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국학에 관한 심득 1 자

국학에 관한 심득 1 자

국학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로 당대 학생들이 읽어야 할 고전이자 중화문화를 발양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여기에 국학에 관한 심정을 여러분께 나누어 드리며,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학의 체험 1

의' 논어' 공부의 수확은 어마하다. 논어에서 공자가 표현한' 학습' 은 독서학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처사를 배우는 이치를 가리킨다. 공자는 평생 공부하기를 좋아했고, 또 즐거워하며 만년까지 매우 난해한' 주역' 을 열심히 연구해' 웨이편삼절' 이라는 미전이 있었다. < P > 공자는 학문을 추구하는 것이 우선 애학, 악학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관건이다. 공자는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지만, 좋은 자는 즐거운 자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즉, 진정으로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위해 기뻐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그것을 배울 수 있다. 둘째, 학습은 "묵묵히 알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공부는 착실한 정신이 있어야 하고, 배운 지식을 묵묵히 기억하고, 열심히 공부해도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셋째, 전심전력으로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야 한다. 공자가 말했다. "선지가 도에 뜻을 두고 있고, 악복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의논에 충분치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책을 읽는 사람은 도의와 진리를 추구하는 데 뜻을 두어야 하고, 전심전력해야지, 세속에 지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넷째,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한다. 공자는 말했다: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이는 학창사로서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남의 길이를 평가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교수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원대한 포부를 세우도록 장려해야 하는데, 학생이 포부를 세운 후에 또 이 포부를 위해 무엇을 했는가? 우리는 단지 학생들이 허공에서 말하도록 격려하는 일종의 공상일 뿐인가? 이것은 아마 누군가가 거의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원대한 포부는 누구나 많이 말할 수 있고, 크고, 멀리 말할 수 있지만, 관건은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P > 그러나 실제 교육에서는' 원대한' 이상을 크게 칭찬하고 현실의 이상에 대해' 옹색하다' 와' 옹색하다' 는 것을 학생의 가슴에 큰 뜻이 없는 표현이라고 여기고, 장래성이 없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한 일은 모두 사소한 일인 것 같은데, 자기희생적인 큰 이상은 없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충만하고, 그의 이상은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하며, 텅 비어 있지 않고, 끝이 없다. 예를 들면: 우리는 학생들에게 애국을 교육하는데, 어떻게 해야 애국을 할 수 있습니까? 어떤 행동이 애국적이지 않습니까? 학생들의 마음속에 완전한 포지셔닝이 있습니까? 어떤 교육전문가들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종이 한 장을 주울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것이 바로 애국이다! 그래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도록 교육합니다. 꿈을 위해 작은 걸음을 내디뎠더라도, 지금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에 눈을 돌려도 무방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사람이 얼마나 대담하고 땅이 얼마나 생산적인가" 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격려는 우리의 현실에 부합해야지, 맹목적으로' 가짜 대공' 의 문장 노릇을 해서는 안 된다. < P > 국학의 체험 2

