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황제의 내경》을 읽는 체험

《황제의 내경》을 읽는 체험

《황제내경》은 중의학의 명작으로, 그 중 고대부터 지금까지 줄곧 사용해 온 의술 수백 가지가 후세 사람들에게 학습을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즉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을 유지해야 한다. 다음은 내가' 황제의 내경' 에 대한 독서 심정을 당신을 위해 수집한 것입니다. 참고 자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황제의 내경》을 읽는 체험

"황제내경" 은 중국 고대에 고전으로 명명한 3 대 기서 중의 하나이다: <역경>, "도덕경", "황제내경". 이 세 편의 기서는 중국 지혜의 결정체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이 인류 사회의 건강한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을 대표한다. 동시에' 황제의 내경' 도 중국의 전통인가? 0? 7? 0? 1' 신농본초',' 황제내경',' 난경',' 열병론' 의 4 대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우리나라 의학 보고의 초기 의학 고전이다.

염황 자손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고서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을 지고, 고대인의 장점을 계승하고, 사회 발전에서의 부족함을 보완하고, 그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부여해야 한다. 인류 사회 과학 발전의 행보를 따라가고, 인류 사회의 양성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응당한 원천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덕효가 우선이라는 말이 있다.

고대인들은 의서를 읽지 않고 여전히 불효하다.

따라서 지식이 있고 수양이 있는 현대인으로서 부모의 건강을 위해서든, 자신을 위해서든, 심지어 후손을 위해서든, 모든 사람은 인간 조상들이 의학서를 쓰는 목적을 다시 배우고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의학을 공부하는 중효의 목적을 정확히 대하고,' 황제의 내경' 이 세상에 가져다 줄 수 있는 인생 계시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관련 정보에 따르면:

첫째, 현존하는' 황제의 내경' 내용으로 볼 때,' 황제의 내경' 은 전설의 시조 황제와 그의 신하 제보, 뇌공, 거북교구, 고파, 수문, 영추를 포함한 의서 한 편으로 총 9 권, 8/Kloc-0 으로 나뉜다

1, 영자, 일명 구권, 침경, 구영, 구허등. 한위 이후 여러 가지 명칭의 장기 필록과 유포로 당이 인용한 고판' 침경' 은 고판' 영추' 와 거의 일치하며, 이는 동종이지만 남송에서 발견한' 영추' (즉 현존판' 영자') 와 동일해 북송시에는 북한이 증한 각본이 있다 남송 초기에 이르러 각종 버전의' 령자' 와' 진경' 이 모두 실전되었다. 사오싱 25 년 (1 155 이에 따라' 영추' 버전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어 각종 버전을 대체해 몇 번이고 출판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2.' 수문' 은 한혼, 육조, 수당에서 서로 다른 버전을 가지고 있다. 장중경, 왕숙화, 손사우, 왕타오는 그들의 작품에서 모두 이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주로: (1) 지량건 (기원 6 세기) 은 최초의 주석본이었지만, 제 6 권은 당시 실전되어 실제로는 8 권밖에 되지 않았다. 이 전기는 당대의 왕빙과 송대 림추에 의해 인용되어 남송 이후 실전되었다. (2) 당, 주, 원년 (762), 주를 밑책으로, 7 대 논문으로 실전된 7 권을 보충한다. 북송가우치평 (1057 ~ 1067) 년 동안 교정의사를 설치하다.

둘째,' 황제의 내경' 원문의 내용으로 볼 때,' 황제의 내경' 은 일명' 내경' 으로 불리는데, 그중에서 50 여 편의 고대 의서를 인용했다. 주로 금복, 맥도, 본장, 외추, 오색, 열론, 진단, 맥경, 침경, 상경, 하경, 수독, 음양 등이 포함된다. 내경 () 이 책으로 완성되었을 때 이미 더 오래된 의학 서적들이 많이 전해졌기 때문에 간단히 생각할 수 있다.

《황제내경》은 중국 고대 의학의 첫 번째 논리 총결산이다.

다시 한번,' 내경' 의 창제 시간으로 볼 때, 그 기본 원고는 전국 시대보다 늦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 내용 중 일부는 진나라와 한, 여섯 왕조의 사람들이 쓴 것일 수 있지만,' 내경' 은 약 2000 년 전 백가쟁명의 선진시대에 본 것 같다.

