길흉괴이한 일들은 왕왕 징하기에 부족하다. 하지만 믿을 만한 성분이 전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적어도 진한시대 사람들이 묘사한 형체 특징에는 한 가지 뚜렷한 유사점이 있는데, 바로 봉황의 비범한 체형, 즉 5 ~ 6 피트에서 10 여 피트 높이이다.
셋;삼;3
봉황 모양에 대한 고대의 기록을 좀 더 포괄적으로 살펴봅시다. "엘야 석방새": "봉황, 그 여자." 구오 푸 참고: "피닉스, 맹금. 닭 머리, 뱀의 목, 턱턱, 거북등, 오색, 키가 6 피트이다. " 중문: "봉황, 신새도. 노인은 봉황의 이미지도 봉두, 비늘등, 뱀의 목, 어미, 황새 소리, 용무늬, 거북등, 제비턱, 닭부리라고 말했다. 오색 준비, 동방군자의 나라에서 나와 4 해 밖으로 비상하여 곤륜산을 건너고, 중류의 기둥을 마시고, 약한 깃털을 부수고, 황혼에 바람을 보고, 천하가 태평하다. 새부터 소리까지. 갈매기 무리에는 수만 마리의 새가 있어서 측근이라고 생각한다. " "erya yi" 의 해석
해석: "홍전, 선도. 후자가 풍부하다. 뱀의 목, 만도. 물고기 꼬리, 제나라 도. 황새의 소리도 추이다. 그 원앙들, 장나리. 드래곤 패턴, 문도. 거북이 등에는 타카야가 있습니다. 안턱, 잎방. " "한서 시전": "곰은 예, 여자는 예, 충분하다. 희미한 소리, 아침 소리, 낮소리, 도장 소리, 소리, 소리, 소리. " 태우평란' 은 이릉의 시구를 인용한다.' 봉황명고강, 쌍익이 날기 어렵다'. "서독수리도": "봉황은 벌레를 쪼지 않고 풀을 꺾지 않는다." "한서 시화" 도 봉황에 관한 전설을 기록하였다. "황제가 즉위하여 은혜를 베풀었다. 감사합니다. 수덕은 인자합니다. 우주에는 평화가 있지만 피닉스 황제는 없습니다. 그 이미지만 생각하고 아침에 깨어나지 않는 것은 하늘을 초대하는 것이다.' 그 봉황의 이미지는요?' ♫ 노인은 그에게' 부풍, 비늘후, 뱀목 어미, 용문거북 몸' 이라고 말했다. 턱과 닭 부리를 삼키다. 대덕, 마이너스, 충성, 정의, 소음금, 대음드럼. 목을 펴고, 날개를 치고, 가지각색의 준비를 하고, 팔풍을 울리고, 가스는 비가 와야 한다. 음식은 질이고, 음료는 기구이다. 문수로 가서 가성으로 가다. 봉황만이 하늘에 도달하여 대지의 영에 응답하고 오음 구덕을 지킬 수 있다. 세상에는 피닉스 코끼리 중 하나가 봉황이라는 말이 있다. 두 번째 피닉스 이미지를 얻으면 피닉스가 되고, 세 번째 피닉스 이미지를 얻으면 피닉스가 됩니다. 사봉상은 봉황춘추 아래에 있다. 다섯 번째 피닉스 이미지를 얻으면 피닉스는 그 속에 살지 않는다. 황제는 말했다:' 연극에서, 그것을 허용하십시오! 내가 어떻게 감히? 그래서 황제는 노란 옷을 입고, 머리는 황관을 쓰고, 황궁에 빌려줬고, 봉황은 하늘을 가렸다. 황제는 물건을 내려와서 또 한 번 절을 하며' 황제가 하늘에서 내려와 감히 목숨을 어기지 못한다' 고 절을 했다. 봉황은 유일하게 황동원, 채황오동, 황죽 먹는 곳이니, 나는 몸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 전설에는 분명히 많은 터무니없는 성분이 있다. 하지만 전노가 묘사한 봉황 모양은' 설문' 에서 인용한' 전노설' 과 분명히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봉황이 이른바' 덕덕, 인인, 충절' 이라는 말은 언뜻 보면 꽤 난해하다. 이에 대해' 포박자' 에는' 목축인, 녹색도' 라는 설명이 있다. 봉황은 머리가 녹색이어서 데이인이라고 합니다. 황금행인의야, 이건 흰색이야. 피닉스 목 흰색, 그래서 이순신. 불은 의식으로서 빨간색이다. 봉황은 입이 빨갛기 때문에 음례라고 합니다. 수지, 검은 색, 봉황가슴은 검기 때문에 여전히 알고 있다. 지구는 글자와 같고 노란색이다. 봉황은 발이 노랗기 때문에 글자이기도 하다. ""
이에 따라 한대 유생의 현언은 유교 오행 기호로 봉새의 각 부분에 다른 색깔을 묘사한 것에 불과하다. 즉:
-머리는 파란색이고,
-목은 하얗고 ,
-부리가 빨갛습니다.
-가슴과 등은 검은색이에요.
-발가락과 발톱은 노랗다.
위의 기록을 보면 진한 () 이래 진봉황 () 을 본 적이 없는 사람이 봉황에 대한 선인들의 각종 전설을 정리했다. 이 안에는 황당무계하고 허황된 성분이 적지 않다. 예를 들어' 설문' 에서 소위 말하는' 곤륜산, 마시는 중류 기둥, 분우약수',' 사해 밖으로 비상하다' 등의 설법은' 장자소요여행' 에서' 붕붕붕' 에 관한 유명한 철학 우화에서 나온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주목할 만하게도, 이 전설은 봉황이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오가는 동물이라는 것을 지적하는 것 같습니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왕염손은 "한 마리의 새의 울음소리는 절족과는 달리 복수가 더 울렸고, 심지어 때로는 목소리가 다르고 운율로 쓰여졌다" 고 지적했다. 말은 윤색이 있고, 일은 허망하고, 아는 자는 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전설의 신기하고 놀라운 성분을 제거한다면, 우리는 고대에 봉황에 대한 묘사에서 다음과 같은 인상을 정리할 수 있다.
1, 봉황새는 키가 커서 약 6 피트에서 10 피트 정도 됩니다.
봉황새는 부드럽고 가늘고 긴 목 (뱀의 목) 을 가지고 있다
3. 봉두앵무새의 등이 튀어나온다 ("거북이의 등이 길다")
4. 봉황의 부리는 닭 같고 턱은 제비 같다.
5. 봉황새의 깃털에 무늬가 있어요.
6. 봉황새의 꼬리털은 물고기처럼 갈라진다.
피닉스 새는 식물 (대나무 뿌리) 을 먹습니다.
8. 봉황새는 다른 소리를 부른다. 남자는 "예" 라고 하고 여자는 "전체" 라고 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봉황새는 쉽게 무리를 지어 수백 마리가 왔다.
10, 봉황새는 잘 날지 못한다.
1 1, 피닉스 새동. "단혈" 과 "풍혈" 에 살고 있습니다
12, 봉황새는 발이 높고 (학처럼) 걷는 걸음걸이가 오만하고 춤을 잘 춘다. (봉황새 별명 "",글자.
에서, 쑤 카이 참고: "걷는 것도 느립니다. 클릭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