는 제 3 모듈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공자와 유교 사상, 노자와 덕경, 당송시, 홍루몽과 홍학 등 7 편의 국학 고전을 접했다. 학습 기간이 길지 않고 간헐적이지만 수확이 많다고 느꼈다. 국학 고전은 중국의 유구한 전통문화의 증명일 뿐만 아니라, 모든 중국인의 입신의 근본이자 우리 원장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신력이다. 현재 개인 학습 상황에 따라 < P > 1, 국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소양 < P > 의 고전적인 힘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고, 사상을 계몽하고 문화적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두 가지 체험을 하고 있다. "슬림함, 제가, 치국, 천하." 슬림함은 모든 것의 근본이다. 몸을 수리하려면 먼저 완벽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 지식으로 자신을 무장하고,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의 덕행을 높여야 가문 천하에 대해 다시 이야기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소위 천리 여행이란 한 걸음부터 시작되고, 아무리 원대한 이상, 아무리 아름다운 계획이라도 실현되지 않기 전에 반드시 눈앞의 일을 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대한 이상, 원대한 이상, 아름다운 계획) 지식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스스로 알게 하여 보완할 수 있다. 원장으로서, 우리는 능력, 지식 외에 자신의 표율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원장님의 권위는 결국' 권력+인격' 이라고 한다. 원장님은 관직이 아니라 교육자, 학자이지만 원장님이 유치원을 잘 관리하려면 교직원을 위해 실질적인 일을 하고, 각 방면에서 다른 의견과 건의를 잘 듣고, 브레인스토밍을 잘해야 합니다. < P > 2. 국학을 공부하면 유치원의 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다. < P > "입하면 효하고 출제자이다." 부모를 공경하고 형을 존중하는 것은 유치원 아이들에게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이를 위해 우리 마을은 유아에 대한 사랑과 효심 교육 활동을 조직했다. 부모의 말을 듣고, 부모와 다른 어른을 존경하고, 부모를 배려하고,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부모의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고, 공부를 사랑하고, 가족과 화목하고 행복한 생활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 P > 우선 유아문명예의, 사랑, 효심 세칙을 제정해 학부모의 손에 동시에 넣어 아이들이 정원에서 집에서 대조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본토 문화를 충분히 활용해 효도의 문화 분위기를 조성한다. 캠퍼스 문화 건설을 강화하고, 교육에 적합한' 효' 문화적 특색을 지닌 아동적인 실내외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교육 분위기를 조성한다. 셋째,' 효심 부모에게 헌정' 을 둘러싸고 일련의 덕육 활동을 진행했다.

(1) 중대한 명절, 생일음악회 등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친자 활동을 하며 유아들에게 감사교육을 실시한다.

(2) 어린이들에게 일주일 안에 효의 이야기, 사랑의 노래, 부모를 위해 집안일을 하는 것, 부모를 위해 농사일을 하는 것, 부모에게 건강서비스를 하는 것 등을 듣게 한다. 유아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행동이 있고, 부모의 양육의 은혜를 실감하고, 아이를 효과적으로 키우고, 가정을 돌보고, 부모를 공경하는 훌륭한 자질을 길러 준다.

(3) 작은' 효자' 를 만들다. 유아를 조직하여' 나 혼자 교실에 들어간다',' 나는 엄마의 어린 순순함' 등 유아활동을 벌여, 유아들이 연기를 하고, 하고, 말하고, 말하는 등 형식을 통해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는 법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길렀다.

(4)' 효성' 별을 평가하다. 일정 단계의 활동을 통해 유아와 학부모를 조직하여 가정 친목회를 열고 교사, 학부모, 유아의 소통에 참여하여 각 유아에게 별을 치는 방식으로 최고의' 효' 별을 평가해 표창상을 한다. 모든 아이들이 성장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다. < P > 국학경전을 공부한 후,' 제자규칙',' 당송시',' 삼자경' 등 유아들이 읽기에 적합한 경전을 우리 활동에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우리의 환경과 고전적인 대화를 통해 홍보 자료, 사진, 유치원 배치 환경, 분위기를 수집합니다. 셋째, 전통 명절을 이용하여 유아에 대한 침투 교육을 실시한다.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 등 각 축제의 유래, 경축 방식, < P > 고대는 현재용이며, 우리가 고대 문학을 배우는 유일한 목적이다. 국학을 공부하여 중화의 우수한 문화 전통을 이해하고,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이해하고, 정서를 도야시키고, 문화적 소양을 제고하였다. < P > 국학의 체험 3