넷째,' 황제의 내경' 에 관련된 지식 분야를 보면 그 논술은 의학뿐만 아니라 천문학, 지리, 철학, 인류학, 사회학, 군사학, 수학, 생태학 등 많은 학과를 다루고 있다.

다섯째,' 내경' 의 발생과 깊은 영향을 보면 우리나라 고대의 유명한 대의사 장중경, 화투, 손사우, 이시진 등이 있다. 내경 () 사상을 편찬하는 데 크게 영향을 받아, 결국 자신의 각고의 학습과 몸소 경험을 거쳐 우리나라 역사상 한 세대의 명의가 되었다.

여섯째,' 황제의 내경' 의 편찬 과정을 보면,' 황제의 내경' 은 전국시대에' 황제의 맥서',' 편작맥서' 등 20 여권의 책으로 불릴 수 있다. 서한말년에 유향 () 유신 () 부자교서 () 는 류신 () 의' 칠관 ()'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고, 이후 이편집장이' 황제의 내경 ()' 18 권으로 편집되었다. 동한 초에 반고가' 한서' 를 집필했을 때, 이 의서의 사본들은 여전히 완전하게 보존되어' 한서예문지' 에 수록되어 여전히 18 권이었다. 동한 말년에 의성 장중경과 수문합은' 상한론', 9 권 81 편을 썼다. 위말금초 황보치가' 침침갑경' 을 썼을 때,' 침구경' 에는 9 권, 9 권,' 소문' 과 298 권, 즉' 내경' 이 있다고 주장했고, 문예지의' 황제내경' 18 권 당대에는 9 권이 왕빙에 의해 영추라고 불렸다.

송대, 송석은 그 가문이 소장한' 영추경' 9 권 81 편을 재교정하여 24 권으로 확장하고 음석과 각본을 늘렸다. 그래서' 구권',' 침경',' 영추' 는 사실 한 권의 책이 여러 명이다. 송후의' 수문' 8 1 편,' 영추' 8 1 편, 각각 9 권

《황제내경》의 체험

"황제 골든 챔버 시놉시스" 구름: 동풍이 봄에 태어나고, 간에 병이 나고, 목에서 편안합니다. 남풍은 여름에서 태어났고, 병은 가슴에 편했다. 서풍은 가을에 태어나고, 병은 폐에서 나고, 어깨에서 편안합니다. 북풍은 겨울에 태어나고, 병은 신장에 있고, 허리와 허벅지에 편히 있다. 중심은 흙이고, 병은 비장에 있고, 척추에 편안합니다. 이것은 고전의 작은 부분일 뿐이다. 경전을 읽은 후 몇 편의 고전 의안을 썼는데, 여러분과 공유하길 바랍니다.

어느 날 제 동료 중 한 명이 자궁 경부 spondylosis 를 치료하기 위해 침술을 받으러 왔습니다. 예전에는 목이 아팠기 때문에, 두 바늘이 눈에 띄게 완화되었고, 때로는 한 바늘이면 충분했다. 오늘 그가 또 왔다. 어제 부서에서 좀 사람을 화나게 하는 일이 생겼는데, 지도자가 그를 안배해서 누설할 곳이 없다고 한다. 그는 정말 그 일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 그는 밤에 생각해 보니 잠을 잘 못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경추가 아프고 머리가 어지럽다.

나는 나의 동료를 잘 알기 때문에, 그는 평소에 기질이 있어서 인내심이 없다. 그의 말을 듣고 나서야 나는 그의 경추병이 간울화왕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내경' 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동풍이 봄에 태어나고, 병이 간에 있고, 목에 울렸다는 말이 생각난다. 간경원혈침은 너무 둔해서 설사법을 사용한다. 1 분 후에 바늘을 뽑으면 어지러움과 목통이 사라진다. 성 공안청의 지도자로서 그의 사무실은 일하는 동안 갑자기 심장이 튀어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매우 불편합니다. 그는 자신이 맥박을 만져 분당 거의 150 회 가까이 30 분 가까이 계속되었다. 전화로 그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달라고 부탁하다. 원인을 묻자 최근 국경절 60 주년 때문에 안전문제 때문에 업무 스트레스가 심하고 화가 나서 부하들에게 화를 자주 낸다고 한다. 나는 내 친구를 비교적 잘 알고, 그를 침대에 평평하게 눕히고, 왼손으로 내관혈을 다시 누르게 했다. 그는 그렇게 했고, 누르기 시작했고, 매우 고통스러웠고, 포기하고 싶었다. 그는 전화로 내관혈이 아프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나에게 말했다. 20 분 후에 전화가 나에게 심장 박동이 정상이라고 말했다.

