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손진산: Confucius- Guoxue.com 의 논어를 어떻게 읽습니까?
손진산: Confucius- Guoxue.com 의 논어를 어떻게 읽습니까?
유교 고전으로서,' 논어' 를 읽는 것은 반드시 유교 경전을 읽는 일반적인 규칙과 방법을 따라야 한다. 이 방면에서 청대 고증학자와 사상가 다이진은 우리에게 아주 좋은 계시를 주었다. 그는 "논과 종명 공부" 에서 이렇게 썼다. "하인이 어렸을 때, 집은 가난했고, 선생님은 없었다. 성인들 가운데 공자가 있다는 말을 들은 사람들은 육경을 드러내기로 결정한 사람들이 한 번 요구하고 깨달음을 얻은 후 읽었지만, 그는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랫동안 생각해 보니, 경전을 배운 사람도 도가 () 이기 때문에 밍따오 () 의 단어도 시적이기 때문에, 단어가 된 사람도 시화 () 되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단어에서 단어까지, 단어에서 단어까지,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 경학재도, 언어 (즉 전통 소위 초등학교) 와 도 (사상) 의 관계를 설명하고, 독경학은 반드시 언어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글자' 는 언어를 가리킨다. 소위 "단어" 는 "쓰기" 를 의미합니다. "도" 는 사고 범주에 속하며 개념, 정의, 추리 등에 나타난다. 그리고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생각의 반영이다. 이렇게 해서' 도' 는 사물을 반영하고,' 단어' 는' 도' 를 표현하고,' 단어' 는 기록사의 기호이다. 고전 (심지어 모든 문헌) 은 글로 기록된 글로, 다이진이 그 위에 쓴 글은 과학적 독경 방식을 정확하게 보여 준다. 그러나' 그러므로 단어도 단어다' 라는 말의 정확성을 고찰해야 한다. 사실 "글자" 는 "단어" 의 일부가 아니라 문자를 기록하는 기호이다. 그런 다음 Dai Zhen 은 성경을 읽을 때 "단어" 와 "단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소위 글자를 구하고, 모든 전서를 시험하고, 허씨 (신)" 설문해자 "를 얻었다. 그 절차를 알게 된 지 3 년 후, 나는 점차 고대 성현들의 조자 () 를 보았다. 서 씨는 구교 (즉 훈고학이란 의미의 의미) (즉' 설문해자' 는 의미의 본의를 해석하는 것으로 제한됨) 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의심했다. 친구의' 13 경' 가짜 주본에서 읽는다면 한 글자의 의미를 알 수 있고, 경전을 통과할 때는 6 권의 책 (6 서는 사물, 상형 문자, 음, 의미, 주, 차용) 을 가리킨다. 그가 세 가지 방법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사전 공구서, 두 번째는 13 경의 본문과 구주, 세 번째는' 육서' 론이다. 소위' 관군경' 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조경' 이 살아있는 사전과 같고, 글자의 모든 의미는' 조경' 에 완전하게 표현되며, 오래된 주석에는 많은 해석이 있다. 둘째, 이 단어는 종종 다의라는 단어로 군경에서 문맥을 관통하는데, 그 구체적인 의미는 항상 확정적이다. 전점은 글자서 해석의 한계를 돌파하고, 후점은 문맥에 따라 단어의 의미를 결정하는' 서문 해석' 의 방법이다. 여기에 총결된 중국어 해석 방법은 과학적이고 포괄적이며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다이 젠 (Dai Zhen) 의 편지에서 그는 중국어에 대한 설명을 마친 후 이름, 성경, 천문학, 지리, 산수, 음악 등 성경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고전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몇 줄의' 요전' 을 외워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일생이다" 고 말했다. 나는 별이 빛나는 일곱 정부 가 실행 하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학교를 떠날 수 없습니다 (천문학 달력 몰라, \ "샹 야오 다이애나 \" 읽기 어렵다). 등 \ "주남 \" \ "조남 \" 은 이미 \ "관화 \" 에서 떠났는데, 고음을 모른다. 만약 내가 동엽운을 조율하려고 한다면, 나는 독서를 잃게 될 것이다. (만약 내가 선진고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나는' 시경' 의 운을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언어 문제이지 내용 테스트가 아니라고 한다. 고대의 예기 (즉 예기) 를 암송하는 것은 집사의 책으로 시작된다. 만약 당신이 고대 궁전과 옷의 제도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에 매료되어 그 용도를 구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궁전의 방향과 옷의 용도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예기' 를 이해하기 어렵고, 그것은 풍부한 법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와 현대 지명의 진화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공' ('상서' 지리전문문),' 종이방' ('이주지리전문문') 은 한자리를 잃게 된다. 만약 당신이 피타고라스 정리를 모른다면, 당신은 문자 때문에 시험공 (이주고시공) 의 체계를 추론할 수 없습니다. 나는 새, 동물, 곤충, 물고기, 식물의 이름을 모르지만, 나는 비흥이다. 중국 측지 측량은 문장 주식을 사용한다. 오늘 서양인들은 이름을 삼각팔선 (총칭하여 삼각함수) 으로 바꾸었다. 그 삼각형은 문장주로, 8 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삼각형의 방법이 매우 나쁘면 문장 주식으로 변호해야 한다. 주식을 아는 사람은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명실상부하다. 관 (관) 과 루 (여씨 춘추) 는 오음 (성조) 과 12 율 (음악 리듬) 을 말한다. 궁중, 황종궁 4 인치 5 점, 법의 근본이다. 학자는 시계리듬이 없어진 후 숨겨야지, 잃어버리기 전에 거슬러 올라가서는 안 된다. 유가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과 정확한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하인은 그 근원을 연구하려 하는데, 또 10 년이 지나면 경적을 점차 풀어 성도의 길을 알게 된다. 예를 들면 군 () 소 () 나무 () 나무 () (땅 위에 서서 태양 그림자를 재는 것) 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여기서 다이진은 유교 경전에 포함된 도가 언어와 문자뿐만 아니라 유교 경전의 구체적인 내용 (예: 이름, 사물, 전제 등) 에도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내용을 고증하지 않으면 유교 경전의 도를 이해하기 어렵다.
결론적으로, 이 편지에서 다이진은 중국인의 해석, 내용 고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과학 독경 방식을 제시했다. 이것은 고전을 읽는 일반적인 법칙이며,' 논어' 를 읽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논어' 는 어록 문헌으로서 그 특수성이 있어 반드시 구체적으로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나의 졸작' 논어' 의 서론에서' 논어' 는 사상 저작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책은 고대 문학에서는 언어가 밋밋해 보이지만, 의미심장하여 각 인용문의 구체적인 맥락이 분명하지 않다. 우리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 사상 내용, 역사적 배경에 대한 종합적인 주석과 고증이 필요하다. " 그는 또 "이 책을' 오늘 해석' 이라고 부르는 것은 선인의 긍정적인 성과를 참고해야 하고, 개인 독립 연구에 기초하여 언어 문자의 해석과 사상 정의의 분석을 결합하려고 노력하며, 사상정의의 분석과 시대배경의 고찰과 묘사를 결합하여 가능한 한' 논어' 를 독창적으로 해석하여 공자와' 공자' 에 대해 그는 또 "주석은 산벽자, 역사적 사실, 전제, 명물 등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고, 다방면으로 증거를 수집하고, 사상 내용을 분석하고, 훈고, 고증, 의리 분석을 결합하려고 노력하며, 특히' 논어' 전후 공자의 말과 사상을 정확하게 밝히는 데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