국학 고전을 읽으니 개인적으로 많은 수확과 체험이 있다. 수확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1: 자신의 소양을 높이고 교육 사업의 기초를 다진다. 나는 국학과 고전에서 많은 교육 이념을 배웠고, 배워서 응용할 수 있다. 둘째: 국학 고전에서 인간으로서의 도리, 처세의 철학을 배운다. < P > 현대사회는 지식 쇄신이 빨라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너무 제한적이어서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없다. 새로운 시대의 교사가 되어 시대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으려면, 현대 교사들은 반드시 늙어서 늙어가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관념이 있어야 한다. 공부는 해나백천이어야 하고, 박정해야 한다. 새로운 시대의 지식 기술은 물론 배워야 한다. 우리나라 고대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더욱이 학습의 보고, 지식의 바다여야 한다. 《논어》에서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른다" 고 말한다 \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국학 고전에 나오는 지식도 마찬가지고, 해묵은 좋은 포도주처럼, 할수록 맛이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국학 고전만이 퇴고를 견디고 품위를 견딜 수 있다. 공자의 논어에는 또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말은 나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책을 읽을 때 나는 자신감 있고 자만하는 사람이었고, 영문도 모른 채 맹목적으로 자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독서명언) 일한 후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대충' 논어' 를 보았는데, 지금은 일하는 환경에서 그 말이 너무 옳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 밖에는 사람이 있고, 산 밖에는 산이 있다. 클릭합니다 동료 중 인재가 구제되고, 중학교 스승이 나온 그들의 기본기가 매우 착실하여 서예, 그림, 음악 등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 그리고 여러 해 동안 가르친 그들은 경험이 매우 풍부해서,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학생들이 쉽게 대처할 수 있다. 자신이 그들처럼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의외로 나타났다. 정말 나를 감탄하게 한다. 경험 많은 동료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휴가를 이용하여 서예를 연습하며, 자신의 기본기를 더욱 튼튼하게 연습하기로 마음먹었다. 성과는 그런대로 괜찮았고, 일에서도 나는 천천히 자신의 심정을 쌓았다. < P > 학생에 대한 관념에서' 논어' 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고 말했다. 정말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진리이다. 처음 일에 참가했을 때, 경험이 없어서 모든 학생들을' 똑같이 대하다' 는 이유로, 나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생각했다. 사실 학생 발전의 법칙에 어긋난다. 중점도 없고 학생의 개인차이도 고려하지 않아 교육 결과가 좋지 않다. 그 후, 나는 나의 교학 행위에 대해 반성하고, 다른 동료들에게 조언을 구했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내가 졸업한 아이들 몇 명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자주 와서 나에게 말해 주세요. 예를 들어, 중학교에 가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공부에 싫증이 나는 등. 나는 더 이상 예전처럼 그들에게 문화 지식을 암기해야 한다고 요구하지 않는다. 체력이 좋은 아이가 스포츠 방면으로 발전하고, 그림을 좋아하고 천부적인 아이가 미술 방면으로 발전하고,,,,,,, < P > 처세에서도 국학 고전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맹자의 이런 말을 배운 적이 있다. "빈천은 옮길 수 없고, 부귀는 음탕할 수 없다." 오늘날의 물욕이 횡포하는 사회에서는 이를 자신의 행동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사람은 가난할 수 있지만 기개가 있어야 하고 분투하겠다는 결심이 있어야 한다. 지금 이 시대에는 근면하면 부를 창출할 수 있다. 농민의 아이로서 나는 어려서부터 고생을 하고 자랐다. 그러나 나는 소년 시절의 가난에 매우 감격했다. 그것은 바로 재산이다. 그것은 나에게 모든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소중히 여길 줄 안다. 그것은 나로 하여금 부모님의 어려움을 일찍 체득하게 하여 효도하는 아이가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것은 내가 어릴 때부터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고, 자신의 노동으로 부를 창조한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정직하고 근면한 사람이 되게 해주세요. 현대 사회는 기회가 많아 부잣집을 많이 만들었지만, 너무 쉽게 왔기 때문에 모든 것이 그렇게 비현실적으로 보였다. 개발도상국으로서 우리나라는 겨우 좋은 나날을 보낸 지 몇 년이 되지 않아 만족할 수 없다. 나는 그 재벌 2 세대뿐만 아니라 이 태평성세에 있는 우리 각자가' 빈천으로는 옮길 수 없고, 부귀는 음행할 수 없다' 고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 P > 중국 경제의 발전과 함께 중국의 국제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심오하고 심오한 중국 문화가 많은 외국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중국에 여행을 와서 중국에 유학을 왔다. 하한, 하일, 힙합을 배우는 아이들은 모두 눈을 뜨고 잘 보세요. 우리는 만청시대의 만주 귀족처럼 자존감과 폐관쇄국할 수는 없지만. 하지만 경극, 무술, 한의학 등 국수가 점차 우리의 시선에서 멀어질 때, 염황 자손으로서 우리는 자신의 경전을 모두 꺼내서 좋은 것을 배우고, 다른 좋은 것을 배우고, 심지어 그 외국인들을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에게는 많은 좋은 것들이 있고, 배울 만한 것들이 많으며, 개인적으로 우리의 근본을 잘 배웠다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중국인이 될 만하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P > 국학의 체험 4