이것도 고전을 공부한 경험에서 얻은 것이다. "내경" 원문: 남풍은 여름에서 태어났고, 병은 마음 속에 있었고, 가슴에는 우울했다. 내관혈혈 마사지를 통해 음심포경의 치료 효과가 정말 신기하다. 환자가 경험이 부족하면 반드시 응급실에서 120 으로 병원을 보낼 것이다. 사실 이것은 또한 침술이 응급실에서 임상 응용한 전형적인 사례이다.

약재 장사를 하는 환자 광저우 사람이 베이징에서 장사를 한다. 어깨 통증으로 1 개월 가까이 베이징 협화병원 사진과 MR 검사에 이상이 없었다. 고약은 부분 폐쇄에 유용하고 부분 마사지도 해서 호전되지 않았다. 광주로 돌아왔을 때, 나는 그에게 나와서 밥을 먹으라고 청했다. 식탁에서 나는 환자가 기침을 하고 콧물이 나는 것을 보고 매우 난처했다. 나는 미안하다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의 아내는 그녀가 감기에 걸린 지 오래되었다고 말하면서, 그의 입에서 담배를 뺐다. 내가 그에게 담배를 피우면 기침이 심해질 것이라고 암시했다.

사실 환자의 첫눈부터 경혈 치료가 분명해졌다. 따라서, 손 Taiyin 폐 경선 싱 포인트 큰 물고기 행사 에 선정, 환자는 고통스럽게 소리 쳤다. 2 분도 안 되어 바늘이 뽑혀 땀, 어깨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모두 사라졌다. 나도 담배 한 대를 시켜 주고, 채팅하고, 담배를 피웠다. 이것은 흡연과는 상관이 없다. 서양 의학은 흡연이 호흡기 질환과 큰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고향에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었는데 90 대를 살았는데도 인두염 기관지염 폐암을 보지 못한 기억이 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술과 담배를 절대 차지하지 않고, 50 대는 모두 병이 난다.

사실 그는 단지 폐경 밖이 춥다고 생각했을 뿐, 이것은 폐경의 문제이다. 폐경어혈을 찌르는 것은 병을 없앨 수 있다. 환자는 신기함을 느꼈다. 사실 우리 조상은 수천 년 전' 황제의 내규' 에서 서풍이 가을에 태어나고, 병이 폐에 있고, 어깨에 편안히 서 있는 이런 병의 치료법을 기록했다. 또 서의학으로 명명한 질병도 있는데, 비장경병, 신장경병으로 표현되어 좋은 효능을 얻었다. 여기서는 예를 들어보지 않고, 한의학을 잘 배우고, 한의사가 되려면, 좋은 임상 효과가 있다. 네가 천산만수를 두루 돌아다니든 오악큐슈 명사를 두루 방문하든, 결국 돌아와서 우리 * * * 같은 고전을 복습해야 한다.' 황제내경'.

이것은' 골든 챔버 요요' 의 작은 부분일 뿐이다. 나는 봐도 자주 쓰고, 침술과 치료의 임상 효과를 자주 받는다. 많은 환자들은 내가 진찰할 때 마음대로 혈을 고르지만 빠르고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나는 많은 혈과 방법으로 서양 의학의 같은 병을 치료할 수 있다. 배우기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 난 그냥 중국 전통 의학의 조상에서 조금 상속, 임상 경락 증후군 분화 치료를 적용 했습니다. 《황제내경》에는 아직도 많은 보물이 우리 한의학들이 발굴하고 계승하고 발양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황제내경》을 배우는 4 시 체험

첫째,' 내경' 은 한의학의 학술적 원천이다.

한의학 현대화의 오늘' 황제내경' 을 배우는 것은 상식에 어긋나는 것 같아 임상지도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현재 한의학 임상 교재는 각양각색으로 수백만 권의 전문 저서를 가지고 있는데, 왜 수천 년 전의 물건을 연구할 필요가 있는가? 각종 이해에는 서로 다른 관점과 근거가 있다. 필자는' 내경' 을 통독했는데, 특히 임계학 선생님의 지도하에' 황제의 내경' 이 확실히 한의학의 학술원이며 중요한 현실적 의의와 깊은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1. 어떤 학과의 발전도 상속을 빼놓을 수 없고, 상속은 혁신의 기초이다.