오늘 밤은 또 새로운 지식을 흡수할 시간이다. 나는 또 나의 기록본을 가지고 일찍 훈련실에 앉아 기다리고 있다. 이것은 이미 여덟 번째 훈련이다. 오늘 밤의 훈련사, 젊고 아름다운 여선생님이다. 그녀는 제비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정말 사람은 그 이름처럼 활발하고 민첩하다. < P > 말투가 영리한 표준어, 고아하고 단정한 베이징인의 기질이 이미 나를 매료시켰다. 오늘 그녀가 우리에게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국학고전' 인데, 이것은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나는 어린아이에게 이 과정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눈에 숯을 보내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P > 그녀는 모든 국면을 매우 안정적으로 통제하고 있으며, 그녀의 사고방식도 분명하다. 가장 기본적인 설명, 과정의 과정, 시간의 파악, 주의해야 할 세부 사항, 유아의 느낌. 고시 요구 사항: 읊음창춤, 정규 행사의 고전적인 인사, 그리고 단순하고 재미있는 율동, 정말 유치원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화 < P > 는 수업의 일상적인 행사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녀는 또 꼼꼼히 그림 읽기를 공유하고, 유아에게 그림 내용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을 완벽하게 관찰하도록 지도했다. 그림을 가리키지 말고, 아이들이 무엇을 보았는지 기억해 두십시오. 그것은 가장 가르침의 의미가 없는 방법이다. 아이들은 해와 달의 바다만 말할 뿐이다. 이때 유아가 완전한 말을 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바다를 보고 바다 선생님이 지도하는 것을 보았다. 이 그림에서 나는 모래사장을 때리는 아름답고 장관인 바다를 보았다. 바로 수식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더욱 온전하고 생동감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아가 완전한 말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강의에 대한 몇 가지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7: 1 언어 명료함 2 무효 감소 제스처 3 유아가 완전한 말을 하도록 유도한다. 4 디테일에 초점을 맞춘 안내 5 그림 내용 요약 6 전체 감상 7 문 읽기. 또한 우리에게 공유했다, 그녀가 만난 일부 보편성 문제, 많은 선생님들, 그림, 아래 항목 소개 준비, 이 때 아이들은 좀 시끌벅적하고, 그들은 좀 앉을 수 없는 느낌, 이 문제의 주요 원인은 선생님이 연결어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문장의 연관성을 보장해야 한다 < P > 는 이어 게임, 낭송의 기초형식과 요구 사항, 읊는 방식에는 주의가 필요한 곳, 그리고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고전강의는 정말 몇 번 더 듣고 싶다. 내 입맛에 잘 맞는다. 이렇게 유익한 지식을 알게 되어 기쁘다. 이번 훈련에서 나 자신뿐 아니라 국학의 체험 5

가' 논어' 를 배우는 수확은 엄청나다. 논어에서는 공자가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