교사 임계학 교수는 한의학 학술 발전의 관건은 상속이 부족하고, 충분히 계승된 기초 위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극력 주장했다. 신장 실질의 연구는' 본초강목' 에 있습니까? 호두띠 아래에서 확인되고 발전하였다. 내경' 은 한의학의 학술적 연원이며, 내가 제기한 모든 악독이론은' 내경' 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한의학 이론의 전승을 중시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임로의 관점은 매우 중요하며, 그의 수십 년간의 몸소 경험이자 한의학 발전의 필요성이다. 첫째, 한약은 위대한 보고이며 실천에서 얻은 결론이지만, 현재의 발굴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둘째, 어떤 과학학과도 계승을 빼놓을 수 없다. 심지어 많은 극단적인 예들이 이론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지만, 학과 발전사에서도 그 반짝이는 점과 현실적 의의가 있다. 현재 한의학 현대화에는 많은 돌파구와 발전이 있지만, 전반적인 틀은 내경의 이론을 뛰어넘지 않고,' 내경' 이 구축한 의학 모델은 현대의학의 전반적인 추세와 일치한다. -응? 사람 중심? 그의 천지관, 전체의학 이론, 개인화된 진료 모델 등. 모두' 내경' 에서 나왔는데, 수문만 반영한 거야? 제드가 정말 얘기하고 싶어? 누가 원해, 아무도 원해? 사상의 발전. 그러나 내경에 포함된 많은 합리적인 커널은 이를 바탕으로 발전을 더 발굴하고 심화해야 한다. 예를 들면? 막? 공부, 화났어? 장비? 다른 이론의 해석과 연구도 좋은 전망을 가지고 있다.

Nei Jing 이론은 큰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경의 실용적 가치는 공인된 것이기 때문에 더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나는 단지 개인 학습 멘토의 경험과 임상 경험을 근거로 한두 가지를 이야기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응? 정기가 부족하여 맛을 낼 수 있을까? 이것은 신장증후군과 간경화 복수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천금잉어탕, 금계당귀 생강 양육수를 합리적으로 고르는 것은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또 예를 들어 한의학 학습 방법의 암송, 설명, 분별 분석, 명명, 시범 5 가지 교수법은 한의학 학습에도 큰 현실적 의의가 있다. 내경' 의 양생 이론은 매우 중요하며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지도할 수 있고,' 내경' 의 변증론은 동인의 높은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사고 방식의 독창성은 과학적 합리성의 핵심을 결정합니다.

내경' 은 풍부한 사고방식을 담고 있으며 현대의학과는 달리 매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그 연구와 발굴은 충분하지 않다. 특히 현대의 복잡한 정보 마이닝 기술은 반드시 한의학 현대화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할 것이다. 전반적인 인식, 동적 파악, 증거 기반 의학, 흑백의 결합,? 코끼리? 법, 음양사유법, 기, 가스의 학술관은 큰 개발가치를 가지고 있다.

4.' 내경' 이론의 불완전성은 이 학과의 발전 잠재력과 미래를 결정한다.

숭고파는 고전이 보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했고, 현대파는 학술 발전이 수천 년 전의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발전을 강조했다. 저자는' 내경' 이 한의학 학술의 원천이라고 생각하지만, 한의학 학술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며, 양자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내경' 이론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는 것은 바로 오늘날 중의학 학생들의 기회와 도전이다. 산다키의 원리에 따르면 한 학과는 완벽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그 학과의 멸망을 상징한다. 따라서 한의학 학술 지식의 부족은 그 광활한 발전 전망과 연구의 생명력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다른 한편으로는 보여준다.

둘째, 새로운 솔루션 수량 기술

산수 문제는 역대 의사들에 의해 의술과 방법으로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말으로서, 주의: 4 기조신 이론의 호흡, 시소 밟기, 양생, 성장, 소장, 저장 등의 수법은 매우 광범위해야 한다. 원문은:? 옛것을 아는 자는 음양에서 수를 쓰고 있다. -응? 도, 만물의 법은 자연계와 인체의 음양 변화 법칙에 반영된다. 즉, 건강을 통해 강조하는가? 법률? 글자, 그것의 중요성 때문에 만물의 영도 그것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병이나 사망을 당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과 인체의 길을 어떻게 인식하느냐는 것은 무엇에 기반을 두어야 하는가? 수술? 제국. 이게 뭐야? 수술? , 의료 기술 (건강 관리 등을 포함한 방법) 과 같은 방법 및 수단. ), 천체 운영, 가스 (자기 훈련 등. ) 등. -응? 세어? , 카운트 도. 이런 신체건강법은 성별이 아닌 개인의 수를 강조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고대인들은 말했다? 세어? 아무 말도 안 했어? 수량? 당시 인지 방식이 고대 중국인과 다르기 때문이다. -응? 도로, 음과 양? 일반적인 원리입니다. 음양생화이론은 음양 =2n, 인지과정변수 2n= 음양입니다. 그것의 핵심 포인트는 음양을 주선으로 하고, 층을 수량화 지표로 하기 때문에 총강이다! 이거? 세어? 그것이 변화의 차이로 이해될 때, 그것은 바로 맞춤식이다. 수술? 형세의 변화에 적응하여 형세에 따라 변하다. 이른바' 변하지 않는 변화' 라는 뜻은 개인화된 질병 예방의 첫 사례다. 또한, 한의학의 소위 질적 양적 강조는? 세어? 변화, 진료는 모두 신경을 쓰지만 현대의학처럼 이해해야 한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합리적인 과학적 핵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약은 금세기에 곧 탄생해야 한다.

셋째, 가상 악의 새로운 의미

-응? 거짓 악마 도둑 바람, 때때로 피할 수 있습니까? 허악은 4 시 부정의 기운에 속하며, 악으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도 있어요:? 악귀들이 강력하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악이 참일 때, 어찌 왕관을 쓸 수 있겠는가? 가상악? 일명? 에센스가 없어지면 어떡하죠? 。 저자가 이렇게 한 거야? 가상? 그것은 사용됩니까? 도둑? 동의어, 형용사의 의미. 허적은 귀신을 모집하거나 내란병을 일으키는 전제 조건과 조건이다. 가상 도둑은 어떤 책임을 져야 합니까? 술을 펄프로 하고, 제멋대로 비리를 저지르고, 술에 취해 입실하는가? 비슷하죠? 정기메모리에 뭐가 나쁜가요? 내경' 은 인체의 정기를 강조하는데, 명확한 주석일 뿐만 아니라 두드러진 위치이기도 하다. 왜요 때때로 한의학의 또 다른 학술적 관점은 선악 분쟁을 강조한다. 악과 반대되는 것은 왕왕 가스이고, 병은 악이라고 한다. 내외악은 다르다. 내외상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근본적인 길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현대미생태학 연구에 따르면 인체 내 세포 수는 10 13 이고, 인체 내에 기생하는 세균 세포 수는 10 14, 차이/ 임계학 교수의 지도하에 구급하는 사스 환자는 폐염증 환자의 90% 에 대해서만 한의사 진단치료를 실시했고, 4 일 동안 염증 흡수는 70% 에 달했다. 서양 의학 교수는 이런 효과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몰랐다. 우리는 SARS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 어떤 약을 사용하는지 전혀 모른다. 단지 근거일 뿐이다. 환자? 。 내사론과 외사론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업계에서 식견이 있는 사람들의 높은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또 하나? 가상? 이 단어는 신체 외부 기능의 문란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니? 에센스 에센스? 외감 병증은 다 똑같다. 악귀들은 처벌을 받아야 합니까? 싸움? 회피하는 대신, 말? 가끔? 즉, 이것도 인체를 단련하기 위해서인가? 의는 악에 저항하는 능력의 구현이다.

넷째, 기맥이 자주 열린다

"수빈" 에서? 고대의 무죄론은 생식 문제를 이야기하지만, 현실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므로, 한번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노인? 맥박이 아직 원활한가요? 추가? 신장기가 질서 정연한가? 생식능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반드시 인류 건강의 중요한 조건이어야 한다. 가스? 그것은 일반적으로 기혈의 원활함, 호흡기의 원활함, 기체의 질서, 기체의 정상적인 작동을 가리킨다. 맥은 경락, 담맥, 혈관 등을 포함한 혈관을 가리킨다. , 최근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 정체를 제거하는 연구가 이것을 증명했습니다.